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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데스마치] 8, 9화 - 사토만을 위한 편의주의 요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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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83.10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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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런 던전 기믹은 패밀리나 슈퍼 패미컴 같은 JRPG보다 한 세대 전의 서양 PC판 RPG 같은 거에 있어요. 뭐, 깨지도 않고 스킵이라는 게 어불성설이라는 건 맞는 말이긴 하지만요. 사실 이 부분은 서적판에서도 이래저래 태클 걸 곳이 많기는 한데, 애니만 보셨다면 전혀 엉뚱한 곳을 까게 됩니다. 워낙 애니화 하면서 연출 퀄리티가 망했기 때문에 애니만 보고 까봤자 대미지가 안 들어가요.
18.03.25 00:28

(IP보기클릭)2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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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마치는 원작을 읽어보면 1981년에 처음 출시된 서테크의 게임 “위저드리 시리즈”에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작품 곳곳에서 알 수 있죠. 예를 들어 1권에서는 사토가, “마구간을 벗어나면 노화할 것 같다”는 대사를 하는데 이는 위저드리에서 마구간에서 숙박하면 나이를 먹지 않던 시스템에서 따 온 내용이고요. 골렘의 "EMETH"도 유대인들의 골렘이야기를 섞어서, 위저드리 던전의 수수께끼 요소들에 영향을 받아 장난스런 의도로 표현된 것 같습니다. 위저드리 시리즈는 한 때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드퀘도 이에 많은 영향을 받았죠. 데스마치 작가도 나이가 생각보다 많은 편이고, 위저드리 시리즈의 골수 유저였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드라이어드를 통해 상층으로 워프하는 기믹도 위저드리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기는 하는데, 사실 저런 기믹이야 위저드리같은 고전게임 까지 안 가도 최신 게임에서도 많이 봤던 것들 아닌가요? 한 번 클리어 한 던전의 특정 구간을 워프 등으로 빠르게 지나갈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야 콘솔 뿐만 아니라 온라인, 모바일 게임에서도 너무나 많이 보아온 시스템이고... 아니, 간단히 슈퍼마리오 시리즈만 생각해도 특정 지름길을 이용해 스테이지를 마구 건너뛰는 시스템이 있잖아요. 슈퍼마리오만 했어도 저런 발상은 충분히 나오겠네요. 뭐 저런 기믹 때문에 재미없다고 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게임 많이 해 본 분들이 저런 기믹을 이상하게 여기고 비판하는 건 솔직히 좀 이해가 안 갑니다.
18.03.25 03:35

(IP보기클릭)2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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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리고 호문클루스와의 전투장면도 많이 비판하셨는데, 애니의 전투씬들은 원작과 묘사가 많이 다릅니다. 전체적으로 많이 다르긴 하지만 특히, 원작에서는 호문클루스가 죽지 않도록 최대한 힘조절 하면서 싸우는 느낌이 물씬 풍기는데 애니는 일단 그런 느낌이 거의 없죠. 원작을 안 보신 걸로 알고 있는데, 그럼 원작 내용을 모르시잖아요. 해당 장면을 언급하면서 계속 원작자를 까시던데, 원작자가 아니라 애니 각본가와 감독을 까는 게 더 맞다고 봅니다.
18.03.25 03:36

(IP보기클릭)183.97.***.***

양판소 내용을 일일히 걸고 넘어지면 본인 멘탈만 손해입니다
18.03.24 23:32

(IP보기클릭)115.138.***.***

사토가 일반 전생자와 여러모로 다르다는(전생과정부터 혼자 베리이지모드 달리는 등) 건 작품 내내 미는 복선내지 기믹이고.. 수련이 목적이고 1~200층이라는 세분화도 이루어져있으니만큼 중간층부터 시작하는쪽이 적합한 레벨의 수련자를 위해 스킵기능은 원래 필요한게? 아예 침입자를 막는게 목적인 던전이면 있는 쪽이 이상하지만요.
18.03.24 23:47

(IP보기클릭)101.235.***.***

요시노는 내아내
음....스타오션 3라는 게임을 혹시 아십니까? 그 게임의 숨겨진던전은 스피어211로 말그대로 211층짜리 거대 던전입니다. 물론 211층을 논스톱으로 올라가다가는 곤란하니 플로어를 클리어할때마다 엘리베이터를 써서 올라갈 수 있는 범위가 올라갑니다. 말하자면 체크 포인트 같은 겁니다. 따라서 플로어를 한번은 클리어하면 그 플로어를 스킵이 가능합니다. 물론 클리어해야하죠. 1번은 깨야합니다. 사토처럼 플로어를 하나도 클리어하지도 않았는데 스킵? 어불성설이죠. | 18.03.24 23:58 | |

(IP보기클릭)115.138.***.***

미아키스
글쎄요. 저는 고전게임에 그리 해박한 지식이 없어서 다른 분들처럼 게임과 관련된 담론은 못해드리겠네요. 딱히 게임에 대한 이야기를 한 것도 아니었고요. 그저 '수련장'이라는 시설에 있어서 '저층에서 수련하기엔 강하나 아직 클리어를 하지 않은' 사람이 스킵을 활용하는게 수련이고 뭐고 의미가 없으며 주인공을 위해 만든 편의주의적 설정이라는 소리가 나올만큼 무의미한 설계가 아니라고 생각했을 뿐입니다. 혹시 주인공이 게임을 언급했다해서 지나치게 게임이란 점에 몰두하고 계시는 건 아닌지? | 18.03.25 04:58 | |

(IP보기클릭)183.101.***.***

BEST
저런 던전 기믹은 패밀리나 슈퍼 패미컴 같은 JRPG보다 한 세대 전의 서양 PC판 RPG 같은 거에 있어요. 뭐, 깨지도 않고 스킵이라는 게 어불성설이라는 건 맞는 말이긴 하지만요. 사실 이 부분은 서적판에서도 이래저래 태클 걸 곳이 많기는 한데, 애니만 보셨다면 전혀 엉뚱한 곳을 까게 됩니다. 워낙 애니화 하면서 연출 퀄리티가 망했기 때문에 애니만 보고 까봤자 대미지가 안 들어가요.
18.03.25 00:28

(IP보기클릭)1.240.***.***

EMETH는 GS미카미로 알게되었지만 오래된 개념일려나요
18.03.25 01:02

(IP보기클릭)183.101.***.***

NEOSRW
실재하는 설화입니다. 유대교 쪽이 기원이죠. | 18.03.25 01:19 | |

(IP보기클릭)211.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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데스마치는 원작을 읽어보면 1981년에 처음 출시된 서테크의 게임 “위저드리 시리즈”에 영향을 받았다는 것을 작품 곳곳에서 알 수 있죠. 예를 들어 1권에서는 사토가, “마구간을 벗어나면 노화할 것 같다”는 대사를 하는데 이는 위저드리에서 마구간에서 숙박하면 나이를 먹지 않던 시스템에서 따 온 내용이고요. 골렘의 "EMETH"도 유대인들의 골렘이야기를 섞어서, 위저드리 던전의 수수께끼 요소들에 영향을 받아 장난스런 의도로 표현된 것 같습니다. 위저드리 시리즈는 한 때 일본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었고, 드퀘도 이에 많은 영향을 받았죠. 데스마치 작가도 나이가 생각보다 많은 편이고, 위저드리 시리즈의 골수 유저였던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드라이어드를 통해 상층으로 워프하는 기믹도 위저드리에서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이기는 하는데, 사실 저런 기믹이야 위저드리같은 고전게임 까지 안 가도 최신 게임에서도 많이 봤던 것들 아닌가요? 한 번 클리어 한 던전의 특정 구간을 워프 등으로 빠르게 지나갈수 있게 하는 시스템이야 콘솔 뿐만 아니라 온라인, 모바일 게임에서도 너무나 많이 보아온 시스템이고... 아니, 간단히 슈퍼마리오 시리즈만 생각해도 특정 지름길을 이용해 스테이지를 마구 건너뛰는 시스템이 있잖아요. 슈퍼마리오만 했어도 저런 발상은 충분히 나오겠네요. 뭐 저런 기믹 때문에 재미없다고 하는 것은 이해가 되지만... 게임 많이 해 본 분들이 저런 기믹을 이상하게 여기고 비판하는 건 솔직히 좀 이해가 안 갑니다.
18.03.25 03:35

(IP보기클릭)101.235.***.***

아이오니
과연 위저드리 시리즈였군요. 그건 해보지 않아서 잘 몰랐습니다. 전부 그쪽의 기믹이었구나... 다만...분명 이 던전은 엘프들의 훈련을 위해서 만들어진 던전이라고 명시가 됩니다. 그런데 그런 던전에 약점을 대놓고 드러내고 있는 몬스터를 넣는건 상식적으로 말이 안돼잖아요. EMETH같은 글자는 당연히 보이지 않는 부위에 숨기거나 안쪽에 새겨야 하는데 왜 던전 제작자는 그런걸 하지 않은거죠? 약점 찔러서 쓰러뜨리면 그게 대체 무슨 의미가 있나요? 바깥에 있는 마족들도 똑같이 그런 꼼수로 이길 수 있을리가 없지 않나요? 의미가 없죠. 다른 목적의 던전이라면 모를까 수련 그 자체에 목적을 두고 있는 던전을 만든다면 그런 안이한 실수는 누구도 할리가 없죠. 아니, 애초에 상식적으로 생각해서 몬스터의 약점을 대놓고 드러내서 만드는 제작자가 있기는 하던가요? 적어도 이야기를 만들려면 상식은 통하게 만들어야죠. EMETH기믹을 넣고 싶었다면 일단 한번 심사숙고를 해야했단 말입니다. 아무 생각없이 넣으니까 이렇게 앞뒤가 안맞고 꼬이는거죠. P.S : 한번 클리어하면 쉽게 지나갈 수 있는 기믹이 있다는 건 저도 인정해요. 스타오션 3도 그런 기믹이 있었고. 하지만 제가 덧글로 썼듯이 "클리어도 안한 사토"가 워프존 쓰는건 어딜봐도 어불성설이란 말이죠. 몇번이고 말하지만 굳이 엘프를 성장시키기 위한 던전에 클리어를 안해도 워프존을 사용할 수 있는 기믹을 넣는다는것 자체가 있을 수가 없다는 겁니다. 적어도 쓰려면 한번 클리어하고 난 뒤에 워프가 가능해야 아귀가 맞죠. 당연히 플레이어를 성장시킬 필요가 없으니 워프존을 배치해도 되는 슈퍼 마리오하고는 다르죠. 그리고 애초에 월드를 워프하는 기믹도 세이브가 없는 초창기 슈퍼마리오에나 있고, 요즘 슈퍼 마리오는 워프존 기믹은 어지간해서는 없죠. | 18.03.25 04:15 | |

(IP보기클릭)101.235.***.***

아이오니
특히나 젠의 목적이 무엇인지 생각해본다면 저런 워프존은 더더욱 일찌감시 봉쇄를 했어야 정상이었겠죠. 젠이 상식이 있다면 자신의 목적에 큰 장해가 되는 워프존부터 치우는게 당연히 이치와 논리에 맞는것이었겠지요. | 18.03.25 04:36 | |

(IP보기클릭)221.155.***.***

미아키스
굳이 치자면 약점으로 쓰러뜨려도 경험치는 먹습니다. 엘프 자체가 렙업하기도 인간족보다 힘들고 삶에 대한 의지가 약해서 던전에서 엘프는 죽지 않는다 등등 온갖 안전 장치를 한 일환일 수도 있죠. | 18.03.25 09:57 | |

(IP보기클릭)221.155.***.***

미아키스
그리고 그런 약점 전생자나 전이자들 중에서도 그런 게임 해본 사람이 아니면 모를거라 봅니다... 그 기믹 갖고 뭐라하는건 억지같습니다. 이 작품이 편의적인 설정이 많아서 기분 나쁠 수도 있지만 그런 옛날 게임 기믹 넣은 것 같고 그러는 것도 좀... | 18.03.25 09:59 | |

(IP보기클릭)221.155.***.***

미아키스
그리고 1번 쓰러뜨리고 해야 하는게 납득이 잘되기는 한데 굳이 저래도 상관 없어보이고 애초에 주인공 세계관 최강자 수준인데 저런 인조 미궁 같은 요람에서 전투 해봤자 시간 낭비 밖에 안되죠. 뭐, 작품에서 그런 일이 있었다로 생략해도 되기는 하지만 굳이 저런거 처음 안 깬 사람이 통과할 수 있게 하는 기믹이라는 드라이어드에게 보통 마력 바치면 사망합니다... 주인공 레벨이 310이라 살은거지 레벨 100이하는 드라이어드에게 마력 바치면 드라이어드에게 죽어요. 그리고 세계관에서 레벨 100이상인 생물체가 거의 없으니 보통은 죽는데 그걸로 통과할거라고 던전 제작자도 생각 못할 겁니다. 뭐, 작가에 편의주의 설정이라 할 수도 있지만 작가가 텔레포트 같은 거 엄청 좋아하는데 어쩌겠어요. | 18.03.25 10:04 | |

(IP보기클릭)24.244.***.***

아이오니
좋은 정보 감사합니다. 한국도 그렇지만 게임 영향받은 소설들 많네요. 그게 나쁜건 아니지만... | 18.03.25 13:43 | |

(IP보기클릭)183.101.***.***

미아키스
그게 말이죠. (나름)현실과 게임의 차이점이죠. 찾아오는 사람들이 모두 레벨 1이라고 단정할 수 없잖아요. 단련시키는 게 목적인데 레벨 30인 사람이 찾아왔을 때 그 사람들이 레벨 1짜리 적들이랑 싸우면 단련이 안 된단 말이죠. 그래서 어디 다른 데서 레벨 올리고 온 사람들은 저레벨 구간을 스킵할 수 있도록 배려한 겁니다. 아마 위저드리 시리즈도 다른 던전에서 레벨 올리고 온 사람들 용으로 처음 들어가는 던전에서도 스킵이 가능하도록 해놨던가 그럴걸요. EMETH 골렘은, 아마 던전 제작자인 토라자유야의 취미가 아닐까 싶어요. 아니면 나중에 젠이 추가한 요소든가요. 전생자나 전이자들을 위한 이스터 에그 같은 거라고 생각하시면 되죠. 억지로 그럴 듯한 이유를 갖다 붙이면 던전 도전자들의 눈썰미 같은 걸 시험해보려는 의도라고 할 수도 있긴 합니다. 엘프들이 안전하게 단련(레벨 업)을 하도록 하는 게 목적이니까, 싸우다가 도저히 안 되겠다 싶을 때 긴급 피난용으로 만든 기능일 수도 있고요. 이건 뭐 정확한 데이터가 없으니까 솔직히 까셔도 뭐라고 할 수는 없습니다. | 18.03.25 14:14 | |

(IP보기클릭)183.101.***.***

미아키스
아, 그리고 젠의 목적을 보면 워프가 살아있는 건 지극히 합리적입니다. 젠의 목적은 "용사가 사용하는 성검으로 자신을 찔러서 완전하게 토멸되는 것"인데 말이죠. 이 세계에 소환되는 용사의 기본 레벨이 50입니다. 레벨 50이 레벨 1짜리 잔챙이들과 기믹을 하나씩 하나씩 다 돌파하면서 와야 되겠느냔 말이죠. 오히려 진짜 소환 용사가 찾아왔다면 젠은 신이 나서 지름길 알려주고 빨리 오라고 했을 겁니다. 빨리빨리 죽고 싶을 테니까요. 무엇보다 결정적으로, 젠 이 녀석은 드라이어드와 워프의 존재를 아예 몰랐을 가능성이 꽤 높습니다. 서적판의 묘사를 보면 2차 대전쯤에 죽어서 전생한 인물인 것 같거든요. 요람의 제작자인 토라자유야나 사토랑 다르게 게임의 기믹 같은 걸 잘 모르는 거죠. 실제로 토라자유야의 자료가 잔뜩 있는 집무실도 전혀 건드린 기색이 없었어요. 옛날에 무노 후작 가문 척살하고 토벌되어서 한 번 죽었었다가 부활해서 완전히 죽을 수 있는 방법 없을까 여기저기 떠돌다가 요람 발견하고 대강 눈에 띄는 시설만 이용하고 있었던 거죠. 거기다 8년쯤 전에 제국에서 용사 소환을 해서 현재 한창 활동하고 있는데 자기 연구에 몰두하느라 제국에서 용사 소환된 것도 모르고 요람에서 뻘짓하고 있었던 겁니다. 마왕화의 영향인지 애당초 생전에도 그랬는지 모르겠지만 은근히 성질 급하고 시야가 좁다니까요. | 18.03.25 14:33 | |

(IP보기클릭)211.33.***.***

BEST
그리고 호문클루스와의 전투장면도 많이 비판하셨는데, 애니의 전투씬들은 원작과 묘사가 많이 다릅니다. 전체적으로 많이 다르긴 하지만 특히, 원작에서는 호문클루스가 죽지 않도록 최대한 힘조절 하면서 싸우는 느낌이 물씬 풍기는데 애니는 일단 그런 느낌이 거의 없죠. 원작을 안 보신 걸로 알고 있는데, 그럼 원작 내용을 모르시잖아요. 해당 장면을 언급하면서 계속 원작자를 까시던데, 원작자가 아니라 애니 각본가와 감독을 까는 게 더 맞다고 봅니다.
18.03.25 03:36

(IP보기클릭)101.235.***.***

아이오니
예....저도 처음에는 애니 제작진이 연출을 이상하게 한 것인가하고 생각해서 평가가 좋다는 소문을 들은 코믹스판도 한번 읽고 왔습니다. 그런데 과정자체는 애니하고 크게 다를게 없더군요. "300레벨 사토가 힘.조.절만으로 15레벨짜리 호문클루스를 죽지않고 무력화시켰다." 라는 큰 흐름은 같았습니다. 분명 작중내내 사토의 초월적인 무력은 계속해서 강조됩니다. 대충 때려도 어지간한 적들은 박살나고 벽을 부수는등 사토의 힘이 무시무시하고 강하다는것. 그리고 다른 생명체와는 격 자체가 다르다는 건 작중에서 수도 없이 강조됩니다. 어지간한 몹은 대충 때려도 오버킬이죠. 그리고 수치적으로 봐도 300과 15가 까마득한 차이가 있다는건 어린아이라도 다 알죠. 게임적으로 봐도 그 차이는 압도적입니다. 그런데 그런 압도적인 차이를 가진 사토가 "힘조절"만으로 15레벨 호문클루스들을 죽이지 않고 제압한다? 납득할 수 있을까요? 특히나 스쳐도 죽기 일보직전인 빈사상태의 15레벨 호문클루스가 300레벨 사토의 펀치를 아무리 힘조절했다고 하더라도 얻어맞고 그냥 죽지 않고 기절만 한다? 이건 너무 안이한거 아닐까요? 적어도 저도 사토가 뭔가 기발한 책략이나 함정을 쓸거라고 생각했어요. 하지만 그런것도 없이 모조리 다 "힘조절 했습니다." 하나로 퉁치다니...너무했죠. 차라리 사토 레벨이 50-60정도였다면 저런 과정으로 진행해도 납득할 수 있었을지도 몰라요. 하지만...작가는 수치를 너무 지나치게 뻥튀기 시킨겁니다. 300은 과했어요. 진짜로. 주인공 설정을 너무나도 터무니없게 잡아버렸습니다. | 18.03.25 04:17 | |

(IP보기클릭)221.155.***.***

미아키스
으음... 이 작품에서 주인공 힘조절은 엄청 중요한(?) 설정입니다. 작 중 주인공 전투 대부분이 힘조절을 하는거거든요. 진심으로 때리면 왠만해서는 다 죽으니... 거기다 주인공은 최대한 눈에 안 띄려고 자기 레벨을 동료에게도 오랫동안 숨기는 주의라 진짜 최대한 힘조절해서 약해보이게 연출하는데만 도가 터요. 아마 힘조절 스킬 레벨 10이라도 되겠죠. 원래 웹연재에서는 올 스텟 99라 그렇게 강하지도 않습니다. 서적판에서는 99라는 수치가 표기가 안되고 애니에서는 999로 올랐지만요. 다른 작품도 달인이 힘조절해서 죽지는 않게끔 하는 경우도 허다하고 주인공은 스킬만 습득하면 달인 수준이 되니 힘조절로 상대 죽지 않게끔 하는건 이상하지 않습니다. 예를 들어 사이타마도 인간한테는 힘조절해서 죽지는 않게 하잖아요? 그리고 저 호문클루스들 힘조절해서 잡았지만 죽기 직전이니 전부 물약 먹여서 간신히 죽지 않게 하는거죠. | 18.03.25 10:10 | |

(IP보기클릭)183.101.***.***

미아키스
대충 때린 적이 박살나고 벽이 부서지는 건, 정말로 대충 힘조절 안 하고 때려서 그런 겁니다. DEX치도 최대치를 넘어가서 집중하고 힘조절을 하면 저런 제압도 가능한 거죠. 마법 같은 경우는 술식 자체에 INT치 반영하는 부분이 있는 건지 위력 조절이 영 어려워 보이긴 해요. 그리고 이거는 게임 같은 레벨이나 경험치가 존재하지만, 그렇다고 또 완전히 게임은 아니란 말이죠. 게임처럼 무조건 공격의 위력이 스탯에 따라 정해지지는 않습니다. 그리고 세계관 설정상 레벨 50~60이면 평범(?)한 소환 용사들이랑 다를 바가 없어서요. 그 정도 레벨이면 나중에 나올 용사랑 캐릭터 같은 게 많이 겹쳐요. | 18.03.25 14:54 | |

(IP보기클릭)221.155.***.***

이 작품에서 가장 편의주의적인 설정을 치자면 주인공이 1화부터 레벨 310이었다는거죠. 레벨 60대 용사가 유니크 스킬 쓰면 핵폭탄이 여러 발 폭발해도 살아남는 마당에 레벨 310인 주인공이 뭔 일을 당해도 레벨로 인한 내성 때문에 큰 데미지는 받지 않고 거기다 실시간으로 스킬을 얻어서 더이상 듣지도 않고... 레벨 310이 마법을 쓰면 하급마법이 상급마법에 위력을 중급마법이면 마왕급도 잡는 판이니... 이 작품에서 주인공이 1화부터 세계관 최강자인 용신을 작품에서 중요한 떡밥으로서 잡아버렸으니 주인공은 처음부터 신이나 마찬가지죠. 진짜로 데우스 엑스 마키나입니다... 설정 시작부터가 이런데 뭐 어쩌겠어요.
18.03.25 10:28

(IP보기클릭)221.155.***.***

사토 카즈마
이 작품 최후의 양심(?) 혹은 밸런스 패치가 음치라서 주인공이 영창 스킬은 절대 자력으로 못 얻는다는거였죠. | 18.03.25 10: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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