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패밀리사이트 메뉴

[공략/팁] 세상에 나쁜 인형은 없다 : 수오미편 2 [19]





[광고]

안녕하세요, 지난번에 수오미에 대해서 몇 자 썼던 지휘관입니다.

(참조 : http://bbs.ruliweb.com/mobile/board/184404/read/178878 )

 

3줄 요약 있습니다.

 

 

읽어보신 분들도 있겠지만 지난번에 수오미와 UMP45 제대를 아주 간단하게 비교하여 유지력 차이를 살펴보았었는데요.

당시에는 수오미도 충분히 잠재력이 있는 인형이라는 결론을 내렸던 바 있습니다.

 

그렇지만, 지난번에는 다른 할 일이 있어서 댓글을 충분히 달지 못했는데, 몇 가지 아쉬운 점이 있어서 다시 실험을 전개해보았습니다.

제 스스로 아쉬웠던 점과, 당시에 제기된 충분히 타당하다고 여겨지는 지적들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실험이 각 제대별로 2연전씩밖에 이루어지지 않았음.

2. 전투 상대가 가드-예거 부대로 고정되어 연막탄이 스킬인 UMP45에게 불리한 점이 있었음.

3. UMP45의 치명률 버프가 낭비되어 후방 화력강화 역량이 반감되었음.

4. 요정특성(회피계) 발동을 감안하지 않은 결과가 산출되었음.

 

그래서 이를 어느 정도 보완해보았습니다.

 

1. 각 제대별로 4연전씩 4회전, 총 16번의 전투를 시켜보았음.

2. 전투 상대에 드라군-스트라이커를 추가하였음.

3. 제대에서 서브탱을 맡으며 후방에 사속과 치명률 버프를 뿌리던 SR-3MP 대신 사속 버프만 뿌리는 벡터를 기용하였음.

4. 특성의 확률적 발동을 막기 위해 요정을 아예 빼버렸음 (100% 발동되는 특성이 아직 없는지라ㅠ)


2.jpg

 

이번의 실험지역은 더욱 강해진 저지가 지키고 있는 9-4e 지역입니다.

지난 지역은 10-1e였습니다만, 요정 없이는 2연전도 채 버티기 어려웠었죠.

아래 지휘부에 더미제대를 소환해 얻은 행동점수 4점을 이용해 드라군-스트라이커 제대 3기와 가드-예거 제대 1기를 잘라보도록 하겠습니다.

 

4.jpg

 

드라군-스트라이커 제대입니다. 작전능력 21021.

해당 적을 1회전당 3번 상대했으니, 한 제대가 해당 적을 총 12번 상대한 셈이군요.

 

8.jpg

 

가드-예거 제대입니다. 작전능력 18052.

해당 적은 1회전당 1번씩, 한 제대가 총 4번 상대하였습니다.

 

가드-예거 제대 캡쳐를 보시면 아시겠지만 처음에는 RO635도 같이 비교해서 보여드리려고 했는데요.

얼마 전에 RO635 만렙을 찍어서... 하하...

9전역에서 RO635가 우세인형이라는 걸 잊은 멍청한 선택이었네요.

아마 공평한 비교가 될 수는 없겠습니다만, RO635의 기록도 일단 같이 보여드리겠습니다.

 

이번에는 전투가 많았던지라 일일히 캡쳐를 찍을 수는 없었고, 전투를 마친 뒤의 메인탱커 체력을 표로 정리해보았습니다.

 

9.jpg

 

이번에도 UMP45가 조금 더 피해가 컸군요.

 

정확히 하자면, 드라군-스트라이커 제대와의 전투 결과는 비등비등했습니다.

수오미는 선쿨이 길어 1-2초간 맞다가 9렙 회피기동이 켜졌고, 총 12전 중 평균 피해는 6.92%였습니다.

UMP45는 9렙 연막탄을 일부 드라군과 스트라이커 대부분에게 걸리게 던졌고, 총 12전 중 평균 피해는 6.73%였습니다.

 

가드-예거 제대와의 전투 결과에서 차이가 벌어졌네요. 이건 총 4전뿐인지라 약간 신뢰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수오미는 전체 체력은 더 까였지만, 본인 피통과 후반 회피기동을 바탕으로 총 4전 중 평균 피해는 31.30%였습니다.

UMP45는 연막탄이 예거에게 얼마나 영향을 끼쳤는지에 따라 편차가 좀 있는 결과가 나왔고, 총 4전 중 평균 피해는 35.51%였습니다.

사실 UMP45가 2트 4전에서 유일하게 중상퇴각했다는 점을 감안하면, 유지력 차이는 좀 더 벌어질 것 같습니다.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습니다만, 이것만으로 각 인형의 성능이 더 좋다 나쁘다 말하기는 어렵습니다.

철혈 구성은 매우 다양하고, 제가 비교하기에 더 좋은 구성을 택했는지도 확신이 잘 안 가네요.

어쨌든 각 제대 구성에 따라 더 힘을 낼 수 있는 인형이 있고, 적성 철혈 구성에 따라 더 힘을 낼 수 있는 인형이 있습니다.

 

사실 이번에 RO635가 잡몹전에 진짜 좋다는 걸 다시금 깨달았는데요.

저 수치 차이는 우세인형 회피 10% 이득만으로 나오는 숫자는 아닌 것 같습니다.

실제로 거의 한두대 맞거나 채 맞기도 전에 스킬을 켜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확실히 선쿨이 짧은 건 굉장한 장점이네요.

 

그렇지만 전투가 14초 이상 지속될 때 전체 스킬 켜져있는 시간은 수오미가 확실히 깁니다.

수오미는 후쿨 8초 지속시간 5초로 선쿨 제하고 전체 전투시간 대비 62.5%만큼 스킬이 켜져있지만,

RO635는 후쿨 12초 지속시간 5초로 선쿨 제하고 전체 전투시간 대비 42.7%만큼만 스킬이 켜져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요새 나오고 있는 일부 전투 및 대개의 보스전들은 전투 시간이 14초 이상 소요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상황에 따라 각 인형들에게 장단점이 있을 수 있다는 예시가 되겠죠.

 

 

어쨌든 다시 한번 결론은 수오미는 별값 못하는 인형이 아니라는 것!

코어 먹여주면 충분히 자기 몫 정도는 하는 인형이라고 생각합니당 ㅎㅎㅎ

너무 수오미 매도하지 말아주세요~

 

P.S. MP7이 수오미의 상위호환이라는 점은 충분히 일리있는 분석이지만, 수오미의 체력이 상당히 큰 역할을 한다는 점도 눈여겨볼만한 지점인 것 같습니다.

몇 대 더 맞아도 1,100에 달하는 큰 피통이 커버하는 바가 상당하네요.

 

세줄요약

1. 지난 실험에서 아쉬웠던 점을 보완하여 새로이 실험을 시도해 봄.

2. 이번 실험에 한하여, 수오미가 UMP45보다 다소 유지력이 좋았음.

3. 상황에 따라 다르겠지만, 수오미는 역시 별값 못하는 인형이 아님!



댓글 | 19
1


(1043425)

112.144.***.***

수오미 예뻐요
18.03.07 01:24
저번 딥다 히든때 수오미 덕좀 봤죠. 얠 메인으로 세웠는데, 15턴까지 노수복으로 잘 버텨주더군요
18.03.07 01:32
(4615246)

182.211.***.***

전 딥다 히든때 수오미 메인탱 세웠다가 판마다 긴급수복 해줬어야 됬는데.....
18.03.07 03:55
수오미도 쌈박하지만 사실 로쨩이 꽤나 흥미롭네요. 로의 버프수치가 나쁘진 않지만 주간에선 그닥 필요하지 않은 명중버프와 버프낭비가 나기 쉬운 사속 버프라서 제대 화력이 움사오에 비해 뒤쳐질텐데 그걸 압도하는 유지력이라니...
18.03.07 12:06
(1591243)

112.148.***.***

LoserOfLothric
9, 10지역이 워낙 전진배치라 그런 것도 있다고 생각합니다. 거기다 이번 경우처럼 7번 AR을 RFB로 한다면 사속 문제는 해결되니깐요. 저도 빨리 RO 키워야겠네요... | 18.03.07 13:36 | | |
(4888716)

119.65.***.***

수오미 제발 왔으면 나에게 ㅜ ㅜ
18.03.07 12:56
(1591243)

112.148.***.***

실험은 추천!
18.03.07 13:37
(4417193)

211.107.***.***

수오미는 언제나 간간히 비슷한주제로 구리지 않다 말이 나오고 실제로도 나쁘지 않습니다만. 이런평가의 근본은 체력에서 나오던 거였죠. Mp7이 상위호환이니 뭐니 해도 체력차이가 있어놔서 상위호환이라 하긴 뭐하고. Smg들은 컨트롤을 하고 안하고 차이가 각 인형 성능차보다 훨씬 큽니다. 이런관점에서 보았을때 수오미는 컨트롤로 시간벌어서 스킬타이밍 벌어놔도 스킬 자체가 압도적인 면이 없어서. 이는 세게 때리는 몹들이 고명중이라서 그런거라. 그래서 상당히 쓰기 애매하다 하여 피규어 취급을 그동안 받아왔을 뿐이죠. 다른 슴지들은 조금 더 버티면 무적이 되거나. 섬광을 던지거나. 아니면 아예 스킬을 초반에 써서 스킬뽕 빠질 시점에서 상황봐서 퇴각컨까지 자유롭게 가능한 반면 수오미같은 애들은 이도저도 아니라서 그렇죠. 대부분 실험들에서 수오미가 좋게 나오나 이건 컨트롤을 아예 안한 상태에서. 평등한 상태서 해서 그 체력에 따른 버팀이 상당히 부각되는 반면. 실전으로 가면 다른 슴지들과 상당한 격차가 나죠. 사실 그냥 뻐팅기는것보다 스킬이 켜져있어도 상황에 따른 퇴각이 훨씬 체력세이브가 되니까. 스킬은 거들뿐 하고 체력많음을 전적으로 하고 일반몹 대상으로 굴리면 그래도 후반지역 갈수록 깡체력빨로 그럭저럭 굴릴만 합니다. 다만 이렇게 굴리느니 톰슨을 더 많이 쓰겠다 라는 느낌이 더 강하긴 했는데. 다만 슴지컨트롤 난 죽어도 안하겠다 하는 사람들이면 체력순 나열대로. 로짱예외 두고 쓰면 효과적이긴 하겠지만 사실 컨트롤은 후반갈수록 필수라 보기 때문에. 일반적인 슴지컨트롤을 하는데 있어 수오미는 참 애매 그 자체죠. 이 애매함을 만드는 가장 핵심슴지는 수오미보다 체력이 더 높은 톰슨이라고 보고있고. 움사오는 이런 퇴각컨 타이밍을 보다 더 안전하고 빠르게 잡는다의 느낌으로 써야 1티어지. 그냥 쓰면 사실 연막탄이 정중앙 가운데 안떨어지면 별볼일 없고 이조차 딥다이브같이 줄줄이 나오면 최상이나 세로로 길게오면 별거없는 느낌이죠. 그래도 컨트롤이 자유로워서 컨트롤 대동하면 뒤 ar조합에 따라서 제대유지력은 움사오가 더 버티긴 편합니다 일반몹상대론. 자스타바가 있거나. 선쿨빠른 ar제대가 있거나 할때 말이죠. 이런 실험글이 실전에서도 이득볼 상황이 그래서 특이점 에이전트같은 뎁니다. 스킬유지력을 그나마 맛볼수있는 데기도 하고.
18.03.07 14:00
(4417193)

211.107.***.***

푸치파치
개인적인 수오미 최대약점이 선쿨 6초라고 보고있기 때문에. 4초. 아니.5초라도 되었으면 그래도 좀 더 안전하고 편하게 굴릴수 있진 않을까 생각합니다. | 18.03.07 14:26 | | |
(1591243)

112.148.***.***

푸치파치
꼭 체력 때문이라 하긴 힘듭니다. 시프카도 비슷한 얘기가 있어서... 다른 탱들과 비교하면, 예를 드신 섬광탄도 실질 선쿨은 6초에 좀 운빨, 톰슨은 선쿨이 8초라 회피탱에 비해 단정적으로 좋다고 하긴 힘들다고 봅니다. 물론 움45는 이속과 사속을 감소 시키는데다 dps 버프도 최상급이라 퇴각컨에 특화되어 있다는 것에 동의하긴 합니다만, 움45만 메인탱으로 여러개 키울 것 아니면 나머지는 용도에 따라 다 유용한 것 같습니다. 참고로 RO가 아마 수오미의 약점을 잘 보완한 인형이라고 생각합니다. 선쿨도 수오미 보다 빠르고, 화력도 감소시켜서 실질 체력도 뻥튀기 해주고, 스킬 발동 수오미와 회피 차이도 아마 크게 없을거예요. 다만 이쪽은 장기전에서 별로... | 18.03.07 17:28 | | |
(4417193)

211.107.***.***

valefore
시프카도 비슷한 이야기가 있다고 한들. 단순 회피는 IDW 개장버전이 가장 높으며. 이런 IDW의 취급을 생각한다면 사실 어느정도 답은 나와있는 상황입니다. 단지 보스의 평타를 버티는데에는 이런 깡회피버프류가 효율이 좋을뿐이고 이것마져 사실 고지역으로 갈수록 보스가 패턴이 나오고. 이런 패턴 자체의 데미지를 스킵할수있는 역장탱커에 그간 가려서 빛을 못보던것일 뿐이죠. 시프카도 그래서 거의 대부분 보스 때려잡는 영상위주로 나왔던게 그런겁니다. 그 사람의 영상을 보면 상당히 함정들도 많죠. 어떤게 함정이냐. 그리즐리와 92식 붙어있죠?회피 올려주는 권총을 두개나 기용해놨으면서 동시에 두 AR들도 회피상승 진형버프를 가지고있습니다. 사실상 시프카에게 회피를 몰빵한 제대나 다름이 없죠. 진형버프만으로 회피 100% 상승에 근접한 시프카 몰빵제댑니다. 이런 구성이면 사실 저자리에 수오미 끼는게 훨씬 편합니다. 사실상 함정에 가까운 글입니다. 생각보다 못써먹을 애는 아니다 라는 식으로 이해해야지. 그 글을 무작정 그런류도 좋다더라 하고 인식하면 안됩니다. 비교로 올라온 깨지는 로짱제대에 로짱에게 들어가는 버프는 0갭니다.버프 주고받기가 상당히 안되있죠. 그냥 수호하나 붙이고 원래 다른제대 애들은 이렇게 잡음 ㅋ 시프카는 이런데 하는 약파는 영상입니다. 저런 애들 안잡아본것도 아니잖아요? 저렇게까지 로가 얻어터지는건 장기전이라는 이유도 있겠지만. 그전에 제대 자체가 그냥 버리는 제대나 다름없는 구성입니다. 남는애들 믹스하는 느낌으로. 한번만 버텨라 라는 느낌으로 수호 하나 달랑 붙여놓고. | 18.03.07 20:18 | | |
(4417193)

211.107.***.***

valefore
섬광탄 역시 운빨이기는 하지만 저런 딥다이브 히든에서 가장 재미본 애가 79식이기도 했습니다.특히 딥다이브마냥 한줄로 줄줄이 나오는 몹전에서는 완전히 특화나 다름이 없었죠. 거신 상대로도 섬광탄이 들어가니까. 다만 일반 제대에서는 생각보다 맛보기 힘든것도 있는게. 섬광탄 쓰기전에 앞열. 방패병이 있으면 섬광탄은 사실 재미 그렇게 못봅니다. 앞열이 박쥐일때 정도는 그래도 박쥐가 거리두고 공격하기 때문에 쏠쏠하긴 한데. 역장탱커는 이런 SMG 컨트롤에 특화된 앱니다. 물론 컨트롤만으로 8초 버티는건 못하지만 그래도 5~6초정도까진 버틸수있어요 나름. 그게 아무리 적이 앞에서 시작하는 애들일지라도. 전투시작 1초 되자마자 예거가 땅 하고 쏘지는 않으니까. 어느정도 컨트롤로 시간을 최대한 벌면 역장으로 이후 상당히 매끄럽게 운영할수있는 편입니다. 컨트롤 필요없이 도발쓰는 사람들도 보긴 했고. 이상적으론 이런 구성이 가장 안정적이긴 하겠지만. 회피탱커만큼 운빨도 없죠 사실. 회피탱커가 잘 먹히면 권총탱도 여전히 먹히겠지만 아니죠 사실. 어느때는 확 깎일때도 있고. 어느때는 한발도 안맞을때도 있고. 그중 안맞은것만 가려내서 영상올리면 충분히 약팔수 있습니다 영상으로는. 수오미는 기타 다른 회피탱과는 좀 다른 탱커니까 다를 뿐이죠. 스킬이 회피일뿐이지 사실 시프카같은류와 좀 다릅니다. 그래서 별값 정도는 한다고 생각합니다 수오미라면. 회피의 복불복을 체력으로 커버칠수 있으니까. 수오미가 애매하다는건 6초 이전에는 상당히 약한 편이라는점. 6초 이후에서도 절대적인 우위를 보여주진 못한다는것이 있죠. 수오미를 물론 써보고 말하는겁니다. 이런 단점을 사실상 깡체력으로 커버하는 인형입니다. | 18.03.07 20:48 | | |
(1591243)

112.148.***.***

푸치파치
비교로 올라온 로짱 제대는 못 봤지만 수색교 신자님이 올리신 공략글은 한개이며 여기서 8-4e 정주행을 합니다. 보스 포함 9연전이라 잡몹도 잘 잡습니다. 굳이 다른 제대랑 비교할 것 없이 이 결과 자체만으로 꽤 대단하다고 생각하구요. 아무리 운빨이라 해도 9연전이라면 (총알만 몇백발 맞으니) 어느정도 평균치가 나옵니다. 그리고 함정이란건 잘 이해가 안 갑니다. 회피를 몰빵하던 화력을 몰빵하든 어쨌든 피해만 적게 잡으면 그게 최고잖아요? 게다가 IDW는 개장 스킬도 별로고, 진형 버프도 별로라... 애초에 회피탱이 인식이 안 좋은데 인기가 좋을리가 없죠. 다만 밸런스 패치 없이 메타만 좀 변해도 재조명 되는 인형이 있는 마당에 꼭 인식=성능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슴지 역활 분담 부분은 거의 다 동의 합니다만... 거두절미하고 이번 특이점에서 회피탱들이 재조명 된 이유가 절대적인 우위가 있어서인거 아닌가요? | 18.03.08 00:45 | | |
(4417193)

211.107.***.***

valefore
굳이 다른 제대랑 비교할것 없이 이 결과만으로 대단하다? 시프카가 저정도 되면 다른 슴지들은 어떨지 비교하지도 않고 대단하다? 사실 이 게임의 가장 성능충적인 요소는 5성장비강화 유무입니다. 요정 레벨/별도 상당히 영향력이 있기도 하고. 처음 8지역 뚫렸을때는 요정이 없었을때고. 지금은 풀린지 좀 되었죠. 그때와 지금의 체감난이도는 상당히 다릅니다. 저 공략글 역시 요정을 끼고 돌았죠. 물론 처음 8지역 뚫릴땐 백터만능주의긴 했지만. 지금은 그때와는 달리 요정이란 패시브 버프가 있죠. 즉 84E 정주행 자체가 아주 대단한건 아니다라는 겁니다. 10 4E 정주행도 아니고. 그리고 8지역 드리머의 딜패턴은 사실 딱히 역장탱이 필요가 없는 구성이죠. 내가 함정이다 라고 한 이유? 님은 시프카를 소린이들에게 키워라라고 추천할수 있습니까? 특이점 대비로 시프카를 키우라고 당연하게 말할수 있냐 이겁니다. 애초에 시프카 정도 바라볼 정도면 흔히들 말하는 고인물들입니다. 특이점에서 회피탱이 재조명된건 극히 한정적인 쓰임새 때문입니다. 에이전트 전용 제대 메인탱커. 그 외의 상황에서 좋으냐? 아닙니다. 회피탱이 그동안 보스평딜에 강점이 있었는데도 불구하고 역장이 쓰인건 광역패턴을 씹을수 있었기 때문입니다. 함정이다라고 한건 단순히 그 영상을 보면 알게될겁니다만. 제대의 수준 자체부터가 틀려먹는데 그걸 영상으로 비교하고 있으니 하는 문젭니다. 장비는 더더욱 차이날거같은 영상을 다른 제대는 마치 이렇다 라는듯이 비교하고있죠. 아마 그 영상 11월달에 올라왔죠? 꽤 오래된 글일겁니다. 시프카도 비슷한 이야기가 있다? 그렇게 생각하면 직접 키워서 써보세요. 왜 그 사람이 그런식으로 구성을 했는가부터 이해할뿐더러 보통의 장비와 보통의 컨트롤의 제대로는 사실 생각보다 쓰기 힘들다라는걸 알게될겁니다. 사실 그런구성으로 시프카가 돌면 그 자리에 시프카가 아닌 다른 SMG도 비슷하게 돌수 있습니다. 그 사람의 시프카 관련 글은 그것 하나뿐이 아닙니다. 사실 그 글쓴이의 진정한 목적 역시 시프카가 그렇게 버림받을만한 인형은 아니다지. 무조건 짱짱맨이다도 아닐겁니다. 애뿅뿅 시선으로 써도 그렇게 아주 못난 애들은 아니다가 키포인트지.특이점도 똑같습니다. 회피탱들이 재조명된건 극히 한정적인 부분입니다. 그걸 일반화하는게 가장 무서운 부분이죠. 사실 진형버프 별로인건 시프카도 비슷하죠. 수오미를 제외하면 모든 회피기반 슴지탱들은 진형버프가 하나같이 쓰레기죠. | 18.03.08 03:01 | | |
(1591243)

112.148.***.***

푸치파치
그 공략글 보면 장비 정말 구리구리하고 요정도 90렙이긴 하지만 2성입니다. 저는 장비 더 좋은 여러 제대로 도전해봤는데 그렇게 정주행은 하지 못했습니다. 아주 대단한건 아니라 쳐도 시프카의 쓸모는 충분히 증명했다고 생각합니다. 그리고 그분(수색교 신자/더블턴에이 라이저)의 시프카 관련 공략글은 하나밖에 없는 것 같은데요? 공략글 제외하면 잡담인데 굳이 읽을 필요가 있나 싶고... 그런 의미에서 소린이에게 시프카 추천할 수 있습니다. 물론 최우선 말고 차선책 정도로요. 애초에 제가 말하려는 것도 시프카 분과 본문의 글쓴이 처럼 회피탱 짱짱맨이라는게 아니라 버림받을만한 인형이 아니다=쓸만하다라는 것입니다. 거기다 극히 한정적인 부분에서 재조명 됬다고 하셨는데 그건 섬광 슴지도, 역장탱도 어느정도 마찬가지입니다. 심지어 예전에는 79식은 갈갈 이미지였는데다, 현재도 광범위하게 추천하는건 움45 정도 뿐이니깐요. 진형 버프 부분은 동감합니다만 시프카 정도라도 움45 제외 아주 나쁜편은 아니죠. 물론 장갑병 대응 능력에선 불리하지만요. 아쉽게도 저는 시프카와 수오미는 아직 다 키우지 않았습니다. 아무래도 인간적으로 모든 인형을 키우는건 무리라서요... PP90는 키웠는데 또 실험하기는 귀찮습니다. 그러니 이번에는 푸치파치님이 실험해서 올려주세요. 예전에 푸치파치님이 말했다시피 물증 없는 주장은 의미가 없습니다. 컨트롤 하면 결과가 달라진다, 체력이 높기 때문에 가능한 결과다, 똑같은 장비 수준의 다른 제대가 훨심 잘 돌'지도 모른다'도 아니고 '반드시 그렇다'라고 확정적으로 얘기하셔도, 솔직히 말만으로는 믿을 이유가 없습니다. 애초에 그렇기 때문에 사람들이 이런 실험을 하는거구요. 마지막으로 애뿅뿅 같은 말은 삼가해 주시면 안되겠습니까? 괜히 이런 비난 쓰면 그걸로 꼬투리 잡힐 뿐입니다. | 18.03.08 13:42 | | |
(4417193)

211.107.***.***

valefore
시프카가 좋은 진형이면 톰슨도 좋은 진형입니다. 저는 장비 더 좋은 여러 제대로 도전해봤는데 저 사람이 몰던 시프카는 되더라. 그러면 시프카를 키워서 가보세요. 그러면 딱 답이 나오죠. 시프카를 키우지 않았는데. 써보지도 않았는데 남들이 시프카를 써봤는데 이렇더라. 어 좋네? 추천하자. 사실 재미있는 이야깁니다. 이런 건 실험을 안할겁니다. 애초에 실험해봐야 혼동만 줄 뿐이에요. 남들이 실험하라고 강요하기 이전에 님이 직접 돌아봐야 아는 수준입니다. 애초에 내가 컨트롤 이리저리 해가면서 해봐야 님 컨트롤을 내가 몰라요. 실험하라고 남들하게 강요하기 이전에 전 님보고 직접 써보고 이야기하라는 말로 대신합니다. 직접 써봐야 안다고. 직접 써보지도 않으면서 변수 컨트롤 제대상황 장비상황 전부 다른 남들의 실험글가지고 맹신하는것 자체가 넌센습니다. 전 그전부터 직접 써보고 이야기하라고 계속 말하죠? 남들이 백번 실험해봐야 자신이 직접 쓰기 전까지는 이게 진짜로 좋은지 안좋은지 모릅니다. 물증 없는 주장은 의미가 없다? 애초에 그 물증조차 사실 따지고 보면 물증도 아닙니다. 실험글이 물증이다? 웃기는 소리죠. 그런것 따위 자신의 생각의 치중도에 따라서 언제든지 바꿀수 있으니까. 사실 인형의 성능 자체보단 장비.요정. 컨트롤에 따라서 커버가 가능합니다. 과연 저런 제대구성. 컨트롤에 시프카가 아닌 다른 애들은 될까? 같은 생각은 하지도 않고 무조건 시프카가 쓸만하다? 그러니까 써보세요. 써보지도 않고 남들의 실험글에만 의존하는것은 나중에 깊은 실망감만 안겨줄수 있습니다. 대부분 실험글들은 내가 직접 운영하는 애들과는 거의다 거리가 멉니다. 그럴수밖에 없고 사실. 저번에 과탑 g36 포백건도 직접 써보니 결론은 컨트롤이 편하다 뭐하다 하는 별것 아닌걸로 결론지었더군요? 포백이 마치 컨트롤을 안하는것마냥. 이런 포백의 이해도 차이도 있습니다. g36 포백이 컨트롤을 안한다? 사실 포돌이와 은지를 전투시작후 바로 교체해서 컨트롤하는것도 기본중의 기본이라 볼수도 있습니다. 아무리 전진배치니 뭐니 해도 그냥 전투 돌입후 바로 일시정지한다음 시작해 바로 기본적인 세팅 해주면 딜로스도 나지도 않고 컨트롤 어느정도 할수있는 기반이 생깁니다. 더군다나 저번에도 말했듯이 사실 포백제대는 은지만 들어갈수 있는게 아니라 59식도 있죠. 명중 50%와 추가적인 명중상승이냐. 회피 30%와 추가적인 적 사속감소냐의 차이일 뿐이죠. 남들이 실험해서 떠먹여줄 사람 찾는 생각하기 전에 직접 써보세요. 써보지도 않았으면서 시프카가 좋으니 소린이에게 추천? 그정도로 좋으면 애초에 인식이 그럴까요. 인식이 왜 생기겠습니까. 직접 써본 사람들의 후기들이 모이고 모여서 생긴 겁니다. | 18.03.08 16:18 | | |
(4417193)

211.107.***.***

valefore
내가 계속 말하는 핵심은.남들의 실험글 따위는 사실 물증이 될수가 없습니다. 자신이 직접 몰아봐야 되죠. 그 전부터 계속 강조해왔던 겁니다. 실험글은 사실 내 입맛에 따라서 언제든지 어디가 유리하게 잡을수 있습니다. 소린이에게 시프카를 추천한다는 사람이 시프카를 안써왔다. 말이나 됩니까? 영상에서 공략에서 보니 시프카 좋더라. 시프카 키워라. 난 안써봤다. 참 믿음직한 추천이죠? 애초에 79식 갈갈이미지 이런건 그냥 잘 안써본 사람들이 많았었던 한섭 초중기에서나 나왔던거죠. 동시간대 백터가 막 딜1등 쉽게 하고 이러는데 섬광 따위 보스한테 먹히지도 않는데 왜 쓰냐고. 실상은 백터 스킬 역시 보스한테는 그냥 별것없는 일반몹 전용 광역기인건 변함없는데. 장갑병 상대로도 별 재미 못봅니다. 장갑병 상대는 오히려 섬광탄이 제역활을 하는 편이죠. 이후 제대로 써보는 사람이 하나 둘 늘어나고 성대 스킨 생길때부터 인식이 바뀌었죠. 다만 내가 백터2호기 79식1호기 하는건 79식은 메인탱이고. 메인탱은 여러 컨셉에 따라서 설수있는 애들은 많은데 서브탱은 생각보다 볼수있는 애들이 많지 않으니까 그런거고. 이번 특이점에서 인식이 바뀐 애들은 사실 회피탱만 있는게 아닙니다. 생각보다 많은 사람들이 특이점에서 카구팔 쓸만하다 이러고있죠. 비슷한 이유로 포도카노 역시 매한가지고. 인식은 사실 진짜로 좋으면 바뀝니다. 언제나 고정적인게 아니에요. 진짜로 쓸만하면. 인식이 바뀝니다 당연하게. | 18.03.08 16:49 | | |
(1591243)

112.148.***.***

푸치파치
79식 및 다른 인형들 인식 바뀐점은 동의합니다. 다만 그 인식이 바뀌기 위해선 당연히 인기 없는 인형을 지속적인 실험으로 직접 비교해봐서 자료가 나왔겠죠? 이번처럼 저번처럼요. 나머지 부분에 대해서는 또 자기 모순 하고 계시네요. 저번에 포백건도 제가 "직접 써본거"였는데 지금이랑 푸치파치님 반응 전혀 다르지 않습니다. 거기서 "푸치파치님이 물증 요구"하셔서 한게 두번의 실험글이구요. 당연히 많은 변수가 있고 그걸 실험에 다 캐치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그래도 그나마 최대한 객관적인 물증이 실험입니다. 애초에 수학을 제외한 사회, 과학, 인문학 등 그 어떤 학문에서도 모든 변수를 고려한 완벽한 실험은 불가능합니다. 서로 단점을 보완하는 실험을 계속하면서 결론을 만들어 나가는거죠. 그런데 그런 말을 한 푸치파치님은 도대체 무슨 물증을 제시하셨죠? 전혀 없습니다. 남의 물증 헐뜯기 전에 자기부터 물증을 제시하셔서 반론해야 하는거고 이것은 학문/토론에서는 당연한겁니다. 방금 포백제대 컨트롤 차이 지적하신 것도 같은 맥락입니다. F자 포백제대와 C자 포백제대는 애초 권총이 시작하는 지점이 다르므로 당연히 컨트롤의 난이도 차이가 있습니다. 더군다나 지금은 패치로 일시정지로도 바로 컨트롤이 안되는 상황이구요. 이건 변수가 하나뿐이라 차이를 아주 쉽게 확인 가능합니다. 그런데 푸치파치님은 이것에 대해 반론하는 물증을 하나도 제시하지 않으셨습니다. 당연하게도요. (그 와중에 G36제대가 덜 맞는다는 결론은 무시하신듯?) 직접 써보지 않으면 추천할 수 없다? 푸치파치님은 이 사회에서 모든걸 직접 해본 사람한테만 추천을 받습니까? 상당히 신뢰할 수 있는 매체인 뉴스에서 나오는 발견들, 조언들, 정보들 모두 앵커들이 직접 체험하고, 실험하고, 조사한 결과들이 아닙니다. 다른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정보를 가져오는 것 뿐이죠. 저는 수색 닌자님의 공략이 충분히 신뢰할 수 있다고 생각하는 것 뿐이고, 그 글의 반응을 보면 많은 다른 사람도 마찬가지입니다. 그 글을 출처로 남에게 추천을 하는 것은 따로 "물증"이 동반된 반론이 나오지 않는 한 가능하며 매우 자연스럽습니다. 그리고 푸치파치님은 이것저것 반론은 하는데 그 물증이란게 전무하구요. 솔직히 푸치파치님이 뭘 근거로 생각하시는지 더 이상 모르겠네요. 누가 직접 해봤든 안 해봤든 무조건 자기가 옳아, 물증을 요구하지만 제대로 보여준게 없어, 실험은 완벽하지 않으니깐 안돼 (비현실적).... 설마.... 제일 중요한건 무조건 사람들 경험과 평가? 지금 푸치파치님 행동대로 사실이란게 정해졌다면 우린 모두 고대 그리스 물리학/중세 연금술을 배우고 있고 사회엔 오만 편견이 대놓고 만연해 있겠죠. 물론 경험도 중요하긴 하지만 그런 경험에 기반한 수많은 지식을 시스템적으로 파괴/보완해서 이루어진게 지금의 지식 체계입니다. 웃기는 소리다, 떠먹여줄 사람 찾아라, 여전히 남을 멋대로 비난하면서 판단하고 계시네요. 저도 이번엔 한마디 하겠습니다. 푸치파치님은 학문이나 그에 필요한 토론 같은 것에 대해 전혀 모르시거나 잘못 배우신 것 같네요. | 18.03.08 18:08 | | |
(1591243)

112.148.***.***

만약 위에 수오미 자리에 시프카를 넣을 경우를 간단 계산해 봤습니다. (탱 회피율 계산기로) 대충 드라군 (명중 140) 상대로는 시프카가 피격률이 10% 정도 낮고, 스트라이커 (명중 20) 상대로는 15% 낮았습니다. 수오미의 명중 30% 버프에 의해 시프카에 비해 적의 피격률은 2~5% 상승합니다. 시프카 체력이 수오미보다 17% 정도 낮은걸 생각하면 확실히 수오미 보다는 유지력이 대충 5% 정도 떨어질 것 같습니다. 정확한건 직접 실험해 봐야겠지만요.
18.03.08 18:55


1


댓글은 로그인 후 이용 가능합니다.




글쓰기
공지
스킨
ID 구분 제목 글쓴이 추천 조회 날짜
2 전체공지 [오버워치 레전더리 에디션] 코드 증정 이벤트 8[RULIWEB] 2018.12.14
1 전체공지 로스트 아크 8[RULIWEB] 2018.12.10
254773 공략/팁 [한, 중섭 복각] 헌팅래빗 콜라보 정보, 공략 모음 (25) 스텐 35 26814 2018.12.06
244460 공략/팁 [진행 중 이벤트] 헌팅래빗 복각 ~12.28 (11) 스텐 20 27168 2018.10.19
243035 공지 규칙 위반 신고글 스텐 3 14036 2018.10.13
217837 공지 [소녀전선 게시판 공지사항] (13) 스텐 42 30359 2018.07.29
177156 공략/팁 소녀전선 공략글 모음, 시간표 / 제조식 등 (42) 스텐 46 217293 2018.02.21
242849 공략/팁 소녀전선 유저 가이드북 신규 집필진 모집 (1) Nagome 2 3161 2018.10.12
256893 공략/팁 프로뉴비 7 1853 2018.12.13
256472 공략/팁 나온 1 983 2018.12.11
256041 공략/팁 _MAX 5 791 2018.12.10
255926 공략/팁 붉은양 6 1574 2018.12.09
255856 공략/팁 akfldh34 12 3051 2018.12.09
255719 공략/팁 넬군 5 895 2018.12.08
255698 공략/팁 붉은양 16 2216 2018.12.08
255601 공략/팁 SADPA 1042 2018.12.08
255586 공략/팁 SADPA 1 1141 2018.12.08
255512 공략/팁 Noire_Dd 2 1077 2018.12.08
255317 공략/팁 루리웹-030 1 875 2018.12.07
255311 공략/팁 Noire_Dd 392 2018.12.07
255189 공략/팁 Noire_Dd 3 768 2018.12.07
254973 공략/팁 Lailai_@ 12 2215 2018.12.07
254773 공략/팁 스텐 35 26817 2018.12.06
254615 공략/팁 codename47 34 3302 2018.12.06
254188 공략/팁 위스퍼윈드 3 1881 2018.12.03
253878 공략/팁 붉은양 3 2222 2018.12.01
253249 공략/팁 프로뉴비 16 6950 2018.11.29
252938 공략/팁 피곤한학미코 3 1781 2018.11.28
252815 공략/팁 mirka 1 1562 2018.11.28
252633 공략/팁 마토우 조켄 1927 2018.11.27
252420 공략/팁 º8º바라기 4 2821 2018.11.26
252381 공략/팁 backtomore 9 3937 2018.11.26
252193 공략/팁 Noire_Dd 1 2281 2018.11.25
252088 공략/팁 Azuwin 20 8177 2018.11.24
251752 공략/팁 착한 생각 2 3255 2018.11.23
250991 공략/팁 Noire_Dd 5 3689 2018.11.19

글쓰기 1584개의 글이 있습니다.


1 2 3 4 5 6 7 8 9 10




X