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어 넣었다가 태그 인식 못해서 말아먹은 글)
기나긴 시간을 지나 마침내 실험을 종료하고자 하였으나추가 검증하다가 도저히 끝날 기미가 안보여서 보고서 작성합니다.
도중에 업적도 생겼는데 카리나 하트는 안중에도 없었습니다. 카리나 연구문서도 많고 Lock 스패너는 이미 졸업했으니깐.
#아무말 시리즈
아무도 신경 쓰지 않지만 누군가는 고민해보았음직한, 무용한 가구 면적에 대하여
>>일러두기
이 문서는 MS Word로 작성 되었다.
Courier New와 D2Coding Ligature를 사용했는데 장문은 바탕체가 나은 듯하다. /// 루리웹이 거부해서 버그 쏟아내는 중이다.
각주, 책갈피, 음영, 개체(Excel)가 호환되는지 시험 적용했다.
(각주가 안보이면 글 밑에 있을 수 있으니 탭 복사하고 필요할 때 탭 이동하자.)
정상적으로 게시되면 원문서는 파기될 예정이다.
::Index::
1> 들어가며
2> 하트의 형태
3> 하트의 생성 조건
4> 하트와 호감도의 관계
5> 마치며
#들어가며
home at there 소전식[hoʊmætðe]
동사
1. 칭찬을 바라다[요구하다]; 칭찬하다
2. (⋯에게)쓰다듬어지고 싶어하다 유의어 nadenade
G41 home at there to me.
3. 사랑을 필요로 하다
하트 수집은 호감도 증진 방법 중 하나이며 다른 방법과 다르게 인형과 적극적으로 교류함으로써 전투 및 군수로 인한 피로를 해소하고 더 나아가 주/야간♥ 작전 능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그 목적이다.
그러나 이것은 조직에게 이익을 가져다주는 복지정책의 일환에 그치지 않으며 인형의 권리이자 지휘관의 의무임에도 불구하고 일부 지휘관들은 편의성이라는 명목하에 인간으로서는 도저히 눈 감고 볼 수 없는 대체 수단인 잔혹한 식고문으로 인형을 학대하고 있다. (비공식적인 문서에 의하면 이를 기대하는 인형도 존재한다는 모양이다.)
인형의 권리·명예 증진에 관한 법률 시행규칙
[시행 2068. 8. 15.] [유령 제404호, 2068. 10. 23., 일부개정]
제41조(칭찬의 의무) ①영 제2조의 규정에 의한 관리자는 일 1회 이상 자신이 관리하는인형을 칭찬하여야 한다.
② 삭제 <2063. 1. 6.>
제109조(벌칙) ① 제36조, 제37조 또는 제41조제1항을 위반한 자는 5년이하의 군수 또는 5천부품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다만, 다음 각 호의 어느 하나에 해당하는 자는 그러하지 아니하다.
1.「산업노동법 시행령」 제99조에 따른 신체검사 결과 유기화합물ㆍ금속류 등의 유해물질에중독된 사람
2.「붕괴액안전법」 제2조에 따른 붕괴액에 피폭되어 붕괴액안전위원회가 정하는 액량한도를초과한 사람
② 제50조를 위반한 자는 2년 이하의 군수 또는 2천식량 이하의 벌금에 처한다. [전문개정 2063. 7. 5.]
이처럼 처벌의 대상이 됨에도 위법 행위가 근절되지 않는 것은 제3자가 해당 사실을 파악하기 어렵고 설사 알아차려도 입증할 방도가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내부의 관계자 혹은 인형 본인이 직접 문제 제기를 통하여 해결하는 것이 유일하지만 보석과 식량으로 매수된 조직에게 기대하기 어려운 것이 실상이다.
그렇다면 이제 헛소리는 그만하고 본론으로 들어가자.
나무위키의 호감도 항목을 보면
각 인형별로 존재하는 스테이터스. 말그대로 지휘관과 전술인형간의 관계를 나타낸다. 2016년 9월 23일부로추가되었다.
인형 최초 입수 시 호감도는 50이며 최대치는 100이며다음과 같은 동작으로 증감이 이루어진다. 호감도가 최대치를 찍은 인형은 제대편성이나 인형선택 화면 등에하트 말풍선이 달려있다.
· 증가요인
- 경험치를 획득하는 모든 요소들. 전투승리, 군수지원등. 만렙이라도 해당 요소를 할 경우 호감도가 증가한다.
- 하루에 한번 숙소에 있는 인형을 클릭해서 호감도를 올려줄 수 있다. 12시기준 숙소에 있는 인형만 하트가 뜨고 이걸 클릭해야 올라가니 주의.
- 위와 별개로 숙소에 있는 인형은 서서히 호감도가 증가한다.
- 가구 반품 보상 등으로 얻을 수 있는 호감도 증가 아이템[21]을 선물했을 경우.
- 스킨을 선물했을 경우.
· 감소요인
- 중상 시 호감도가 매우 미미하게 깍인다. 전투 승리로 올라가는 호감도로 티가 안날 수준. 이 부분은 약간 논란이 있어서 확실하진 않다. 호감도가 100을 넘기 전에는 5정도씩 깎이지만 100을 넘기면 깎이지 않는다. 이것도 호감도 때문인지 경험치 때문인지는확실하지 않다.
- 인형이 사망하면 해당 인형은 10. 같은 제대 소속 인형 전부가 5 감소한다. 단 제대 소속 인형 호감도 감소의 경우 중첩이 되지않는다. 예를 들어, 1제대인 5인형 중 2명이 사망하면 사망한 인형은 각각 10. 다른 제대원은 5 감소한다.
- 예외로 보스전에선 호감도 감소가 면제되며 모의전투에선 호감도 증감 자체가 없다
이라고 나온다.
이것이 사실인지, 또한호감도를 얼마나 올려주는지를 알아보려고 한다. (이때 그만뒀어야 했는데...)
#하트의 형태
※UXGA 1600 * 1200 촬영 |
||
|
말풍선 |
하트 |
W |
67 px |
43 px |
H |
59 px |
36 px |
별의미없는측정이다.
말풍선은가구면적측정할때비둘기재원(1 * 2 칸)이랑같다. 우연이겠지.
/// 하트모양 ///동일
※UXGA 1600 * 1200 촬영 |
||
|
말풍선 |
하트 |
W |
67 px |
43 px |
H |
59 px |
36 px |
별 의미 없는 측정이다.
말풍선은 가구 면적 측정할 때 비둘기 재원(1 * 2 칸)이랑 같다. 우연이겠지.
#하트의 생성 조건
숙소 내에 배치된 모든 인형이 시도 때도 없이 하트를생성하는 것은 아니다. 다음과 같은 조건이 있다.
1. 초기화 시점 전에 숙소 배치
2. 日 1회 한정
여기서 초기화 시점이란 로그아웃 상태에서 해당 日에 처음접속한 때를 말한다. 굳이 이렇게 뭐 같이 표현하는 이유는 00시땡 치자마자 초기화 되는 게 아니라는 말이다. 더 정확히는 해당 日에 접속 기록이 없으면 모종의 화면전환을 통해 출석보상 받고 데이터 갱신이 필요하다[1].
루리웹 에디터는 사진 넣기 불편하고 이거 작성하다가 안락도데이터 몇 개 못 건지고 24시간동안 4숙을 안락도 200으로 냅둬서 혼란상태이니 사진 좀 작아도 그냥 보자. 아니면눌러서 보든가.
순서대로
2018-08-13-23-35-23 2018-08-14-00-05-41 2018-08-14-00-08-09
이제 보니 실험하기도 전에 찍은 케케묵은 스샷이다. 심지어 도중에 2장 안 찍었다. 뭐 한거야 과거의 나.
보다시피 빈 제대로(1번) 자정을 넘기고(없음)인형 넣고(없음)초기화하면(2번) 정상적으로하트가 생성되는 것을 볼 수 있다(3번).
시간이 좀 짧아서 이것이 무엇인고 싶겠지만 날 지나기전에 1번 사진처럼 비워 두고 12시간 대기하다가 인형 넣어도동일할 것이다. 그 짓을 위해 군수와 거지런을 희생할 가치가 없으므로 생략한다.
거창하게 말했지만 결국 하트의 초기화 시점 == 출석보상받는 시간 이라고 생각하면 된다[1].
이를 응용하면 (보통은 PC에뮬 유저가) 혹시나 Main화면상태에서 00시를 넘겨도
Main → 편성 → 인형배치 → Main
순으로 조작하면 처음 Main에서편성으로 넘어갈 때 보상을 받지 않으므로 원하는 인형의 하트를 초기화할 수 있다. 물론 이와 같은 과정이없이 바로 숙소로 넘어가면 공허한 허공만이 있을 뿐이며 공방 또는 숙소 등에서 00시가 지나면 그저자신의 나태함을 탓해야 한다. (나처럼)
또한 당일에 하트가 생성된 인형은 다시 초기화 되기 전까지다른 제대로 옮겨도 숙소에 가보면 제대로 남아 있다.
참고로 모의작전은 (아마도 enum Weekend로 판별하므로) 얄짤없이 거부한다. 2번 사진은 기억이 가물가물한 데 훈련 중인인형은 순서 변경 거부하는 버그였나 아무튼 평소의 소전이었다.
#하트와 호감도의 관계
드디어 핵심 실험이다.
::실험일정::
1차> 2018-08-22나강 리볼버 OBR
2차> 2018-09-02M870
3차> 2018-10-22UMP45 Px4스톰_11
4차>2018-10-27Mk23 Px4 스톰_1
실험은 생성 조건에서 보았듯이 초기화 전에 배치, 수집 후 배치 해제하여 각종 요인으로부터 호감도 변동을 최소화 하였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나강을 전투에 투입시키는 불상사로 인해추가 실험을 진행하였다. 또한 3차 Px4의 초기 데이터가 의심되어 작보 먹여 구분하고 2호기(스톡)으로 추가 검증하였다.
하트개수 |
나강 리볼버(S) |
OBR(A) |
M870(B) |
|||
0 |
50 |
0.2991 |
50 |
0.2930 |
50 |
0.2885 |
1 |
50 |
50.2991 |
50 |
50.2930 |
50 |
50.2885 |
2 |
50 |
50.5982 |
50 |
50.5860 |
50 |
50.5770 |
3 |
50 |
50.8973 |
50 |
50.8790 |
50 |
50.8655 |
4 |
51 |
51.1964 |
51 |
51.1720 |
51 |
51.1540 |
5 |
51 |
51.4955 |
51 |
51.4650 |
51 |
51.4425 |
6 |
51 |
51.7946 |
51 |
51.7580 |
51 |
51.7310 |
7 |
52 |
52.0937 |
52 |
52.0510 |
51 |
52.0195 |
8 |
52 |
52.3928 |
52 |
52.3440 |
52 |
52.3080 |
9 |
52 |
52.6919 |
52 |
52.6370 |
52 |
52.5965 |
10 |
53 |
52.9910 |
53 |
52.9300 |
52 |
52.8850 |
11 |
53 |
53.2901 |
53 |
53.2230 |
52 |
53.1735 |
12 |
53 |
53.5892 |
53 |
53.5160 |
53 |
53.4620 |
13 |
54 |
53.8883 |
53 |
53.8090 |
53 |
53.7505 |
14 |
54 |
54.1874 |
54 |
54.1020 |
53 |
54.0390 |
15 |
54 |
54.4865 |
54 |
54.3950 |
54 |
54.3275 |
16 |
54 |
54.7856 |
54 |
54.6880 |
54 |
54.6160 |
17 |
55 |
55.0847 |
55 |
54.9810 |
54 |
54.9045 |
18 |
55 |
55.3838 |
55 |
55.2740 |
55 |
55.1930 |
19 |
55 |
55.6829 |
55 |
55.5670 |
55 |
55.4815 |
20 |
55 |
55.9820 |
55 |
55.8600 |
55 |
55.7700 |
21 |
56 |
56.2811 |
56 |
56.1530 |
56 |
56.0585 |
22 |
56 |
56.5802 |
56 |
56.4460 |
56 |
56.3470 |
23 |
56 |
56.8793 |
56 |
56.7390 |
56 |
56.6355 |
24 |
57 |
57.1784 |
57 |
57.0320 |
57 |
56.9240 |
25 |
57 |
57.4775 |
57 |
57.3250 |
57 |
57.2125 |
26 |
57 |
57.7766 |
57 |
57.6180 |
57 |
57.5010 |
27 |
57 |
58.0757 |
57 |
57.9110 |
57 |
57.7895 |
28 |
58 |
58.3748 |
58 |
58.2040 |
58 |
58.0780 |
29 |
58 |
58.6739 |
58 |
58.4970 |
58 |
58.3665 |
30 |
58 |
58.9730 |
58 |
58.7900 |
58 |
58.6550 |
31 |
59 |
59.2721 |
59 |
59.0830 |
59 |
58.9435 |
32 |
59 |
59.5712 |
59 |
59.3760 |
59 |
59.2320 |
33 |
59 |
59.8703 |
59 |
59.6690 |
59 |
59.5205 |
34 |
60 |
60.1694 |
60 |
59.9620 |
60 |
59.8090 |
35 |
60 |
60.4685 |
60 |
60.2550 |
60 |
60.0975 |
36 |
60 |
60.7676 |
60 |
60.5480 |
60 |
60.3860 |
37 |
61 |
61.0667 |
61 |
60.8410 |
60 |
60.6745 |
38 |
61 |
61.3658 |
61 |
61.1340 |
61 |
60.9630 |
39 |
61 |
61.6649 |
61 |
61.4270 |
61 |
61.2515 |
40 |
62 |
61.9640 |
61 |
61.7200 |
61 |
61.5400 |
41 |
62 |
62.2631 |
62 |
62.0130 |
61 |
61.8285 |
42 |
62 |
62.5622 |
62 |
62.3060 |
62 |
62.1170 |
43 |
62 |
62.8613 |
62 |
62.5990 |
62 |
62.4055 |
44 |
63 |
63.1604 |
63 |
62.8920 |
62 |
62.6940 |
45 |
63 |
63.4595 |
63 |
63.1850 |
63 |
62.9825 |
46 |
63 |
63.7586 |
63 |
63.4780 |
63 |
63.2710 |
47 |
64 |
64.0577 |
64 |
63.7710 |
63 |
63.5595 |
48 |
64 |
64.3568 |
64 |
64.0640 |
63 |
63.8480 |
49 |
64 |
64.6559 |
64 |
64.3570 |
64 |
64.1365 |
50 |
64 |
64.9550 |
64 |
64.6500 |
64 |
64.4250 |
51 |
65 |
65.2541 |
64 |
64.9430 |
64 |
64.7135 |
52 |
65 |
65.5532 |
65 |
65.2360 |
65 |
65.0020 |
53 |
65 |
65.8523 |
65 |
65.5290 |
65.2905 |
|
54 |
66 |
66.1514 |
65 |
65.8220 |
65.5790 |
|
55 |
66 |
66.4505 |
66 |
66.1150 |
65.8675 |
|
56 |
66 |
66.7496 |
66 |
66.4080 |
66.1560 |
|
57 |
66 |
67.0487 |
66 |
66.7010 |
66.4445 |
|
58 |
67 |
67.3478 |
66 |
66.9940 |
66.7330 |
|
59 |
67 |
67.6469 |
67 |
67.2870 |
67.0215 |
|
60 |
67 |
67.9460 |
67 |
67.5800 |
67.3100 |
|
61 |
67 |
68.2451 |
67 |
67.8730 |
67.5985 |
|
62 |
68 |
68.5442 |
67 |
68.1660 |
67.8870 |
|
63 |
68 |
68.8433 |
68 |
68.4590 |
68.1755 |
하트개수 |
UMP45(A) |
Px4 스톰(S)_11 |
Px4 스톰(S)_11 |
Mk23(A) |
0 |
50 |
50 |
50 |
50 |
1 |
50 |
50 |
50 |
50 |
2 |
50 |
50 |
50 |
50 |
3 |
50 |
50 |
||
4 |
51 |
50 |
||
5 |
51 |
51 |
||
6 |
51 |
51 |
||
7 |
51 |
51 |
(이제 보니 Word로 옮기면 메모가 사라진다.)
괄호 안의 문자는 사오를 보면 알겠지만 가슴 사이즈가아니고 성장 스탯이다. 설마 영향을 끼칠만한 요소는 아니다만 아무래도 데이터들이 죄다 나를 시험에 들게하여 혹시나 하는 마음에 적어놓기만 했다[1].
표 설명
: 그냥 초기값
: (this.Value– 1 의 개수) == 3
: (this.Value– 1 의 개수) == 4
: (this.Value– 1 의 개수) == 5
또 뭐 같은 설명을 해서 정말 죄송하다. ‘값이 변동되기 이전에 몇 개의 하트를 수집했는가’인데 예를 들면, 나강 호감도 64~66을 보면 64에서65가 되기까지 4개 필요하다. 다시 65에서 66이되려면 3개 필요하다. 표 좀 자세히 보면 감이 잡힐 것이다.
초기값 옆의 0.2999같은 건 하트 1개 당 수치를 데이터와 비교하여 감으로 집어넣은 것이다. 이미 데이터가 개판인 상황에서 당연히 일치할 리가 없다. (색상은무시하자.)
그러나 문제는 이따위 것이 아니고 보다시피 수집량과 비례하여올라가는 것도 아니고 그마저도 인형마다 다르다. 패턴이 있으면 역으로 계산하기라도 하지 이건 완전 답이없다.
너무 화가 나서 하트 1 ≒ 0.3이라고 단정짓겠다.
3차 이후 실험은 기존 실험의 정확성 때문에 진행하는 것이고 1차 실험 호감도가 100이 되려면 초기값부터 최소 168일, 2018-10-28부터는 엑셀 가라사대, 2019-02-09에나 끝난다. 이쯤 되면 오히려 안락도 실험이더 수월해 보인다. 그건 그나마 빨리 오르기라도 하니 망정이지 이건 우중이 욕을 B.C. 502년부터 지금까지 쉬지 않고 쏟아내도 시원찮다.
나머지는 계속 진행은 하겠다만 유의미한 결과를 기대하지않는 것이 발암직하다.
#마치며
이 실험을 통해 얻은 것은
1. 하트의 생성은 00시 기준이 아니라는 점.(=출석보상 시간)
2. 생성된 하트는 당일 내로만 수거하면 된다는 점.
3. 호감도 증가치가 일정하지 않다는 점.
4. 나의 시간과 노력이 헛되이 사라졌다는점.
추가적으로 Excel자료는개체로 넣지 말고 Word로 복붙해서 표로 변환하는 것이 글 쓰기가 쉽다는 점이다. 개체 복사 불가.
마지막으로 몇 마디 더하면
안락도 실험 때문에 연구자료 수집하다가 소전DB에서 발견한 실험글을 보면 전지실험이기는 하나 측정데이터의 수치가 다소 편차가 있는 것을 알 수 있다.
문득 드는 생각은 호감도와 관련된 수치 역시 이런 남성의성기를비속하게이르는말같은 경우가 아닐까 싶다[2].
달리 생각하면 계산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그간 연구된 사례를발견하지 못한 것이 당연하다. 누가 좋다고 이와 같은 뻘짓을 하고 있겠는가. (나잖아)
도중에 갑자기 격해졌는데 이만 줄이고 모두 함께 긔여운댕댕이를 home at there하도록 하자.
과연 필요한 사람이 있을까 싶지만 일단 공유하는 계산이 될락말락하는 호감도계산기 Ver.2018-10-28.xlsm (각종 알 수 없는 데이터 및 일부 매크로 포함, OFFICE 2013)
마지막까지 나를 엿먹인 근근웹 에디터에게 경의를 표합니다. 10R! 10R! 10pc끼!
[1]추측하건대 Main화면을거쳐야갱신이일어난다. 유난히딜레이가긴이유가이때문이아닐까싶다. 숙소내의전환은무효하고전투화면에서제대편집해도결국숙소는Main에서밖에못들어간다.
[2] 10/01 확업 이벤트 시작일에 서버 오류로 새벽에 접속한 출석보상이 지급되지 않는 사건이 있었다. 이때 하트의 초기화도 일어나지 않아 많은 지휘관들이 혼란에 빠졌다. 하트의생성에 한하여 초기화 기준이 됨은 명백하다. 카리나 역시 동일하다.
[3]데이터를 검토하여 영향을 끼치는 요소가 아니라고 확정했다.
[4]끔찍하게도 RAND()를사용했을수도있다. 그리고선물은예외이다. 정확한수치가산정되었고다음글에서다룰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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