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PS4 데스티니2에서 헌터 케릭을 키우는 ravenheart_gloom 입니다.
reddit 데스티니 크루시블 페이지 (https://www.reddit.com/r/CruciblePlaybook/) 의 게시글 중 PVP모드에서의 resilience 스탯과 가디언의 피통 그리고 무기 대미지에 관한 정량적인 분석을 접하게 되어, 해당 글의 내용을 정리하여 게시판에 공유합니다.
Mobility / Resilience / Recovery 각 스탯은 방어구 옵션 선택을 통해 플레이어의 취향에 따라 배분 할 수 있습니다. 세 가지 스탯은 각각 다음의 역할을 합니다.
Mobility: 일반 속도 (walk / strafing speed)와 첫 점프고도 ↑, 전력질주 (sprint) 속도는 변화없음
Resilience: 최대 피통 ↑
Recovery: 회복속도 ↑, 피격 후 회복이 시작될 때까지의 딜레이 ↓
이 글에서는 크루시블 모드에서 resilience 스탯이 실제 가디언의 피통을 얼마나 상승시키는지에 관해 알아보고, 주어지는 피통과 반자동 무기 대미지 간의 수치적인 비교를 통해 resilience 스탯 투자의 최적화 값을 다뤄볼 것입니다. 반자동 무기는 발사 간격 사이에 작지 않은 시간차가 있기 때문에, 한 방을 더 버티는 여부가 생존 시간에서의 큰 차이를 만들어 냅니다.
원문 링크 - https://np.reddit.com/r/CruciblePlaybook/comments/6zx3sc/resilience/
한 줄 요약
- 최소 3 포인트 이상의 resilience에 투자.
주요 결론
- 3 resilience는 high impact 스카웃라이플의 3헤드샷 + 1몸샷 / low-mid impact 스카웃라이플의 3헤드샷 + 2몸샷 / high impact 핸드캐논의 2헤드샷 + 1몸샷 상대로 생존.
- 4 resilience는 high-mid impact 스카웃라이플 (e.g. Nameless Midnight)의 4헤드샷 상대로 생존. [크루시블에서 상당히 자주 만나서 추가 17.09.22.]
- 6 resilience는 mid impact 핸드캐논 상대로 몇몇 상황에서의 생존력이 증가 (1헤드샷 + 3몸샷 등).
- 8 resilience에서 low impact 펄스라이플 상대로 생존력 증가.
- 최대 resilience는 10 포인트 (mobility, resilience, mobility의 hard cap은 10).
- 10 resilience를 만들 수 없을 때는 3, 4, 6, 8의 투자가 효율적.
Resilience와 가디언의 피통
Resilience | 0 |
1 |
2 |
3 | 4 | 5 | 6 | 7 |
8 |
9 |
10 |
피통 | 186 |
188* |
190* |
192* | 194* |
196 |
197 | 198 |
199 |
200 |
201 |
*선형 근사로 추정한 값
반자동 무기 주요 대미지 수치
용어
HS = 헤드샷, BS = 몸샷, RPM = 분당 발사 수 (연사속도)
스카웃라이플 | 펄스라이플 | 핸드캐논 |
High impact (150 rpm) 3HS 1BS = 193 High-Mid impact (180 rpm) 4HS = 192 Low-Mid impact (200 rpm) 3HS 2BS = 190 Low impact (260 rpm) 4HS 2BS = 198 |
High impact (320 rpm) High-Mid impact (360 rpm) Low-Mid impact (450 rpm) Low impact (540 rpm) 3HS 1BS = 198 |
High impact (110 rpm) 2HS 1BS = 189 Mid impact (140 rpm) 1HS 3BS = 196 Low impact (150 rpm) 2HS 2BS = 200 |
Max resilience 상대방 사살이 가능한 최소 필요 타격수
스카웃라이플 | 펄스라이플 | 핸드캐논 |
High impact (150 rpm) 4HS = 208 High-Mid impact (180 rpm) 3HS 2BS = 212 Low-Mid impact (200 rpm) 4HS 1BS = 205 Low impact (260 rpm) 4HS 3BS = 223 |
High impact (320 rpm) 2HS 1BS = 207 High-Mid impact (360 rpm) 3HS = 207 Low-Mid impact (450 rpm) 3HS 1BS = 222 Low impact (540 rpm) 4HS = 216 |
High impact (110 rpm) 3HS = 213 Mid impact (140 rpm) 3HS 1BS = 228 Low impact (150 rpm) 3HS 1BS = 220 |
사살을 위한 필요 타격수가 전체적으로 데스티니 1에 비해 1.5배 가량 증가한 경향입니다. 핸드캐논 플레이를 하면 예전과 달리 뭔가 인생이 잘 안 풀리는 느낌이었는데, 기분 탓만은 아니었던 것 같네요. 이제는 전작보다 비교적 장시간 동안 정확히 공격하는 능력이 요구되기 때문에 MIDA Multi-tool과 같은 안정적인 총의 강세가 예상됩니다.
각 총기류의 헤드샷&몸샷 피해량과 사살시간 (time to kill)을 다루는 글을 작성했습니다. 아래에 링크 첨부합니다.
같이 보면 도움이 되는 정보 [17. 09. 22. 추가]
(1) 크루시블 무기의 선택 - 피해량과 사살시간 (TTK)
http://bbs.ruliweb.com/family/4383/board/181510/read/9436124?search_type=member_srl&search_key=4932716
(2) Resilience 포인트에 따른 전체 무기의 사살시간 변화 차트 (X축 resilience, Y축 사살시간, 자동&반자동 모든 무기 정보)
a. 전탄헤드샷 사살시간 https://i.imgur.com/YnoGFyF.jpg
b. 전탄몸샷 사살시간 https://i.imgur.com/JshvtEq.jpg
(3) Recovery, mobility, resilience 투자에 따른 변화
http://bbs.ruliweb.com/family/4383/board/181510/read/9438813?
그럼 좋은 하루 보내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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