간간이 유입되는 게시판 신규자 혹은 소린이 분들의 제대 구성이나 진형에대한 질문 글들을 보면
뎃글에서 자주 볼수있는 조언이 있습니다
바로
'f 진형쓰세요' 와
'전열 비우고 후열중열 배치하세요'
입니다
특이한 몇몇 인형들을 제외하면 대부분의 소전인형들의 진형버프는 상하 대칭형태로
진형버프만을 봣을때 f진형과 b진형은 아무런 효율상의 차이가 없어보입니다만
어째서인지 대부분의 유저들은 f을 사용하고
또한 소린이분들에게 하는 중요 조언 중 하나를 차지합니다
이 글에서는 어째서 f를 사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이유와 b진형은 어떨때 사용해야 하는가에대한 장문의 고찰로 이루어져 있으니
이미 알고 계신분들은 그냥 넘어가셔도 됩니다
또한 이 공략의 타겟은 소청년 or 준소창을 위한 것으로 공략 내용은 플레이 스타일에 따라 도움이 될수도 안 될수도 있습니다.
그럼 어째서 F를 사용해야하는가입니다(너무 기본이지만 설명해야하니 지겨워도 하고갑시다)
먼저 이유에 대한 가장 완벽한 교과서를 소개 합니다
바로 누구나 다하는건 아니지만
(거의)누구나 다 알고있는 02거지런이지요
02 거지런에서 중요한 점중 하나는 위 그림처럼
바로 키패트 8번 자리를 비워야 한다는 점이고
그 원인은 철혈들의 사격에 인형들이 노출 되기 때문입니다
자 그러면 어째서 철혈들은 2번 자리는 사격을 안하는데 8번자리는 사격을 하는걸까요?
이유는 철혈들의 사격 영역 때문입니다. 대략적인 예상으로는 철혈들은 원형 혹은 타원형 사격범위를 가지고 있습니다만
3x3의 사각형 타일안에서 행동하는 우리 유닛들은 사실
조감도 형태의 시점으로 인해서 정사각형 타일을 유지하지 못하고 사진처럼 소실점을 향해 좁아지는 사각형 타일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철혈들의 사격범위도 원형이 아닌 타원형이며 기이하게도 아래쪽보다 위쪽 영역이 더 넓은 형태의 사격 범위를 지니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일부 철혈들은 8(9)번 자리가 비어있을때 7(8)번 자리의 아군 인형을 때리는 경우가 있으며
그러한 적들로는 리퍼, 배스피드, 드라군 스카웃등 상대적으로 짧은 사거리의 유닛들이 해당위치의 아군을 공격합니다
간단하게 말하면 긴사거리 철혈은 전열이 있을 경우 후열 인형을 때릴 수 없다는 말입니다
(방패병 브루트 철(장)댕이류의 근접 유닛은 제외합시다)
자 이제 어째서 f진형을 사용해야 하는가에 대한 기초적인 설명이 끝났습니다
결국 일반적인 진형에서 1번 자리의 딜러가 안맞아야 하기 때문이지요
딜러 대신 탱커가 맞기 위해 b형태가 아닌 f진형을 사용한다는 뜻입니다
상대적으로 수복비용이나 수리기간이 비싼 딜러가 맞으면 자원상으로 손해일뿐이니라
자칫 링크라도 까지면 딜링 능력의 손실로 점점 더 피해가 가중될테니까요
자 그럼 b진형은 전혀 쓸모가 없을까요?
이번엔 원인말고 결과를 먼저 설명하자면 2번자리탱커는 가장 피해를 덜 받는 탱커입니다
이유는 위에 설명한 이유와 함께 소전의 타겟우선 순위 때문입니다
아군 인형들은 철혈과 달리 개인적인 사거리를 지니지 않습니다
진형 형태에따른 사거리를 공유하며 진형의 사거리가 곧 제대 전체의 사거리인셈이죠
만약 아군 기준으로 동일한 사거리에 동일한 우선순위를 가진 철혈이 상하에 동시에 출현했다고 할때
아군 유닛은 어떤 적을 먼저 공격할까요?
답은 하단 유닛입니다
결국 이론상 하단쪽에 위치한 쳘혈이 가장 먼저 제거되며(이론상입니다 일반적으로 여러 적이 혼종되고 등장 위치및 이속이 다양하므로 결과는 달라지기 마련이죠)
2번자리 탱커는 앞서 설명한 철혈들의 사거리와 타겟우선순위 문제 때문에
8, 5번 자리 탱커보다 상대적으로 더 적은 사격에 노출됩니다
요컨대 링크수 감소가 딜링에 영향을 주는 서브 탱커는 8번 자리보다 2번자리가 더 좋다는 의미지요
뭐 빙빙 돌려봐야 생각하는건 다 하나 일테니 노골적으로 말하자면 서브탱 포돌이죠. 2차적으로 링크수는 별상관 없지만 회피보정이 낮은 다른 유탄,소이탄 슴지들이고요
이제 활용 편입니다 그럼 언제 b진형을 써먹을까요?
b 진형의 사용 조건은 간단합니다 장거리 유닛을 상대하거나
단거리 유닛이 있더라도 딜러진을 때리기전에 처리가 가능할때죠
(8번자리 서브탱을 때릴 때보다 상대적으로 더 전진해야하고
전방에 위치하게 되므로 어그로가 쏠려서 사격 우선대상이 되므로 생각보다는 조건에 맞는 경우가 많이 발생합니다)
이런 조건에 부합되는 경우가 바로 파밍용 제대를 구성할때입니다.
왜 파밍용 제대냐 하면
실제 전투시 7(8)번 자리 딜러가 전투시 실제로 안전한가는 아무도 모르기 때문입니다
재대구성, 요정상태, 장비 강화 레벨등등 각 개인마다 천차 만별의 조건을 지니고 있으므로
각 전역이나 이벤트 전역을 뚫을때는 쓸대없는 리스크를 감수할 필요도 이유도 없습니다
하지만 파밍제대는 다릅니다
적 제대 구성을 이미 알고 있고
상당수 경우가 고정적이며 동일 제대로 반복적인 전투를 벌입니다
전투를 벌인 결과 딜러진이 공격에 노출될 위험은 없지만 서브탱커들에게 적은 데미지가 누적되는 경우라면
단순히 제대 진형을 상하 반전하는것만 으로도
탱킹력이 높은 매인 탱커 혼자서 공격을 감당할 수 있는 거죠
이점을 생각하고 전역이나 각종 이벤트 전역에서 파밍 제대를 운용하다보면
경우에 따라 수복자원 및 수복권 사용을 유의미한 수준으로 아낄 수 있게 됩니다
개인적으로 가장 자주 이득을 본 경우라면 딥다이브와 특이점의 검콩 처리입니다
2중 검콩이나 상하 동시 2검콩, 철혈을 다수 포함한 검콩등등 여러 경우에 좋은 결과를 얻었지요
검콩 처리제대는 4~5초이내에 고화력 투사가 가능한 제대를 필요로 하는데
검콩 특성상 같이 나오는 철혈 병력은 다소 약하기 마련이라
이리저리 머리를 쓰다보면 딜러 하나를 권총으로 바꾸고도 b진형으로 서브탱커의 피해도 막아서 자원도 아끼고 수복권도 절약하는
최적의 효율을 뽑아낼 수 도 있습니다
물로 제 경우의 예시로 사용한거고 실제 일반전역 파밍때도 제대구성에따라 적용가능합니다
물론 제대가 너무 강하거나 혹은 약하거나 혹은 소소한 자원 킵핑을 위해 복잡한 시도나 머리 굴리기가 귀찮다 하시는 분들에겐
좀 쓸모없는 공략이지만
상황에 따라 유동적으로 제대를 구성하고 활용할 수 있고 또 그럴 필요가 있는 소청년이나 준소창분들을 기억해두셨다가
이거다 할때 쯤 한번 적용해보면 생각보다 좋은 결과를 얻으실 수 있을겁니다.
사실 설명하자면 별거 없는데 장문이 되고 말았네요
변명하자면 글이 길어질 수 밖에 없는 이유는 시스템 특성들을 상황에 맞게 유동적으로 적용해야하는 문제라
단순한 예시만으론 오히려 이해를 저하시키고
이득보다는 피해와 오해를 부르기 때문이라고 변명해봅니다.(단순히 글쏨시와 정리 요약 능력이 없을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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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정리글은 개추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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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글
7 8 4 5 1 맞습니다. 저기에서 나온 진형은 02거지런에서 8번 위치는 공격에 노출되지만 2번 위치는 노출 안된다는걸 설명하기 위한 첨가한 이미지라고 봅니다. 적 타겟팅 범위때문에 위쪽에 있는 애들이 아래쪽 애들보다 더 어그로가 끌린다는걸 보여주기 위한 예시라고 생각합니다 | 18.06.14 15: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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머리가 나뻐 이해하기힘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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