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전에 올린 내용에서 강격병과 접격병 데이터를 추가했습니다.
활은 용화살이 아닌 이상 회심격 속성과 약점특효를
기본으로 깔고 가는 속성활 세팅이 대부분입니다.
그런 속성활에 속성 대미지와 기본 대미지를 얼마나 더 올릴 수 있는지
훈련장의 통나무로 직접 쏴보며 비교해봤습니다.
목적은 어디까지나 특정 속성활의 부가 대미지를 비교하는 것이며,
이 데이터가 모든 활의 증가치를 균등하게 반영하는 것은 당연히 아닙니다.
또한 훈련장 통나무와 몬스터의 부위별 육질 차이, 크리티컬 확률과
맞히는 화살 개수 등의 차이로 인해 사냥에서 그대로 적용된다는 보장은 없습니다.
어디까지나 참고로만 보시길 바랍니다.
■무기 : 쟈나프아르카우스 III(불 속성. 기본 공격력 240 상태)
■장식 : 통격주, 산탄주, 강궁주 공통
■스킬 : 약점 특효3, 강사 강화, 활 모으기 단계 해제, 체술3 공통
■대상 : 훈련장 통나무 기둥
■공격력 관련 버프 미적용
노멀 | 크리 | 강격병 노멀 | 강격병 크리 | 접격병 노멀 | 접격병 크리 | |
---|---|---|---|---|---|---|
연사 1단계 | 19 | 25 | 23 | 30 | 21 | 28 |
연사 2단계 | 25 | 33 | 31 | 40 | 28 | 37 |
연사 3단계 | 32 | 42 | 38 | 49 | 35 | 45 |
연사 4단계 | 34 | 45 | 41 | 53 | 37 | 49 |
강사 풀차지 | 37 | 48 | 44 | 57 | 40 | 53 |
노멀 | 크리 | 강격병 노멀 | 강격병 크리 | 접격병 노멀 | 접격병 크리 | |
---|---|---|---|---|---|---|
연사 1단계 | 19 | 27 | 23 | 33 | 21 | 30 |
연사 2단계 | 25 | 36 | 31 | 43 | 28 | 40 |
연사 3단계 | 32 | 44 | 38 | 53 | 35 | 48 |
연사 4단계 | 34 | 47 | 41 | 57 | 37 | 52 |
강사 풀차지 | 37 | 51 | 44 | 61 | 40 | 56 |
노멀 | 크리 | 강격병 노멀 | 강격병 크리 | 접격병 노멀 | 접격병 크리 | |
---|---|---|---|---|---|---|
연사 1단계 | 20 | 25 | 24 | 30 | 22 | 28 |
연사 2단계 | 26 | 33 | 32 | 40 | 29 | 37 |
연사 3단계 | 32 | 42 | 38 | 49 | 35 | 45 |
연사 4단계 | 35 | 45 | 42 | 53 | 38 | 49 |
강사 풀차지 | 38 | 48 | 45 | 57 | 41 | 53 |
노멀 | 크리 | 강격병 노멀 | 강격병 크리 | 접격병 노멀 | 접격병 크리 | |
---|---|---|---|---|---|---|
연사 1단계 | 20 | 27 | 24 | 33 | 22 | 30 |
연사 2단계 | 26 | 36 | 32 | 43 | 29 | 40 |
연사 3단계 | 32 | 44 | 38 | 53 | 35 | 48 |
연사 4단계 | 35 | 47 | 42 | 57 | 38 | 52 |
강사 풀차지 | 38 | 51 | 45 | 61 | 41 | 56 |
불속성3일 때 슈퍼회심 0과 3 차이는 대개 각각 2~3 크리티컬 대미지 차이가 났지만
강격병의 연사 3, 4단계와 강사는 4 크리티컬 대미지 차이가 나는 게 보입니다.
(강사가 전부 크리티컬이 터진다고 가정하면 4*6=24의 크리티컬 대미지 차이)
불속성3과 4의 노멀 대미지를 비교하면 대부분 각각 1 대미지 상승입니다.
불속성4일 때 슈퍼회심 0과 3 차이는 불속성3일 때와 같습니다.
강격병의 연사 3, 4단계와 강사의 4 크리티컬 대미지 차이 외엔 각각 2~3의 차이입니다.
쟈나프 활은 슈퍼회심3일 때 강격병에 한해 연사 3, 4 및 강사의 크리티컬 효율이
미세하게(다른 수치의 +1 또는 +2) 더 좋다고 할 수 있습니다.
불속성 3과 4의 차이는 데이터로만 보면 미미한 정도네요.
역시 속성 한계치 때문에 속성+20밖에 안 올라간 탓으로 보입니다.
강사의 경우 6발 다 맞혔을 때 +6 노멀 대미지가 더 들어갑니다.
속성3까지 맞추면 남는 슬롯은 유틸성 있는 다른 장식주를 끼우는 게 나을지도 모르겠네요.
이렇게 테스트해보니 슈퍼회심3의 효율에 대한 궁금증이 어느 정도 풀렸습니다.
달인의 연통을 쓴다면 제한시간 동안 거의 크리티컬이 터지니 증가 대미지가 제법 차이 날 것 같네요.
풀차지 상태에서 계속 스텝을 밟는다는 조건 하에 연사 4단계로 4*3발=9,
강사로 4*6발=24 해서 스텝 루프마다 33 크리티컬 대미지가 더 나옵니다. (전부 크리티컬일 때)
물론 몬스터 상태로는 방어, 육질 때문에 실제 수치는 차이가 있을 걸로 보입니다.
하지만 초심주를 3개나 써야 한다는 단점이 있고
다른 장식주가 더 좋을 수도 있으니 판단은 읽는 분에게 맡깁니다.
일부는 나중에 추가될 감마 방어구(장식주 슬롯+)를 고려해서 맞춘 것도 있으니
현재로선 맞추기 어려운 세팅도 있는 점 참고 바랍니다.
발하자크를 대상으로 실제 대미지를 추가로 측정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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감사합니다. | 18.06.07 00: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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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단 이 테스트로는 슈회3도 나름 고려해볼 만하다는 생각이 들었네요. 여러 세팅을 미리 만들어놓고 동일한 몬스터 개체에 대해 약점에 쏴보고 캠프 돌아와서 장비 바꾸고 또 쏴보고 해야 더 정확할 것 같네요. 하지만 그건 너무 힘들 것 같습니다(개노가다). | 18.06.07 00:5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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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전왕 이후의 데스갓님 활 커스텀도 기대 중입니다. ^^ | 18.06.07 01: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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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실 스태미나 돌파 세팅에서 스태미나 급속 회복을 더 챙기고 싶었는데, 조기주가 없어서 슈회를 해보니 효율이 궁금하더군요. 저 세팅에 강탄주, 심안주까지 들어갈 수 있다면 좋겠는데 감마 방어구가 계속 추가되면 가능할 때가 오려나 싶네요. | 18.06.07 08: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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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나무 육질을 알고 싶었는데 참고가 되겠네요. 물리 육질이 생각보다 꽤 높군요. | 18.06.07 23: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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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가지 궁금한 건 육질이 단순히 대미지에서 나누기로 연산되는 걸까요? 계산식을 몰라서 육질 차이에 따른 대미지가 어떻게 변화하는지 모르겠네요. | 18.06.07 23: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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발하자크로 육질에 따른 비교를 해봤습니다. http://bbs.ruliweb.com/ps/board/184513/read/101260 | 18.06.10 14:2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