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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잡담] 리퍼유저의 이번 PTR서버 밸런스패치 후기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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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패치내역을 보고왔는데......일단은 블리자드가 3탱3힐의 조합의 문제성에 대해 인식을 하여 죽인거 같은데

리퍼의 유저로써 곰곰히 생각을 해보았어요. 일단 결론을 먼져 말씀을 드리자면 [의도는 알겠는데 좀 과하지 않았나?]라고 생각이 드네요. 

 

 제가 저번에 썻던글에서 [ https://bbs.ruliweb.com/family/1476/board/184032/read/9040 ]

리퍼의 문제점을 좀 적어서 앞으로 추후 패치방향에 대해서 이랬으면 좋겠다고 적은 글인데 

여기에서도 말을 하자면 블리자드에게 리퍼란 안티탱커 잖아요. 하지만 천상계에서도 딱히 3탱3힐을 조합을 부수는데 

이용을 하지 않았어요. 그냥 서로 3탱3힐을 사용하여 결국엔 정신력싸움이 되었죠.


그러면 왜 당연히 탱이 많을 수록 강해질 안티탱커인 리퍼를 사용하지 않았냐면 

다들 많은 사람들이 '리퍼의 그림자밝기에 문제가 있다. 이건 이동기도 아니다' 라고 말씀하시는거 저도 알아요.

저도 그렇게 생각을 하구요. 하지만 이번 패치내역을 보면서 블리자드는 리퍼의 진입문제 이전에 안티탱커로써 제 역활을 하고 있는지가 의문이었나봐요.


리퍼의 무기는 '샷건'이에요. 투사채무기이니 만큼 당연히 '디바의 메트릭스, 방벽'에 막히는데 리퍼는 결국엔 본채를 때리야지만 때린 데미지의 30%가 피흡으로 

채력을 회복해요. 여기서 대부분 3탱3힐이=[디바,윈스턴,자리야,루시우,아나OR야타,브리기테]로 사용되는걸로 알고 있는데 

여러분도 아시겠지만 '디바 메트릭스,윈스턴 방벽,자리야 방벽,브리기테 방벽'만 해도 리퍼의 샷건을 막기때문에 리퍼가 때리는건 오직 방벽뿐 적의 본채에 피해를 가하는건 

정말 힘들어요. 

심지어 방벽안으로 들어간다고 해도 적팀의 CC기가 리퍼를 반겨주죠. 그리고 정말 만의 하나로 적팀의 본채를 때려도 탱커의 방어구팩 때문에 

딜이 반토막이 나는데 그 반토막난 딜에서 30%밖에 안차요. 코딱지 만한 힐이죠. 이렇게 까지 들어가서 본채를 때려도 의미가 없는데 

문제는 적의 본채를 때릴 정도로 근접했다는건 이미 내가 상대팀 방벽안에 있는거에요. 상대팀 방벽안에서 우리 아군의 힐을 기대하기는 좀 힘들어요. 

이러니 리퍼는 안티탱커로써 제 역활을 1인분 하기에 힘들었나봐요.

 

해서 이 문제들로 인해 블리자드는 이번 PTR섭에  1-방어구팩 패치, 2-디바 메트릭스 쿨타임 증가, 3-브리기태 궁극기 30초지나면 없어짐, 4-리퍼 피흡50%증가

패치를 한 것으로 보는데 

 

이 1번,4번 패치가 제 개인적으로써 리퍼유저임에도 불구하고 쌍수들고 반기기 보다는 굳이 이렇게 패치를 했어야 했나?라고 생각이 먼져 들었어요.

1번 패치인 방어구팩 패치는 다른 탱커들에게도 많은 피해가 가기 때문이에요. 물론 리퍼유저로써 이제 방어팩에 때려도 피흡이 좀 되겠구나는 좋아요. 

하지만 이건 리퍼뿐만 아닌 다른 딜러들에게도 너무 좋은 상황이 많이 만들어 지기 때문에 탱커분들이 탱커인 제역활이 아닌 궁극기 주유소가 되지는 않을까? 

원거리에서 때렸는데 다가가기도 전에 피통이 떨어져있어서 이랏샤이마세 상황이 많이 연출될거 같아요. 그냥 추측이고요.

 

4번 패치인 피흡50%인 상향의 의도는 아까 위에서 말했듯이 근접했을때 리스크를 달면서까지 때려도 의미없는 체력회복량때문에 준거 같은데 

이 패치의 문제점은 적팀이 222조합일때 나타날거 같아요. 중요*[같은 근접거리의 탱커와 딜러가 있다고 가정했을때 오히려 펠럿 풀 히트시 딜러를 때리는게 피가 더 잘 찹니다.탱커는 방어팩 때문에 덜 찹니다.] 리퍼는 안티탱커이기 때문에 오히러 적팀 딜러들이 많을때 죽기가 쉬워요. 위도우,한조,멕크리,파라 이런 놈들한테는 가다가도 뒤지기 쉽상입니다. 하지만 만일 이런 딜러들이 아닌 다른 딜러들 일때 비비기(상남자의 영혼의 다이다이)가  너무 쉬워진다는게 문제에요. 물론 리퍼유저로써 이것도 좋아요.

 

다 좋치만 이것들이 하나 하나가 서로 시너지를 만들때 그게 가장 문제가 되요. 탱커는 다른딜러 들에게도 까이고 리퍼는 좀비가 되고 그러다가 결국엔 이 리퍼를 잡기 위해 위도우가 나오면 딜러워치 될 가능성이 높아요. 위도우,한조,멕크리가 많이 나오면 오히려 리퍼의 입장에서는 그게 더 안좋습니다. 안그래도 접근기 없는데 관짝되풀이가 되어가는 거에요. 

 

아직까지는 PTR서버의 패치니까는 달라질 수도 있는데 이러한 문제들을 가지고 패치를 할거였으면 PTR서버의1번,4번 패치대신에

저는 리퍼에게 1.샷건에 적들의 피해감소(방어팩)를 무시하는 고정피해를 준다(물론 리퍼의 거리증가별 피해감소는 적용되고)  

                2.피흡테스트해보고 조율( 적정선)

이렇게만 주면 저는 좋다고 생각해요. 탱커는 탱커의 역활을 지킬수 있고 리퍼는 안티탱커의 역활을 지킬수 있고 딜러들에게 영향을 전혀 안주게 되니깐 

그러고난 다음에 리퍼의 다음 문제인 이동기에 대해서 패치를 하면 좋을것 같은데........여러분들의 생각은 어떠신지 궁금하네요..

추천과 댓글 환영이고요. 여지껏 지극히 제 개인적인 생각들이라 제 생각이 틀릴 수도 있어요. 여기까지 읽어주서셔 감사해요~~~

 

 



댓글 | 9
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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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차피 맥크리가 원거리 딜도 좋고 근거리싸움 깡패인 이상 리퍼는 고인일걸요.
19.01.12 23:19
(2169448)

220.74.***.***

BEST
ㅆㅇㅈ
19.01.12 23:24
(3155653)

211.54.***.***

BEST
역활 -> 역할
19.01.13 01:32
(547138)

121.154.***.***

BEST
제가 생각하는 리퍼의 패치 방향은 파고 드는 속도와 생존기술이 약해서 그림자 밟기 거리를 좀 더 넓히고 시작시에는 딜레이기 있지만 도착지점에 나타날때는 확 하고 나타나고 (눈앞에 붉은 구름이 올라오면 이미 헤드샷을 때리고 있어서 반피 달고 나타남) 망령화 유지 시간을 좀 더 늘리면 파고 들어서 활개 치고 빠져 나올 수가 있으니 (망령화 후 일직선으로 도망쳐도 그리 멀리 가지를 못함) 이런식으로 스킬을 조정 해주면 트레이서 처럼 치고 빠지면서 스킬 찰동안 딜 공백도 생기고 나름 트레이서 처럼 쓸수도 있을거 같네요. 실서버에 적용될때는 밸런스가 크게 망가지지 않기를....
19.01.14 17:38
(2169448)

220.74.***.***

BEST
저는 그림자밟기의 그 에임커서 있는 쪽으로 제대로 이동이 됬으면 좋겠어요. 예로 3층에 커서를 두면 그 사이에 있는 난간이나 장애물에 시전표시가 너무 왔다갔다 거림 ㅋㅋㅋㅋㅋㅋㅋㅋ 결국엔 3층으로 못가고 장애물이나 난간으로 올라가져서 리퍼 유저들 게임시작할때 제일 먼져 하는기 난간 부수기잖아요 엌ㅋㅋㅋㅋㅋㅋㅋ 저는 망령화에는 cc기 풀리게 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리퍼총은 방벽에 막히고 cc기에 막히고 그에 비해 겐지의 용검은 방벽에는 안 막히니깐 투사체cc기도 튕겨내면 그만이고 망령화에 cc해제를 달아주면 도주용만이 안닌 전투에서도 도움이 될꺼같아서 저는 개인적으로 cc해제 옵션이 너무 좋을거 같아요.
19.01.15 00:05
BEST
어차피 맥크리가 원거리 딜도 좋고 근거리싸움 깡패인 이상 리퍼는 고인일걸요.
19.01.12 23:19
(2169448)

220.74.***.***

BEST
라우 르 크루제
ㅆㅇㅈ | 19.01.12 23:24 | | |
(3155653)

211.54.***.***

BEST
역활 -> 역할
19.01.13 01:32
(2169448)

220.74.***.***

벚꽃추
쌩큐 | 19.01.13 08:25 | | |
다른 영웅도 그렇지만 리퍼도 건드리기가 쉽지 않은 영웅. 스킬은 이동기, 회피기 뿐이고 강점은 매우 강한 근거리 공격 하나 뿐이라.. 예전 둠피처럼 50% -> 40% 정도로 하향하지 않을까 예상. 33이나 22에서 한 축을 리퍼가 대체할 수도 있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드네요
19.01.14 00:20
(2169448)

220.74.***.***

루리웹-3241433222
레알~그랬으면 더 바랄게 없는 행복 | 19.01.14 23:54 | | |
(547138)

121.154.***.***

BEST
제가 생각하는 리퍼의 패치 방향은 파고 드는 속도와 생존기술이 약해서 그림자 밟기 거리를 좀 더 넓히고 시작시에는 딜레이기 있지만 도착지점에 나타날때는 확 하고 나타나고 (눈앞에 붉은 구름이 올라오면 이미 헤드샷을 때리고 있어서 반피 달고 나타남) 망령화 유지 시간을 좀 더 늘리면 파고 들어서 활개 치고 빠져 나올 수가 있으니 (망령화 후 일직선으로 도망쳐도 그리 멀리 가지를 못함) 이런식으로 스킬을 조정 해주면 트레이서 처럼 치고 빠지면서 스킬 찰동안 딜 공백도 생기고 나름 트레이서 처럼 쓸수도 있을거 같네요. 실서버에 적용될때는 밸런스가 크게 망가지지 않기를....
19.01.14 17:38
(2169448)

220.74.***.***

BEST
Yagami Iori
저는 그림자밟기의 그 에임커서 있는 쪽으로 제대로 이동이 됬으면 좋겠어요. 예로 3층에 커서를 두면 그 사이에 있는 난간이나 장애물에 시전표시가 너무 왔다갔다 거림 ㅋㅋㅋㅋㅋㅋㅋㅋ 결국엔 3층으로 못가고 장애물이나 난간으로 올라가져서 리퍼 유저들 게임시작할때 제일 먼져 하는기 난간 부수기잖아요 엌ㅋㅋㅋㅋㅋㅋㅋ 저는 망령화에는 cc기 풀리게 해줬으면 좋겠다고 생각해요. 리퍼총은 방벽에 막히고 cc기에 막히고 그에 비해 겐지의 용검은 방벽에는 안 막히니깐 투사체cc기도 튕겨내면 그만이고 망령화에 cc해제를 달아주면 도주용만이 안닌 전투에서도 도움이 될꺼같아서 저는 개인적으로 cc해제 옵션이 너무 좋을거 같아요. | 19.01.15 00:05 | | |
(547138)

121.154.***.***

dead lend
위 내용 읽으니 추가로 생각난건 망령화시 진짜 다 뚫고 다녔으면 좋겠네요 캐릭한테 안 걸리적 거리고 그리고 망령화 궁극버젼 빙의 !!!!! 상대 라인에 빙의 해서 적 진영 깽판치고 팀킬을 유도 ㅎㅎㅎ 재미난 상상이 잠깐 들었네요 ^^ | 19.01.15 16:26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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