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패밀리사이트 메뉴

[공략/팁] 계산으로 알아보는 수오미와 움사오의 탱킹력 비교 [16]





[광고]

저도 궁금해서 해봤습니다.


 

환경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수오미의 선쿨(6초), 수오미 스킬 종료 시점(11초) 를 기준으로 함.

2. 스킬은 모두 10렙, 풀강 갓골격(회피 +35), 풀강 소음기(회피 +10)을 착용.

3. 달리는 시간, 컨트롤 없이 철혈(5링크)과 바로 공격 시작.

4. 연막탄 착탄 시점은 2초. 

 

계산 설정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철혈 능력치 출처 : http://www.inven.co.kr/board/girlsfrontline/5082/641

2. 피격 시 랜덤 값(+-15%)은 생략.

3. 연막탄 피격 시 바로 사속이 감소해야 하나.. 계산이 복잡해져 실시간 사속이 아닌 공격 시작 시 사속으로 계산

    ex) 100프레임의 공격을 시전할 때 50프레임 시점에서 연막탄이 들어오면 남은 50프레임에서 사속의 감소가 있어야 하나 이를 생략하고 다음 공격부터 사속 감소 적용.

 

수오미1.png

 

이게 기본 데이터입니다.

몹 데이터 위의 수치는 그냥 계산용으로 짱박아둔거라 무시하셔도 됩니다.

공속(F)는 연막탄을 맞았을때 감소된 사속입니다.

 

피격확률은 (1 - (철혈명중 / 철혈명중 + 아군회피)) * 100입니다.

 

 

수오미2.png

 

ex) 수오미가 초기형 Ripper에 6초동안 20번 맞았으니 120의 데미지를 입어야 했으..나 어느정도 회피하여 체력의 1.8%가 빠졌음. 

 

수오미의 선쿨인 180프레임(6초) 입니다.

누적데미지는 회피를 하지 않고 모든 공격을 맞을 경우의 데미지입니다.

1링크를 넘는 데미지를 받을 경우 1링크만 빠지는 시스템을 누적데미지에서 적용했습니다.

누적데미지에 회피를 적용하려 했으나, 고화력 적이 될수록 위 시스템에 의해 결과값이 이상해집니다(..)

피해율은 해당 시간 후 체력이 빠진 정도입니다. 여기에 회피를 적용했습니다.


 

수오미3.png

 

수오미의 스킬이 끝난 시점인 330 프레임(11초)입니다.

 

 

 

수오미4.png

 

ex) 수오미가 초기형 Ripper에게 6초동안 맞은 결과 움사오에 비해 28.8%의 피해를 더 받았다. 

값이 -면 수오미가 움사오에 비해 해당 수치만큼 피해를 덜 받은겁니다.

 

비교 결과입니다.

 

빈칸은 움사오가 피해를 받지 않은 칸입니다.

 

연막탄은 공격속도 감소도 있지만, 몹이 오는 속도를 늦추어 사실상 무적시간을 늘리는 이동속도 효과 또한 핵심입니다.

그러나 이걸 자연스럽게 넣으려면 이제 시뮬레이터가 되야하는거라.. 보정 0,1,2를 통해 연막탄의 이동속도 감소효과를 보정한 결과입니다.

보정 0은 전투 시작 하자마자 바로 공격하는 기본 환경 설정 결과입니다. 해당 글의 2,3번째 스샷이 보정0의 결과이며 이동속도 감소효과를 전혀 누리지 못한 결과입니다.

보정 1은 이동속도 감소 효과를 통해 적이 1회 공격할 시간을 버리게 한 결과입니다. 5링크의 적으로 가정했으므로 아군 피격횟수가 5 감소합니다.

보정 2는 보정 1과 마찬가지입니다. 적 공격시간을 2회 버리게 했습니다. 아군 피격횟수가 10 감소합니다.

 

굉장히 처참한 결과네요.

+-20%정도야 그냥 그러려니 할 수 있겠는데 수치가 저정도로 차이나면 단순 선쿨의 문제가 아닙니다.

 

실제로 사용하실 경우엔 수치만 보지 마시고 이 점을 더 고려하셔야 합니다.

1. 움사오가 연막탄을 예거같은거에 안쏘고 가드 등에 던져 헛발을 날릴 수 있는 점.

   허나, 잘만 던지고 당기기컨 등이 들어가면 더 좋은 효율을 보일 수 있다는 점.

2. 쿨/지속을 고려할 경우 수오미 스킬이 3번쯤 들어갈 장기전 이후에는 수오미가 굉장히 우세하다는 점.

   그래서 에이전트같은 장기전에서 회피탱이 부각되고 있습니다. 이거 완전 네게브

3. 진형버프

 

 

몹 배치, 조합 등 여러가지 변수가 있으므로 '아- 대충 이정도구나' 선으로만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 

  



댓글 | 16
1


BEST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굉장히 많은 정성이 들어간 분석글이네요! 다만 전투를 직접 돌려본 지휘관으로서 느끼기에는 분석상 수오미에게 일방적으로 불리한 지점이 몇 군데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첫째로, 해당 분석에서 개전 직후 공격 시작을 가정한다는 점입니다. 수오미는 기본회피가 낮으므로, 개전 후에 공격이 빨리 시작될수록 불리합니다. 그리고 최근 전진배치가 늘어나고 있지만 개전 직후에 공격이 시작되는 경우는 드물지 않았나요? 아무리 적어도 1-2초간은 서로 공격하지 않는 시간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RO와 함께 돌렸을 때 RO는 대개의 경우에 별로 피격당하지 않은 채로 3초 선쿨 스킬을 켰던 것 같네요. 둘째로, 연막탄의 커버리지가 그리 넓지는 않다는 점입니다. 연막탄은 폭발위치 2.5반경으로 스킬범위가 넓은 편이지만, 선쿨이 짧아 당기기컨을 하더라도 철혈 전체가 대상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특히 후열 딜러는 절반 정도 연막탄이 들어갔다면 상당히 많이 들어간 셈 아닐까요? 써주신 분석글에서도 고려해야 할 부분으로 언급되어있긴 합니다만, 연막탄이 100% 들어가는 경우가 사실상 없으니 해당 분석에서 수오미보다 UMP45가 일방적으로 과대평가되어있을 가능성이 큰 것 같습니다. 그와는 별론으로 써주신 분석을 보니 확실히 회피탱 선쿨이 줄어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긴 하네요... 2초까지는 욕심이고, 1초만이라도 줄어들면 지금보다 인식이 더 좋아질 것 같다는 느낌입니다.
18.03.07 08:29
(4968996)

123.143.***.***

탈4성과탈5성…
18.03.07 08:05
BEST
좋은 분석 감사합니다. 굉장히 많은 정성이 들어간 분석글이네요! 다만 전투를 직접 돌려본 지휘관으로서 느끼기에는 분석상 수오미에게 일방적으로 불리한 지점이 몇 군데 있다는 생각이 듭니다. 첫째로, 해당 분석에서 개전 직후 공격 시작을 가정한다는 점입니다. 수오미는 기본회피가 낮으므로, 개전 후에 공격이 빨리 시작될수록 불리합니다. 그리고 최근 전진배치가 늘어나고 있지만 개전 직후에 공격이 시작되는 경우는 드물지 않았나요? 아무리 적어도 1-2초간은 서로 공격하지 않는 시간이 있었던 것 같습니다. 실제로 RO와 함께 돌렸을 때 RO는 대개의 경우에 별로 피격당하지 않은 채로 3초 선쿨 스킬을 켰던 것 같네요. 둘째로, 연막탄의 커버리지가 그리 넓지는 않다는 점입니다. 연막탄은 폭발위치 2.5반경으로 스킬범위가 넓은 편이지만, 선쿨이 짧아 당기기컨을 하더라도 철혈 전체가 대상이 되는 경우는 거의 없는 것 같습니다. 특히 후열 딜러는 절반 정도 연막탄이 들어갔다면 상당히 많이 들어간 셈 아닐까요? 써주신 분석글에서도 고려해야 할 부분으로 언급되어있긴 합니다만, 연막탄이 100% 들어가는 경우가 사실상 없으니 해당 분석에서 수오미보다 UMP45가 일방적으로 과대평가되어있을 가능성이 큰 것 같습니다. 그와는 별론으로 써주신 분석을 보니 확실히 회피탱 선쿨이 줄어들었으면 좋겠다는 생각이 들긴 하네요... 2초까지는 욕심이고, 1초만이라도 줄어들면 지금보다 인식이 더 좋아질 것 같다는 느낌입니다.
18.03.07 08:29
루리웹-3593509044
1. 말씀하시는 상황이 바로 보정0인데, 이 경우 움사오는 연막탄의 이속 감소효과를 전혀 받지 못합니다. 여기서 움사오의 패널티가 한번 들어가고 수오미의 기본회피는 움사오와 비교하면 실질적으로 약 2-3퍼가량의 차이입니다. 허나 수오미가 체력은 18%가량 높죠. 마지막 비교짤은 체력을 고려한 피해율을 가지고 비교한 결과입니다. 본문에서 교전하자마자 맞는건 움사오도 마찬가지기에, 이를 수오미만의 패널티라고 볼 순 없습니다. 오히려 체력이 높은 수오미가 유리하게 됩니다. 본문의 시나리오는 [수오미가 높은 체력으로 조금씩 우위에 서고] -> [움사오가 연막탄 공속감소로 아주 우위에 서고] -> [수오미가 높은 체력으로 차이를 조금씩 줄이고] -> [수오미가 스킬로 움사오를 역전]입니다. 선쿨을 벌기 위해 뛰어가는 시간을 고려하면 수오미가 체력으로 조금씩 움사오보다 우위에 설 수 있는 시간을 버리는겁니다. 즉시 교전하는것 또한 수오미에게 유리한 조건입니다. 리얼리티를 더 가미한다면 진형버프나 요정도 고려하여 기본 회피가 높은 움사오가 더 유리해지게 됩니다만 외부요인이기에 적용하지 않아 여기서 움사오의 패널티가 하나 더 들어가겠네요. 수오미에게 아주 유리한 계산입니다. 2. 본문에서는 연막탄의 효과가 전부 들어가는 것으로 계산을 하였으나 위의 요인 + 본문 계산설정 3(사속 실시간X)에 의해 계산상으로는 이미 연막탄이 하향조정된 상태입니다. 이걸 실시간으로 바꾸면 180f에서는 움사오가 더 우세해지고 330f에서는 수오미가 약간 더 우세해지겠지만 큰 차이는 아니게 됩니다. 실제 상황으로 들어가면 연막탄의 이속 감소효과로 무적과도 같은 딜타임을 얻을 수 있습니다. 그때 링크를 뺄 수 있는것을 고려하면 수오미는 계산결과보다 더 처참해질것 같네요.. | 18.03.07 09:28 | | |
카스토레아
1번에서 말씀하신 내용은 어느 정도 납득했습니다. 그렇지만 2번에서 말씀하시는 내용은 이해가 안 가네요. 정확히 말하자면, 왜 연막탄이 하향조정되었다고 말씀하시는지에 대해서는 알겠습니다만 그게 그리 크리티컬한 팩터인지 잘 모르겠습니다. (이속 저하는 크리티컬한 팩터가 맞죠. 그래서 보정을 주신 거라고 생각하고, 보정된 수치를 중심으로 이야기하겠습니다.) 저는 계산설정 3의 프레임 계산으로 인한 연막탄 하향조정이 연막탄 효과가 전부 들어가는 것으로 계산했을 때의 상향조정 효과보다 훨씬 미세하다고 생각합니다. 아마 상당한 수의 후열 딜러들이 연막탄의 효과를 아예 받지 않을 것이고, 이로 인해서 UMP45가 계산보다 훨씬 손해를 볼 것 같네요. 적어도 직접 돌려본 결과로는 그랬습니다. 계산상으로 보정 2의 상황에서 수오미는 UMP45보다 후기형 예거에 의해 극심한 손해를 봅니다만, 실제로 연막탄이 후열 예거까지 모두 커버하는 경우가 그리 많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UMP45의 피해가 커졌었죠. 철혈의 모든 딜러들이 스킬에 영향을 받는 상황(회피기동)과 일부 딜러들만 스킬에 영향을 받는 상황(연막탄)의 차이를 고려하지 않는다면 현실과 계산의 차이가 상당히 커질 것 같습니다. | 18.03.07 10:27 | | |
루리웹-3593509044
음... 이렇게 말씀드리다보니깐 어쩐지 제가 수오미가 더 좋은 인형이라고 어필하는 것처럼 보이네요. 사실 저도 UMP45 만렙을 찍은 만큼 UMP45를 애용하고 있고, 연막탄이 굉장히 좋은 탱 스킬이라고 생각합니다. 범용성 끝내주는 진형버프까지 생각하면 더 좋죠. 수오미의 회피기동 선쿨 6초가 다소 나사빠진 것도 맞습니다. 다만 여러 차례 돌려보면서 수오미가 편견에 비해서는 1티어급 탱커들과 비벼볼만한 성적을 낸다는 생각이 들었고, 실제로 시뮬레이션하면서 수오미가 보는 손해가 별로 크지 않다... 적어도 제가 한 실험에 한해서는 괜찮았다. 그 정도의 말씀만 드리고 싶었던 걸로 이해해주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본문에서 보여주신 '단순 선쿨의 문제가 아니다', '처참하다'라는 말이 나올 정도의 계산이 산출된 모델과 실제 현실에는 다소 괴리가 있는 것 같습니다.그 정도까지 민망한 유지력 계산이 나올 정도라면 제가 직접 검증했을 때도 유지력이 그만큼 큰 차이를 보였어야 할 것 같은데, 그렇지 않은 것 같아서 ㅠ | 18.03.07 10:49 | | |
(1591243)

112.148.***.***

카스토레아
저는 1번에 동의하지 않습니다. 일단 바로 싸울수록 불리한건 단연 수오미입니다. 왜냐하면 바로 싸우고 6초에 전투가 끝난다면 움45는 스킬 효과를 4초 보지만 수오미는 스킬 효과를 0초 보기 때문이죠. 이 두 인형의 약간의 스펙차이래봤자 스킬이 아예 있고 없고의 차이에 비해선 엄청나게 미미할 수 밖에 없습니다. 하지만 예를들어 피격이 전투 후 2초에 시작한다면, 움45는 스킬 효과를 4초, 수오미는 2초 볼 수 있습니다 (전투 종료 시점도 +2초 가정). 이것만 보더라도 전투 개시 시간이 길어질수록, 혹은 전투 시간이 길어질수록 수오미의 효율이 급격하게 증가하는걸 알 수 있습니다. 2. 이 부분은 루리웹-3593509044님이 말씀하신 연막탄의 착탄점의 효과가 훨심 크다는 것에 동의합니다. 범위가 소이탄보다 넓긴 하지만, 가드와 함께 올 경우 딜러가 안 맞는 경우도 많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적이 전진배치일수록 그럴 확률이 높습니다 (후방배치라면 오면서 같이 느려지면서 겹치기 때문). 하나 추가하자면, 전투개시 직후에 피격이 시작된다면, 연막탄의 이속효과는 아무 의미 없는게 정상입니다. 즉 연막탄 무적시간 보정은 이 경우에 한해서는 하면 안됩니다. 물론 실제 전투에서는 이런 효과가 있을 수도 있지만, 그건 적의 배치/조합, 아군의 딜능력과 같은 수많은 변수에 의해 좌우되서 현재 계산으로는 나타내기 어려울 것이라 생각합니다. 전체적으로 평하자면 너무 변수가 많은 상황에서 "굉장히 처참한 결과"라고 섣부른 단정을 내렸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시프카 매니아님이 (누군지 까먹음) 실제로 회피탱을 엄청 잘 굴리고 있기에 20% 차이까지는 안 날거라 생각합니다. | 18.03.07 13:26 | | |
루리웹-3593509044
개인적으로는 첫 댓글에서 답변드린 요인들로 말씀하신 탄착점 문제 등을 포함하며 어느정도 밸런스가 맞는다고 생각하지만, 이걸 수치화 시킬수도 없고 객관적으로 비교하기가 힘든고로... 실험하신 결과물과 비교분석을 하는게 낫다고 봅니다. 실험하신 것과 본문 수치에 차이가 있다고 하셔서, 해당 실험글을 읽고 왔습니다. 결론을 먼저 말씀드리자면, 실험하신 결과와 본문의 결과물에 별 차이가 없습니다. 실험하신 결과물을 본문의 마지막 비교표에 넣으면 -6.5%가 나옵니다.(낮을수록 수오미가 우수합니다.) 상황맞게 알아서 보시라고 보정2까지 만들었습니다만.. 실 전투에 들어가면 보정1 가량이 한계선이라고 보고 있으며, 실 전투에 적용되는 데미지 편차+-15%를 고려하시면 실험하셨던 결과와 별 차이가 없습니다. 예거를 언급해주셨는데, 연막탄의 지속은 120f이며 연막탄에 들어온 예거의 공격속도는 124f입니다. 이동만 하다 연막탄이 끝나던가, 한번 공격하다 연막탄이 끝나기 때문에 예거에는 이동속도 보정을 주시면 안됩니다. 예거 보정부분은 그냥 지울껄 그랬네요. 330f 시점에서 예거에 박았을때는 -6.2% 혹은 -1.2%가 되겠네요. 처참하다고 작성한 이유는, 선쿨 이전에야 말할필요도 없으며 단순 선쿨문제로 치부하고 있던 수오미가 스킬을 다 쓰는시점에 가서도 움사오와 비슷한 퍼포먼스를 보이는 점 때문입니다. 장기전으로 가야한다는 리스크를 져야만 비슷한 퍼포먼스로 갈 수 있는게 안타깝네요. | 18.03.07 13:35 | | |
valefore
1. 우선 지적해주신 부분도 일리가 있습니다만 바로 싸우고 6초로 잡은것은 스킬을 어중간하게 끊어먹지 않기 위해서입니다. 단기전 메타인 현 상황에서 긴 선쿨을 지적받는 수오미가 단기전 메타 1티어 움사오와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 장기전으로 끌고가면 얼마나 차이가 나는지를 실험하는 글입니다. 수오미의 스킬 사용 전후 비교라고 보시면 되겠네요. 시간이 지날수록 수오미의 효율이 급격하게 증가하는건 직접 계산했으니 알고있습니다. 2. 연막탄 착탄점 문제는 사실상 본문에서 다루는 스탯을 통한 비교와는 거리가 있습니다. 전-후열사이의 거리와 기동력, 사거리와 타겟팅을 꺼내와야하죠. 그래서 실 적용 시 고려하셔야 한다고 언급하였습니다. 연막탄 풀적용에 대해서는 계산상으로 수오미가 보는 이점, 진형버프 등을 추가하지 않아 움사오가 입는 손해 등을 고려할 경우 얼추 맞는다고 판단했습니다. 연막탄 지속시간을 반으로 줄여 계산해도 풀지속이든 반지속이든 공격횟수 감소치는 크게 변화가 없기에 결과물에 큰 차이는 없습니다. 지속시간을 1초로 떨구면 유의미한 차이가 보일 듯 합니다. 보정치를 넣은 이유는, 본문에 적혀있듯 계산에서 이동속도 감소효과가 없는 취급이 되어 불공평할 수 있으니 상황에 맞게 취향껏 보시라고 보정치를 0~2로 넣었습니다. 보정치를 넣는게 옳지 않다고 보신다면 무보정 결과물을 보시면 됩니다. 최소한 선쿨 이전에 수오미가 피해를 더 입었다면 스킬 종료시점에서 최소한 그만큼의 피해를 만회해야 하고, 리스크만큼의 이득을 취하는것이 정상이지만 결과가 크게 차이나지 않는다는 점이 처참하다고 봅니다.(+-15%는 데미지 편차가 있으므로 운의 영역입니다.) 시프카 매니아분이 객관적으로 작성하신 자료가 있다면 모르겠습니다만, 그분이 잘 굴리고 있다는 이유로 20%차이가 안날거라고 하시는건 수긍하기 어렵네요. 전 망포 잘 굴리고 있는데 그렇다고 망포가 좋은건 아닌것처럼요. | 18.03.07 14:35 | | |
(1591243)

112.148.***.***

카스토레아
1번 관련은 '바로 싸우는게 수오미에게 유리하다'를 반박하고 싶은 것 뿐이었습니다. 방금 하신말에 동의합니다. 2. 이 부분이 주관적인 것 같습니다. 당장 말씀하신 수오미와 움45의 이점/단점의 해석을 여기 3명만 해도 다르게 하고 있습니다. 이점과 단점이 무엇인지에 대해서는 모두 동의하지만, 그것이 각각 어느정도의 영향을 끼치는지는 의견이 분분하고 이것은 논리적으로 증명할 수가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결국은 현장실험으로 조금이라도 더 객관적인 자료를 만들 수 밖에 없습니다. 취향에 따라 원하는 것만 뽑아 본다 해도, 이 부분이 결국 수오미의 성능이 처참하다는 본 공략글의 결론으로 이어지기 때문에 무시하라고 하셔도 곤란합니다. 시프카 매니아분(수색교 신자)이 작성하신 공략글은 두개인가 있고, 이 글들은 단순히 써보니 좋다 수준이 아니라 영상을 같이 올리셨습니다. 예를 들어 8-4e를 시프카 제대 하나로 9연전으로 드리머까지 노중상으로 밀어버리는 영상이 있습니다 (참고로 8-4e도 꽤 전진배치입니다). 이 정도면 실험은 아니지만 회피탱이 쓸만하다는 객관적인 자료입니다. 거기다가 이 글 바로 전 공략글에는 루리웹-3593509044님이 16전으로 현장 시험하신 더욱 객관적인 자료도 있습니다. 거기에서 쓰신 수오미와 로도 움45와 별 차이 없거나 오히려 우월한 탱킹력을 보여줬구요. 물론 현장 시험에는 데미지 편차등에 따른 오차가 있습니다만, 이 정도의 오차는 10 시행 횟수 정도 까지만 가도 상당히 줄어듭니다. 위의 두 객관적인 실무 자료로 딱히 장기전/초장기전이 아니라도 수오미의 탱킹능력이 움45에 비해 20%넘게 차이나며 성능이 처참하다는 결론을 반박하는 것입니다. p.s. 전에 수오미의 탱킹 능력이 20%까지 나쁘다고 잘못 읽었습니다. 알고보니 20% 넘게 차이 난다고 쓰셨군요. | 18.03.07 17:05 | | |
valefore
전 이 자료를 통해 회피탱이 구리다는 말을 하고 싶은게 아닙니다. 결과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수오미 선쿨 종료시점에선 움사오가 수오미보다 좋고 수오미 스킬발동 종료시점에선 수오미가 움사오보다 20%가량 좋다는겁니다. 단기전에선 움사오가 25%대 우위, 장기전에선 수오미가 20%가량 우위. 이게 결론입니다. 계산글에선 계산 결과가 결론이고, 그걸 해석하는건 이 글을 보러 오신분들 나름이 되겠죠. 그래서 ['아- 대충 이정도구나' 선으로만 생각해주셨으면 합니다.]라는 문구를 달았구요. 애시당초 '처참하다'는 이 글의 결론이 아니고 제 의견을 적었을 뿐인데, 제가 이 결과를 가지고 처참하다고 해석한 이유는 이겁니다. 서로 특화전투에서 20%가량 우위로 성능이 얼추 비슷해보이지만, 단기전과 장기전이라면 당연 장기전이 리스크가 큽니다. 다만, 장기전에 돌입하는 리스크를 지면서도 리스크에 상응하는 퍼포먼스를 보이지 못했다는 것이 제 입장입니다. 6초 버티고 20% 우위를 본다면, 11초 버티면 40%대는 우위를 봐야한다고 봅니다. 현 결과에서 만족하신다면 저와 의견이 다르실 뿐인겁니다. 이걸로 맞다 틀리다 할게 아니고 그냥 만족도가 다른겁니다. | 18.03.07 18:29 | | |
valefore
추가로, 자료의 정확성에도 의심을 가지시는것 같아서 덧붙입니다. 언급하신 루리웹-3593509044님의 글에 있는 피해량을 이 글의 마지막 표에 넣으면 -6.5%가 나옵니다.(수오미가 6.5% 우위에 서며 수치가 낮을수록 좋습니다.) 루리웹-3593509044님의 글에서 나오는 철혈은 스트라이커, 예거, 가드, 드라군입니다. 예거는 사속상 보정을줄수 없으므로 0보정, 스트라이커에 2보정, 가드와 드라군에게 1보정을 준다면 루리웹-3593509044님의 실험 결과값과 최대 5%의 오차를 보입니다. 이 계산에 포함되지 않은 여러가지 변수들(연막탄의 범위 등)이 각각 얼마나 수치에 영향을 미치는지는 몰라도, 이를 모두 종합한 값이 철혈별로 특정한 보정값을 주는 결과값과 비슷해집니다. | 18.03.07 18:50 | | |
(1591243)

112.148.***.***

카스토레아
음... 만약 위에 쓰신 것이 맞다면, "굉장히 처참한 결과네요. +-20%정도야 그냥 그러려니 할 수 있겠는데 수치가 저정도로 차이나면 단순 선쿨의 문제가 아닙니다." 이 문구는 조금 바꿔야 하지 않을까요? 다시 읽어봐도 20%를 월등히 넘어선 성능 차이가 나며 단순히 선쿨 문제가 아니라니 수오미 자체가 구리다고 하시는 것 같습니다. 제가 잘못 이해한거면 죄송하고, 이 후에 이 건에 대해서는 더 이상 묻지 않겠습니다. 루리웹-3593509044님의 글에 있는 피해량을 표에 넣는다는게 무슨 뜻인지 잘 이해가 안 갔는데 이제 이해가 가네요. 단도직입적으로 말하자면, 자료가 현실을 얼마나 잘 반영했는가는 의심했습니다. 지금은 카스토레아님의 말씀이 좀 더 이해가 가서 번호님이 하신 실험의 제대를 거의 그대로 따라하여 전투 시간을 재었습니다. 전투당 8초, 예거에서는 아마 좀 더 오래 걸렸을겁니다 (마지막에 슴지 다 털려서 시간을 제대로 못 잼). 저는 4링 수오미/5링 pp90, 8강 장비들을 사용했는데 비해 번호님은 10강 장비에 5링 수오미를 사용하셨으니 아마 전투시간은 저보다 약간 짧을겁니다... (전투력 3~4천 이상 차이) 그러므로 번호님의 실험은 여전히 카스토레아님의 결과와는 상이합니다. 전투 시간이 11초 보다 짧다면, 짧은 만큼 상대적으로 스킬을 덜 쓰는 수오미가 움45에 비해 불리하니깐요. 8초 정도에서의 결과가 11초 정도의 결과와 비슷하다는 것은, 카스토레아님의 마지막 표가 수오미를 과소평가/혹은 움45를 과대평가 하고 있다는 근거라고 생각합니다. | 18.03.08 00:39 | | |
valefore
우선, 제 글에서 바라시는게 너무 많으신거 같은데 전제조건 자체는 명확히 설정되어있고 제가 계산을 미스내지 않은 이상은 저 표가 틀리지 않습니다. 전제조건 자체가 맘에 안드시면 따로 보정을 하시면 될일이고, 전투시간 자체가 다른 실험과 결과가 다르다는 결과로 태클을 걸리고 있었다니 황당하네요..전 전투시간이 같은줄 알았습니다. 전투시간이 다르면 결과가 당연히 다르죠. 이건 시뮬레이터가 아닙니다. 전제조건에 따라 계산된 하나의 객관적 자료죠. | 18.03.08 08:45 | | |
(1591243)

112.148.***.***

카스토레아
제가 말하고자 했던 것은 그 전제조건들이 현실을 잘 반영하지 않는다는 얘기였습니다. 저는 이론/이론에 의한 계산이 현실과 동 떨어져 있으면 실용적으로 의미 없다고 생각하거든요. 아마 이점에서 생각의 차이가 있는 것 같네요. | 18.03.08 12:35 | | |
valefore
이건 그 현실반영을 하기 위한 기반자료일 뿐입니다. 여기에 여러 변수를 넣으시면 원하시는 자료가 되겠죠. 계산에 문제가 있다면 수정을 하겠는데, 말씀하시던 내용은 시뮬레이터 만드는분께 가셔야지 제가 할 영역은 아니네요. | 18.03.08 12:44 | | |
(1591243)

112.148.***.***

카스토레아
시뮬레이션이라고 한건 현실을 기반으로 한 이론 시험이라는 뜻이었습니다. 알맞는 단어를 찾지 못해 혼란을 드려 죄송합니다. | 18.03.08 12:55 | | |
카스토레아
오래간만에 다시 댓글을 보러 왔는데, 두 분이서 언쟁을 하고 계셔서 다소 당혹스럽네요... 덧붙이자면 실험한 결과물을 본문의 마지막 비교표에 넣으면 -6.5%가 나온다고 하셨는데, 해당 수치는 대강 계산해보니 평균 피해율을 보고 산출하신 게 아닌가 싶습니다. 예거전은 마지막 4전뿐이었고, 이를 바탕으로 계산했을 때 4전에서는 수오미가 10-12% 가량 이득을 봤습니다. 그리고 해당 예거는 후기형 예거였으며, 카스토레아 님의 계산에서는 수오미가 1.2% 이득을 보는 것으로 되어있네요. 제가 실험한 결과와 카스토레아 님의 본문의 결과물에는 상당한 차이가 있습니다. 덧붙여서 카스토레아 님의 계산에는 진형버프가 포함되어있지만 제 실험 결과에는 UMP45의 강력한 진형버프도 포함되어있죠. 이를 감안하면 실질적 차이는 더 클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지만 여기까지는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 두고... 카스토레아 님께서도 본인의 계산이 시뮬레이터가 아님을 언급했으니 여기까지만 말씀드리고 서로 감정 상하는 일이 없도록 즐겁게 게임했으면 좋겠습니다. 애정을 가지고 키웠고 나름대로 실험까지 해봤었는데, 카스토레아 님께서 '굉장히 처참하다'는 표현으로 계산 결과를 말씀해주셔서 반박하고 싶은 마음이 들었던 것 같네요. 저는 개인적으로는 해당 계산 결과가 여전히 현실과 괴리가 있다는 의견을 갖고 있지만, 카스토레아 님의 의견도 존중하겠습니다. 제가 실험을 완벽하게 거친 것도 아니고, 요정, 컨트롤, 상대 철혈, 아군 구성 등 여러 조건에서 수백번 시뮬레이팅하지 않는 한 결국 서로의 의견을 엄밀하게 검증하는 건 불가능하니까요. 이렇게 열정을 들여서 서로가 분석하고 논쟁하는 걸 보면 소녀전선은 역시 아직 재밌는 게임인가보네요. 즐겁게 소녀전선합시다! | 18.03.08 14:29 | | |
(1591243)

112.148.***.***

[삭제된 댓글의 댓글입니다.]
세이햐
더군다나 연막탄도 그것에 최적화된 스킬이죠. 선쿨 짧고, 적의 공격시간을 늦춰서 단기전에는 적합하지만 지속시간이 짧고 쿨은 길어서 장기전에는 적합하지 않죠. 단기전 메타인 현재에는 가장 좋은 탱이 아닐까 싶음 | 18.03.07 13:31 | | |


1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11 전체공지 [운명] 데스티니 가디언즈 8[RULIWEB] 2018.09.01
89 전체공지 [LOL] 2018 롤챔스 코리아 8[RULIWEB] 2018.07.11
11 전체공지 [히오스] HGC 페이즈 2 8[RULIWEB] 2018.07.04
236702 정보 유저 가이드북 SD 캐릭터 작업 도우미 모집 (2) Nagome 17 2007 2018.09.19
232254 공략/팁 [불꽃놀이 축제] 재화 파밍 직무 유기 가이드 [9.8~9.21] (12) 스텐 15 10142 2018.09.08
223955 공략/팁 有序紊流 난류연속 공략 모음집 [9.19] (46) 스텐 67 243121 2018.08.18
217837 공지 [소녀전선 게시판 공지사항] (12) 스텐 38 10464 2018.07.29
177156 공략/팁 소녀전선 공략글 모음, 시간표 / 제조식 등 (29) 스텐 42 154400 2018.02.21
237221 공략/팁 JSean 6 276 20:16
237197 공략/팁 Jisik 14 660 19:31
237170 공략/팁 =ONE= 190 18:57
237129 공략/팁 R.M.T 224 18:05
237051 공략/팁 Noire_Dd 19 2506 15:54
236762 공략/팁 Noire_Dd 12 2274 2018.09.19
236743 공략/팁 Noire_Dd 2 1318 2018.09.19
236723 공략/팁 슬라푸딩 495 2018.09.19
236544 공략/팁 오평아s 1 728 2018.09.19
236410 공략/팁 나체족 8 4062 2018.09.19
236191 공략/팁 프로뉴비 9 4847 2018.09.18
236137 공략/팁 Noire_Dd 10 2386 2018.09.18
236114 공략/팁 =ONE= 17 1805 2018.09.18
235907 공략/팁 룬/아스트레베 2 735 2018.09.17
235874 공략/팁 R이플 12 2604 2018.09.17
235847 공략/팁 Noire_Dd 21 4132 2018.09.17
235779 공략/팁 2B14 18 3077 2018.09.17
235768 공략/팁 Noire_Dd 1 1119 2018.09.17
235640 공략/팁 엄청짧음 1 1055 2018.09.17
235526 공략/팁 그랑베리온 5 1751 2018.09.16
235450 공략/팁 Noire_Dd 9 5244 2018.09.16
235426 공략/팁 =ONE= 13 2195 2018.09.16
235363 공략/팁 Noire_Dd 3 713 2018.09.16
235004 공략/팁 Noire_Dd 3 1685 2018.09.15
234710 공략/팁 송작자 7 3416 2018.09.14
234631 공략/팁 Noire_Dd 3 1310 2018.09.14
234328 공략/팁 아힣흫행 713 2018.09.14
234290 공략/팁 Noire_Dd 3 1250 2018.09.14

글쓰기 1466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게시판 지기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