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플레이어 여러분,
올해 초 배틀그라운드 아트팀의 일부 아티스트 분들이 신규 맵, 코드네임 : Savage 제작에 필요한 영감을 얻기 위해 여행을 떠났습니다.
이번 공지를 통해 신규 맵 코드네임 : Savage를 제작하면서 거치게 되는 프로세스들에 대하여 이 여행의 비하인드 스토리를 통해 안내해 드리고자 합니다.
저희는 신규 맵의 배경을 동남아시아로 설정하였기에 태국을 여행지로 선택하였습니다.
해당 지역의 특색을 이해한다는 것도 중요했습니다만 이번 여행을 통해서 가장 큰 기회이며,
목표로 삼았던 부분은 바로 포토그래머트리(photogrammetry)라고 불리는 애셋 제작 프로세스의 R&D를 진행하고자 한 점이었습니다.
포토그래머트리에 대해서는 조금 있다가 알려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우선, 우리의 멋진 팀원들을 만나 보시죠!
이번 모험에 참여한 팀원들은 테크니컬 아티스트(Technical Artist)와 3D 월드 아티스트(3D Environment Artist)입니다.
맨 왼쪽부터 이름을 소개해드리자면, Trey, Sergi, Collin(아래), Kevin, 인정, 대성, Dax입니다.
배틀그라운드 아트팀이 월드 아트 개발을 위해 특정 현지를 방문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었습니다.
배틀그라운드 아티스트들은 각각의 제작된 애셋들의 실사 퀄리티와 현실감을 살리기 위해 집중했습니다.
이 여행 전에는 아티스트들이 인터넷에서 찾은 참고 자료들을 기반으로 제작했을 뿐, 실제 교감이 없었기에 맵에서 느껴지는 현실감이 상대적으로 높지 않았습니다.
직접 습한 아시아 국가의 정글에도 가보고, 산에도 들어가 본 경험은 저희 아티스트들이 신규 맵에서 어떤 플레이가 구현될지 상상해보는 것뿐만 아니라,
실제로 그곳에서 부는 바람을 느끼고, 우리를 둘러싼 공기 내음을 맡고, 주변을 감싸는 소리를 들을 수 있었습니다.
이 모든 경험은 저희 팀이 플레이어 여러분께서 겪으실 아주 특별한 경험을 준비하는데 밑거름이 되었습니다.
앞서 포토그래머트리(photogrammetry)에 대해 추가 설명을 해드린다고 말씀 드렸는데요.
이 기술은 현실에 실존하는 물체나 특정 지역을 게임에 넣을 수 있도록 3D 물체로 변환하게 해줍니다.
작업할 대상을 정하고, 해당 대상을 촬영할 수 있는 모든 각도에서 사진을 찍습니다.
그 후, 찍은 사진들을 3D 모델을 만들 수 있는 포토그래머트리 소프트웨어로 가져옵니다.
이 공정은 보통 나무, 지형, 복잡한 형태의 물체 등 복잡하면서도 현실성 있는 애셋들을 제작하기 위해 고안된 기술입니다.
위 사진 속에 대성님은 게임 애셋으로 제작하고자 하는 바위를 촬영 하기 위해 준비 중입니다.
포토그래머트리 공정은 야외에서 촬영한 여러 컷의 사진을 필요로 하기에 촬영하는 동안 조도가 변하기 마련인데요.
주변 조도가 변하기 때문에 촬영 컷의 컬러와 대비 역시도 바뀌게 됩니다.
여러 컷으로 촬영된 바위 이미지들이 서로 조화를 이룰 수 있도록 기본 컷 촬영 시 컬러 스와치(색상 견본) 패드를 함께 촬영하며 차후 화이트 밸런스와 컬러를 수정할 때 이를 참고하여 작업합니다.
여기서 잠깐! 신규 맵에 심기로 선택한 나무들 중 한가지 타입을 자랑하고 싶네요 :)
자, 이제부터 더 어려워집니다.
두번째 단계에서는 선택한 물체의 사진을 최대한 여러 각도에서 촬영해야 합니다.
이번 여행 동안 여러 물체들을 촬영한 수천장의 이미지들을 확보했습니다.
각 대상물들은 이렇게 촬영되었습니다.
https://media.giphy.com/media/8Bl16065crMuCpWf9w/giphy.gif
세번째 단계에서는 이렇게 촬영한 이미지들을 가지고 컬러를 수정하여 컬러와 대비가 서로 일치하도록 합니다.
그런 다음 드디어 수정된 이미지들을 가지고 포토그래머트리 소프트웨어로 가져옵니다.
이 소프트웨어는 제공된 이미지들을 토대로 3D 모델들을 제작합니다.
이때 하이 폴리곤 모델(high polygon model)이 만들어지는데 이 것이 최적화되면 게임에서 쓸 수 있는 애셋들이 됩니다.
상상하실 수 있겠지만 이 과정에서 상당히 많은 폴리싱(다듬기) 작업을 거쳐야 합니다만 너무 많은 구체적인 내용에 대해서는 설명 드리지 않겠습니다.
현실 속 특정 지역을 게임 속에서 현실성 있는 비주얼로 표현해 내기 위해서는 식생이 차지하는 비중이 높았기에 저희는 포토그래머트리 기술을 제작 공정에 적용시키기로 하였습니다. 이러한 목표를 가지고서 실제 지역은 어떤 환경인지 저희 아티스트들이 먼저 체험해 보기 위해 여행을 떠났던 것입니다.
아, 이 나무가 게임 속에는 아래와 같이 보이게 될 것 입니다. (아직 제작 중입니다!)
올해 안에 출시할 신규 맵을 통해 진짜 같은 동남아시아 국가의 경험을 제공해드릴 수 있기를 고대하고 있습니다.
현재 신규 맵은 활발하게 개발하고 있는 진행 단계에 있으며, 현재까지의 진행 상황을 보면 결과물도 상당히 기대되는 상황이랍니다.
코드네임 : Savage에 대해 많은 관심과 사랑을 부탁 드려요!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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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런 댓글도 안다시면 될듯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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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신맵 템도 잘나오고 괜찮던데 저 맵에 어울리는 무기나 차량도 추가 됐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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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ㅁㅂ?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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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투 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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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비지도 지역에 어울리는 전용무기 하나 넣어줬으면 좋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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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비지도 지역에 어울리는 전용무기 하나 넣어줬으면 좋겠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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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럼 이런 댓글도 안다시면 될듯요 | 18.04.05 15:5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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ㄴㅁㅂ? | 18.04.05 16:08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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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투 으.. | 18.04.05 16:3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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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0년대 피구왕통키 말투보소 | 18.04.05 18:0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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안물안궁 | 18.04.05 18:14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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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번 신맵 템도 잘나오고 괜찮던데 저 맵에 어울리는 무기나 차량도 추가 됐으면 좋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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울나라 게이머들은 스겜을 좋아하는 사람들이 워낙 많으니. 쌈박질 잘나고 하니까 괜찮더라구요 | 18.04.05 16:1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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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송보니 아이템 드랍률 3배로 돼있다고 하더군요.ㅎㅎ | 18.04.05 16:2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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초반에도 배율이 높았는데 패치한번 더 되고 나서 오두막같은 작은 집에도 템 잘나오게 바껴서 짤파밍도 잘됨 | 18.04.05 16:29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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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기존맵에 비해 가로 세로가 반으로 줄었습니다 | 18.04.05 16: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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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딱보자마자 포나 생각남 색감도 그렇고 | 18.04.05 16:2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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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했듯이 아직 미완성맵이니까요. 배4 커뮤니티 맵도 초창기엔 텍스쳐도 안들어간 폴리곤맵에서 테스트되었습니다. | 18.04.05 16:30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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뛰어가다가도 느리게 가더라구요 컨트롤키 누른거처럼요 버그인거같습니다 | 18.04.05 17:07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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