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MD에서 True Audio 라고 하는 DSP 칩을 GPU에 내장한 것을 아실겁니다.
3D 포지셔닝 오디오 가속기능이 있는데,
소니와 MS 둘다 API를 통하지 않고, DSP 칩에 직접 액세스 하는 것을 막아버렸어요.
다음 세대 GPU에서 DSP 칩의 기능을 GPGPU를 통한 소프트웨어로 흡수하는 경우 호환성 문제가
생기기 때문이지요. 개발자가 소니와 MS에 직접 문의하고 답변을 얻은 사항입니다.
그리고 소니의 경우 PS4 부터 clang + LLVM 기반으로 컴파일러를 교체했어요. 소니의 컴파일러는
PS3 시절 인수한 Sn 시스템이라는 곳에서 만드는데요.
LLVM으로 컴파일할 경우 바이너리로 변환되기 전에 비트코드라는 기계 중립적인 코드가 나옵니다.
이 비트코드를 대상기기에서 인스톨할때에 바이너리로 변환합니다.
PS4에서부터 블루레이에서 직접 실행이 안되는 것을 잘 아실겁니다. 왜냐하면 ps4 블루레이에는 비트코드만
들어있거든요.
블루레이에서 PS4 로 설치되거나,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PS4 에 설치할때에는 비트코드를 바이너리로 변환
하는 과정이 들어가 있습니다.
그래서 이론적으로는 PS5의 CPU가 arm이나 인텔로 바뀌어도 설치과정에서 기기에 맞는 바이너리로 변환해주기 때문에
PS4 블루레이를 PS5에 넣어도 설치/실행이 가능합니다.
안드로이드 apk 설치 생각하시면 됩니다. 안드로이드가 달빅에서 LLVM 비슷하게 설치시 바이너리로 변환하는 것으로
앱설치를 바꾸었지요. 이경우는 자바이기 때문에 바이트코드이지만.
애플도 마찬가지에요. 앱스토어에 제출하는 코드는 반드시 LLVM 비트코드로만 받습니다. 그래서 대상기기에서 설치할때에
바이너리 변환이 되도록합니다.
그래서 애플이 언제든지 ARM으로 CPU를 바꿀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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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읽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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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쪽에도 호환성을 염두에둔 설계가 잘 되어있습니다. 잘 모르는 사람은 소니가 해줄리 없다라는 막연한 근거없는 비관을 하는데요. 하위호환을 할 생각이 없다면 이런식으로 LLVM 기반으로 바꿀 이유가 없는 겁니다. 아마 모르는 사람 많았을 거 같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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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랑 엑엑이 나온 의미가 징검다리식으로 서서히 하드웨어를 강화하겠다는 얘기라.. 그 기반엔 하위호환이 필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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굉장히 전문적인 근거네요. 마소나 소니나 둘 다 이번 세대도 AMD꺼 쓰고 다음 세대도 똑같이 AMD꺼 쓰는데 한쪽만 되면 그것도 그거대로;; 아무튼 소니도 제대로 준비했길 바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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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추 박은 놈은 뭐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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잘 읽고 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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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 하드웨어 뿐만 아니라 소프트웨어 쪽에도 호환성을 염두에둔 설계가 잘 되어있습니다. 잘 모르는 사람은 소니가 해줄리 없다라는 막연한 근거없는 비관을 하는데요. 하위호환을 할 생각이 없다면 이런식으로 LLVM 기반으로 바꿀 이유가 없는 겁니다. 아마 모르는 사람 많았을 거 같네요. | 18.11.18 12: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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프로랑 엑엑이 나온 의미가 징검다리식으로 서서히 하드웨어를 강화하겠다는 얘기라.. 그 기반엔 하위호환이 필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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굉장히 전문적인 근거네요. 마소나 소니나 둘 다 이번 세대도 AMD꺼 쓰고 다음 세대도 똑같이 AMD꺼 쓰는데 한쪽만 되면 그것도 그거대로;; 아무튼 소니도 제대로 준비했길 바라네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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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히매니아
비추 박은 놈은 뭐야? | 18.11.20 10: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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