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c판과 콘솔판의 차이는 마우스/컨트롤러의 차이로 오는 반동 격차때문에 다른점이 많더라구요 그거에 대해 적어보려고합니다.
1.핸드캐논 밸런스 차이
콘솔에서는 스페이드에이스가 좋은무기지만 반동때문에 선택하기 어려운 호불호가 갈리는무기입니다.
하지만 pc에서는 낫포와 버금가는무기며 둘의 선택차이는 취향에 따라 갈릴정도 국민무기죠
콘솔과 pc의 차이는 글 앞서 적은대로 반동에서 옵니다. 마우스는 항시 손에 쥐며 자연스럽게 반동을 조절하지만 패드는 자연스럽게 중립으로 가는 특성상 패드로는 마우스만큼의 반동조절이어렵습니다.
많은 pc 유저들이 스페이드에이스는 무반동총으로 느끼지만 패드유저는 스페이드 에이스 반동이 매우 크게 느껴집니다.
그래서 정말 무반동 그자체인 180rpm인 신뢰,달포,낫포가 콘솔판에서 대세인것과 다르게 pc에서는 스페이드에이스=낫포>달포>신뢰who?가 되는 상황이옵니다.
2. 반동에 따른 pc에 몇몇 무기의 사기화들
우선 첫째는 유언이겠죠
콘솔에서 유언은 스페이드 에이스처럼 좋은무기지만... 나랑은 잘안맞는거같아 취급받는무기입니다.
확실히 좋지만 사기는 아니고 취향에 따라 갈릴 무기라는거죠.
왜냐면 반동이 미쳐돌아갑니다. 힙샷을 쏜다고 가정하면 패드역시 반동이 적지만 헤드샷을 포기해야되고 해드샷을 버린 유언은 그렇게 강하지않습니다.
하지만 pc는 마우스로 인한 유언 조준샷 반동을 조절할수있어서 아주 매우 사기입니다. 특히 유언이 들어오고 거리가 짧은 핸드캐논류들은 다 망했습니다. 달포,신뢰,난초 등등
둘째는 기관총입니다.
콘솔도 기관총좋습니다. 순식간에 녹죠. 하지만 또 앞서적은대로 반동조절이 되는 마우스와 반동조절에 어려움느끼는 컨트롤러는 다릅니다. pc는 말그대로 대가리에 반동없이 다 박을수있습니다. 말그대로 녹는거 그 자체지만 콘솔에서는 그게 어렵습니다.
그래서 경쟁가면 pc판에서는 많은유저가 기관총을 사용하지만 콘솔에서는 아직 코일 비율이 압도적으로 높습니다.
셋째는 넌센스/폭발용광로입니다.
넌센스와 폭발용광로가 사거리가 길다라는점과 4발씩 쏘기때문에 다 맞추기만한다면 엄청난 딜을 보여준다는점에서 콘솔도 같습니다. 원거리 교전을 위해 콘솔에서도 자주 이용합니다. 하지만 pc만큼의 딜을 절대 뽑아내지를못합니다. 3발도 아니고 4발씩 쏘는 파동소총은 그 반동을 특정 프로그램돌려도 조절못합니다. 그래서 머리에 4방을 다 맞추는건 아예 불가능하며 원거리로 벌어지면 한두발 머리에 꽂기도 어렵습니다. 그래서 원거리에 좋지만 딜이 어느거리에서든 폭발적이긴 어려운데 pc는 역시 4발을 쏘든 3발을 쏘든 반동이 없다고 느껴지기때문에 원거리에서도 머리에 4발 다 꽂기가 가능합니다.
그래서 폭발용광로/넌센스가 pc에서는 상당히 좋은무기며 하나의 큰 메타 무기입니다. 근데 콘솔에서는 그냥 무반동 파동소총인 과유/대관식 같은 3연발이 대세입니다.
넷째는 여명의 존재입니다.
조준에서 확실히 이득이 오고 힙샷에서 조준보정받기가 쉽지않은 패드 특성상 워록 유명 차이는 매우 큽니다.
pc에서는 여명이 매우 좋은 궁에 속합니다.
콘솔에서는 여명이 역시 스페이드에이스같은 취급받습니다. 좋긴한데... 난 조준못하겠더라 입니다.
이번 패치로 인해서 워록 신성차원이 너프되었고 그 영향으로 pc에서는 경쟁에서 많은 워록유저가 여명으로 대체했지만 콘솔에서는 그냥 워록을 접게만들었습니다.
3. 앞서 적은 무기반동차이로 인한 메타차이
콘솔은 반동이라는 특성때문에 몇몇무기들이 고정화되있고 그 무기가 압도적인 성능을 보입니다. 다른무기들로 비비기 어려울정도로요.
그래서 콘솔은 정말 정해진 몇몇 무기들만 쓰입니다. 파동소총은 과유/대관식, 핸드캐논은 달포/낫포/신뢰, 파워무기는 워드클리프코일/콜로니
그 외 무기들도 좋은성능을 가지고있고 조금씩 쓰이긴하지만 앞서 적은 총들과 비빌정도는 못됩니다.
pc는 반동을 조절할수있다는 특성상 매우다양한 무기를 사용할수있습니다. 모든 무기를 다 쓸수있다고 할정도죠.
이점에서 pc가 좋은거같습니다.
콘솔은 농담아니고 경쟁2천점 넘어서면 8명중에 7명은 암분+달포+코일 3신기 사용합니다.
4. 앞서 적은 무기반동차이로 오는 교전거리 차이
콘솔은 무반동 총중에 구하기 쉬우며 강력한 성능을 가진 달포 때문에 교전거리가 짧습니다. 단순히 달포뿐만 아니라 에임어시 때문에 샷건에서 마우스보다 유리한점을 가질수있어서 샷건비율도 높기때문에 전체적으로 교전거리가 대단히 짧습니다.
pc는 반동에 상관없이 다양한 무기를 쓸수있고 대부분 마우스로 조준하는방법에 대한 접근성이 콘솔 조준보다 쉽기때문에 교전거리가 콘솔에 비해 깁니다.
파동소총 비율이 대단히 높고 폭발용광로에 따른 저 멀리서 파동만 쏘는 사람들도 빠대에서 꼭 몇명은 반드시 끼어있을정도로 깁니다.
역시 조준에 대한 접근성이 쉬운점때문에 pc는 스나이퍼 비율도 더 높습니다. 전체적으로 매우 깁니다. 콘솔과 비교하면 아주 아주 차이날정도로 깁니다.
저도 콘솔하다가 pc와서 가장 적응이 힘든게 교전거리가 전체적으로 길어졌다는점입니다.
5. 버그로 인한 캐릭간의 밸런스 차이
우선 워록이 쓰레기인건 pc이든 콘솔이든 같습니다. 신성차원하나로 겨우 다른직업과 밸런스 맞출까말까했던 직업이었는데 신성차원이 너프되서 아주 쓰레기가됬습니다.
콘솔에서는 헌터가 비율도 더 높고 실제로 더 좋습니다. 경쟁에서 2천점 넘어서면 8명중에 적어도 4~5명은 헌터입니다.
점프와 회피때문인데 콘솔에서는 헌터 3단점프가 좋습니다. 샷건이 주메타인 콘솔에서 공중 샷건싸움은 흔한일이고 거기에서 중간에 점프를 한번 더 함으로써 강한 이득을 볼수있기때문입니다. 그리고 pc만큼 폭발적인 딜이 나오기 힘든 콘솔 여건상 회피의 차이도 생각보다 많이 큽니다.
pc경쟁에서는 스페이드에이스/스나 같은 한방딜 큰 무기가 많지만 콘솔은 4500점이하대에선 대부분 달포끼고 있고 달포는 180rpm상 처음 한방 딜이 크지않기때문에 회피로 오는이득이 좀 큽니다.
그래서 콘솔에서는 아무리 타이탄 애꾸눈이 사기어도 헌터>타이탄입니다.
근데 pc는 달라요
pc는 스케이팅 버그와 애꾸눈이라는 환상조합때문에 타이탄이 매우 매우 매우 좋습니다.
스케이팅을 통한 빠른접근,도망, 유리한 고지 선점은 어떻게 커버가 안될정도로 매우 좋습니다. 여기에 애꾸눈까지 합쳐지면 생존력이 어마어마하게 올라갑니다.
pc는 제가 아직 많이 못해서 경쟁점수를 2700까지밖에 못찍어서 그 이상의 상위는 못봤지만 2700점까지는 8명중에 4~5명이 타이탄이었습니다.
6.전체적인 밸런스 어느게 더 나은가?
플레이의 쾌적함만 따지면 솔직히 콘솔이 100번낫습니다.
콘솔은 180rpm 핸캔이나 3연발 파동이 거의 90프로 먹고있기때문에 말그대로 다똑같은 무기들고있어서 어떻게 밸런스 탓을 하기가어렵습니다. 왜냐면 다 똑같은무기들고있거든요... 그래서 단점은 진짜 다양한무기 쓰기가 어렵습니다.
pc는 다양한 무기가 있어 밸런스측면으로 나을것처럼 보이지만 원거리무기가 좀 지나치게 강세라는점때문에 콘솔에비해 밸런스가 오히려 떨어져보입니다.
그리고 마우스 숙련도에 따른 뉴비와 고수의 차이가 더욱 극심하구요
그리고 가장 중요한거 타이탄 스케이팅버그+애꾸눈 때문에 캐릭밸런스가 지나칠정도로 붕괴되어있습니다.
그리고 매칭이 안됩니다.... 아시아서버는 이제 경쟁죽었습니다. pc판은. 경쟁점수 100점인데 상대편으로 5500점을 만나는 기적을 아시아서버에서 경험하실수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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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티니1때부터 콘솔판만 계속했었는데, PC판 해보니 드는생각은 정말 키마는 사기구나 라는 생각이들었습니다.(스페이드 진짜 갓사기총) 크루시블 K/D가 거의 1.0가까이 늘어나더군요. 그래서 또 든생각은 콘솔에서 키마쓰는사람은 정말 양심없구나하는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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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지만 피씨엔 스케이팅과 핵쟁이라는 적폐가 있습니다 키마 만큼 자주보게 되는건 아니긴하지만 있긴 있더군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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선주사랑
하지만 피씨엔 스케이팅과 핵쟁이라는 적폐가 있습니다 키마 만큼 자주보게 되는건 아니긴하지만 있긴 있더군요 | 19.02.22 11: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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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티니1때부터 콘솔판만 계속했었는데, PC판 해보니 드는생각은 정말 키마는 사기구나 라는 생각이들었습니다.(스페이드 진짜 갓사기총) 크루시블 K/D가 거의 1.0가까이 늘어나더군요. 그래서 또 든생각은 콘솔에서 키마쓰는사람은 정말 양심없구나하는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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