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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략/팁] 랭킹전 말벌집 돌리면서 느낀점 몇가지들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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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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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트

2트밖에 안해봤지만, 돌면서 느낀점들 몇가지를 적어봅니다.

 

 [아군 제대를 퇴각시키고 재소환할 경우]

 

수복하면 -500점인 랭킹전 특성상 부르고 수복하면 손해입니다.

생존자 히든맵에서 에이전트 좀비런 하는것처럼, 메인화면으로 나간 뒤

거기서 수복해주고 다시 돌아와 부르면 수복 감점 없이 전투투입이 가능합니다.

 

[18만 히드라, M16A1의 위치를 주시]

 

정규군 18만 히드라와 에이전트, M16은 정해진 경로대로 이동합니다.

18만 히드라는 ! 표시가 나더라도 어그로가 안끌리고 경로대로만 이동하지만

M16과 에이전트가 !를 띄운다면, 들이박는다는 소리이니 주의

 

왜 이들의 위치가 중요하냐면, 야간전 특성상 위치확인이 어려운데

보급 떨어져서 좋다고 내달렸더니 쟤들이 보급 밟고있는 경우가 상당히 자주 있습니다.

에이전트는 제대상황에 따라 잡아낼 수 있는 정도라지만

18만 히드라와 M16이 저 상태면 행동포인트만 날리고 눈물납니다.

 

가장 좋은건 턴마다 스샷을 찍어서 비교해보는 거지만, 그게 힘들다면

 

이동경로.png

 

 이런식으로 스샷 하나 만들어놓고 턴마다 위치 대략적으로 유추해내는게 좋습니다.

왜 대략적이냐면, 정규군이랑 들이박는다던가, 철혈이랑 들이박는다던가 해서

쟤들의 위치가 살짝 변동이 있을 수 있기때문

 

[레이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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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시에 떡하니 놓여있는 레이더는

위에 인형이 올라갈 시(점령 안해도 됨) 18만 히드라를 제외한 정규군을 싹 지워줍니다.

 

상당히 중요한 기믹으로, 이곳을 꾸준히 밟아줄 제대를 둘 정도 파견하는게 좋으며

두 제대를 파견해 서로 스왑하는 식으로 턴마다 정규군을 지울 수 있습니다.

적어도 4턴째에는 무조건 밟아줘야합니다.

4턴 정규군 페이즈가 오면 높은 확률로 정규군 탱크가 레이더로 가는 길목을 막아버리기 때문..

 

[지뢰 처리법]

 

지휘부 주변엔 정규군 지뢰매설기가 3기 존재합니다.

얘들은 2~3턴에 지휘부로 돌격해오기 때문에, 방어 차원에서 전투를 치를 수 밖에 없는데

부득이하게 AR 제대로 상대할 경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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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들어가자마자 AR끼리 와리가리를 살짝 쳐주면 타겟이 이지스 -> 지뢰로 바뀝니다.

이러면 지뢰가 아군에게 붙어서 지뢰뿜뿜 하기전에 걷어내는게 가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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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깔려있는 지뢰는

불릿타임 만들고 정사각형 중앙에 지뢰가 위치할 때 대각선이동 해주면 안밟고 피하는게 가능

한섭은 버그가 있어서 저 피하는걸 권총으로 하면 전투패배가 뜨기도 하니 주의

 

[붉은 골리앗, 속칭 빨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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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전투력이 7만7천이라

전투승리만 가능하다면 7700점이 꽁으로 들어옵니다.

 

퇴각 후 재투입을 고려하더라도 이득인 녀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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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중섭 할배가 올린 처리법처럼

제물 셋 던져놓고 후열 퇴각하면 되는데

 

최하단 빨콩은 인식범위가 상당히 좁아서 저렇게 살짝 와리가리를 쳐줘야 인식하고 자폭합니다.

전투 들어가서 자리바꾸기엔 시간이 촉박하니

빨콩이랑 만났다 하면 겜 종료한 뒤 다시 실행 -> 메인화면에서 편성 들어가 진형 바꿔줍시다.


[계획이동을 항상 누르고 이동경로를 짜기]

 

행동포인트 하나하나가 소중한 랭킹전 특성상

스크롤같은거 하다가 실수로 제대가 엉뚱한곳으로 이동하기라도 하면 피눈물납니다.

그러니 항상 계획이동을 눌러놓고 작전을 짜줍시다.

 

[퇴각 -> 재투입을 망설이지 말기]

 

야간전인데다가, 주 득점사항이 보급회수이다보니

보급과 최대한 가까운 동선을 따라가게 되고, 그러다보면 퇴각 재투입도 수차례 하게됩니다.

 

퇴각하면 -2500점 이라는 패널티가 있지만, 보급 주워먹으면 +1만점입니다.

실보다 득이 더 크니 망설일 필요 없습니다.

 

[지휘부 주변, 헬리포트 주변 시야 밝히기]

 

위 사항과 이어지는 글인데

야간전이라 지휘부던, 헬리포트던 시야가 밝혀지지않으면 제대소환이 불가능합니다.

 

이거 정말 많이 실수하는 사항입니다. 보급 떨어져서 퇴각까지 완료했는데

지휘부나 헬리 찍으니

"야간전이라 시야확보 안돼요, HG 배치해요" 뜨면 속 뒤집어집니다.

 

특히 지휘부는 모든 지역으로 이어지는 장소이니만큼, 지휘부 주변에 상주하는 제대를 1개정도 놔두는게 좋습니다.

얘로 지휘부 주변 보급회수 + 지휘부 시야 밝힘 + 지휘부로 공격해오는 적 처리

세 임무를 해낼 수 있습니다.


[적들의 구성을 잘 보고 전투하기]

 

왜 이러냐면, 이 비겁한놈들이 보이는 이미지로 훼이크를 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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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셋의 적 이미지는 전부 철댕이입니다.

철댕이! 하고 들이박았는데 뒤에서 거신 기어오면 소름돋습니다.

 

특히 6만거신은 진짜 강해요..

전투력을 보고 들이박던가, 꾹 눌러서 적 구성을 보고 전투해줍시다. 

 

[탱크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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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말 빠요엔 플레이를 하는게 아닌이상 탱크는 굳이 잡을필요가 없다는게 주류인데

이 탱크제대를 다른 방법으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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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장갑이 달려있는 녀석이라면, 18만 히드라와 에이전트, 우리형 제외하고 다 쓸어버릴 수 있습니다.

속칭 탱크 안 잡는 탱크제대

 

극후반 6만거신이라던가, 정규군 히드라 담당처리반으로 굴려볼법 합니다.

 

[6만 드라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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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해갑시다..


[공습요정이 있는 경우]

초반 전투에서도 아끼지말고 지령 써주는게 좋습니다.

지령 아끼다가 슴지들 긁히고, 이 긁히는게 누적되면 후반 전투가 힘들어집니다.

후반 전투(10~12턴)는 제대가 터지기 직전이 되거나 터지더라도

전투승리를 따내는게 중요한만큼 슴지의 체력보존이 정말 중요

 

특히 말벌집은 적들 태반이 전진배치라 탱 긁히는게 엄청 체감됩니다.

 

[공수요정을 쓰는 경우]

퇴각 재투입을 하면 요정 스킬쿨타임이 초기화됩니다.

물론 헬리포트나 지휘부 시야 밝혀진 상태로 퇴각 재투입 해줘야합니다.

 

[제대를 짤 때]

인형 2호기를 육성하는 분이라면 성능좋은 애들 여럿 만들어 배치하면 되겠지만

 1호기만 키우는 유저라면 랭킹전때마다 제대짜느라 머리가 아프기 마련인데

 

전체적으로 연막, 섬광같은 스킬을 가진 전술인형을 넣어주는게 좋고

제대마다 유탄 AR/SMG를 하나씩 넣어주는것도 좋습니다.

 

초~중반까지의 적들은 후반 6만 드라군처럼 이걸 잡으라고? 급의 녀석들은 아니고

뭉쳐나오는 경향이 강하기때문에 유탄슴지/에알들이 상당히 활약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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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제대 

에이전트 제대

요정은 수호 -> 에이전트전 이후 틈 봐서 퇴각한 뒤 용사로 교체

 

MP7에 수호요정 붙여주면 초~중반 일반몹 상대로 미친 회피력을 보여줍니다.

에이전트 잡고 1링 남은상태였는데 네다섯번 더 싸우고 퇴각한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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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제대

탱크잡이 제대였는데

정작 탱크는 몇 안잡고 장갑병 전담으로 돌린 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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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제대

전투 한번도 안함..헬리포트 확보와 보급 주워먹기만 담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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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제대

장갑병 전투 2~3회정도 한듯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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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제대

79식 섬광, TMP는 솦모드와 95식에게 화력버프

선쿨짧은 95식, 진형버프로 화력 주고 스킬은 적 회피까주는 59식 등으로

 

서로가 서로에게 진형버프를 최대한 주는식으로 짜봤고, 실제로도 잘 굴러갔습니다.

조명제대 특성상 전투를 몇차례 할수밖에 없는데

꽤 안정적이었던 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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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제대

6시로 내달릴 애들이었는데, 6시로 가다보면 정규군 지뢰를 1회 상대해야해서

 

아예 샷망으로 꾸린 제대

장갑병 잡는거 보조도해주고, 박쥐도 애들 레드닷 끼워주니 어느정도 잡는 수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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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제대

CMS가 후열 화력버프, 허니뱃저가 자스와 그로자 화력버프

그리즐리로 CMS 회피 높이고

자스가 유탄딜 + 그로자가 피 깎인 애들 처리하는 식으로 생각하고 짜본 제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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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제대

45의 연막과 진형버프 + 64식의 섬광 명중감소

FAL의 3유탄, 구아가 나머지 처리

콜트가 구아와 FAL에게 화력버프

 

FAL은 화력버프가 2~3개 들어가면 정말 강해집니다.

특히 뭉쳐나오는 적이 많은 말벌집 특성상 3연 유탄은 상당히 유용

 

후반부 거신들도 애들 다 터지는 기준 2~3회정도 담당 가능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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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제대

RO의 스킬은 생존성과 유지력에 상당한 도움이 되고

PPS의 수류탄은 종종 터지는 로또 범위딜이 상당히 유용했으며

 

HK416과 PPS는 서로 진형 화력버프교환

RFB의 사속을 보조해준 스테츠킨

스테츠킨은 진형범위가 ㄷ자라서 PPS와 HK에게도 버프를 넣어줄수 있어 기용

 

흥국이가 MVP 먹는경우가 상당히 많았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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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제대

포벡제대의 레귤러인 K2는 장갑병 만나면 딜이 0이라고 봐도 무방하니 빼고

Ak 5를 넣었습니다.

 

T65라던지, ART, 타보르 등등 자체배율이 높은 애들이 더 있지만

얘들은 스킬 지속 - 쿨타임 간의 갭이 상당한 수준이라

스킬 지속 - 쿨타임의 갭이 3초가량밖에 안나는 Ak5를 넣었고, 결과는 만족

 

전투 들어가서는 은지와 포돌이의 위치를 스왑해 포돌이의 링크를 최대한 보존하는 식으로 운용했습니다.

G36도 약하다 약하다 하지만, 진형버프로 화력, 사속 덕지덕지 끼워주는 포벡 특성상

딜 상당히 쏠쏠하게 뽑아줬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댓글 | 7
1


(1403450)

115.137.***.***

잘 정리하셨네요 어제 말벌집 도전 전에 봤으면 좋았을텐데
18.04.15 07:59
(4728031)

121.190.***.***

첫트 54만점 달성했는데 45프로 컷 될려나요? 아님 다시 리트 할려고 하는데요
18.04.15 09:19
네프NEF
제가 금요일에 61만점 찍기전에 48만점이었는데 상위 11%던가 그랬습니다. 마지막 1주간 변동폭이 어떨지가 관건이긴한데, 그거 고려하더라도 충분히 전장 확보가능하지 않을까..생각합니다. | 18.04.15 10:23 | | |
(4728031)

125.129.***.***

시간의공방
오 좋은 답변 감사합니다~ | 18.04.15 12:13 | | |
(44676)

221.155.***.***

어제 제가 느그형한테 2턴이나 막혀서 보급상자를 날려먹었었 ㅡㅡ 하필 그쪽에 연속생성이.. 이번 히든은 샷건무용에 가까운듯 합니다..ㅠㅜ 고생하셨습니다..
18.04.15 09:43
스크랩!! 다음 도전때 유용하게 참고하겠습니다
18.04.15 12:40
(4989110)

210.121.***.***

꿀팁들이다
18.04.15 23:27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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