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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그] 배그와 포트나이트 논란에 관한 블루홀 측 인터뷰 [1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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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댓글


    (IP보기클릭)222.99.***.***

    BEST
    처음에는 저도 아무리 그래도 UI 가 비슷하다는 이유로 견제를 하는건 과하지 않나 싶었는데 블루홀 측 입장을 들어보니 확실히 우려를 표할만 하네요...로열티까지 지불하며 엔진을 사용하는데 그 엔진 내놓은 곳에서 자신들이 만든 게임과 비슷한 걸 만들면 누구라도 기분 나쁠겁니다.
    17.09.24 00:03

    (IP보기클릭)122.42.***.***

    BEST
    에픽이 엔진 팔때 그냥 사용허가만 해주고 땡인 줄 아시는 분이 많은거 같은데 언리얼 엔진 상업용 라이센스면 적어도 10억은 넘게 지불해야 되고 그 대가로 에픽 기술팀이 달라붙어서 게임 개발사가 요청한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업해요. 그 과정에서 에픽은 배틀로얄 장르에서 필요한 기술이 무엇인지 설계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뭔지 알 수 밖에 없죠. 그런 의미에서 지금 한참 유행 중인 라이센스사의 게임과 유사한 게임을 만드는건 상도적에 안맞죠
    17.09.24 00:22

    (IP보기클릭)72.192.***.***

    BEST
    여러가지 기술적인 지원 과정에서 핵심적인 내용들이 유출될텐데... 계약된 협력관계니까.. 믿고 맡기는거 아님? 근데 아무린 얘기없이 갑자기 비슷한 게임 만들면 뒷통수 맞은 느낌 들긴 들겠네.
    17.09.24 00:15

    (IP보기클릭)112.166.***.***

    BEST
    뭔가 블루홀쪽에서 법적인 문제를 제기하는 방향인줄 알았는데 법적인 문제 보다는 상도덕? 같은 것을 문제 삼는 거였네요 솔직히 에픽 스스로도 배틀 그라운드랑 유사하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는데 서로 컨택을 했었어야 하는게 맞는거 같긴한데.. 그래도 가능하면 한쪽이 죽는다는 선택은 안했으면 좋겠네요 경쟁작이 있어야 게임이 발전한다고 생각하는 편이라서
    17.09.24 00:27

    (IP보기클릭)121.129.***.***

    BEST
    이미 숲속친구들은 과학이지. 끄덕끄덕
    17.09.23 23:53

    (IP보기클릭)121.129.***.***

    BEST
    이미 숲속친구들은 과학이지. 끄덕끄덕
    17.09.23 23:53

    (IP보기클릭)221.143.***.***

    이거다이거
    아직 안끝났음. 이건 블루홀 입장 나온거고 여기에 에픽이 또 뭐라고 하면 여기서 그래 블루홀이 맞지~ 하던 사람들 또 숲속친구들 되는거 | 17.09.24 01:34 | | |

    (IP보기클릭)222.100.***.***

    이거다이거
    또 허구혼날 숲속친구 타령이네 엔진비용가져다 쓰는거랑 대체 뭔상관임? 블루홀이 인터뷰라도 가지면 없던 논리가 피어나는건가? 상도덕은 무슨 김치블로 만드신 블루홀 pd한테 따져야지 인디게임들을 위한척 오지는데 인디게임만드는 애들이 대부분 돈이 많아사 엔진 쉽게쉽게 가져다 쓰는줄 아나봄? 졸렬그자체박에 안됨 | 17.09.24 09:25 | | |

    (IP보기클릭)222.100.***.***

    이거다이거
    애초에 이렇게 오리지널리티에 민감했으면 배틀로얄 장르를 만들지 말았어야지 하이즈 피디 데려왔다고 저작권에 아무 문제 없는척 언플을 떨어 대더만ㅋㅋㅋㅋ 상도덕은 대체 누가누구한테 지적하는거짘ㅋㅋㅋㅋ 처배꼈으면 떡같이 감수하는게 당연한거지 | 17.09.24 09:40 | | |

    (IP보기클릭)1.237.***.***

    결과가 나올때까지 지켜보는게 현명한 판단이지
    17.09.23 23:54

    (IP보기클릭)121.132.***.***

    걍 게임설명에 배그 넣어도 되냐고 미리 언질이라도 해주지
    17.09.23 23:55

    (IP보기클릭)119.6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Rose
    서로 협력 관계나 마찬가지인데 왜 사전협의가 없었냐는거... 이전 글에도 나왔는데 저 에픽스 측에서는 자기들 배틀로얄 게임 설명할때 배틀그라운드 이야기를 꺼냈는데... 블루홀에서는 그럼 우리쪽에도 협의해야 할거 아니냐고 언급을 하긴 했음 | 17.09.24 00:05 | | |

    (IP보기클릭)221.14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키마마우
    아항! | 17.09.24 00:13 | | |

    (IP보기클릭)222.99.***.***

    BEST
    처음에는 저도 아무리 그래도 UI 가 비슷하다는 이유로 견제를 하는건 과하지 않나 싶었는데 블루홀 측 입장을 들어보니 확실히 우려를 표할만 하네요...로열티까지 지불하며 엔진을 사용하는데 그 엔진 내놓은 곳에서 자신들이 만든 게임과 비슷한 걸 만들면 누구라도 기분 나쁠겁니다.
    17.09.24 00:03

    (IP보기클릭)121.165.***.***

    pvtom
    ㅇㅇ | 17.09.24 10:44 | | |

    (IP보기클릭)180.230.***.***

    pvtom
    포트나이트를 넥슨에서 만들었으면 아마 루리웹이 터져나갈정도로 넥슨욕하고있었을껄?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7.09.24 10:54 | | |

    (IP보기클릭)59.10.***.***

    딱히 여기서만 논란이 아니라 해외서도 이게 대체 무슨 소리냐는 반응이 많습니다 저도 인터뷰 읽어봤지만 저도 잘 논지가 이해가 안갑니다. 에픽 게임즈가 엔진 제공자이지만 우리랑 비슷한 게임을 만들어서 앞으로 경쟁사라 지원을 안 해줄까봐 무섭다? 아니면 배그 이름을 홍보하는데 썼는데 (그것도 사실은 팬이니까 비슷한 모드 만들어 봤다는 논지였지만) 이야기를 안해줘서 삐졌다? 전자라면 아직 일어나지도 않은 일을 가지고 두려워서 협력사를 비판하는 인터뷰를 낸 것이고 후자라면 다음부턴 이야기 해줬으면 좋겠다는 이메일 하나면 될 것을 가지고 굳이 여론을 만드는건데 둘 다 상식적으론 좀 이해가 안되네요
    17.09.24 00:05

    (IP보기클릭)175.114.***.***

    Areodece
    사실 인터뷰 전문 내내 확실한 대답보다는 애써 둘러 말하는 뉘앙스가 느껴지는 게 Areodece님이 하시는 말씀이 아주 틀린 건 아닐 겁니다. 결국 경쟁작 견제용 언플을 좀 그럴싸하게 하려는 것 같은데 이 글의 요지는 논란이 되는 장르의 유사성이나 UI, 무기 등으로 트집잡는 상황은 아니란 거죠 뭐 ㅎㅎ | 17.09.24 00:08 | | |

    (IP보기클릭)59.10.***.***

    Areodece
    뭐 여기 추천 비추천 박히는거 보니 이 게시판 반응은 블루홀 손을 들어주는 것 같지만 보시는 분들이 외국에서는 블루홀에 훨씬 부정적인 반응이 많다는걸 아셨으면 합니다 한국에서 통하는 기업간의 암묵적인 예절? 이런걸 외국에서도 너무 따진게 아닌지 싶네요 | 17.09.24 00:19 | | |

    (IP보기클릭)14.46.***.***

    Areodece
    뭐 한국과 외국의 정서는 다르니까 외국 반응이 당연하게 다르겠지만 저도 블루홀에 부정적이네요. | 17.09.24 00:29 | | |

    (IP보기클릭)221.143.***.***

    Areodece
    인터뷰 덧글보니 대다수가 블루홀에 부정적이긴 하네요. 이게 무슨 헛소리야? 가 주된 반응 | 17.09.24 01:45 | | |

    (IP보기클릭)223.62.***.***

    Areodece
    한국게임계가 맨날 서양.일본 게임선진국들 따라하거나 전혀 새로울게 없는 게임들만 만들어오다가, 한국게임역사상, 국산게임이 해당장르를 개척하는 입장에 놓인게 처음이다 보니.. 너무 가버린게 아닌가 싶네요 | 17.09.24 08:06 | | |

    (IP보기클릭)223.62.***.***

    Rempt_2k
    근데.. 배그가 그렇게까지 새로운 장르인가요? | 17.09.24 08:08 | | |

    (IP보기클릭)58.124.***.***

    Rempt_2k
    장르 개척까지는 아닙니다 | 17.09.24 08:22 | | |

    (IP보기클릭)221.167.***.***

    Rempt_2k
    배그도 새로울거없는 따라한게임인데요 | 17.09.25 11:02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75.11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야릉씨
    "PUBG에 알맞게 우리가 수정한 기능이 모르는 사이에 에픽게임즈로 유출되어 우리 경쟁작에 사용될 수 있다는 점도 걱정할 수 있는 부분" <-인터뷰의 일부입니다. 즉 포트나이트를 에픽이 만들었다는 거에 우려를 표하고 있는 상황. | 17.09.24 00:12 | | |

    (IP보기클릭)14.4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Kraig
    우려는 할 수 있지만 딱히 그런 정황도 안나온거고 그런 일이 나오면 모를까 무슨 에픽게임즈가 중소기업도 아니고 기술력이 개쩌는데 굳이 그런 소인배짓을 할까요 | 17.09.24 00:14 | | |

    (IP보기클릭)175.11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zunelo
    저도 어느정도 공감하기에 어느정도 언플용 떡밥이라 보긴 합니다. 그야말로 인디 규모로 시작해 언리얼 마켓에 있는 것들 덕지덕지 붙여서 만든 게임을 이제서야 인원&자본 붙여서 엔진 주물럭거리기 시작하는 초짜들한테서 뭘 뺏어가겠습니까 ㅋㅋ | 17.09.24 00:17 | | |

    (IP보기클릭)61.7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야릉씨
    아하 그래서 요즘 밸브가 게임을 안만드는구나... | 17.09.24 00:22 | | |

    (IP보기클릭)49.14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Kraig
    너무 편협적으로 생각하시네요. 만약에 배그에 새로운 기능을 추가하려고 에픽게임즈에 기술지원을 받으면 그대로 기능 아이디어가 에픽게임즈가 알게 되는데요. 초짜나 고수나 다 뺏을게 있어요 | 17.09.24 00:22 | | |

    (IP보기클릭)175.114.***.***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루리웹-75415151
    확실히 그렇긴 하네요. 앞으로의 발전 가능성을 전혀 고려 안 하고 있었네요... | 17.09.24 00:28 | | |

    (IP보기클릭)14.46.***.***

    딱히 비도덕적인것도 아니고 에픽게임즈는 엔진도 팔고 게임도 만드는 회사임 그리고 해당 장르를 만들면 안되는 법이라도 있나? 다음에도 그럼 언리얼엔진으로 만든 게임들 중 같은 장르 자사게임에 장르로 넣으면 또 이렇게 태클거는게 맞는거임?
    17.09.24 00:10

    (IP보기클릭)119.67.***.***

    zunelo
    정작 해당 장르를 만들지 말라는 말은 안했고 배그를 인용하면서 홍보하려면 우리한테 미리 언질줘야 하는거 아니냐는 건데 | 17.09.24 00:13 | | |

    (IP보기클릭)14.46.***.***

    키마마우
    기사 내용에 보면 해당 장르에 만들기 전에 적어도 자신들에게 토론을 해야했다고 하는데 그부분에 말하는겁니다. | 17.09.24 00:17 | | |

    (IP보기클릭)14.46.***.***

    게임 장르가 한두개도 아니고 그 장르에 속한 게임도 한두개도 아님. 언리얼 엔진을 팔면 파는거지 그걸 가지고 고리타분하게 걸고 넘어지는거보소 자신 있으면 누가 같은 장르의 무슨 겜을 만들던 뭔 상관임?
    17.09.24 00:11

    (IP보기클릭)112.151.***.***

    근데 포트나이트랑은 되게 달라 보이는데.... 그리고 개인적으로는 포트나이트가 더 취향임. 캐쥬얼하고 좀 라이트한?
    17.09.24 00:13

    (IP보기클릭)122.42.***.***

    이건 확실히 블루홀이 걸려할만 하네요.결국 언리얼을 제일 잘 아는건 에픽이죠. 그렇기 때문에 같은 게임을 만들게 되면 에픽쪽이 더 잘 만들 확률이 커요 물론 블루홀도 베틀로얄 장르가 원조가 아니지만 라이센스비 내고 엔진을 사용하는 입장에서 한참전 게임도 아니고 지금 유행중인 게임을 비슷하게 만들어버리면 법적으로야 애매하지만 도의적으로는 좀 그렇죠
    17.09.24 00:14

    (IP보기클릭)122.42.***.***

    BEST
    흠냐~
    에픽이 엔진 팔때 그냥 사용허가만 해주고 땡인 줄 아시는 분이 많은거 같은데 언리얼 엔진 상업용 라이센스면 적어도 10억은 넘게 지불해야 되고 그 대가로 에픽 기술팀이 달라붙어서 게임 개발사가 요청한 기술적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협업해요. 그 과정에서 에픽은 배틀로얄 장르에서 필요한 기술이 무엇인지 설계시 고려해야 할 사항은 뭔지 알 수 밖에 없죠. 그런 의미에서 지금 한참 유행 중인 라이센스사의 게임과 유사한 게임을 만드는건 상도적에 안맞죠 | 17.09.24 00:22 | | |

    (IP보기클릭)122.42.***.***

    RatCHet995
    그건 계약마다 틀려요. 인디 게임 같은 경우는 별다른 계약 없이 언리얼이나 유니티가 제시한대로 매출의 일부를 넘기는데 큰 회사 같은 경우는 그러면 부담이 너무 커져서 따로 계약을 합니다. 보통 10몇억+작은 로열티나 그냥 아에 큰 금액을 넘기고 퉁치는 경우가 많아요 | 17.09.24 02:16 | | |

    (IP보기클릭)39.7.***.***

    RatCHet995
    언렬4 풀라이센스가 십억대인걸로 알고있어요 | 17.09.24 11:18 | | |

    (IP보기클릭)72.192.***.***

    BEST
    여러가지 기술적인 지원 과정에서 핵심적인 내용들이 유출될텐데... 계약된 협력관계니까.. 믿고 맡기는거 아님? 근데 아무린 얘기없이 갑자기 비슷한 게임 만들면 뒷통수 맞은 느낌 들긴 들겠네.
    17.09.24 00:15

    (IP보기클릭)112.156.***.***

    세디엘레
    에픽게임즈가 블루홀에서 배껴갈 내부인이여만 알수잇는 핵심적인 부분이뭐있나요..배그가 딱히 기술적으로나 컨텐츠로나 다른 여트 서바이벌보다 내부인아님 모를만한 독창적 시스템이잇나여? | 17.09.24 01:05 | | |

    (IP보기클릭)112.156.***.***

    앙스말띠
    맵레벨디자인이랑 전투디자인을 에픽게임즈정더 되는회사가 내부협력해야만 배낄수잇나여..그냥 중국 짭퉁겜 제작사들고 배끼면 금방배낄수잇는정도일텐데.. 그리고 코드 유출될거 걱정하면 협력자를 쓰면안되죠... | 17.09.24 01:27 | | |

    (IP보기클릭)175.213.***.***

    세디엘레
    블루홀이 기획서나 코드 전체를 공개하는 것도 아니고 레벨 디자인과 전투 디자인을 어떻게 베껴요. 기술 지원이라고 해봤자 필요한 부분 튜닝이나 어드바이스 정도일텐데 핵심 개발 내용 유출이 있을리도 없죠. 정말 우리의 핵심 알고리즘을 다 까야하는 극단적 경우일지라도 본인들이 도움 받길 원하는 이상 감내 해야할 부분이고 에픽 게임즈가 활발히 게임 개발하는거 뻔히 알면서 뜬금 "우리랑 논의하지..."라는건 그냥 본인들 배알꼴리다는 말이죠. 엔진이랑 게임 개발은 따로 봐야하는건데 무슨 본인들이 장르의 소유주도 아니고 우리랑 논의 했어야한다는게 웃긴거죠. | 17.09.24 02:30 | | |

    (IP보기클릭)58.140.***.***

    방패방패
    게임 기획서 한 번 작성해 보시기 바랍니다. 맵디자인 레벨디자인 전투공식 설계 및 적용 같은 부분이 얼마나 짜증나고 귀찮은 건지 알게 되실 터이니 | 17.09.24 19:52 | | |

    삭제된 댓글입니다.

    (IP보기클릭)122.4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소녀전립선
    H1Z1도 그랬을껄요? | 17.09.24 00:16 | | |

    (IP보기클릭)119.67.***.***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소녀전립선
    항공기에서 뛰어내리는거 자체는 있던 걸로 앎 | 17.09.24 00:18 | | |

    (IP보기클릭)76.8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소녀전립선
    H1Z1도 그랬고 그뒤에 나온 컬링이라는 배틀로얄게임도 그랬고 보통은 뱅기에서 텨내리더군요. | 17.09.24 07:11 | | |

    (IP보기클릭)221.151.***.***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흠냐~
    h1z1 은 비행기는 없었어요 그냥 공중에서 랜덤스폰됐음 | 17.09.24 08:26 | | |

    (IP보기클릭)115.139.***.***

    엔진 제작사들은 게임도 허락받고 만들어야하겠군
    17.09.24 00:16

    (IP보기클릭)49.170.***.***

    이건 그냥 블루홀 지랄이지
    17.09.24 00:18

    (IP보기클릭)61.77.***.***

    모로보시 키라리  
    http://bbs.ruliweb.com/game/pc/84318/board/read/87357? | 17.09.24 05:06 | | |

    (IP보기클릭)121.157.***.***

    노루가 담근물
    내가 이글을 쓴 의도는 링크에서 주장하는 포트나이트가 배그를 따라 한 ui들이 기존 다른 게임들에게도 있다는걸 보여줄려고 한겁니다. 포트나이트는 ui의 종류 뿐만 아니라 디자인 까지 비슷하지만, 어차피 배그도 기존 게임들한테 있는 ui들을 따와서 디자인만 살짝 바꿔 쓴거기 때문에, 링크에 주장하는게 약간 억지 스럽고 유치해서 이 자료를 만든겁니다. 뭐 포트나이트는 모습, 색, 위치까지 배그랑 똑같은 모습을 보여주지만, 반대로 이 세개만 살짝씩 바꾸면 블루홀 입장에서는 아무말도 못한다는거죠. 예를 들어서 미니맵의 위치를 왼쪽으로 바꾸고 모습과 색을 바꾸면 배그를 따라 했다고 말할수 있을까요? | 17.09.24 16:26 | | |

    (IP보기클릭)124.63.***.***

    블루홀이 앤진 관련해서 저 회사랑 많이 협력하고 앞으로도 그래야 하는데 경쟁사가 되어 버린 상황이 불쾌한 모양이네요 경쟁을 하게되면 앞으로 엔진 관련해서 도움 받기도 껄끄럽고 여러모로 불편할만 하다고 생각합니다
    17.09.24 00:21

    (IP보기클릭)121.189.***.***

    아니 엔진 제공자가 동일장르 게임 만들면 안된다는 논리는 뭔 개소리야 ㅋㅋㅋ 인디게임 운운하는건 그냥 핑계거리고 인디게임 운운하면서 진짜 인디게임 생각하는곳은 한군데도 못봤다 ㅋㅋ
    17.09.24 00:22

    (IP보기클릭)121.189.***.***

    김샌디
    발언 실수해놓고 인디게임 운운하면서 언플할려는 수작이 너무 뻔히보이네 그냥 솔직히 실수였다고 하면 깔끔했을텐데 | 17.09.24 00:29 | | |

    (IP보기클릭)14.46.***.***

    그리고 블루홀이 무슨 인디겜;; 그정도 규모면 인디게임이라 하기도 애매한데
    17.09.24 00:23

    (IP보기클릭)175.196.***.***

    어이가 없네 ㅋㅋㅋㅋ 언리얼엔진으로 거의 대부분의 장르의 게임이 만들어졋는데ㅋㅋㅋ 이런 논리면 걍 게임만들지 말라는거네 ㅋㅋㅋㅋㅋㅋ
    17.09.24 00:25

    (IP보기클릭)220.116.***.***

    그리고 에픽이 배틀로얄 장르의 게임들 새로 만든것도 아니고 기존게임에 배틀로얄 모드만 추가한건데 뭐라 할 필요는 없는거 아닌가
    17.09.24 00:26

    (IP보기클릭)220.116.***.***

    Starfury
    단순하게 엔진만 빌려주는줄 알았는데 아니였군요 그러면 최적화하는데 많은 도움이 되겠네요 | 17.09.24 00:36 | | |

    (IP보기클릭)112.166.***.***

    BEST
    뭔가 블루홀쪽에서 법적인 문제를 제기하는 방향인줄 알았는데 법적인 문제 보다는 상도덕? 같은 것을 문제 삼는 거였네요 솔직히 에픽 스스로도 배틀 그라운드랑 유사하다는 점을 인지하고 있는데 서로 컨택을 했었어야 하는게 맞는거 같긴한데.. 그래도 가능하면 한쪽이 죽는다는 선택은 안했으면 좋겠네요 경쟁작이 있어야 게임이 발전한다고 생각하는 편이라서
    17.09.24 00:27

    (IP보기클릭)220.72.***.***

    솔직히 좀 그렇긴 하네요. 협력하면서 옆에서 아무것도 안본게 아닐텐데 비슷함 장르의 게임을 내버리면 아무래도 찝찌름한데요.
    17.09.24 00:48

    (IP보기클릭)122.4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실피에나.
    부족한 부분을 요청해서 패치 받는 거 자체가 이득이라고요. 게임 개발사에서 엔진사에 요청하는 부분은 한참을 고민하고 개발사 내부에서도 엔진을 뜯어고쳐 보다가 도저히 답이 안나올때 요청하는 건데 그 정도면 지금 엔진에서 해당 장르를 구현하기 위해 뭐가 문제인지가 확실히 밝혀지는거랑 마찬가지인데 그게 그리 가벼운 부분인건가요? 그리고 이 정도 상황에서 상황 설명하려면 게임 설계 구조 정도는 설명안하고 넘어갈 수도 없는데 그 구조란 것도 게임사에서 한참 시행착오를 거치고 나온거에요. | 17.09.24 01:01 | | |

    (IP보기클릭)122.4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tarfury
    당연히 케이스 바이 케이스인데 국내에 유지보수 1~2년 안걸고 엔진 계약하는 곳이 얼마나 되나요? 그리고 블루홀이 앞으로 적어도 몇년을 같이 일해야 할 에픽에다가 별 문제도 없을만한데 시비를 건다는 것보다 정말 짜증이나고 문제가 될 만해서 한소리 했다는 쪽이 더 신빙성이 있지 않나요? | 17.09.24 01:12 | | |

    (IP보기클릭)122.4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Starfury
    아 제가 반대로 이해 했나보네요;; 게임 설계나 구조를 너무 무시하는 사람이 많아서 머리에 열이 좀 올라가지고 잘못 이해 해버렸네요. 죄송합니다. | 17.09.24 01:21 | | |

    (IP보기클릭)122.4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실피에나.
    엔진을 뜯어봐야 튜닝을 하던가 뭘 하던가 하죠. 어떻게 프로그래머가 엔진 뜯어볼 생각을 안할 수가 있나요? 저야 말로 어이가 없네요 그리고 그쪽은 프로그래머 맞나요? 데이터 흐름이나 구조 자체가 개발사와 작업한 프로그래머의 노하운데 그걸 무시하다니요? | 17.09.24 01:30 | | |

    (IP보기클릭)122.4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실피에나.
    참 쉽게 이야기 하네요. 진짜. 사전 구매전에 한 이야기가지고 튜닝된엔진으로 끝가지 갈리가 없잖아요 중간중간 수정은 반드시 필요하고 왔다갔다하는 시간을 줄이기 위해서라도 당연히 내부에서도 수정을 해야 할꺼 아닙니까 언리얼이 요즘 국내에 왜 그리 힘을 퍼붙고 있는데요? 국내에서 모바일 하이엔드 게임을 많이 많들고 거기서 발생한 노하우가 그대로 언리얼엔진에 쌓이고 있기 때문이잖아요 | 17.09.24 01:37 | | |

    (IP보기클릭)122.4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실피에나.
    본인도 이야기 하고 있네요. 엔진관련 문제가 생기면 엔진사에서 직접 사람파견해서 해결해 준다고 그러면 특정게임을 만들때 특정위치에서 문제가 생겼다는걸 아는게 얼마나 이득인지 이해가 안가요? | 17.09.24 01:38 | | |

    (IP보기클릭)122.4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실피에나.
    그리고 다시 보니까 진짜 말도 안되는 이야기를 하고 계시네요 "자기 제품도 아닌데다 어떤구조인지도 모르는데 가뜩이나 플젝기간도 한정되잇을텐데 엔지을 왜 뜯어봄?" 이라고요? 게임 개발하면서 구조도 전혀 모르는 엔진을 쓴다고요? 진짜 날로 먹으시네 | 17.09.24 01:43 | | |

    (IP보기클릭)122.4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실피에나.
    위에서도 댓글 안 단다더니 쓸대없는 댓글이나 달아놓고는 말은 잘하네요 응용 프로그램 쓸때야 당연히 구조를 알 필요는 없지만 엔진을 사용하는데 구조를 파악 안한다는게 말이되요? 워낙 방대하다보니 전체를 다 파악하지는 못해도 개략적인 구조와 자주 쓰는 부분은 봐야 할거 아니에요. 딱 하는 예기 보니까 프로그래머는 아닌거 같고 설령 프로그래머 직종에서 일하더라도 기껏해야 유니티 스크립트만 작성하는 정도겠네요. 혹시나 프로그래머면 빨리 다른 직종으로 이직하는걸 추천하죠. 그 상태로는 기껏해봤자 코더나 정치로 살아남아 다른 팀원들한테 민폐만 끼칠듯하니 | 17.09.24 02:03 | | |

    (IP보기클릭)175.21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실피에나.
    이건 프로젝트마다 케바케인 문제라 엔진에 관해선 둘분다 맞는 말인데;;; 일반적인 상황에선 굳이 엔진 뜯어볼 필요 없는거고 요즘은 그럴 일이 그다지 없지만 개발사한테 튜닝 받는 것보다 직정 튜닝하는게 빠르겠다고 판단되면 뜯어서 튜닝하는거고;;; 개발에 절대적이란게 어딨습니까. 전 실피에나님 말에 동의하는게 엔진이랑 게임 개발은 따로 봐야지 엔진 개발 업체라고 비슷한 게임 개발할 때마다 일일이 개발사랑 접촉해야한다는게 말이 되는 소리인가? "아 에픽 게임즈가 우리 게임 카피캣 만들 것 같아서 언리얼 엔진 못 쓰겠다" 본인들이 들어도 웃긴 소리 아닌가 ㅋㅋㅋㅋ? 엔진 사용으로 로열티 내는거면 엔진에 관해서만 얘기해야지 무슨 게임 개발까지 끌어들이는지. 에픽 게임즈가 개발 지원 해주면서 기술 훔쳐오는 것도 아니고 참나. 걍 본인 배알 꼴려서 말하는 억지 같음. | 17.09.24 02:14 | | |

    (IP보기클릭)175.213.***.***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흠냐~
    "개략적인 구조와 자주 쓰는 부분은 봐야 할거 아니에요." 이건 뜯어본다고 말할 수준도 아니고 너무 당연한 부분이라서;; | 17.09.24 02:15 | | |

    (IP보기클릭)122.4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Muramasa666
    저도 술도한잔하고 해서 좀 흥분한거 같긴한데 제가 읽기로는 윗분은 그것도 필요없다는거 같네요. 이번 사건은 저도 블루홀이 좀 예민하게 나갔다고 보긴합니다. 하지만 애초에 에픽이 실수한거기도 해요 블루홀 말대로 사전접촉이 있었으면 됬을 문제거든요. 배틀로얄 블루홀 고유의 것도 아니고 비슷한 사례도 게임계에 잔뜩 있으니까요. 그리고 저는 게임 엔진이랑 게임 개발을 어떻게 때 놓고 이야기 할 수 있냐라는 입장인데 이건 여기까지 하겠습니다. 아무리 주말이라도 이 늦은 시간에 평행선을 달릴거 같은 이야기를 하긴 그러니까요 | 17.09.24 02:28 | | |

    (IP보기클릭)124.60.***.***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흠냐~
    제가 볼땐 흠냐님이 상대방의 주장을 극단적으로 몰아서 자신을 변호하려는 것처럼 보임 그렇게 상대방의 주장을 극단적으로 모는 동기를 생각해보면 자신의 발언에 어느정도 실수가 있다는 것을 자각하셨기 때문이 아닌가 싶은데요 애초에 엔진의 기초적인 부분을 모르면 엔진 자체를 못씁니다 '당연히 엔진을 사용하는데 엔진을 뜯어볼 필요는 없다'는 말에는 엔진을 다룰 정도는 파악한다는 말이 담겨있죠 하지만 카 레이서가 자동차의 설계구조와 부품들의 상호작용을 다 알아야 할 필요는 없죠 궂이 엔진을 뜯어볼 필요가 있다면 엔진을 연구해서 새로운 엔진을 만들기 위해서겠죠 | 17.09.24 02:47 | | |

    (IP보기클릭)122.42.***.***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띠용띠용☆
    어지간한 규모의 게임이 되면 엔진 수정하지 않고는 절대로 그냥 못써요. 인디게임 레벨 정도까지는 유니티든 언리얼이든 써서 만들면 되지만 그 이상 레벨이 되면 튜닝이 필수입니다. 그럴려면 그냥 다룰줄 안다 정도의 레벨이 아니라 내부 구조를 제대로 파악해야 하는 거고요. 유니티 같은 경우 소스코드 없이 라이센스 받으려면 플렛폼당 160 정도입니다. 프로그래머 한명당 가격이긴 한데 매우 싸죠. 그런데 소스코드를 받으려면 언리얼이랑 가격이 비슷해져요. 회사들이 왜 그 비싼 가격으로 산다고 생각 하시는건가요? | 17.09.24 11:37 | | |

    (IP보기클릭)39.11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실피에나.
    ;; 그냥 엔진사용법만 숙지하고 안되는건 개발에 요청해 개선을 요구한다? 어디가서 프로그래머라고 하지 마시길 | 17.09.24 11:47 | | |

    (IP보기클릭)175.196.***.***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실피에나.
    에혀 역시 말꼬리나 잡고앉아잇네. 먼저 자러간게 맞앗구만. 걍 지움 귀차느니까. | 17.09.24 12:02 | | |

    (IP보기클릭)39.115.***.***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실피에나.
    비추 실명제ㅋㅋㅋ | 17.09.24 13:34 | | |

    (IP보기클릭)58.124.***.***

    이건 무리수다 블루홀
    17.09.24 00:59

    (IP보기클릭)202.212.***.***

    엥??? 배그가 언렬엔진이었다는게 더 충격 최적화 어디갔음...
    17.09.24 01:03

    (IP보기클릭)121.189.***.***

    흠냐뤼
    오브젝트도 자체제작 안하고 상용오브젝트 사다가 그냥 배치만 한 게임이라 최적화를 기대하는건 하안참 지나야 할듯 | 17.09.24 01:06 | | |

    (IP보기클릭)76.85.***.***

    흠냐뤼
    엔진만 좋다고 다 좋은건 아닌지라... | 17.09.24 07:15 | | |

    (IP보기클릭)117.111.***.***

    하나흥하면 우루루 따라하는 애들 나오는 건 과학인듯
    17.09.24 01:04

    (IP보기클릭)106.253.***.***

    에픽게임즈가 스탠드얼론 배틀로얄 게임을 만들었다는 것에 대해 "사전에 우리쪽과의 접촉이 있었으면 했다." ㅋㅋㅋㅋㅋ 뭔 소리야 하이지나 배틀로얄 시초 정도 되는 게임을 만든것도 아니고 뭔 자기들한테 접촉이 있었으면 좋겠뎈ㅋㅋ 흥 하고 있는데 왜 노이즈 마케팅을 하는지 이해가 안되네
    17.09.24 01:09

    (IP보기클릭)223.38.***.***

    욕먹는 스맵도 사족은 안붙이는데 개판이네 진짜 자기의견 있으면 댓글로 따로 다세요
    17.09.24 01:09

    (IP보기클릭)221.139.***.***

    Nella
    사족 쩌네요 진짜 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 | 17.09.24 01:23 | | |

    (IP보기클릭)112.156.***.***

    에픽게임즈가 협력하면서 배껴갈수잇는 가능성에 대한얘기를 하는 댓글들이있는데. 배그 내부인아니면 알수없는 배그만의 독창적 시스템이 머가잇나여.. 내부인아니여도 배그 배낄려면 에픽은커녕 겜제작자들은 금방배끼고도남을거같은데 무슨 협력하면서 기술 다빼돌릴지도 모른다는 뇌피셜들을 날리지
    17.09.24 01:09

    (IP보기클릭)118.36.***.***

    방패방패
    ㄹㅇ ㅋㅋ 개발자들이 작정하고 배끼려고 하면 플에이하는거 몇번만 봐도 충분히 배낄건 다 배낄듯 | 17.09.24 08:35 | | |

    (IP보기클릭)124.60.***.***

    울나라 유저넘들 진짜 웃기네 이 상황 바꿔서 생각해보자 배그를 해외개발사가 만들었고 그걸 울나라 엔씨나 넥슨이 요소를 넣었다 치자 아주 생난리를 쳤을거다 ㅋㅋㅋㅋㅋ 와 진짜 웃김 언리얼은 더군다나 일반개발사도 아니고 엔진판매 회사임
    17.09.24 01:17

    (IP보기클릭)118.91.***.***

    경리식당
    근근웹 뭐 하루이틀인가여 이젠 그러려니 하면서 걍 싸우는거 구경하고 판단은 내가 알아서 함 | 17.09.24 01:28 | | |

    (IP보기클릭)124.60.***.***

    추천요정
    평소엔 왠만해선 이런글 안올리는데 (울나라겜은 무조건 그지 같고 해외 겜 빨아대는거 그냥 그러려니 함) 그런데 이번건은 너무하다 생각해서 글 올림 | 17.09.24 01:34 | | |

    (IP보기클릭)106.253.***.***

    경리식당
    하이지를 해외 개발사가 만들었고 그걸 블루홀에서 요소를 넣은게 배ㄱ.. | 17.09.24 01:52 | | |

    (IP보기클릭)124.60.***.***

    경리식당
    배틀로얄 장르에 배그가 기원이 아니예요 다른 게임들 이미 있었음 | 17.09.24 02:51 | | |

    (IP보기클릭)121.153.***.***

    구글아 조심해라 삼성이 시비걸겠다~
    17.09.24 01:24

    (IP보기클릭)121.143.***.***

    처음엔 블루홀이 오바떠네 싶었는데 이글 보니 블루홀 입장이 이해가 되네요.
    17.09.24 01:25

    (IP보기클릭)221.143.***.***

    전 기사는 솔직히 블루홀이 욕먹게 조성된 기사였고 이 인터뷰보면 상도덕이야기 하는걸 알겠네요. 근데 이 업계에서 일하는게 아니다보니 이게 입장발표까지 하면서 공식적으로 지탄해야 하는일인가? 는 잘 모르겠음. 그러니 블루홀 욕하는건 취소하고 에픽을 욕하지도 않으며 그냥 구경이나 해야지
    17.09.24 01:38

    (IP보기클릭)106.253.***.***

    RatCHet995
    기술력과 노하우로 인한 고급 인력 이지 장르때문은 아니죠 | 17.09.24 01:53 | | |

    (IP보기클릭)49.161.***.***

    RatCHet995
    http://www.pcgamer.com/battle-royale-modder-brendan-greene-on-his-official-h1z1-mode/ 배틀로얄 장르에 대한 저작권이 아니라 브랜든의 아이디어에 대한 라이센스 같은데요 위에서 말한 노하우나 게임 디자인 말하는 듯 | 17.09.24 02:12 | | |

    (IP보기클릭)223.33.***.***

    RatCHet995
    브랜든이 배그로 800만 달러 벌었다는 기사는 본적 있네용 | 17.09.24 02:16 | | |

    (IP보기클릭)124.50.***.***

    RatCHet995
    짱께들이나 인디 스튜디오가 배틀로얄 베껴서 조그만 게임 만드는것과 에픽 같은 대형회사가 배틀로얄 만드는거는 그 무게가 완전 다르죠 말하자면 업계에도 룰이 있는거고 이른바 상도덕인데 여기가 애니팡 게임대상탈때 욕하던 곳과 동일한곳인지는 의문이듭니다ㅋㅋ | 17.09.24 02:18 | | |

    (IP보기클릭)180.230.***.***

    응 배그 전에 하이즈하고 dayz있었당 그외잡다한 배틀로얄게임여럿있었고 개소리 ㄴㄴ해
    17.09.24 01:50

    (IP보기클릭)14.47.***.***

    노란놈
    하이즈 dayz 둘 다 플레이어언노운이 만들었고, 지금 그사람이 디렉터로 있는곳이 배틀그라운드 아닌가요? | 17.09.24 01:57 | | |

    (IP보기클릭)106.253.***.***

    러브라이브!
    데이즈나 하이즈의 저작권이 그 디렉터한테 있다면 저 블루홀의 헛소리가 쪼금은 맞을수 있을거 같은데 저 두게임의 저작권을 그 디렉터가 소유하고있나요? | 17.09.24 02:01 | | |

    (IP보기클릭)124.50.***.***

    유머게이판
    데이즈때는 개발에 직접 관여했고 하이즈는 브랜든한테 라이센스 비용 지불하고 만들었고 블루홀은 아예 데려와서 만든거구요 님 말에 따르면 브랜든한테 돈줄필요없이 그냥 카피하면 되는데 다 뻘짓한거죠 | 17.09.24 02:15 | | |

    (IP보기클릭)106.253.***.***

    raptor
    브랜든이 돈을 받는 이유는 기술력과 디자인에 대한것이지 저작권의 문제가 아니지 않나요? 뭐 카피해서 브랜든이라는 사람이 있든 없든 결과물이 같다면 뻘짓한거 맞죠 | 17.09.24 02:32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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