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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4] 드퀘11 페르소나5 두 게임 전부 후반에 욕먹던데 [3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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후반이 그렇게 지루한가요 ㄷㄷ

노가다의 반복인지

첨에 갓겜소리 일색이다 클리어하는 사람들이 많아질수록 후반 재미없다는 소리가 많이 나오네요

알피지가 후반에 지루해지면 클리어하기 힘든데 ㄷㄷ


댓글 | 39
1


BEST
퍼즐이 어떠냐면, 한 팰리스는 완전 미로 펼쳐놓고.. 계속 와리가리 하면서 여기 문 따고 저기 문 따고 해서 길 맞추는 건데, 전투는 계속해야하고.. 종나 짜증나게 미로 통과하고 나면.. 그런 미로가 5개나 더 남음.. 진짜 토 토 토 나옴. 근데 그게 그 팰리스의 일부고.. 여기저기 돌아느다니면서 대화하기, 구멍찾기, 카드키 구하기.. 온갖 잡스러운 요소로 도배.
18.10.11 08:24
BEST
... 결국 게임이 이상하다기 보단, jrpg 안맞는 사람은 안맞는겁니다. 제작, 강화를 위한 반복노가다 자체가 컨텐츠입니다. 그걸 노잼이라하면 앞으로도 jrpg류는 손을 놓으셔야..
18.10.11 08:44
(4872389)

110.70.***.***

BEST
페5가 딱히 지루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데, 6번째 펠리스는 좀 심하다는 생각은 들었네요. 망할 쥐구멍 ㅋㅋㅋ
18.10.11 11:59
BEST
전 페5는 후반부에 빨리 끝내고 싶어서 억지로 진행한 감이 있는데 드11은 끝내기 싫어서 플레딸 때까지 엔딩을 미루다가 플레따고 막보스 잡았네요
18.10.11 09:40
(4708379)

14.51.***.***

BEST
드퀘11는 오히려 반대일탠대 초반에 지루하고 후반이 더 재미 있는대 페르소나가 후반에 너무 지루하고
18.10.11 08:16
(2212820)

221.166.***.***

전 드퀘는 후반에 재밌어진다는 평을 더 자주 봤네요.
18.10.11 08:12
순정소닉
정확히는 3부가 날림이란 얘기를 많이 봤어요.. | 18.10.11 08:13 | | |
반쪽사막
두 개 다 플레이해본 느낌으로는 드퀘의 3부는 호불호가 갈리는 방식이라, 3부에 있는 컨텐츠 자체는 날림이 아닌데 이전까지 선형적 구조에서 갑자기 진짜 오픈월드 하는 것 마냥 돌아다녀야 컨텐츠를 다 즐길수 있게 해놓아서 그렇게 평할수도 있는 부분이고 컨텐츠들을 다 즐긴 뒤에 스토리 상으로 볼 경우에는 3부 자체는 괜찮습니다. 그리고 페르소나의 경우 후반부가 재미없다는 이유가 스토리가 중후반부 들어가면서부터 서서히 망가지기 시작해서 욕을 먹는거구요. 정리하면 드퀘11은 3부가 이전의 1부나 2부랑 다르게 구조가 조금 바뀌어서 취향이 갈린다면 페르소나는 후반부 스토리 자체가 욕을 먹는다고 할 수 있겠네요. | 18.10.11 08:27 | | |
루리웹-4185231517
그렇군요ㄷㄷㄷ 정리감사합니다 ㄷㄷ | 18.10.11 08:30 | | |
(5062601)

73.231.***.***

드퀘11보다 페르소나5가 후반에 좀더 지루합니다. 마지막 팰리스에서는 패드 던질 뻔 함.
18.10.11 08:13
PY-ROS
근데 팰리스가 마지막 아님, 이후 메멘토스 마지막 구간 12층, 그 뒤에 메멘토스 지하, 그 뒤 짜투리 신전.. 이 남음요. | 18.10.11 08:14 | | |
PY-ROS
지루함의 종류가 피할수없는 계속된 전투로 게임오버로 짜증나는 류인가요? 아니면 버튼연타로 끝나는 전투가 지겹게 반복되서 따분한 류인가요? | 18.10.11 08:15 | | |
(5062601)

73.231.***.***

반쪽사막
일단 전투가 너무 단순하구요. 해보시면 1시간만에 아실거라서 스포는 아닙니다만 페르소나5는 상대방의 약점인 속성을 공략합니다. 속성들은 10개가 넘긴한데 개성이 없는 색깔놀이에 불과하구요. 디버프 마법은 적에게 100%적중입니다. 일단 전투가 노잼인데 계속 전투와 유치한 노가다 퍼즐풀기를 팰리스가 계속 강요해요. | 18.10.11 08:18 | | |
반쪽사막
당연히 후자고요. 더 문제는 팰리스가 4번째부터 노잼 귀찮고 짜증나는 퍼즐남발과 늘어지는 템포.. 산 넘어 산이라고 점점 사악해지는 팰리스 길이, 잣같이 노잼에 짜증과 인내시험사는 퍼즐과 강제되는 전투 등으로 토 나오죠. 근데 겨우 깨면 더 잣같은 게 기다리고.. 끝난 거 같으면 또 잣같은 게 등장함. | 18.10.11 08:19 | | |
BEST
반쪽사막
퍼즐이 어떠냐면, 한 팰리스는 완전 미로 펼쳐놓고.. 계속 와리가리 하면서 여기 문 따고 저기 문 따고 해서 길 맞추는 건데, 전투는 계속해야하고.. 종나 짜증나게 미로 통과하고 나면.. 그런 미로가 5개나 더 남음.. 진짜 토 토 토 나옴. 근데 그게 그 팰리스의 일부고.. 여기저기 돌아느다니면서 대화하기, 구멍찾기, 카드키 구하기.. 온갖 잡스러운 요소로 도배. | 18.10.11 08:24 | | |
루리웹-2549490552
흠 좀무섭네요 ㄷㄷㄷ이스8처럼 처음이 따분할지언정 갈수록 재미있어지는 게임이 뒤끝이 좋은데 갈수록 따분한게임은 클리어하고도 소감이 와 징글징글했다.. 이런느낌이더라구요... | 18.10.11 08:28 | | |
반쪽사막
하여튼 3번째 팰리스까지는 좋았는데.. 이후부터 개노잼 퍼즐도배와 늘어지는 템포, 퍼즐도 단순하게 그 자리에서 푸는 게 아니라.. 이곳저곳 돌아다니면서 힌트 얻고, 동선도 길고.. 아무튼 개노답. | 18.10.11 08:28 | | |
반쪽사막
참고로 py ros 이분도 작성글 보시면 알겠지만, 초중반까지 갓겜하면서 찬양하신 분임. ㅋㅋㅋ | 18.10.11 08:31 | | |
반쪽사막
제 주위도 대부분 초반 개갓겜, 중반 좀 지겹네, 중후반 와 빡새다, 후반 잣같아서 포기다. 유튜브로 이후 스토리와 엔딩각. | 18.10.11 08:36 | | |
루리웹-2549490552
ㅋㅋ페르소나5는 대부분 후반욕을 하시네여 여기 댓글에서도 드퀘는 그래도 의견이 나뉘는데 페르소나는 한결같네요 | 18.10.11 08:53 | | |
(2154658)

61.253.***.***

루리웹-2549490552
저는 오히려 그런 퍼즐 넣은 던전구성을 좋아해서 다른 jrpg들이 따라해야 한다고 보는데요 | 18.10.11 19:16 | | |
(4708379)

14.51.***.***

BEST
드퀘11는 오히려 반대일탠대 초반에 지루하고 후반이 더 재미 있는대 페르소나가 후반에 너무 지루하고
18.10.11 08:16
(4855090)

125.180.***.***

드퀘11은 3부가 문제죠 것도 바로 보스런하면 엔딩이라 큰 문제는 아닌데 페르소나5는 후반들어가면 스토리가 요상해져서 문제임
18.10.11 08:18
(224147)

220.119.***.***

드퀘는 마지막 부분에서 무조건 노가다를 하게 만들어서 짜증나더군요. 그냥 엔딩만 보고 싶은데..
18.10.11 08:18
(5062601)

73.231.***.***

드퀘는 그래도 고렙 만들면 그동안 못쓰던 스킬이라도 자유롭게 쓸 수 있어서 좋아요. 서브퀘 열심히 하면 룩딸/성능향상도 가능하고...
18.10.11 08:28
드퀘3부 꿀잼으로 했어요 하드 플레이 기준
18.10.11 08:39
(885470)

115.95.***.***

그나마 드퀘가 낫습니다. 드퀘는 적어도 마지막 엔딩은 봤고, 페르소나는 정확히 기억은 안나지만 9~10월쯤 가서 지겨워서 중도하차했습니다. 왜냐면 난 메인 스토리가 보고싶은데 한달동안 미연시만 하거든요....
18.10.11 08:44
BEST
... 결국 게임이 이상하다기 보단, jrpg 안맞는 사람은 안맞는겁니다. 제작, 강화를 위한 반복노가다 자체가 컨텐츠입니다. 그걸 노잼이라하면 앞으로도 jrpg류는 손을 놓으셔야..
18.10.11 08:44
루리웹-9037083882
근데 그 반복노가다가 선택이라면 욕을 안먹는것 같은데 페르소나5는 피할수 없나봐요? | 18.10.11 08:48 | | |
(3395652)

223.38.***.***

반쪽사막
페르소나는 못피하죠..... 그나마 이지로 낮추고 딴거보면서 버튼연타스킵하는게 그나마답... | 18.10.11 17:03 | | |
(207565)

118.33.***.***

페르소나 후반부 진짜 언제 끝나나 싶을정도로 늘어집니다 엔딩보고 진짜 두번다시는 못하겠다 싶어서 매각했는데 이상하게 가끔 생각나네요..
18.10.11 08:46
턴제는 오래하면 지루해지기 마련이죠
18.10.11 09:20
(5040686)

110.70.***.***

페르소나 기대하고있었는데 솔까 주옥같이 만들어서 실망함
18.10.11 09:27
(4015214)

220.82.***.***

페르소나5 후반부는 스토리도 좀 아작나서 몰입감이 떨어집니다 확장팩 염두해놔서 일부러 그렇게 했다는 설도 있고 만들다가 한번 엎어져서 어쩔수없이 급조해서 나와서 그랬다는 설도 있고 그렇더군요 드퀘는 안해봐서..
18.10.11 09:28
BEST
전 페5는 후반부에 빨리 끝내고 싶어서 억지로 진행한 감이 있는데 드11은 끝내기 싫어서 플레딸 때까지 엔딩을 미루다가 플레따고 막보스 잡았네요
18.10.11 09:40
드퀘는 안해봐서 모르겠고 페5는 후반부 지루하긴 했음.
18.10.11 11:13
(4872389)

110.70.***.***

BEST
페5가 딱히 지루하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데, 6번째 펠리스는 좀 심하다는 생각은 들었네요. 망할 쥐구멍 ㅋㅋㅋ
18.10.11 11:59
(4439933)

182.221.***.***

페소5는.. 저에게 갓겜이지만 솔직히 그나마 음악 덕분에 덜 지루했죠
18.10.11 12:36
(440836)

211.36.***.***

JRPG자체가 모험을 즐긴다기보다는 이야기에 몰입감이 생기고(소설의 클라이막스로 다가가는) 캐릭이 강해지며 전투시 화려한 기술들이 점차 늘어나면서 재미가 붙는데 문제는 저게 장시간 게이머를 끌을 매력이 없어졌다는거죠 이야기가 아무리 흥미진진해도 결국 메인만 쭉 따라가며 백시간을 만드는건 불가능하고 타 서양 RPG처럼 메인이 중요하지않은 비선형적 오픈월드로 만드는건 기술력 자본이 아마하게 들어가고 일단 이러면 JRPG가 아니게되죠 그리고 롤플레잉이 플참 스무시간? 이러면 또 나름의 기대를 가진 사람들에게 반발이 생기고..그러다보니 전투나 던젼등으로 플탐을 늘릴수 밖에 없어 생기는 문제죠 갠적으로 드퀘나 페르소나나 플탐이 둘다 4-50시간 정도만 되었어도 평가는 더 좋아졌을거에요.
18.10.11 12:54
(4837967)

182.224.***.***

살려줘용
플탐이 너무 길어요 페르소나 1회차 클리어만 하는데 60시간이 걸려버리니 원.. | 18.10.11 15:32 | | |
전 이렇게 긴게임 싫어합니다. 풀타임 길게만든다고 해서 일부로 스토리를 늘어놓은 느낌도 나구요.그래서 이때 끝내도 괜찮을거 같았는데 하는 스토리의 아쉬움도있어요 당연히 길어질수록 전투는 반복이니 지겨워지는건 당연하구요. 전 2회차 3회차 하는 스타일인데 길면 1회차하고 영원히 봉인하거든요...
18.10.11 13:07
(1581482)

119.193.***.***

뭐 근데 메타는 페르소나가 더 높은게 아이러니 유독 루리웹에서 비판글이 잦음 전 둘다 후반부는 지루했음
18.10.11 14:16
(1581482)

119.193.***.***

두손검
간단히 말하자면.. 페르소나5는 시리즈가 진행 될수록 추가요소와 디자인 인터페이스 등등 신세대? jrpg고 드퀘도 물론 그래픽 게임성등등 발전하지만 결국 고전요소는 빼곡히 박혀있는 전통의 jrpg 필드이동이나 퍼즐, 전투, 인터페이스 등등 비교만 해봐도 답은 나옴 여기에 호불호가 많이 나눠진다고 봄 개인적으로 BGM은 페르소나가 압도적이고 게임성은 그래도 드퀘가 더 좋은듯 추억의 재미가 있어요.. 페르소나가 안좋다는건 아니고.. | 18.10.11 14:26 | | |
두손검
인지도 , 인기 자체가 페르소나가 압도적이긴 해요, ui,인터페이스도 신세대감성으로 세련되게 뽑아냈고 여성팬들 남성팬들 팬층도 상당히 대중적으로 두텁죠. 컷신이며 전투씬이며 bgm이며 상당히 무거운 현실을 풍자하는 스토리등등 세세하게 하나하나 따져보면 페르소나3가 80후반대, 페르소나4 ,5가 왜 메타점수 90점대에 고티후보까지 오른 건 납득할만한 점수라고 봅니다. 그리고 페르소나시리즈가 재미가 없고 흥행하지 못하고 인기가 없으면 bgm,ost 라이브 콘서트도 안 했을테고, 게임 스토리로 뮤지컬화, 애니화, 영화화 같은것도 안 했을테고, 캐릭터 상품들이 안 쏟아졌겠죠. 모든 면에서 페르소나가 세련돼고 신세대감성이고 잘 만든 게임은 맞아요. 드퀘는 매니악하고 고전요소가 많은 전통rpg죠. 루리웹에서 드퀘보다 페르소나가 더 까인다고 게임성이 떨어지고 그런 건 아니고 애초에 두 게임다 jrpg치고 잘 뽑힌 명작인데 플탐이 백시간단위니 처음부터 끝까지 재밌다는 것도 모순이긴 해요. 노가다요소도 상당하니 플탐이 긴 게임들은 다 루즈해지기 마련이거든요. 둘다 잘만든 게임이지만 왜 페르소나가 인기많고 점수가 놓은 지는 세세하게 하나하나 따져보면 이해가 됩니다. | 18.10.12 10:05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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