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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정보] (수정) 동방빙의화의 조작, 시스템 [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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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방 게시판이 있는 걸 알게되어 최근에 나온 격투게임인 동방빙의화 게시글을 찾아보다

시스템에 대한 글이 보이지 않길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되기 위해 이렇게 글을 작성하게 되었습니다.

 

이것 저것 시험해보면서 알게 된 것들이라 완벽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만약 제가 틀린 것이나 발견하지 못한 시스템이 있으면 제보 부탁드립니다.


※ 디폴트 조작 키

 

이동 : 방향키

타격 : Z

사격 : X

필살기 : C

괴기 : A

영력 : S


※ 마스터 

 

태그 팀의 메인 캐릭터

 

※ 슬레이브 

 

태그 팀의 서브 캐릭터

마스터와 다른 점은 오컬트기 사용 불가, 스펠 선언(+ 사용) 불가, 괴 라스트 워드 사용 불가라는 점이 있습니다.

슬레이브 캐릭터는 보라색 오오라가 흐르니 바로 구분 가능합니다.

 

※ 체력 게이지

 

보면 딱 눈치 채는 게이지입니다, 빠르게 패스

 

※ 체력에 붙어있는 회색 체력은?


수복 가능한 체력입니다.

깎여나간 체력의 일부가 이 체력으로 전환되거나 가드 데미지가 이 체력으로 변환됩니다.

 

특정 행동으로 수복이 가능합니다.

(예 : 빙의, 모코우라는 캐릭터의 필살기인 리저렉션)

 

하지만, 이 회색 체력이 아무리 많아도 원래 체력(녹색)이 전부 깎여 나가면 그대로 KO이니 주의

 

※ 가드 데미지

 

타격(공격)은 가드하여도 가드 데미지가 주어지지 않지만 

사격, 필살기를 가드했을 때는 가드 데미지가 주어집니다.

 

※ 영력 게이지


스펠카드 이미지 옆에 붙어있는 5개의 구체가 영력 게이지 입니다.

사격, 오컬트 기, 필살기 사용시 한칸 소모되며 소모된 영력 게이지는 자연 회복합니다.

 

※ 스펠 게이지

 

스펠카드 이미지 옆에 붙어있는 2개의 막대가 스펠 게이지입니다.

첫번째 막대가 마스터의 스펠 게이지, 두번째 막대가 슬레이브의 스펠 게이지입니다.

코스트에 따라 마스터의 스펠 게이지의 길이가 달라지며, 슬레이브의 스펠 게이지의 길이는 캐릭터마다 달라집니다.

 

※ 괴기 게이지 


슬레이브(파트너) 페이스 이미지 란에 붙어 있는 게이지

슬레이브로 태그(완전빙의) 중인 상태에서 데미지를 받으면 게이지가 줄어듭니다.

 

게이지가 반 미만일 경우에는 마스터 상태일 때 자동으로 반까지 수복됩니다.

 

 

상대 캐릭터에게 데미지를 주는 때 H라는 아이템들이 나와 회수되면서 채워지는데 

괴기 게이지 사용불가일때 이 아이템을 회수하게 되면 제한 시간이 단축됩니다. (자동 수복 중일때도 마찬가지)

 

물론 자신의 캐릭터가 데미지를 받을 때는 H 아이템들이 상대 캐릭터에게 회수되니 채워지지 않습니다.

 

※ 빙의(태그)

 

괴기 게이지를 이용하는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괴기 버튼 입력시 발동되며, 슬레이브 캐릭터로 교체되면서 완전빙의 상태가 됩니다.


그리고 다시 괴기버튼을 누르면 마스터 캐릭터로 다시 교체되며 

잠시동안 괴기 게이지를 이용한 시스템(빙의, 오컬트 기)이 봉인됩니다.

 

완전빙의 상태가 될시 회색 체력이 서서히 수복됩니다.


그리고 완전빙의 상태가 된 자신의 캐릭터가 히트당할시 체력만 줄어드는게 아니라 괴기 게이지도 함께 줄어들며

회색 체력이 있을 경우에는 본 체력은 줄지 않고 회색 체력만 줄어들게됩니다. 


괴기 게이지가 전부 소모가 되면 완전빙의 상태가 강제 해제됩니다만 빙의 불가까지는 되지 않습니다. 

 

※ 빙의 캔슬

 

연계 공격 도중 or 사격 도중 앞 + 괴기 버튼으로 빙의 캔슬이 가능합니다.


다만 필살기 사용 도중에는 각 방향키 + 괴기 버튼으로 사용이 가능하며 

괴기 게이지가 반 넘어있을 경우에는 연속으로 두번 사용가능합니다.


다만 캔슬을 사용해 슬레이브 캐릭터로 교체될 때 괴기 게이지가 서서히 줄어드는 걸 목격하시게 될텐데

연계 공격, 필살기 도중 캔슬하면 보유중인 괴기 게이지의 2/4정도가 서서히 줄어들고

사격 도중 캔슬하면 1/4정도가 서서히 줄어듭니다.


필살기 빙의 캔슬을 연속 두번 사용했을 경우에는 괴기 게이지를 전부 소모하게됩니다.

 

그리고 자신이 스턴 상태가 됬을 경우 앞 + 빙의 버튼을 누르면 태그되면서 앞으로 대쉬합니다.

앞에 상대가 있어도 통과하고 이동합니다.

 

※ 타격

 

우리가 잘 아는 약손, 강손... 등을 의미하는 일반적인 공격입니다

 

타격 키를 연타하면 연계 공격이 발생합니다.

그리고 방향키에 따라 연계 공격이 조금 변형됩니다.

(예 : ZZZ↑ZZ, ZZZ↓ZZ)

(나루토밋 스톰 시리즈를 플레이하셨던 분들은 바로 이해하실겁니다.)


그리고 연계 공격은 도중에 끊을 수 있고 그 도중에 사격, 필살기를 집어넣을 수 있습니다.

 

상대방과 거리가 벌어져 있을 때는 타격 방식이 바뀝니다.

(가까이 있을 경우 : 잽 -> 거리가 벌어져 있을 경우 : 리치가 긴 타격)

 

※ 사격


사격 버튼을 누르면 장풍 계열의 기술이 나가는데 이걸 사격이라합니다.

사용시 영력 게이지 한칸을 소모합니다.

위 또는 아래 방향키와 함께 누르면 방향키에 따라 사격의 경로가 바뀌며  앞 방향키 + 사격은 다른 형태의 사격이 나갑니다.

 

상승, 하강 상태에도 사용이 가능합니다.

 

대쉬 + 사격버튼으로 대응되는 공격이 있습니다만, 이 공격은 영력 게이지가 소모되지 않습니다.

 

※ 모아 쏘기

 

사격 버튼을 꾹 누르게 되면 기를 모으는 듯한 표시가 나는데 이때 사격 버튼을 놓아주면 강화된 사격 공격이 나갑니다.

모아 쏘기 준비 중일 때는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합니다만 대쉬, 백스탭은 불가능합니다.

 

마찬가지로 영력 게이지 한칸을 소모하며 모아 쏘기 준비 중일 때는 영력 게이지가 회복되지 않습니다. 

 

※ 탄막 전개

 

사격 관련으로 탄막 전개라는 시스템이 추가되었습니다.

사격 버튼을 연타해주면 탄막 전개로 돌입합니다, 


탄막 전개를 유지하려고 연타를 계속 할 필요는 없고 그저 꾹 눌러주기만 해도됩니다.

탄막 전개를 유지 중일 때는 영력 게이지가 서서히 소모되며 회복되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 탄막 전개 공격을 받을 시에는 경직은 되지않고 넉백만 됩니다.


다른 사격 관련 시스템처럼 똑같이 상승 상태나 하강 상태여도 사용 가능하며 

모아 쏘기랑 똑같이 유지 중일 때 방향키로 자유롭게 이동이 가능하고, 역시 대쉬, 백스탭은 불가능합니다.

 

※ 그레이즈

 

모든 사격 관련 시스템들은 대쉬(+ 달리기), 백스탭으로 회피 할 수 있는데 이걸 그레이즈라고 부릅니다. 


※ 필살기

 

필살기 버튼을 누르면 발동되며

각 방향키에 따라 다른 필살기가 나갑니다. (뒤 방향키도 대응)

사용시 영력 게이지 한칸을 소모합니다.

상승 상태나 하강 상태여도 사용가능합니다만 몇몇 캐릭터는 중립(5) 필살기의 공격 방식이 변합니다.


※ 결계 가드

 

전작에는 가드 중일때만 사용 가능했던 결계 가드가 비상 버튼으로 상시 사용이 가능해졌습니다.

그래서 그런지 컨피그 표시도 비상 버튼에서 영력 버튼으로 바뀌었습니다.

 

기본 가드와 차이점은 전체 가드라서 그런지 역가드도 먹히지 않는다는 점과 가드에 성공하면 상대를 넉백시킵니다.

단, 결계 가드 유지 중일 때는 영력 게이지가 서서히 소모됩니다.


※ 대쉬 or 백스탭

 

앞 방향키 두번(대쉬) or 뒤 방향키 두번(백스탭)으로 발동 되며 대쉬시 그대로 앞 방향키를 눌러주고 있으면 달리기 상태가 됩니다.

영력 버튼 + 앞 방향키 or 뒤 방향키를 입력해도 발동됩니다.

 

몇몇 캐릭터는 대쉬와 백스탭이 다르게 변형됩니다. 

(예 : 순간이동)


※ 잡기

 

이 결계 가드가 상시 사용이 가능해진 덕분인지 추가된 잡기입니다.

상대방이랑 붙어 있는 상태에서 앞 + 타격 버튼을 누르면 발동됩니다.

잡혔을 때 풀기도 가능합니다.(똑같이 앞 + 타격)


※ 오컬트 기


괴기 게이지에 영향 받는 시스템 중 하나입니다.


타격 + 사격 버튼으로 발동됩니다.

발동할 시 영력 게이지 한칸을 소모하며 잠시동안 괴기 게이지를 이용하는 시스템(빙의, 오컬트기)이 사용 불가됩니다.


※ 스펠 카드


사격 + 필살기 버튼으로 발동되며 초필살기로 보시면 됩니다. (전작의 스펠카드 버튼은 괴기 버튼으로 변경되었습니다.)

캐릭터 선택시 3개의 스펠카드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각각의 스펠카드마다 다른 성능을 발휘하며 코스트(스펠 게이지의 길이)도 달라집니다.

단, 슬레이브 캐릭터 선택시에는 스펠카드 선택이 불가능합니다.


스펠 카드는 바로 나가는게 아니라, 스펠 선언, 즉 준비 상태가 되며 여기서 한번 더 입력시 스펠 카드가 발동됩니다.

이걸 이용해 선언을 해둔 후 콤보 도중에 스펠 카드를 넣으셔서 고화력을 뽑아내실 수 있습니다. 

(※ 빙의를 이용한 캔슬이 생겨서 그런지 전작에 있던 스펠 선언 캔슬은 없어졌습니다.)


※ 스펠 연계


조건은 스펠 게이지가 2칸 모두 채워져있을 경우(MAX) 가능하며

스펠 선언을 하면 마스터 캐릭터와 슬레이브 캐릭터의 컷인이 교차합니다.


발동하려면 스펠 카드 발동 중 앞 + 빙의 버튼으로 스펠 연계가 발동합니다.

그리고 완전빙의 상태가 되는데 이렇게 완전빙의 상태가 되면 괴기 게이지가 점점 줄어들게 되고 끝까지 줄어듭니다.

단, 끝까지 줄어들어도 완전 빙의 상태는 자동으로 풀리지 않습니다.


※ 괴 라스트 워드


괴기 + 필살기 버튼으로 발동하며

괴기 게이지 MAX, 스펠 게이지 MAX 상태일 때 발동 가능하며, 스펠 카드와 달리 선언을 하지 않고 바로 발동됩니다.

조건이 저런만큼 상당한 데미지를 줍니다.


단, 시전 후에는 괴기 게이지를 이용하는 시스템(빙의, 오컬트기)이 완전히 봉인되며 

최대 스펠 게이지도 한칸(마스터의 스펠카드 게이지)으로 단축됩니다.


이 패널티는 다음 라운드에서 사라집니다.

 

이 글이 조금이라도 도움이 됬으면 좋겠습니다.

즐거운 격겜하세요.



댓글 | 4
1


(4983019)

114.204.***.***

연계스펠 사용법 몰랐는데 ㄳㄳ
18.01.11 16:44
라스트워드 왠지 안나가더니 조건이 저따구였구나
18.01.11 16:52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18.01.11 17:07
(4256625)

125.178.***.***

알찬 정보글은 ㅊㅊ
18.01.11 20:58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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