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치팅성 모드인 Overlay Mod를 통해 얻은 정보를 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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상태이상에 관한 일반론을 쓰기에 앞서 상태이상 축적을 강화시켜주는 스킬을 정리하는데,
다시 또 나눠서 탑승 1편, 기절/감기 1편, 특수공격 상태이상 1편 이렇게 보겠습니다.
탑승이 제일 간단하지만 제일 개판입니다(...).
탑승을 강화시켜주는 효과에 대하여 게임 내에서는 탑승하기 쉬워진다는 정도의 추상적인 기술만 있습니다.
그나마 가이드북에서는 일반 스킬과 식사 스킬에 대해서는 구체적인 설명이 있습니다.
1. (일반/방어구) 스킬 : 탑승 명인
가이드북에 탑승 명인은 탑승축적값(乗り蓄積値)이 1.25배가 된다고 나와 있습니다.
그러나 overlay 모드로 실제로 관찰해보면 1.25배가 아니라 1.2배를 해줍니다.
그리고 탑승 명인만의 효과로 탑승 상태에서 공격이 쉬워지는 효과도 있다고 합니다(게임 내, 가이드북 공통).
2. 야옹 탑승술
가이드북에 따르면 탑승공격값(乗り攻撃値)이 1.25배가 되고, 탑승 명인이 있으면 합쳐서 1.4배가 된다고 합니다.
3. 활공 복장
복장 등에 대해서는 게임에서보다는 좀 더 자세한 기술은 있지만, 가이드북에서도 그 수치는 없습니다.
거기에 활공 복장의 경우 다른 활용도도 있다보니 탑승에 대해서는 딱 게임 내의 기술 수준입니다.
overlay 모드로 관찰해보면 탑승 명인과 같이 탑승축적값(乗り蓄積値)을 1.2배 해줍니다.
실제로 활공 복장을 펼쳐서 점프 공격을 해보면, 쉽지 않습니다. 하강 속도은 너무 느리고 방향 전환도 너무 느립니다.
대부분의 점프 공격은 모션이 1회인데, 활공 복장을 입고 높은 위치에서 하면 몬스터에 닿기 전에 공격이 끝나는 경우도 많습니다.
점프 연속 공격이 들어가는 조충곤의 강화 점프 베기, 그리고 버튼 입력을 하면 바로 활공 효과 자체는 꺼지기 때문에
대검이나 해머의 점프 모아베기나 점프 모으기 공격에는 좋습니다.
4. 스킬 시너지
이 글의 하이라이트입니다(...). 개판이거든요.
여러 효과가 중복된 경우 그 효과는 곱연산으로 나옵니다.
그래서 탑승 명인에 활공 복장을 낀 경우, 1.2 x 1.2 = 1.44 배가 됩니다.
야옹 탑승술에 활공 복장을 낀 경우, 1.2 x 1.25 = 1.5 배가 되야 하지만, 탑승만의 상한이 있어서 1.45배 캡에 걸립니다.
탑승 명인에 야옹 탑승술을 쓰면 어떨까요. 1.45배가 아니라 위의 특수 설명대로 1.4배가 됩니다(...).
셋 다 쓰면 (아마도 1.4 x 1.2 로 캡에 걸려서) 1.45배가 됩니다.
그래서 세 스킬이나 복장 중 야옹 탑승술이 가장 좋지만, 탑승 명인이랑 쓰면 2개 쓰는 것 중에는 제일 안좋습니다.
5. 무기별 탑승축적값
우선 기절과 마찬가지로 탑승축적값이 있는 모션이라고 하더라도 유효한 부위에 명중시켜야 합니다.
탑승이 유효한 부위는 크게 머리, 몸통, 꼬리이고, 탑승에 성공했을 때 실제로 올라타는 부위 구분이기도 합니다.
다만 이 구분은 실제 육질 부위 구분이나 내구도 부위 구분과는 좀 다르게 잡히고 또 몬스터마다 다릅니다.
그래서 날개가 몸통 탑승에 포함이 되는 몬스터도 있고 안되는 몬스터도 있고,
꼬리를 아예 못타는 몬스터도 있고 다양합니다.
제가 모든 무기를 다루지 못하기 때문에, 모션별 탑승축적값은 가이드북을 그대로 옮깁니다(점프 공격만 주로 확인해봤습니다).
공중에서 이루어지는 공격에 모드 탑승축적치가 있는 건 아니지만, 그렇지 않은 공격에는 탑승축적값이 전혀 없습니다.
모션 이름은 공지사항으로 올라가 있는 조작가이드의 번역을 따랐는데,
일어명과 조작 도표 상의 위치를 보고 제가 찍는 것이라서 틀릴 수 있으니 눈에 띄는게 있으면 얘기해주세요.
수치를 직접 확인한 값은 굵게 확인했습니다.
가이드북의 값이 틀린 부분은 이렇게, 모드로 확인한 값은 이렇게 처리했습니다.
5-1. 대검
점프 베기 - 55
점프 모아베기 (1단) - 55
점프 모아베기 (2단) - 80
점프 모아베기 (3단) - 100
낙하 찌르기 (1단~3단) - (1타마다) 20
점프모아베기 3단의 경우 지형과 활공 복장을 조합하면 실험상으로는 들어갈만했습니다. 실제로는 모르겠네요.
5-2. 태도
점프 베기 - 30
점프 기인 베기 - 40
점프 기인2연 베기 - 30 + 30
점프 기인3연 베기 - 30 + 30 + 20
점프 베어올리기 - 30
공중 발도 기인 베기 - 65
점프 기인 연속 베기의 경우 모션 배율과 다르게 배분되어 있습니다(모션 배율은 16, 4+16, 4+16+18).
5-3. 한손검
뛰어올라 베기 - 250
낙하 찌르기 - 40(1타마다) 25
점프 베어올리기 - 45
점프돌진베기 - 45
점프베기 - 55
알려져 있는 것처럼 폴 배시에는 탑승축적값이 없습니다.
가이드북 표기에 오류가 많은데요. 뛰어올라 베기의 경우 모션 배율부터 뭔가 이상한데
하위 디아 꼬리에 모아 베기 2방(20+56, 모션 배율 29+40인데 꼬리에 타격이 덜 들어가니 맞음) 다 맞추고
뛰어올라 베기(49, 가이드북 모션 배율 14, 일본 사이트상 모션 배율 35)까지 들어갔지만 탑승값은 안변했습니다.
낙하 찌르기의 경우 가이드북에 모션 배율 20, 탑승값 40으로 되어 있는데,
이번에 참조한 일본 사이트의 경우 모션 배율이 14 3방으로 나옵니다.
(3방은 잘못된 것인게 높이가 되면 얼마든지 다단 히트가 되는 모션이고 제 실험에서도 1모션에 6방까지 나왔습니다.)
따라서 낙하 찌르기의 값이 뛰어올라 베기 쪽에 잘못 실려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면 저 탑승 40이 원래 어디 들어갈 값인가의 문제가 남는데
점프 베어올리기, 점프 돌진베기, 점프베기 값은 다 아닌 걸 확인했습니다.
5-4. 쌍검
점프 2단베기 - 3520 + 35
가이드북에는 35만 실려 있는데, 실제 측정을 해보면 20 + 35로 나옵니다.
2방 합쳐서 55니까 사실 다른 무기의 점프 공격 1번과 같은 값이고(...),
어떻게 뛰어서 넣었냐에 따라 (그래서 대미지가 탑승 부위에 들어갔냐에 따라)
첫 방만 들어가기도 하고 두번째만 들어가기도 하고 합니다.
5-5. 해머
공중 회전 공격 - (1타마다) 10, 피니쉬는 0
점프 공격 - 55
점프 모으기 공격 - 35
점프 모으기 공격 (2단) - 45
점프 모으기 공격 (3단) - 55
특수 투기장의 지형 정도로는 3단을 도저히 못 모으겠네요.
5-6. 수렵피리
점프 내려치기 - 55
점프 강 내려치기 - 55
5-7. 랜스
돌진 점프 찌르기 - 55
점프 찌르기 - 55
5-8. 건랜스
점프 찌르기 - 55
점프 내려치기 - 20
점프 리로드 내려치기 - 20
駆け上がり薙ぎ払い 뛰어올라 쓸어넘기기 - 15
공지의 건랜스 조작도에서는 벽 액션으로 내딛어찌르면 벽을 박차고 점프 내려치기를 한다고 나와 있고
실제로 트레이닝 구역에서도 점프 내려치기가 나갑니다(다만 발도 상태와 무관하게 나가네요).
뛰어올라 쓸어넘기기는 그 상황에서 점프 내려치기가 나가기 전 건랜스를 크게 한 번 돌리는 모션의 이름입니다.
지상에서 하면 딱 쓸어넘기는 모션인데 공중에서 하는데 저 이름이 적절한진 모르겠네요(...).
5-9. 슬래시액스
도끼: 점프 후려치기 - 60
검: 점프 베어올리기 - 60
도끼: 점프 베기 - 60
도끼: 점프 변형 베기 - 50
검: 점프 베기 - 50
검: 점프 변형 베기 - 60
점프 베기의 탑승치가 가장 강한 무기입니다. 아마 50과 60의 평균으로 55를 맞춘 듯 합니다(...).
5-10. 차지액스
검: 점프 베기 - 55
검: 점프 변형 베기 - 55
도끼: 점프 베기 - 55
도끼: 점프 변형 베기 - 55
5-11. 조충곤
점프 베기 - 30
강화 점프 베기 - (1타마다) 15
점프 돌진 베기 - 5
강화 점프 돌진 베기 - 마지막 모션에만 10
점프가 편할 뿐 탑승값 자체는 낮습니다.
헬리콥터 놀이의 주 기술인 강화 점프 돌진 베기는 마지막 모션에만 탑승값이 있는데,
이 마지막 모션의 높이가 낮아서 이걸 탑승 부위에 넣을려고 하려면,
대미지 위주로 넣는 것과는 좀 다른 감으로 조작해야 할 듯 합니다.
다만 월드의 조충곤을 거의 안했기 때문에 실제로 그런지는 모르겠네요.
5-12. 보우건
점프 리로드 - 55
5-13. 활
뛰어들어 근접공격 - 35
점프 근접공격 - 35
5-14. 각 축적값별 스킬 변화
굵은 값은 실제로 확인한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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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절&감기는 강타 복장, 특수공격은 화합 복장에 대한 확인에 노가다가 많이 필요해서 시간이 꽤 걸릴 듯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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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 게임을 켤 수 있는 상황이 아니라서 직접 확인은 못하고, 모션표 상으로 낙하 찌르기는 1타만 있습니다. | 18.12.29 18: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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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당황스럽네요(...). 1타당은 맞는데 25로 나옵니다(...). | 18.12.29 23: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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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중 발도 기인 베기네요. 고맙습니다. | 18.12.29 19: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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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때리는 부위는 5타 전부 머리입니다. | 18.12.30 00: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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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보 고맙습니다 :) | 18.12.30 01:2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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멀티에서 탑승 난이도가 베히모스 정도로 낮아지지 않으면 사실 별 의미 없는 정보긴 하죠 @_@... 그나마도 극 베히는 안낮은 것 같고... | 18.12.31 00:18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