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에디터를 통해 얻은 정보가 포함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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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사 퀘스트의 구조에 대해서는 일단 공식 가이드북에 공개되어 있습니다.
그 내용을 일본 유저가 유투브를 통해 소개한 적이 있구요( https://www.youtube.com/watch?v=VTV7zTKv_Ns&feature=youtu.be ).
그리고 한국에서도 이를 번역해서 소개된 적이 있습니다 ( http://bbs.ruliweb.com/family/4442/board/184513/read/76337 ).
조사 퀘스트는 생성시에 여러 조건이 독립적으로 정해지고, 그러한 조건에 따른 계산 결과로 특별 보수 칸이 정해집니다.
그런데 조사 퀘스트 하나는 세이브 데이타에서 42 바이트를 차지한다고 합니다.
그래서 특별 보수 칸은 세이브 데이타에 직접 실려 있진 않고 게임 엔진에서 계산합니다.
세이브 에디터 제작진은 엔진을 뜯은 것은 아니고, 영상의 정보 혹은 그 일부에서 시작해서 역산을 통해 공식을 구한 것 같습니다.
그래서 공식이 게임 엔진의 계산 공식과 완전히 같은지는 불확실합니다.
예를 들어 가이드북에서는 0~100, 101~ 이런 식으로 보수 포인트 등급을 나누는데 세이브 에디터는 0~99, 100~ 이런 식으로 나눕니다.
이게 가이드북이 틀려서인지 아니면 기본 포인트 1~2 점 같은게 있을 뿐 실제로는 0~100, 101~ 이 맞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어쨌든 에디터 제작진은 보수 칸 계산 결과는 확실하다고 보고 있고, 저도 틀린 것을 보진 못했습니다.
고룡 조사 퀘스트의 경우 추가 몬스터가 없기 때문에 비교적 간단합니다.
그래서 파밍의 주가 되는 역전 퀘스트 중 역전 고룡 조사 퀘스트, 위험도 3 역전 조사 퀘스트를 예로 들어서 설명하고자 합니다.
먼저 조사 퀘스트의 각 조건을 설명하고 가이드북에 실린 확률과 제가 모은, 선별하지 않는 조사 퀘스트 218개에서의 확률을 비교해볼 것이고,
뒤에서는 특별 보수 칸 별로 숨겨진 조건인 체력, 공격력, 방어력에 대해서 계산상 확률과 측정한 확률을 비교해보겠습니다.
조사 퀘스트의 조건으로 특별 보수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1. 퀘스트의 등급 : 하위, 상위, 역전
2. 퀘스트의 종류 : 수렵/포획/토벌
3. 목표 몬스터의 수
4. 퀘스트 시간 : 50분, 30분, 15분
5. 퀘스트 위치
6. 주 몬스터 및 역전 여부
7. 추가 몬스터 및 역전 여부
8. (숨겨진 스탯) 체력 변동
9. (숨겨진 스탯) 공격력 변동
10. (숨겨진 스탯) 방어력 변동
11. 실패 수레 횟수 : 5회, 3회, 2회, 1회
12. 플레이어 수 : 2인, 4인
13. 제니 보너스
14. 특별 보수 변수
가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역전 고룡만 볼 것이므로 1, 2, 3, 7은 따로 볼 필요가 없을 것 같습니다.
4. 퀘스트 시간
가이드북에서는 2번과 합쳐서 확률을 구성하는데, 고룡이므로 단일 목표 토벌 퀘스트만 떼어내면,
첫번째 확률은 전체 확률 중 단일 목표일 때 50분, 30분, 15분의 확률이고,
두번째 확률은 단일 목표 조건부 확률입니다(각 확률/70%). 218건의 확률도 크게 다르지 않습니다.
5&6. 퀘스트 위치 및 주 몬스터
실험칸을 제외한 칸에서 검은색은 가이드북에 기재된 값, 빨간색은 에디터에 책정된 값, 주황색은 제가 추측한 값입니다.
퀘스트 에디터의 설명에 따르면 고룡인 것으로 100점, 역전이면 추가로 60점입니다.
(에디터가 나나 나오기 전에 만들어졌어서 나나 값이 없는데, 제가 조사한 것으로 보면 동일한 것 같습니다.)
고룡일 때 100점은 가이드북에서 아예 없는데 추가되었다기보다는 그냥 생략한 것 같고,
역전 포인트의 경우 조사 퀘스트 패치 때 발하자크 확률이 조정되면서 다른 고룡의 포인트도 전부 60점으로 통일된게 아닌가 생각합니다.
ps. PS 업데이트 4.01에서 모든 역전 고룡의 포인트가 발하자크만큼 끌어올린다는 내용을 확인했습니다.
테오와 동일 확률로 나나가 추가되면서 딱 맞게 100%가 된 것 뿐이고, 나나가 오픈되지 않았다면 부여된 확률 비율대로
키린, 네르기간테는 12.5%, 크샬다오라, 테오-테스카토르는 지역별로 6.25%, 18.75%, 발하자크는 25%의 확률일 것 같습니다.
8. 체력 변동
기준은 기준 체력 대비 정확한 % 값이고, 보통 대비는 역전 고룡 보통일 때의 값에 대한 비율로, 다른 조사 퀘스트에서는 보통 달라집니다.
9. 공격력 변동
공격력은 이런 단계가 있다는 것만 알려져 있고 실제로 기준 대비 몇 %인지, 각 단계가 보통 대비 몇 %인지는 저는 모릅니다.
포인트와 확률은 체력 변동과 공격력 변동이 동일합니다.
10. 방어력 변동
전체방어율은 100의 피해에 해당하는 공격을 받을 때 몇의 피해를 "받는지"에 대한 비율로 높을수록 안좋습니다(...).
상위 대형폭탄G의 피해량은 180이고 전체 방어율에 따라 153, 171, 180, 189, 198, 207의 피해가 나오게 되는데,
역전 고룡에서 일반적으로 171, 180, 189, 198의 피해만 나오지만,
207의 피해를 실제로 본 분들이 여럿 있어서 매우 많음에는 물음표를 달았습니다.
부위내구도부터 탑승 내성까지는 역전 고룡 보통일 때의 비율로 다른 조사일 때는 보통 달라집니다.
부위내구도의 경우 방어력 변동이 많으면 올라가지만 피해량 증폭, 즉 전체방어율에 영향도 받기 때문에 실질적으로는 보시는 것처럼 나빠집니다.
상태이상 내성의 경우 방어력 변동이 많으면 높아져서 상태이상이 걸기 어려워집니다.
매우 많음의 포인트 60의 경우 가이드북에는 60점으로 실려 있지만, 동영상에는 다른 변동과 같이 100점으로 소개되었습니다.
11. 실패 수레 수
12. 플레이어 허용 수
13. 제니 보너스
가이드북에는 아예 없는 항목으로 체험 확률을 바탕으로 확률을 추측했습니다.
에디터에 따르면 제니 보너스가 낮으면 보수 포인트를 줍니다(...).
위 보수금은 역전 고룡에 해당하는 보수금으로, 게임 내에서는 43380, 54180에 보너스 마크가 나옵니다.
그러니까 보너스 마크가 없으면 특별 보수가 좋아질 수 있다, 같은 특별 보수에서 숨겨진 스탯이 강할 수 있다는 얘기가 됩니다.
ps. 표본을 좀 더 모아보니, 15/40/25/15/5 가 아니라 15/45/25/10/5 인 것 같습니다.
14. 특별 보수 등급
가이드북에는 확률만 있고 항목은 별도로 없어서, 이름은 제가 임의로 붙혔습니다.
수주 횟수도 이 등급에 따라 정해지기 때문에 (일반 조사의 경우 8, 5, 3 회) 조사 퀘스트 생성시에 어떤 등급인지 알 수 있습니다.
15. 보수 포인트
가이드북과 달리 101~300 같은 방식이 아니라 100-299 같은 방식으로 보여주고 있는데,
가이드북에 생략된 포인트가 있고 실제로 1~9점 정도가 더 있는지 어떤지는 알 수 없습니다. 칸 수는 가이드북과 동일합니다.
500~599와 600~799가 동일한데 일반 조사와 같이 7구간으로 나눠서인 것 같습니다.
참고로 에디터는 그냥 100점 단위로 9구간으로 구분합니다.
역전 고룡이라는 것만으로 160포인트가 되기 때문에 1칸은 나올 수 없습니다.
16. 특별 보수 칸 수
예상보다 2칸은 적게, 3칸은 많게 나왔습니다.
ps. 여기부터는 제니 보너스 확률 변경을 반영하지 않았습니다.
이제 특별 보수 칸만 볼 때 숨겨진 스탯이 어떨지의 확률을 보죠.
체력과 공격력은 보수 포인트와 확률이 동일하므로 특별 보수 칸마다 나올 확률도 동일합니다.
스탯 순서를 뒤집어서 차트로 만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매우 많음이 100 포인트다 보니, 보수가 많을수록 매우 많음일 확률이 높아져서,
4칸일 때는 많음과 비슷해지고, 5칸일 때는 보통과 큰 차이가 나지 않아서
10판에 3판은 공격력이 아주 강한 고룡이 나온다는 얘기가 됩니다.
218회의 측정 결과는 다음과 같습니다.
방어력은 좀 다른데요.
게임 내에서 관찰할 수 있는 조건을 알 때를 계산해보죠.
가장 핵심이 되는 조건은 역시 보수 칸 수로 일단 5칸인 경우를 보죠.
스탯 3종 외에 보수 포인트를 최대로 얻는 경우인데요. 이처럼 스탯 3종 외에 610점을 확보한 경우, 원 확률과 별 차이 없는 확률를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보수 포인트를 최소로 얻는 경우는 5칸이 아예 불가능합니다.
조건 하나가 100점이 되면 이제 5칸이 될 수 있는데요.
이 때 스탯 3종이 모두 최대가 되어야 260점을 더 얻어서 520점이 되어서, 5칸이 될 수 있는 최소 점수 500점 이상이 됩니다.
그래서 5칸인데 스탯 3종 외의 포인트가 260점이라면, 무조건 매우 많은 체력과 공격력, 더 많은 방어력이 됩니다.
(반대로 260점인데 매우 많은 체력과 공격력, 더 많은 방어력이면 무조건 5칸이냐면 그건 아닙니다.
보수 등급 때문에 520점일 때 5칸이 될 확률은 15%이고, 85%로 4칸이 됩니다.)
이처럼 같은 보수 칸 수에서 다른 조건을 통해 포인트가 높은 경우 스탯은 원확률에 좀 더 가깝고,
포인트가 낮은 경우 스탯은 높은 쪽으로 확률이 편중됩니다.
특별 보수 칸이 5칸일 때 보수 포인트별로 확률이 어떤지 차트로 보겠습니다.
특별 보수 칸이 5칸일 때 공격력이 매우 많음일 확률만 뽑아보죠.
대충 만들다보니 두 그래프의 색이 따로 노는데, 위 그래프의 주황색만 뽑은게 아래 파란색 그래프입니다.
이처럼 보수 포인트가 높을수록 매우 많음이 나올 확률은 일반적으로 줄어듭니다.
역행하는 경우도 종종 있는데, 이는 보수 포인트가 구간을 형성하기 때문입니다.
가령 500~799점의 보수 칸이 동일하고 스탯으로 얻을 수 있는 포인트는 260점입니다.
그래서 스탯 외에 500점~530점을 얻는 경우 스탯과 무관하게 보수 칸이 결정됩니다.
540점 이상이 되면 스탯이 매우 높을 때 800점 이상이 될 수 있어서 매우 많음일 확률이 계속 오릅니다.
확률을 전체적으로 볼 때도 역행하는 경우가 나옵니다.
특별 보수 4칸일 때 이 두 경우를 비교해보면 보상금이 낮아서 보수 포인트가 더 높은데 스탯이 많을 확률도 오히려 좀 더 높습니다.
위와는 다른 방식으로 해석을 해본다면,
두 경우에서 특별 보수 칸을 얼마나 얻을 수 있나를 보면
전자의 경우 2칸 39%, 3칸 44%, 4칸 16%, 5칸 0.2% 인데
후자의 경우 2칸 29%, 3칸 51%, 4칸 19%, 5칸 0.8% 입니다.
실제로는 좀 더 복잡하겠지만 간단하게 정리해보면,
원래라면 2칸인 39% 중 10%p는 이제 3~4칸이 되는데 스탯이 적은 경우는 3칸이 되고, 스탯이 많은 경우는 4칸이 된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4칸인 경우만 잘라놓고 보면 보상 포인트는 늘면서 스탯이 많을 확률도 늘어난 것이죠.
특별 보수 칸 수 2~5칸(4종), 인원 제한 4/2인(2종), 시간 제한 50/30/15분(3종), 실패 수레 수 5/3/2/1회(5, 3은 동일 포인트라서 포인트가 다를 경우의 수는 3종),
보상금 5종류(역시 포인트가 다를 경우의 수는 4종) 까지가 인게임에서 일반적으로 관찰할 수 있는 조건이고,
이러한 총 288가지 조건부 확률을 https://docs.google.com/spreadsheets/d/1ZH-kT9EletPyLJvYZIM5DfCbnCDC70ULWKXPvWBM2uY/edit#gid=572055960 에
정리해두었습니다(결과만 정리해둔 시트입니다).
흔적 채집을 통한 조사 획득 실험을 하고 있어서 좀 더 많은 조사의 통계를 구할 예정입니다.
다른 조건을 알 때, 그러니까 5칸이고 4인일 때와 5칸이고 2인일 때 스탯 추측 확률도 그 때 계산해볼까 생각은 해보고 있습니다.
추가했습니다. 다음 연동이 이제 아예 막히면서 수정한게 싹 날아가서 다시 씁니다. 흑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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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수레는 그냥 나올 확률만 낮을 뿐 3수레랑 포인트가 똑같고, 처음 받을 때 3회는 500점부터 5포도라서 그렇게 까다로운 놈은 아닐 겁니다. | 19.02.03 00: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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보상이 좋은데 조건도 안나쁘면 스탯이 높을 것이라는 일반적인 얘기에 대해 확률적으로 뜯어봤을 뿐 특별한 얘기는 아닙니다 :). | 19.02.03 00: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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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하하... 한줄요약 보니까 확 오네요 ㅋㅋㅋ 감사합니다!! | 19.02.03 02: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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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려진 바로는 없습니다. | 19.02.03 10:14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