맘타로트는 무기는 준수한 속성 무기가 꽤 많은 편입니다. 다만 범용성이 좋은 무기들에 비해서 따로 커스텀을 짜야 한다는 것과 들어가는 자원의 부담이 있기에 많이 선호되는 편은 아닙니다. 유일하게 속성무기가 각광 받는 활이나 보우건류를 제외 한다면 말이죠.
속성 무기는 모션 배율의 영향을 받지 않기에 타수가 많은 무기일 수록 유리 합니다. 타수가 적은편의 무기는 아무래도 모션배율이 좋은 편이니 굳이 속성에 투자를 하지 않아도 되기때문에 꽤 속성치가 높음에도 불구하고 잘 안쓰여지는 것 같더군요.
조충곤의 경우에도 속성 무기가 쓰이는 것 같긴 합니다만 정보 자체를 구하기가 힘들었습니다.;;
일단 조충곤은 평지에서의 타수는 그리 많은 무기라고 볼수는 없습니다. 그렇다고 적은 무기라고 보기도 어렵구요. 굳이 비교하자면 태도 수준이 아닐까 합니다만...
태도도 속성무기는 잘 안쓰여지는 편입니다. 제가 알기론 유일하게 캘러미티페인이 높은 공격력과 나쁘지 않은 용속성(210), 용봉력 대의 효과로 딜적인 면에선 불 태도 보다 더 우위로 평가 되는것 같습니다.
다만 공중에서의 타수는 월등히 높은 수준이더군요. 문제는 많은 타수에 비해 모션배율이 너무 안좋고 또 예리도 소모가 엄청 심했기에 조충곤을 좀 다루었다 하시는 거의 모든 분들이 공중 공격 일명 붕붕이는 잘 쓰질 않으시는것 같았습니다.
... 전 해머는 뚝배기를 치기 위해 쓰고, 건랜은 포격을 쓰기 위해 씁니다. 붕붕이 안쓰는 충곤이라니... 마치 팥없는 단팥빵 같군요.;;
본래 맘타 속성무기를 다룰 예정이기도 했고, 모션 배율에 영향을 받지 않는 속성에 관해서 다루기에 좋다 생각되어 먼저 조충곤을 다뤄 보기로 했습니다.
일단 될 수 있는 한 많은 조충곤 관련 자료를 찾아보려 했습니다만 찾기가 어려웠습니다. 찾아도 너무 오래된 자료들이 대부분 이었구요. 속성 조충곤에 관한 자료는 더욱 찾기가 힘들었죠.
최근 조충곤에 관한 정보를 보자면, 용기사 셋트가 나온 이후의 자료들이 눈에 띄었습니다. 그중 속성을 활용한 경우는 용기사 2셋트 효과인 비연(속성)의 효과와 회심격(속성)을 활용해 속성데미지를 최대한 끌어내는 방식이었습니다. 모션 배율이 떨어지는 공중공격에는 최적이더군요.
위 링크는 제가 참고한 게시글입니다.
다만 개인적으로 볼땐 딜의 지속력이 떨어진다는 것이었습니다. 너무 빠르게 소모되는 예리도로 인해 지속적인 딜을 내기가 어렵더군요.
이점을 해결해보고자 강인주와 연마주를 활용 해보고자 했습니다만 여의치 않더군요. 결국 회심격(속성)을 포기하고 용기사셋트를 챙겨 비연(속성)과 달인의재주를 챙기기로 했습니다. 속성공격력과 물리 공격력을 동시에 챙기기로 했죠.
나름 나쁘지 않다 판단하여 글을 올려봅니다만.. 앞서 저의 조충곤 사용횟수는 80회 정도로 조충곤에 대해선 그렇게 깊게 알지 못하며, 어디까지나 맘타로트 무기를 다뤄보기 위해 이번 글을 작성했음을 감안해주시길 부탁드리겠습니다.
덧붙여 제작무기와의 비교도 따로 하지 않았습니다. 그냥 제가 보기에 쓸만해 보인다 싶으면 여러 커스텀 장인분들의 글을 참고하여 나름의 커스텀을 구상해서 쓰는 것 뿐입니다.
PC유저분들의 경우에는 아직 방어구가 추가 안된 것들이 많아 지금 당장 활용은 어려우실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후에라도 쓰여질 수 있다는 정도로만 봐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제가 주로 사용한 지상 콤보는 세모 > 동그라미 콤보 입니다. 지상딜 사이클을 제대로 모른점도 있고, 아무래도 비원베기가 중요시하게 여겨지다 보니 최대한 비원베기의 딜을 알아보기 위해 간소화 했습니다.
1. 가이라블레이드-얼음
약점 타격시 크리티컬 80% 확률입니다.
역전 나나를 대상으로 실험 했습니다.
정확한 데미지를 보기 위해 동반자는 대동하지 않았으며, 부동, 변신 복장을 사용했습니다.
스타트 버섯 풀 도핑과 가루, 힘의 열매를 사용했습니다.
공중 평타의 경우 20대 중반이 뜨고 크리티컬이 터지면 30대가 떴습니다. 막타의 경우 크리티컬이 안뜨면 100정도에서 크리티컬이 뜨면 130대 까지도 나왔습니다. (영상 확인 해보니 막바지엔 150도 한 번 뜨네요.;)
지상 평타의 경우에는 대경직 상태때만 써서 확인이 어려웠는데, 30~60 사이로 뜨고 크리티컬시 80대가 뜨는것 같더군요. 비연베기의 경우에는 90대가 떴는데, 크리티컬 데미지는 확인하지 못했습니다.
약점 부위, 육질에 따라 데미지가 다르게 뜨기 때문에 최대한 약점을 맞추는 플레이가 필요할듯 싶습니다.
2. 가이라블레이드-물
약점 타격시 크리티컬 확률 80% 입니다.
역전 테오를 대상으로 실험 했습니다. 역시 동반자를 대동하지 않았으며, 부동, 변신 복장을 사용했습니다.
스타트 버섯 풀도핑, 가루, 힘의열매를 사용 했습니다.
공중 평타의 경우 크리티컬 데미지 포함해서 20대 중후반이 떴습니다.(막바지에는 40이 뜨기도 했습니다.) 막타의 경우에는 90대가 떴고. 크리티컬시 최대 150대까지 떴습니다.(막타 크리가 잘 안터져서 확인이 어려웠네요.)
지상 평타의 경우 크리티컬이 뜨면 60~70대가 뜨더군요. 비연베기의 경우에는 크리티컬시 150대까지 떴습니다.
역시 육질이나 약점 관련하여 데미지 편차가 큰 편이라 되도록 약점을 노려주는 편이 좋은거 같습니다.
해당 커스텀의 문제는 흰색 예리도의 유지력이 얼음에 비해 너무 짧은 편이라는 겁니다. 운이 나쁜건지는 모르겠습니다만 약점타격시 80% 크리티컬 확률에도 불구하고 유지가 잘 안되네요.
3. 가이라블레이드-비뢰
약점 타격시 회심률 100% 입니다.
실험 대상은 일반 바젤기우스입니다. 넬기도 전격 약점이긴 합니다만 약점 부위가 뿔을 제외한 얼굴 부분과 앞발 부위이기 때문에, 공중 공격의 효율을 보기에는 어렵다 판단되어 바젤로 택했습니다. 역전조사퀘가 없는 관계로 일반 바젤로 실험했습니다.(쌍바젤은 귀찮아서...;;)
스타트 버섯 풀 도핑과 가루, 힘의 열매, 부동, 변신복장을 사용했습니다.
주황색 진액 채취부위가 어딘지 몰라서 해맸네요.; 공중 평타는 20~40까지 떴으며, 막타의 경우 크리티컬시 170~180에서 최대 200까지도 떴습니다. 지상 평타는 크리티컬시 120대, 비원베기는 크리티컬시 200대 까지 떴습니다.
데미지가 꽤 쌔게 나오네요.; 일반 상위와 역전의 차이는 몬스터의 데미지가 많이 아파진다는 것 빼고는 체력이나 내성은 별 차이 없는 걸로 알고 있었는데, 혹시 내성에도 차이가 심했나요?;;
4. 가이라블레이드-왕
약점 타격시 크리티컬 확률 100% 입니다.
역전 발하자크 상대로 실험했습니다. 동반자는 대동하지 않았으며, 부동, 변신 복장을 사용했습니다.
스타트 버섯 풀 도핑과 가루, 힘의 열매를 사용했습니다.
공중 평타는 20~30까지 떴으며, 막타는 120~130에서 최대 150까지 떴습니다. 지상 평타는 40~80 으로 확인 했으며, 비원베기는 확인을 못했네요.;;
발하자크의 약점은 머리와 꼬리 배부분이기 때문에 확인이 어려웠습니다. 그냥 파오후... 아니 파오우르무 상대로 시험 해볼껄 그랬네요.;;
전체적으로 봤을땐 역시 지상딜이 높다는건 부정할수 없겠습니다. 동반자의 피리 버프까지 더하면 어느정도 데미지를 더 끌어 올릴수도 있겠네요.
다만 유틸성 면을 봤을땐 공중공격도 활용이 가능하게끔 짜여진 것은 개인적으로 만족 하는 부분입니다.
자싱딜의 딜 사이클에 비해 공중 공격의 타격수가 얼마만큼 효율이 나오는지도 개인적으로는 모르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공중에서 약점을 타격하는 컨트롤의 차이에서도 딜량은 차이가 날수도 있겠습니다. 또 지상과 공중공격, 이 둘을 적절히 섞어서 얼마만큼 활용하냐 하는 것도 중요하리라 보입니다.
판단은 조충곤을 다루는 여러분께서 하시겠죠. 전 그저 붕붕이가 좋을뿐입니다. 으흐흐
다음 게시글의 속성무기는 무엇이 될지, 또 언제 올릴지는 모르겠습니다. 이만 글 줄이겠습니다.
ps. 혹시라도... 혹여라도... 궁금하신 분이 있을까봐. 용기사 셋트와 같이 딸려오는 진의 셋팅도 올립니다. 진 너무 좋더라구요!(약점 타격시 회심 1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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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물 속성을 제외하곤 나름 흰예리도 유지가 된다고 생각했는데, 아닌가 보네요.;; 여타 다른 조충곤 동영상 보고 비교해볼땐 데미지도 나쁘지 않은 편이면서 흰예리 유지도 되는 편이라 생각 했는데.;; | 18.11.07 21: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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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나명등은 무기 자체에 스킬이 붙어잇으니 아무래도 차이가 날 수밖에 없죠 ㅎㅎㅎ 아무래도 편한게 손이 가더라구요 전 | 18.11.07 21: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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음 아무래도 그렇겠네요. 나나명등은 기본 흰예리도 엄청 길기까지 하니 편의성이나 흰예리 유지력은 따라가기가 힘들겠네요. 물도 장인3으로 올리는 흰예리가 너무 짧은 감도 있으니.... | 18.11.07 22: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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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풍곤 전작에 비해 많이 나아진거라고 들엇는데 흑흑... | 18.11.08 17: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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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전작의 경우는 안해봤는데, 어떤 시리즈에선 엄청 사기라는 소리도 있더라구요. 이번작 조충곤은 음... 최근 들어선 조충곤으로 베히 솔플 뛰는 분들도 나오는거 보니 딜량이 부족하지는 않은거 같아요. 붕붕이가 문제지...;;; | 18.11.08 17:51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