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치팅성 모드인 Overlay 모드를 사용해서 얻은 정보를 정리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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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이 시점에서, 그것도 미완성으로 쓰게 되리라고는 생각도 못했는데 쓰게 되었네요(...).
상태이상 위력을 정리하다가 대검을 보니까 속성 모션 배율이 아주 다양합니다.
그래서 전체를 다 살피진 못하더라도 지금 알고 있는 한도 내에서 써보려고 합니다.
가이드북의 액션 데이타 표를 기초로 해서,
속성공격력, 피해에 따른 내구 피해 배율, 특수속성, 강타 복장의 기절값, 감기값을 추가했습니다.
0. 번호는 가이드북의 액션 차트를 참조하기 위한 번호라서 이 글에서는 사실 별 의미는 없는데,
혹시 있으신 분은 가이드북의 액션데이타를 아예 대체할 수 있게 그대로 두었습니다.
1. 공격력, 속성공격력, 특수 속성의 값은 100분율 값으로 생각하시면 됩니다.
속성공격력과 특수 속성의 경우 대검이 특이한 것이고 대부분의 무기는 100%,
그러니까 스테이터스 창에 보이는 속성값의 1/10만큼 적용되는 모션이 대부분입니다.
아직 피해 계산 쪽은 못해서, 공격력과 속성공격력은 http://kuroyonhon.com/mhw/ 를 참조해서 수정하고 더했습니다.
2. 부위피해 값 역시 백분율입니다. 물리 공격과 속성 공격의 합만큼 부위 피해가 들어가는 경우가 100입니다.
3. 기절값과 감기값부터는 백분율이 아니라 위력 혹은 축적치입니다.
타격은 괄호가 없는 값이 원래 값이고 절단은 원래 없습니다.
그런데 강타 복장을 쓰면 원래 기절값과 감기값이 있는 경우 1.3배가 되고,
원래 값이 없는 절단이나 탄은 공격력에 따라서 값이 주어집니다.
그래서 강타 복장을 쓸 때의 값이 괄호 안의 값입니다.
4. 심안은 튕김 무효, 슈아는 슈퍼아머(밀림 무효)입니다.
5. 볼드 처리된 값은 직접 확인한 값인데, 표를 스프레드시트로 만들다보니 기절이나 감기값이 2개 있는 칸은,
가령 10 (13)과 같은 칸은 둘 중 하나만 확인한 경우도 있습니다.
비고.
A. 모아베기, 강 모아베기, 참 모아베기의 경우 참조한 사이트의 속성 공격력 배율과 제가 구한 특수속성 배율이 다릅니다.
다른 값은 다 일치하고 특수속성 쪽이 (예리도 보정이 없어서) 더 구하기 편하기 때문에,
제 생각에는 주황색이 아닌 것 같은데 아직 피해 계산을 안해봐서 짐작에 불과합니다.
(어쩌면 패치 전의 값이 주황색일 수도 있구요.)
모아베기 3단의 속성 공격력이 1.2배인 걸 확인했습니다.
이 3 액션은 속성 공격력 배율과 특수속성 배율이 다르다고 보시면 될 것 같습니다.
참 모아베기의 경우 1타는 부위 피해가 전혀 없고, 2타는 부위 피해가 강하게 들어갑니다.
B. 파란색 번호의 액션은 강 모아베기의 연계로 들어가는 액션입니다.
강 베어넘기기는 모션 이름이 아예 다르지만, 베어올리기, 옆으로 치기의 경우 값만 더 높고 이름이나 모션이 같습니다.
강 모아베기 직후 베어넘기기 키를 누르면 강 베어넘기기로 연계되고, 17번은 16번 옆으로치기 다음의 베어넘기기입니다.
이 4가지 액션 이후에 모으기 공격을 하면 강 모아베기로 연계됩니다.
C. 태클과 킥은 타격이고 속성이 아예 안들어갑니다. 태클의 경우 부위 내구도에 피해를 더 줍니다.
차지 단수는 직전 모으기 값만 그대로 쓰이고, 모아베기 등의 값이 이어지진 않습니다.
D. 뛰어들어 베어넘기기는 태클 직후 베어넘기기를 쓰면 앞으로 뛰어들면서 베는 것인데요.
단순히 거리를 조절하는 기술 이외에도 아주 높은 속성 배율을 가지고 있습니다.
차지 단수는 태클의 값을 그대로 씁니다.
E. 모아 베어올리기는 슬라이딩 공격기인데요. 연계되는 낙하찌르기가 핵심이라고 할 수 있겠죠.
낙하찌르기는 베어올리면서 뛰어오른 높이에서 내려찍는 액션으로 한 모션으로 다단 히트를 냅니다.
(위 사이트에는 3번만 표시되어 있지만 실제로는 높이에 따라 다양해서 저는 5번까지 봤습니다.)
모아 베어올리기의 차지 단수를 그대로 이어받는데, 아무래도 2단에 버그가 있는 것 같습니다.
모아 베어올리기의 모든 값이, 낙하찌르기의 첫타 전에 1번 더 들어갑니다.
특히 강타 복장의 효과는 다단 히트 기술에는 첫 타에만 들어가는데요.
그래서 차지 1단이나 3단의 경우 모아 베어올리기로 40, 낙하찌르기로 15 해서 기절값 55를 넣는데 비해,
차지 2단은 모아 베어올리기로 40, 낙하찌르기로 40+15 로 기절값 95를 넣습니다.
F. 탑승 상태에서 적절하게 모아주면(...) 모으기로 더 강한 공격이 들어가는데요.
아쉽게도 첫 타가 훨씬 강한데 부위 피해로 아예 안들어갑니다. (참고로 나이프질도 부위 피해가 0입니다.)
수없이 리셋을 당한 볼보로스와 라도발킨에게 이 글을 바칩니다(...).
회심도 0%로 맞추고, 똑같은 자리를 같은 액션으로 때리는데 대미지가 1씩 차이나는 이유는 도대체 뭘까요?
볼보로스는 분노 방어 보정도 100%라서 그 차이도 아닐텐데.......
통나무 테스트 결과 정타 보정이 있는 것 같긴 한데, 예리도마다 보정 종류가 다양해서 멘붕 중입니다...
그나마 초록 예리 이상에서는 아주 잘 맞은 경우와 잘 맞은 경우만 나와서 더 파고들 필요는 없을 것 같긴 한데...
https://wikiwiki.jp/nenaiko/%E3%82%B7%E3%82%B9%E3%83%86%E3%83%A0/%E6%96%AC%E3%82%8A%E6%96%B9%E8%A3%9C%E6%AD%A3
쪼랩은 언제나 활로 살아서 가끔 듣고 까먹는 보정이군요.
어쨌든 공격력과 속성공격력 배율 확인이 끝나야 완성이라고 할 수 있는데 다른 것부터 할 예정이라 이렇게 일단 올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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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참 모아베기가 경직을 잘 이끌어내는 이유죠 ''/. | 19.01.13 04:1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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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나무 테스트하러 갔다가 멘붕하고 있습니다. 초록색 예리도까지는 2가지로 끝나는데, 노란색부터는 동일 예리도, 동일 공격력, 동일 액션으로 3~4가지까지 나오고 있습니다(...). | 19.01.13 15: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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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런게 있었나요? 다른 무기도 적용되는가요? 5% 면 꽤나 체감될거같은데요 | 19.01.13 11: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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들어본 적이 있는 것 같습니다. 간단하게 테스트해보는데 물리 피해의 2~3% 정도 바뀌네요. | 19.01.13 14: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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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미지 사이트를 확인해보니 1.03이네요. 1의 정체는 이게 맞는 거 같습니다. | 19.01.13 17:3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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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접 무기군엔 중앙히트라고 공격력이 올라가는 건데 1.05배라고 알고 있었는데 잊번작은 1.03배더군요^^; | 19.01.13 17:3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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크게 넘어지는 대경직은 그 조건이 몬스터마다 다릅니다. 크샬의 경우 머리 내구도 0이 될 때마다 대경직이 나지만, 테오는 머리 내구도 0이 될 때 경직-대경직이 번갈아오고, 머리 부위 파괴부터는 계속 대경직이 오는 것 같습니다. 나나는 다리에 대경직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구요. 모든 몬스터에 다 있는지도 잘 모르겠습니다. | 19.01.13 14: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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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을 쓰는 건 잡을게 없어서이지 더 잘 잡을려고 하는게 아닙니다(응?). | 19.01.13 19:11 | |
(IP보기클릭)222.120.***.***
말씀 들어보니 그렇네요ㅎㅎㅎ 오해하셨다면 죄송합니다^^;;; | 19.01.15 15: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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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뇨아뇨. 저도 그런 거 계산하면서 플레이할 역량은 안된다는 뜻일 뿐입니다. | 19.01.15 16:4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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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G 기준으로 모아가 110, 강모아가 115, XX 기준으로 모아가 105, 강모아가 120이라서 월드에서 약해진 건 아닙니다. 그런데 전작 스타일이면 발도 대검 아닌가요? (갸웃) | 19.01.13 19: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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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기서 4g 대검에 숨겨진 예리도 보정으로 차지3에선 1.3을 곱해주셔야 합니다. 즉, 110인 차지는 143에 가까운 모션치를 가지게 됩니다. 즉 발도1타 48에 3배 가까운 데미지를 간단하게 뽑아낼 수 있어요. 이번 작은 대략 2.3정도 되던데 많이 부족하죠..ㅜㅜ 발도대검의 단점이자 장점이 발도주를 사용한 커스텀인데 이번 작은 회심 올리기가 쉽고 스킬 띄우기도 쉬워 굳이 발도주를 세팅하지 않아도 되는 게 장점이었는데.. 참모아가 생기는 바람에 예리도 보정을 아예 날린 거 같던데 xx는 해보질 않아 예리도 보정이 존재했는지 잘 모르겠네요. | 19.01.13 20: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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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위키에서 예리도 보정이라고만 나와서 뭔가 했더니 접격병, 정타 판정, 모션 추가 보정 등도 전부 예리도 보정이라고 통칭하고 있군요. ....... 뭔가 답이 없는 것 같지만 여튼 그 문제가 여기서 중요한 건 아니고, xx에도 1.3배로 있는 것 같고 그러면 확실히 좀 약해진거긴 하네요. | 19.01.14 01: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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속성공격력이 불/물/번개/얼음/용 이고, 특수속성이 독/수면/마비/폭파 입니다. 속성이 잘들어가는 모션은 같은데 구체적인 값이 좀 다른게 있어서 열을 나눴습니다. | 19.01.13 19:0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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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특수속성 열을 못봤네요 감사합니다~ | 19.01.13 23:0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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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안과 슈아는 표의 폭을 좁히고 바로 이해가능한 이름으로 제 임의로 바꾼 것이고, 가이드 북에서의 명칭은 각각 弾く無効(튕김무효), のけぞり無効(몸젖혀짐무효)입니다. | 20.04.09 13: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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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죠? 답변 감사합니다. | 20.04.09 14:0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