딥다이브 3-3 입니다.
맵에 보면 i 표시가 있는데 여길 밟으면 숨겨진 메시지가 나옵니다.
이 표시가 처음부터 있던건 아닙니다.
한섭 딥다이브 진행 도중에 편의성 업데이트 하면서 미카팀이 ‘직접’ 추가한 표식이죠.
이건 스토리랑 관련 있지 게임 진행이랑 관련이 없으니 넘어갑시다.
10지 초반 스토리엔 정규군을 조작하는걸 스토리로 설명해줍니다.
스토리를 스킵하더라도 i 표식이 레이더에 있어서 알기 쉬우니 넘어갑시다.
10-2e 입니다. 좌측 하단에 보면 레이더가 있는데 저긴 공수 요정 없으면 못갑니다.
저 레이더를 인형이 밟으면 검콩들이 전부 엠포로 바뀝니다. 금장작할때 난이도에 영향을 줄 정도죠.
그래도 일반 전역이고 안해도 할수 있으니 넘어갑시다.
특이점 초반입니다.
여기도 정규군 기믹을 알려주는데 스토리를 스킵 하더라도 정규군 근처에 갔을때 레이더를 점령하면 조정할 수 있다고 메시지가 떴습니다.
이 메시지 조차 스킵한게 아니라면 알 수 있죠.
그리고 특이점 3지에선 탱크 잡을 수 있다면 잡아봐라고 힌트도 줍니다.
안 잡고도 깰 수 있으니 넘어갑시다.
잡소리는 끝내고 이제 본론으로 들어갑니다.
돌풍출구 맵입니다.
스토리로 기믹을 설명 했는가? - x
기믹용 발판에 i 표시를 했는가? - x
기믹용 발판 근처로 갔을때 메시지를 띄워줬는가? - x
5만 건담이나 11만 탱크를 잡을 힌트를 줬는가? - x
관제탑을 파괴한 상태에서 10킬 이상하면 기믹용 몹이 나온다는 힌트를 줬는가? - x
얘를 잡으면 정규군이 아군이 된다고 힌트를 줬는가? - x
정규군 기믹이 잡은 적에 따라 다르다는 힌트를 줬는가? - x
공략 쓰는 사람들도 조사하면서 기존이랑 너무 다르다고 욕하면서 공략 적었는데 공략 있으니 문제 없다구요?
공략 보고도 못 따라하는 분들이 널렸습니다.
10지랑 특이점 깬 사람은 알 수 있다구요?
안깬 사람은 하지말란건가요?
그렇게 힌트 없는 기믹이 좋으면 원조 배박겜을 해보세요.
이건 조사병단이 없으면 아에 진행 불가능라고 하니깐요.
이 게임은 소녀전선입니다.
코레류 게임이란거 외엔 같은게 없고 안 좋은걸 따라할 이유도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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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번 히든 처음 접하면서 공략 없이는 뭐가 뭔지 하나도 모르겠더군요. 인질을 구출해야하나? 그럼 점수는 적을 다 잡으면 되나? 저걸 다 잡아야하나? 저 보급발판은 또 뭐고 정규군은 왜 있지? 모든게 다 의문이었습니다. 전장 설명에 몇줄 적어주기만 해도 참 좋을 텐데 그걸 안하는 건지 못하는 건지... 그러면서 또 이런 정보도 없는 상황에서 수없이 시도해 공략이라는 걸 쓰는 유저분들을 보면 참 대단하고 고맙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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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박겜이니까 저러고도 살아남은거지 후발주자가 저런거 따라하다가는 서버 정리하기 알맞을텐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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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특이점의 힌트가 겜 진행하는데 도움도 되고 오히려 스토리 몰입이 더 되서 좋았는데 장점을 버린것 같음
(IP보기클릭)59.22.***.***
특이점때 기믹이 좋았던건 안 써도 깰 수 있지만 쓰면 더 편하단거 였습니다. 반면 이번 랭킹전은 다 때려잡을 사람이 아니면 기믹을 써야 됩니다. 엄청난 차이죠.
(IP보기클릭)218.150.***.***
딱 제가 생각하는걸 다 적으신듯 기믹이란게 숨겨진 요소를 찾는 즐거움이 있는것도 틀린말은 아니죠 근데 그런건 살짝살짝 표시라도 되면 랭킹전이라 하더라도 한번 저기 점령해볼까 가볼까 하면서 자기 점수 던지면서 갔다가 뜻밖의 발동에 재미나 기분업이 되는 그런게 아니라 그냥 아무 표시도 없고 팁이나 공략으로 안풀면 평생 아는 사람만 알 듯한 수준이죠 이해력 부족하거나 랭킹전 경험이 부족한 유저들은 공략보고도 기믹 어떻게 발동되는지 이해조차 못하는 사람이 수두룩합니다. 제대뿌리는것도 안되고 공수는 첫턴말고는 당연히 안되고, 터진 제대 수리도 못하고 공수더미 넣으면 결국 3화력제대에 앵간한 템 요정 특정 인형 강요에 컨이라고 폰에서 하기도 빡시고 심지어 렉때문에 더 힘든걸 매 싸움마다 강요하는데 류탄마저 잘못 떨어지면 무수히 재전투 해야 하니 솔직히 좋다고는 못하겠습니다. 고인물들이 넘사벽으로 잘하는것도 맞는데 어느정도 평균을 맞추고 밸런싱해야지 고인물 위주로 엿먹이는 판짜다가 일반유저가 비명 지르는 상황이라고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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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특이점의 힌트가 겜 진행하는데 도움도 되고 오히려 스토리 몰입이 더 되서 좋았는데 장점을 버린것 같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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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이점때 기믹이 좋았던건 안 써도 깰 수 있지만 쓰면 더 편하단거 였습니다. 반면 이번 랭킹전은 다 때려잡을 사람이 아니면 기믹을 써야 됩니다. 엄청난 차이죠. | 18.09.22 12: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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말벌집 탱크도 잡아라고 던져준거고 그걸 잡을 힌트를 스토리에 줬죠. 근데 5만 건담이나 11만 탱크는 뭐 있었던가요? | 18.09.22 12: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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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만 11만은 설명이 부족한게 아니라 그냥 잡기가 ㅈㄹ맞은거라는 말이죠. 탱크는 힌트를 이용하면 잡기가 훨씬 쉬워지지만 5만 11만은 특별한 기믹을 이용하는게 아니라 도발로 시간벌고 화력으러 때려 잡는다가 기본 컨셉이잖아요. | 18.09.22 12: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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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이번 히든 처음 접하면서 공략 없이는 뭐가 뭔지 하나도 모르겠더군요. 인질을 구출해야하나? 그럼 점수는 적을 다 잡으면 되나? 저걸 다 잡아야하나? 저 보급발판은 또 뭐고 정규군은 왜 있지? 모든게 다 의문이었습니다. 전장 설명에 몇줄 적어주기만 해도 참 좋을 텐데 그걸 안하는 건지 못하는 건지... 그러면서 또 이런 정보도 없는 상황에서 수없이 시도해 공략이라는 걸 쓰는 유저분들을 보면 참 대단하고 고맙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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요정 처음 추가됐을때도 비슷한 반응였습니다. 요즘은 어떤지 잘 아실거라 생각합니다. | 18.09.22 12: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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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aiklikEks
아니 이것은 ㅋㅋㅋ | 18.09.22 12: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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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 제가 생각하는걸 다 적으신듯 기믹이란게 숨겨진 요소를 찾는 즐거움이 있는것도 틀린말은 아니죠 근데 그런건 살짝살짝 표시라도 되면 랭킹전이라 하더라도 한번 저기 점령해볼까 가볼까 하면서 자기 점수 던지면서 갔다가 뜻밖의 발동에 재미나 기분업이 되는 그런게 아니라 그냥 아무 표시도 없고 팁이나 공략으로 안풀면 평생 아는 사람만 알 듯한 수준이죠 이해력 부족하거나 랭킹전 경험이 부족한 유저들은 공략보고도 기믹 어떻게 발동되는지 이해조차 못하는 사람이 수두룩합니다. 제대뿌리는것도 안되고 공수는 첫턴말고는 당연히 안되고, 터진 제대 수리도 못하고 공수더미 넣으면 결국 3화력제대에 앵간한 템 요정 특정 인형 강요에 컨이라고 폰에서 하기도 빡시고 심지어 렉때문에 더 힘든걸 매 싸움마다 강요하는데 류탄마저 잘못 떨어지면 무수히 재전투 해야 하니 솔직히 좋다고는 못하겠습니다. 고인물들이 넘사벽으로 잘하는것도 맞는데 어느정도 평균을 맞추고 밸런싱해야지 고인물 위주로 엿먹이는 판짜다가 일반유저가 비명 지르는 상황이라고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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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니 어디 관제탑이 수상하다거나 적의 수를 줄이면 전자전으로 정규군을 건드릴 수 있다던가 하는 대사 몇줄 추가해주는걸로 충분하단 얘기인데요. 게임에서 제공해줄 수 있는 최소의 복선도 제공 안 된걸 문제 삼는거지 뭘 공략 없인 못한다고 징징거렀답니까; | 18.09.22 14:09 | |
(IP보기클릭)220.92.***.***
네, 히든관련해서 공략없인 못한다고 징징거리는 글이나 댓글 심심치않게 볼수 있었습니다. | 18.09.22 14:17 | |
(IP보기클릭)211.44.***.***
공략징징글이야 당연히 널렸죠. 근데 본문글의 취지는 님이 다신 댓글이랑 전혀 상관이 없는데요? | 18.09.22 15:00 | |
(IP보기클릭)220.92.***.***
기믹 힌트를 주지 않는 건 문제라는 부분은 동의한다고 분명히 첫줄에 적었습니다만? 그리고 본문글의 취지와 제 댓글이 왜 상관이 없다는건가요? 요는 기믹 힌트가 없으니 공략을 본사람이나 해당 기믹을 체험해본 사람이 아니면 랭킹전에서 좋은 결과를 내기 힘들다는 내용으로 보이는데요. 제가 잘못이해한거면 어디가 잘못되었는지 말씀부탁드립니다. | 18.09.22 15:31 | |
(IP보기클릭)125.177.***.***
글을 좀 잘못 읽으신 것 같은데요. 우선 위에서부터 공략있으니 괜찮은게 아니라 그 공략 찾아가는 사람들도 고생해가면서 찾아간 것인데 이렇게 게임을 만드는 것이 옳겠냐는 것입니다. 또한 공략없이 못하겠다고 징징거리신 것이 아니라 공략없이 못 하게 게임을 만드는 것이 게임의 재미를 해친다고 적어두신 것이고요. | 18.09.22 22:52 | |
(IP보기클릭)61.76.***.***
제 댓글을 잘못 읽으시는 것 같은데요. 밀덕이님도 그렇고 왜 계속 제가 기믹어렵게 한거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본다는 듯이 말하는건가요? 분명히 이번처럼 기믹 찾기 힘들게 하는건 잘못되었다는 점 동의한다고 몇번이나 말하게 합니까? 의견차이가 있다면 본문에서는 이렇게 어렵게 하면 공략을 안보는 사람과 공략을 아는사람과의 격차로 이어진다는 거고 저는 공략을 처음 파는 사람과 공략을 모르는 사람간의 조건은 동일하니깐 공략을 보지 않겠다면 공략을 파는 사람만큼 노력하는 게 당연하다 정도죠. 그런데 제가 본문작성자가 징징거린다고 표현하였나요? 그렇게 느끼게 했다면 죄송합니다. | 18.09.22 23:22 | |
(IP보기클릭)125.177.***.***
죄송합니다. 내리다보니 첫줄이 가려진줄 몰라서 조금 오해를 한 부분은 분명히 있었네요. 또한 뒷부분은 조금 작성자분께서 징징거렸다는 어감이 있어서 오해를 한 것 같습니다. | 18.09.22 23:28 | |
(IP보기클릭)125.177.***.***
조금 고쳐서 다시 말씀드리자면 공략을 보지 않고는 엄청난 노력이 들어가거나, 클리어가 불가능하도록 만들어놓았다면, 게임의 재미를 충분히 해칠 수 있는 요소 아닐까요? 그 부분에 대해서는 확실히 보완해야하는 것이고, 그렇기에 그런 부분에 대해서 불만을 잘못된 방식으로 토로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불만을 토로하는 사람들이 잘못되었다고 보기는 힘들 것 같다고 생각합니다. | 18.09.22 23:31 | |
(IP보기클릭)61.76.***.***
말씀하신부분에 대해서 대부분 동의합니다. 다만, 제가 불만을 토로하는 사람들이 잘못되었다는식이 말한다고 오해하시는 것 같은데요. 전 기믹발견에 대한 어려움과 공략숙지여부로 인한 결과차이는 별개의 문제로 봐야한다고 보거든요. 그래서 제가 문제삼는건 불만을 표현하는 분중에서도 '남의 공략 안보면 이번 히든 절대 못함'식의 주장이죠. | 18.09.23 00:09 | |
(IP보기클릭)125.177.***.***
실재로 공략을 참고하지않으면 인형들의 편성이나 육성정도, 컨트롤실력등에 비해서 너무 낮은 순위가 나오도록 되어있지않나요? 히든은 일정점수 이상이면 요정을 준다고 해도 순위에따라 보상이 크게 달라지니 순위가 중요하고, 그렇기에 공략을 안 보면 히든을 하지 못한다고 할만한 수준이 맞지않을까요? | 18.09.23 00:12 | |
(IP보기클릭)61.76.***.***
이건 계속 평행선을 달릴 것 같은 내용인데... 처음에도 말했지만 기믹에 대해서 공략을 보지 않으면 어렵다는 부분은 공략을 작성하기위해 조사하는 사람들도 같은 조건이라는게 제 의견입니다. 때문에 공략을 보고 안보고는 개인의 선택이지만 공략을 안보겠다면 처음 공략을 적는 분들만큼 노력할 수 밖에 없다는거죠. 그정도의 노력을 하기는 싫고, 공략도 보기싫다면 당연히 결과가 나쁠 수 밖에 없는데, 이 모든것을 기믹탓으로 떠넘기는건 잘못되었다고 생각합니다. | 18.09.23 01:07 | |
(IP보기클릭)61.76.***.***
실제로 떠넘겨주는 공략이 많이 올라왔음에도 불구하고 그것을 받아들일 노력조차 안하는분들도 있었고요... 기믹 힌트가 없음에 대한 문제는 모두들 똑같이 겪은 어려움이기에 랭킹전 결과는 기믹에 대한 문제보다는 스스로의 노력이 더 크게 작용하였다고 생각해요. | 18.09.23 01:11 | |
(IP보기클릭)125.177.***.***
의견을 약간 잘못 이해한 부분이 있었네요. 그 부분은 각자의 의견차이일 것 같네요. 저로서는 위의 본문과 관련해서 말씀하시는줄 알았습니다. 위의 본문은 그러한 이야기가 아니였으니까요. | 18.09.23 01: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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