같은 드래곤엔진으로 제작한 극2의 경우에는 노멀에선 프레임저하가 있었지만 프로에서는 거의 없었거든요.
근데 저지아이즈에서는 같은 배경을 쓰고도 다시 프레임저하가 (용6때처럼) 간헐적으로 생겨버렸죠.
위쳐3 초기 노멀플포에서 20프레임 초반대에서 놀던 버전이나 진삼8 초기같은 끔찍한 그런 수준은 분명히 아닙니다만
간헐적으로 조금씩 프레임저하가 있는 점들은 게임을 진행하면서도 자주 갸우뚱하게 됩니다.
다른 배경도 아니고 드래곤엔진에서 세번째로 보여주는 카무로쵸인데 맵 재탕하고도 없던 프레임저하가 생기는건 이해하기 어렵죠.
개인적인 추측으로 기존의 카무로쵸와 달라진 측면에서 프레임저하를 유발하는 원인이 있지 않을까 싶었던게
용6은 잘 모르겠지만 카무로쵸 내 건물들 내부들이 극2 대비 훨씬 디테일해졌다는 느낌이 있었습니다.
여러층으로 이뤄진건 전작들도 비슷했는데 뭐하러 늘렸나 싶을 정도로 깡통 건물들이 많았는데
저지아이즈에서는 건물 내부를 충실하게 구현하려는 노력을 조금 더 했더군요.
몇몇 건물들은 건물 내부 인테리어 보는맛이 좋아서 아마 이거 하고 구작의 카무로쵸 보면 역체감 들겠다 싶을 정도로...
그래도 디테일을 올렸어도 극2만큼 프레임을 유지해줬으면 프레임 관련한 불만은 없었을텐데 좀 아쉽긴 합니다.
그 외에 짧은 로딩으로 추정되는 잠깐씩 멈추는 프리징 현상은 용6도 그런걸로 알고 있고 극2도 그랬는데 이번에는 더 심해졌더군요.
희한한게 저지아이즈에서는 떨어진걸 주워먹을때 버튼 상호작용을 하지 않는 대신에 이 부분의 프리징은 또 없어졌더군요.
전작에서 코인로커 먹을때 프리징이 있었던거 생각하면 이 부분은 그나마 다행입니다.
안그래도 이번작은 카무로쵸 돌아댕기면서 많이 먹어야하는데 극2처럼 프리징 있었으면 발암이었을거에요.
그래도 NPC들에게 말걸때 프리징이 이리도 심한 게임이 많진 않아서 이번작으로 입문하려는 분들에게는 되게 인상이 별로긴 할겁니다.
저도 극2로 드래곤엔진 처음 맛봤을땐 새 엔진 쓴다고 마냥 좋아지는건 아니구나 싶었거든요.
극이나 제로, 북두에선 전혀 없던 문제이기때문에 더 아쉽습니다.
이런 최적화 문제 외에도 인게임과 컷신이 물흐르듯이 이어지는 요즘 AAA게임들에 비하면
컷신이나 인게임이 딱딱 나눠진것도 그렇고 그 컷신 사이사이에도 로딩이 있다는건 기술력 관련해서 좀 아쉬운 부분입니다.
드래곤즈카페의 그 잦은 로딩과 비슷한 느낌인데 물론 드래곤즈카페보다야 낫지만 낫다고해서 이런 문제가 없다고 볼 수준은 또 아니니까요.
매년 신작을 1~2개씩 양산하다보니 발생하는 문제가 아닐까도 싶은데
이번 세대에서는 드래곤엔진의 시행착오만 보다 끝날거 같기도 합니다.
구엔진 최적화 문제도 전세대에서 해결못하고 현세대까지 넘어온걸로 아는데
드래곤엔진 역시 이번 세대에서 최적화 문제를 다 해결못하고 다음 세대로 넘길듯 싶네요.
최적화나 기술력 문제에 민감하다면 이 스튜디오의 게임들은 평이 아무리 좋아도 보류하시는게 좋습니다.
물론 그 문제를 감안하고 즐겨도 장점이 많은 게임입니다만
언차티드4, 호라이즌 제로던, 갓오브워, 스파이더맨, 레데리2, 어크 오디세이 이런 최소 3년 이상 개발한 초대작 게임들 하다 잡으면 좀 애매하긴 할거에요.
애당초 이 스튜디오 물건이 AAA 초대작은 아니기도하고 그렇다고 B급도 아닌 굉장히 어정쩡한 A급 자본의 게임이라 어느정도 한계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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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인 문제 최적화에 관해서는 정말 아쉬운 단점입니다 프레임을 30프레임 제대로 못 잡으면 프리징이라도 줄여주던가 아니면 로딩을 줄여주던가 기술적인 부분에서 어느 것 하나도 제대로 하지를 못하네요 계속 나오면 나아질 줄 알았는데 현 세대기에서는 정말 최적화가 힘들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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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문제라기에 그것도 한두번이지.. 계속 반복되면 그냥 개발진의 역량 부족이라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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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지 아이즈는 맵 구조로 보아 극2보다는 용6 맵을 바탕으로 만든거 같습니다. 용6에서도 그랬거든요 근데 용6에선 프레임 저하가 이정도까지 없었는데 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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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까 글이 지워져서 여기에 댓글 적을게요 용과같이팀 스토리는 일본 게임 스토리로 치면 전형적인 느낌은 아닌 것 같아요 그보단 일본 드라마 영화 느낌인데 사실 일본 게임 스토리는 여러가지 타입이 있지만 그게 좀 다양한 편입니다. 용과같이 같은 일드 타입 애니풍의 학원물 타임 메기솔의 소년 만화적인 느낌도 가미하면서 디테일한 설정의 서양틱한듯 하면서도 제3의 타입 드퀘같은 왕도물이지만 진중하고 클래식한 따뜻한 어조의 대화 방식 과거 파판의 애니풍이 많이 자제된 비극 정사 타입 나루토같은 소년 만화 타입 최근엔 안나온 건담 정사에 들어갈만한 진지한 건담 게임들(uc와 역습의 샤아 세계관 기반으로 게임 몇개 나온다고 하네요)의 이 역시 제3의 진중한 전쟁에 접근하는 타입 이 외에도 귀무자, 데매크도 좀 다르죠.(좀 병맛 코드지만) 바요네타도 뭔가 제3의 벽 같은 느낌이고 역전재판은 어떤 타입이라고 해야할지도 모르겠고 여튼 좀 다양한 것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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네 대부분 용6와 비슷합니다. 옥상도 그렇고 용6에서는 아예 카무로힐즈 주변이 막혔긴 하지만... 저지 아이즈 아시아거리 가보시면 동네가 불타있고 폐쇠 되어있는게 보이는데 용6 때 일어난 화재 때문이죠. 2년이 지난 현재 수습즁인거 같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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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 부분 기술력은 몇몇 개발사가 정말 넘사더군요. 특히 너티독이 이쪽 계열에선 최고인듯... | 18.12.17 22: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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딱히 안불편하던데 불편하신 분도 계시구나 | 18.12.17 22:5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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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이 배경인데 일본 개그 특유의 오바스러움은 어쩔수 없을겁니다. 이 시리즈 매력 중 하나가 병맛스러운 섭퀘에 있다는걸 생각하면 그 오버스러움은 메인에서만 잘 절제해주면 된다고 봅니다. | 18.12.17 22:2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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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데 그 특유의 오버스러움이 일본 매체 전체에 나타나는 특성이라, 드라마나 만화만 봐도 그런 면이 많이보이죠 그래서 그걸 고칠리는 없을겁니다 | 18.12.17 22: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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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드데드리댐션2
아까 글이 지워져서 여기에 댓글 적을게요 용과같이팀 스토리는 일본 게임 스토리로 치면 전형적인 느낌은 아닌 것 같아요 그보단 일본 드라마 영화 느낌인데 사실 일본 게임 스토리는 여러가지 타입이 있지만 그게 좀 다양한 편입니다. 용과같이 같은 일드 타입 애니풍의 학원물 타임 메기솔의 소년 만화적인 느낌도 가미하면서 디테일한 설정의 서양틱한듯 하면서도 제3의 타입 드퀘같은 왕도물이지만 진중하고 클래식한 따뜻한 어조의 대화 방식 과거 파판의 애니풍이 많이 자제된 비극 정사 타입 나루토같은 소년 만화 타입 최근엔 안나온 건담 정사에 들어갈만한 진지한 건담 게임들(uc와 역습의 샤아 세계관 기반으로 게임 몇개 나온다고 하네요)의 이 역시 제3의 진중한 전쟁에 접근하는 타입 이 외에도 귀무자, 데매크도 좀 다르죠.(좀 병맛 코드지만) 바요네타도 뭔가 제3의 벽 같은 느낌이고 역전재판은 어떤 타입이라고 해야할지도 모르겠고 여튼 좀 다양한 것 같습니다. | 18.12.17 22: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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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이 기술력 문제가 좀 회의적인게 극2에서 용6 대비 최적화가 나아졌다가 이번엔 주어먹을때빼곤 다시 너프되었다보니... 이쯤되면 현세대에서 해결을 바라는건 어렵지않을까 싶습니다. 물론 신용은 꽤 오래 개발하고있어서 좀 다를수도있습니다만 과연... 전 최적화나 기술적인 문제는 크게 기대는 안되네요. 감안하고 즐길수밖에 없겠다 싶습니다. 그거 외에는 기대합니다만 ㅋㅋ | 18.12.17 22:3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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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용과같이는 오래 걸려서 개발한만큼 뭔가 다른 점을 보여줬으면 하는 바람입니다. 솔직히 말해서 이건 지극히 개인적인 욕심이기도 한데 세가에서 욕심을 내서 다른 게임들처럼 개발기간과 제작비를 더 늘려서 제대로 만들어줬으면 하는 생각도 듭니다. 1년마다 개발하는데도 매번 평타 이상 작품을 내주는 제작사니 욕심내서 만들면 충분히 더 잘 만들 수 있을 것 같은데 말이죠. | 18.12.17 22:4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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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지아이즈 카무로쵸 상당히 괜찮게 보이던데 신용에서의 디테일은 어떨까 기대는 됩니다. 근데 이번 저지아이즈가 디테일면에서 나아진거 같던가요? 극2보다 건물 내부 디테일이 올라간거 같았는데 착각이었나싶어서... | 18.12.17 22: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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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테일은 저도 구석구석 탐색해본 게 아니라 정확하게 말씀드리기 뭐하긴 하지만 일단 들어갔을 때 별 생각없이 만든 건물은 거의 못 봤었던 것 같습니다. 퀘스트가 없거나 중요한 장소가 아니더라도 눈으로 구경했을 때 이런 것까지 구현해놨네 싶은 것들은 꽤 있던 것 같았는데... | 18.12.17 22: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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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저도 기존 건물 디테일은 잘 모르겠는데 새로 추가된 건물들의 내부는 퀄리티가 생각보다 괜찮아서 언급했었습니다 ㅎㅎ 새 건물들은 비교대상이 없어서 애매하긴한데 내부가 멋지더라고요. | 18.12.17 23:0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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엔진 문제라기에 그것도 한두번이지.. 계속 반복되면 그냥 개발진의 역량 부족이라 생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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맞습니다. 최적화는 결국 개발진의 몫이니까요... | 18.12.17 22:4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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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지 아이즈는 맵 구조로 보아 극2보다는 용6 맵을 바탕으로 만든거 같습니다. 용6에서도 그랬거든요 근데 용6에선 프레임 저하가 이정도까지 없었는데 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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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러고보면 2편이랑 6편 시대가 완전히 다르다보니 카무로쵸의 느낌은 시대상 용6이 더 가깝엤군요. 극2 카무로쵸보다는 뭔가 되게 카무로쵸가 알차고 새로 본 건물들 디테일도 상당하던데 용6 카무로쵸랑은 비슷하던가요? 제가 본 새 건물 중 몇몇은 용6 출신일테니... | 18.12.17 23: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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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unMul Case
네 대부분 용6와 비슷합니다. 옥상도 그렇고 용6에서는 아예 카무로힐즈 주변이 막혔긴 하지만... 저지 아이즈 아시아거리 가보시면 동네가 불타있고 폐쇠 되어있는게 보이는데 용6 때 일어난 화재 때문이죠. 2년이 지난 현재 수습즁인거 같습니다 | 18.12.17 23:25 | |
(IP보기클릭)223.39.***.***
아... 저지아이즈 오리지널 건물들빼고는 용6이랑 많이 비슷한거였군요. 아세아거리는 용4에 그 거리가 저건가 궁금하기도 하더군요 ㅋㅋ 근데 막혀있길래 뭐지 싶었는데 용6 사건에서 이어지는 디테일이었군요. | 18.12.17 23:28 | |
(IP보기클릭)106.129.***.***
네 그아세아거리 맞습니다. 아세아거리는 용4에서 가장 넓고 디테일하게 등장해요 ㅎ | 18.12.18 00: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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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적인 문제 최적화에 관해서는 정말 아쉬운 단점입니다 프레임을 30프레임 제대로 못 잡으면 프리징이라도 줄여주던가 아니면 로딩을 줄여주던가 기술적인 부분에서 어느 것 하나도 제대로 하지를 못하네요 계속 나오면 나아질 줄 알았는데 현 세대기에서는 정말 최적화가 힘들어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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차세대 스펙으로 밀어버리는수밖에 답이 없어보입니다 ㅋㅋ 다만 신용이 내년쯤에 이번 세대로 나올듯한데... 확연한 기술적 발전까진 기대도 안하고 저지아이즈보단 나은 수준이었으면 싶네요. 말걸때나 이벤트 시작할때 잠깐 프리징걸리는 그것만 잡아줘도 쾌적할듯... 프레임은 당연 30은 고정해줘야하고요. 일단은 이 정도만 기대해봅니다. | 18.12.17 23: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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구엔진으로 나온 용제로랑 용극, 북두와같이에서 최적화 문제가 해결되었으니까요. 사실 용제로도 최적화가 완벽한건 아니었는데 용극에선 확실히 거의 다 고쳐졌었죠. 차세대기 나온다고 마냥 그래픽업시킬 스튜디오는 아닐거라고 생각합니다. 매년 게임내는건 똑같을테니 현세대 수준에서 조금 더 업그레이드한 버전으로 내놓을 가능성이 크겠죠. | 18.12.18 09:3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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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 엔진 도입하지 않는한 이번 엔진으로는 아마 그렇게 되지 않을까 싶네요. | 18.12.18 10:30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