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게임의 속도와 ct는 카운트마다 ct가 현재 속도만큼 올라가다가, 5000을 달성하면 행동하는 식으로 적용된다. 간단히 말하면, 속도 250과 속도 277은 사실 턴을 잡는 데 걸리는 시간이 일말의 차이도 없다. 277이 우선권을 가지는 정도다. 초과분이 다음 ct로 이양되는 것도 아니니 속도 세팅은 커트라인 이상, 그리고 최대한 가깝게 맞추는 게 좋다.
커트라인
참고로 괄호가 아닌 건 속도 200%일 때의 요구 속도고 (괄호)는 아무 버프도 받지 않은 100% 기준 요구 속도다.
붉은 표시는 100레벨 기준으로 어떤 유닛으로도 도달할 수 없는 수치. 디버프는 감안하지 않았다.
회색 표시는 준민의 권물을 최대로 강화했을 경우 도달할 수 없는 수치. 역시 디버프는.
4틱(ct 50 2틱) 1250(625)
5틱(ct 50 3틱): 1000(500)
6틱(ct 50 3틱): 834(417)
7틱(ct 50 4틱): 715(358)
8틱(ct 50 4틱): 625(313)
9틱(ct 50 5틱): 556(278)
10틱(ct 50 5틱): 500(250)
11틱(ct 50 6틱): 455(228)
12틱(ct 50 6틱): 417(209)
13틱(ct 50 7틱): 385(193)
14틱(ct 50 7틱): 358(179)
15틱(ct 50 8틱): 334(167)
16틱(ct 50 8틱): 313(157)
17틱(ct 50 9틱): 295(148)
18틱(ct 50 9틱): 278(139)
19틱(ct 50 10틱): 264(132)
20틱(ct 50 10틱): 250(125)
21틱(ct 50 11틱): 239(120)
22틱(ct 50 11틱): 228(114)
만일 110레벨, 120레벨으로 레벨을 확장할 계획이 있다면 기본 속도에 각각 *1.05, *1.10하는 계산을 넣을 필요도 있다.
패시브가 버프 최대치 증가라서 따로 노는 라바는 저걸 토대로 해서는 안되고, 괄호 밖 숫자를 /3해야 한다.
다음은 100레벨 기준 기본 속도, 그리고 레벨에 따라 커트라인을 만족하는 장비 속도 수치다. 30 올려주는 준민의 권물은 기본이고, ct 50은 틱 수를 1/2한 다음 올림하면 된다.
※100레벨 속도 120
└90레벨: 11틱에 100, 10틱에 110, 9틱에 140
└100레벨: 11틱에 90, 10틱에 100, 9틱에 130
└110레벨: 100레벨과 동일
└120레벨: 11틱에 80, 10틱에 90, 9틱에 120
※100레벨 속도 130
└90레벨: 11틱에 80, 10틱에 100, 9틱에 130
└100레벨: 11틱에 70, 10틱에 90, 9틱에 120
└110레벨: 100레벨과 동일
└120레벨: 11틱에 60, 10틱에 80, 9틱에 110, 8틱에 140
※100레벨 속도 140
└90레벨: 11틱에 70, 10틱에 90, 9틱에 120
└100레벨: 11틱에 60, 10틱에 80, 9틱에 110
└110레벨: 11틱에 70, 10틱에 90, 9틱에 110, 8틱에 140
└120레벨: 11틱에 50, 10틱에 70, 9틱에 100, 8틱에 130
※100레벨 속도 150
└90레벨: 11틱에 60, 10틱에 80, 9틱에 110
└100레벨: 11틱에 50, 10틱에 70, 9틱에 100, 8틱에 140
└110레벨: 11틱에 50, 10틱에 70, 9틱에 100, 8틱에 130
└120레벨: 11틱에 40, 10틱에 60, 9틱에 90, 8틱에 120
※100레벨 속도 160
└90레벨: 11틱에 50, 10틱에 70, 9틱에 100, 8틱에 140
└100레벨: 11틱에 40, 10틱에 60, 9틱에 90, 8틱에 130
└110레벨: 11틱에 30, 10틱에 60, 9틱에 80, 8틱에 120
└120레벨: 11틱에 30, 10틱에 50, 9틱에 80, 8틱에 110
※100레벨 속도 170
└90레벨: 11틱에 40, 10틱에 60, 9틱에 90, 8틱에 130
└100레벨: 11틱에 30, 10틱에 50, 9틱에 80, 8틱에 120
└110레벨: 11틱에 20, 10틱에 50, 9틱에 70, 8틱에 110
└120레벨: 11틱에 10, 10틱에 40, 9틱에 70, 8틱에 100
※100레벨 속도 180
└90레벨: 11틱에 30, 10틱에 50, 9틱에 80, 8틱에 120
└100레벨: 11틱에 20, 10틱에 40, 9틱에 70, 8틱에 110
└110레벨: 11틱에 10, 10틱에 40, 9틱에 60, 8틱에 100, 7틱에 140
└120레벨: 10틱에 30, 9틱에 50, 8틱에 90, 7틱에 130
※100레벨 속도 190
└90레벨: 11틱에 20, 10틱에 40, 9틱에 70, 8틱에 110
└100레벨: 11틱에 10, 10틱에 30, 9틱에 60, 8틱에 100, 7틱에 140
└110레벨: 10틱에 30, 9틱에 50, 8틱에 90, 7틱에 130
└120레벨: 10틱에 20, 9틱에 40, 8틱에 80, 7틱에 120
※100레벨 속도 200
└90레벨: 11틱에 10, 10틱에 30, 9틱에 60, 8틱에 100, 7틱에 140
└100레벨: 10틱에 20, 9틱에 50, 8틱에 90, 7틱에 130
└110레벨: 10틱에 10, 9틱에 40, 8틱에 80, 7틱에 120
└120레벨: 9틱에 30, 8틱에 70, 7틱에 110
※100레벨 속도 210
└90레벨: 10틱에 30, 9틱에 50, 8틱에 90, 7틱에 130
└100레벨: 10틱에 10, 9틱에 40, 8틱에 80, 7틱에 120
└110레벨: 9틱에 30, 8틱에 70, 7틱에 110
└120레벨: 9틱에 20, 8틱에 60, 7틱에 100
※100레벨 속도 220
└90레벨: 10틱에 20, 9틱에 40, 8틱에 80, 7틱에 120
└100레벨: 9틱에 30, 8틱에 70, 7틱에 110
└110레벨: 9틱에 20, 8틱에 60, 7틱에 100
└120레벨: 9틱에 10, 8틱에 50, 7틱에 90
다음은 속도 증가 패시브 보유 유닛이나, 라바같은 유닛.
※100레벨 속도 120(속도*1.5)
└90레벨: 11틱에 20, 10틱에 40, 9틱에 60, 8틱에 80, 7틱에 110
└100레벨: 11틱에 20, 10틱에 30, 9틱에 50, 8틱에 70, 7틱에 100, 6틱에 140
└110레벨: 11틱에 10, 10틱에 30, 9틱에 40, 8틱에 70, 7틱에 100, 6틱에 140
└110레벨: 10틱에 20, 9틱에 40, 8틱에 60, 7틱에 90, 6틱에 130
※100레벨 속도 130(속도*1.5)
└90레벨: 11틱에 10, 10틱에 30, 9틱에 50, 8틱에 70, 7틱에 100, 6틱에 140
└100레벨: 11틱에 10, 10틱에 20, 9틱에 40, 8틱에 60, 7틱에 90, 6틱에 130
└110레벨: 10틱에 20, 9틱에 30, 8틱에 50, 7틱에 90, 6틱에 130
└120레벨: 10틱에 10, 9틱에 30, 8틱에 50, 7틱에 80, 6틱에 120
※100레벨 속도 140(속도*1.5)
└90레벨: 10틱에 20, 9틱에 40, 8틱에 60, 7틱에 90, 6틱에 130
└100레벨: 10틱에 10, 9틱에 30, 8틱에 50, 7틱에 80, 6틱에 120
└110레벨: 9틱에 20, 8틱에 50, 7틱에 80, 6틱에 120
└120레벨: 9틱에 20, 8틱에 40, 7틱에 70, 6틱에 110
※100레벨 속도 160(속도*1.5)
└90레벨: 9틱에 20, 8틱에 40, 7틱에 70, 6틱에 110
└100레벨: 9틱에 10, 8틱에 30, 7틱에 60, 6틱에 100
└110레벨: 8틱에 30, 7틱에 60, 6틱에 90
└120레벨: 8틱에 20, 7틱에 50, 6틱에 90, 5틱에 140
※100레벨 속도 170(속도*1.5)
└90레벨: 9틱에 10, 8틱에 30, 7틱에 60, 6틱에 100
└100레벨: 8틱에 20, 7틱에 50, 6틱에 90
└110레벨: 8틱에 20, 7틱에 50, 6틱에 80, 5틱에 140
└120레벨: 8틱에 20, 7틱에 40, 6틱에 80, 5틱에 130
※100레벨 속도 180(속도*1.5)
└90레벨: 8틱에 20, 7틱에 50, 6틱에 90
└100레벨: 8틱에 10, 7틱에 40, 6틱에 80, 5틱에 140
└110레벨: 7틱에 30, 6틱에 70, 5틱에 130
└120레벨: 7틱에 30, 6틱에 60, 5틱에 120
※100레벨 속도 210(속도*1.5)
└90레벨: 7틱에 20, 6틱에 60, 5틱에 120
└100레벨: 7틱에 10, 6틱에 50, 5틱에 110
└110레벨: 6틱에 40, 5틱에 100
└120레벨: 6틱에 30, 5틱에 90
※100레벨 속도 220(속도*1.5)
└90레벨: 7틱에 10, 6틱에 50, 5틱에 110
└100레벨: 6틱에 40, 5틱에 100
└110레벨: 6틱에 30, 5틱에 90
└120레벨: 6틱에 20, 5틱에 80
※미코, 환상 미코(100레벨 속도 170, 버프 한계치가 250%)
└90레벨: 10틱에 10, 9틱에 40, 8틱에 60, 7틱에 100
└100레벨: 9틱에 30, 8틱에 50, 7틱에 90, 6틱에 140
└110레벨: 9틱에 20, 8틱에 50, 7틱에 80, 6틱에 130
└120레벨: 9틱에 10, 8틱에 40, 7틱에 70, 6틱에 120
※라바(100레벨 속도 170, 버프 한계치가 300%)
└90레벨: 8틱에 20, 7틱에 50, 6틱에 90
└100레벨: 8틱에 10, 7틱에 40, 6틱에 80, 5틱에 140
└110레벨: 8틱에 10, 7틱에 40, 6틱에 70, 5틱에 130
└120레벨: 7틱에 30, 6틱에 70, 5틱에 120
199%의 저주
알고 보면 상당히 성가신 현상. 이 게임의 버프 시스템 상, 버프는 자연수 단위로 딱딱 오르게 되어있다. 소수점 이하는 그냥 버린다. 버프 상태가 149% 199%같이 이상하게 나오는 이유가 바로 이것. 버리는 게 소수점이라 겨우 1~2 부족한 것이기에 공격과 방어는 엄청나게 신경쓰이는 것 이외에는 큰 문제가 아니지만… 요구치가 딱 정해져 있는 속도는 얘기가 다르다. 특정 속도 구간에서는 그 소수점 버리는 데서 생긴 1~2 때문에 파티 버프 4개 받고 최대 프레임에 도달하지 못하는 경우가 생긴다. 이 현상이 일어나는 속도 구간은 250~251, 278~279, 그리고 313~315. 파훼법은 속도를 커트라인에 너무 딱 맞추지 않는 것도 있고, 그냥 속도 버프를 더 동원하는 것도 있다.
대신, 해당 구간에 있는 유닛이더라도 자체적으로 속도 버프를 가지고 있다면 덜 신경써도 된다. 만일 그게 속도 버프 30% 붙은 노딜레이 공격기라면 그냥 무시해도 된다. 1% 정도는 금방 메꿔진다. 물론 파티 버프에 의존해야 한다면 나무삼.
장비 세팅
0: 세팅을 전부 고려하기에는 내 인내심이 부족하다.
10: 주로 사용하는 장비 중 10 올려주는 건 트랜스 링 뿐이다. 당연히 방어 중시 유닛은 사용 불가.
15: 비추. 검은 옷은 밤의 장막의 명백한 하위호환이라 의미가 없다.
20: sp 부담이 없다면 무기에서 충당하고, 다른 부위를 생각한다면 공격을 중시할 시 음양옥으로, 방어를 중시할 시 밤의 장막에 +@하면 된다. 디버프와 버프컷에 약한 유닛이라면 인형을, 아니라면 영혼의 거울을 더하자. 이모탈+시간의 거울 조합도 있지만 아무 의미 없다.
30: 공격 중시라면 트랜스 링 고정에 무기나 방어구 중 하나에서 20을 충당하면 된다. 방어는 굳이 그 짓 하려면 속도 50 악세에 이모탈을 섞으면 되는데 무슨 의미려나.
40: 40 올려주는 장비 하나나 20 올려주는 장비 2개로 하면 된다. 무기에서 sp를 충당해야 할 경우 방어 중시시 전자가, 공격 중시시 후자가 더 낫다. 충당할 필요가 없는 경우방어 중시의 경우 무기에서 20 방어구에서 20 하자. 특수 악세가 필요하다면 당연히 방어구에서 40이 좋다.
50: 50 올려주는 장비 하나. 공격 중시라면 20+20+10이나 40+10도 가능하다.
60: 20+20+20이나 40+20으로 무난하게 달성할 수 있다. 시간의 모래는 아끼는 게 좋고, 특수 악세를 사용할 생각이라면 60 방어구를 사용하자.
70: 20+50 혹은 60+10으로 도달 가능. 하지만 20+50은 다른 스탯에서 이득을 볼 수 있는 부분은 방어 10%고 sp는 오히려 떨어지는데다, 100레벨 속도 160~170인 유닛이 110레벨대에서 이렇게 세팅할 경우 100% 확률로 278~279에 도달하면서 속도 버프 199%가 일어나는 치명적인 단점이 있어서 웬만하면 80을 쓰는 쪽이 좋다. 예외는 5치 못을 사용할 생각이 있는 경우. 하데스 로브나 이터널과 조합해 방악에서 70 끌어오는 게 필수다. 60+10의 경우 공격 10% 이득이 있으니 가성비 빼고는 나쁘지 않다.
80: 20+20+40이나 40+40으로 달성 가능. 시간의 모래는 계속 아끼자.
90: 20+20+50이나 40+50. 50 장비는 시간여행의 날개의 가성비가 가장 월등하다는 점만 기억하면 된다.
100: 20+40+40 혹은 50+50 혹은 20+20+60 혹은 40+60. 속도와 sp 둘 다 부족한 유닛의 고민이 깊어지는 시기. 다행히 시간의 모래의 등장으로 숨통이 좀 트였다.
110: 20+40+50 혹은 50+60. 이쯤 되면 다른 스탯 보너스가 거의 없다.
120: 20+50+50 혹은 20+40+60. 매우 빡빡하다.
130: 20+50+60. 다른 길은 없다.
140: 20+60+60. 그냥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