전 참고로 친구가 예전에 고등학생때 친구가 PSP 가지고 와 몬헌 했던 것 이후로 몬헌월드가 처음인 유저입니다.(그 때 얀쿡이나 푸르푸르 잡았던 기억이 나네요.) 그냥 이때는 가볍게 한 시간씩 하는 느낌으로 해서 노가다같은거 잘 모릅니다.
아래 길퀘 보니 발굴무기? 이게 진짜 극악의 노가다였다고 하는데... 과거는 제가 안해봐서 잘 모르겠고 전 맘타 하면서도 치를 떨었거든요. 진짜 졸면서 게임한 건 맘타가 거의 처음이에요. (다행히 맘타 운이 좋은 편이라 필요한 무기들은 비교적 금방 먹어서 손절 했습니다.)
근데 이게 온라인 게임이라면 뭐 엿같은 노가다라도 이놈들 돈벌려고 그러는구나.. 하고 이해하겠는데 이 겜은 정액제 게임이나 부분유료화 겜도 아니고 패키지 게임인데 이렇게 사람 오래 붙들어놓는 노가다성 컨텐츠가 필요한가 궁금하네요. 그냥 제가 게임업계 생리를 잘 몰라서 그러는데 캡콤 입장에서 플탐 길어지면 좋은 점이 있나요? 물론 당연히 나쁠 건 없지만 굳이? 라는 생각이 가끔 들더라구요.
혹시 이유를 아시는 분이라면 가르침을 주십시오 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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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무위키에 있는 엔드컨텐츠 항목인데 맘타로트든 길퀘든 다 엔드컨텐츠 개념이죠.실제 월드 설정집 가지고 있는데 맘타로트 소개 페이지에도 맘타로트는 엔드컨텐츠로 만들었다고 나와있어요.뭐,그것때문에 사람 떨어져 나가는 부작용도 있긴해도 대부분은 욕하면서 하게 되는거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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결론은 돈이 안되더라도 오래 하게 해놔야 다음 새게임 나와도 하고 커뮤니티 유지로 인해서 충성도 높은 팬이 만들어진다는거군요. | 19.05.23 19:4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