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디오게임에서의 타격감 손맛은
내가 일정간격을 두고 버튼을 2~3번 누를시 즉각적으로 반응하는 화면안의 캐릭터의 동작을 인지하는것과
내가 먼저 화면안의 캐릭터의 액션에 익숙해져 그액션을 느끼며 거기에 내가 맞추어 버튼을 누를떄 화면과 패드조작의 갭이 최소화됨을 느끼는 2가지로 나뉜다고 본다.
결론부터 말하자면 서양에서는 인왕이나 과거 닌자가이덴같은 게임을 죽어도 못 만들거고 지금까지 그래왔다.
서양겜중에 대박이라는 배트맨 아캄시리즈나 스파이더맨등을 봐도..
서양인들은 근본적으로 패드를 누르는 이 손의동작과 화면안의 캐릭터의 모션사이에서 느끼는 유저들의 손맛의 극대화를 이끄는데 상당히 미흡하다.
손맛의 극을 다루는 테크모게임즈의 인왕이나 닌가.. 아니 20년도 더전에 오락실의 아르고스의 전사를 봐도..
사실 단순히 버튼을 누르는순간 화면안의 캐릭터가 동장을 취하는 데서 끝나는게 아니라
뒤이어 누름에 따라 캐릭터의 동작이 불연속적으로 이루어진다..
한마디로
타격감과 손맛의 경지에 오른 테크모게임도
내가
1초간격으로 버튼을 3번누른다해서 화면안의 캐릭터가 정확히 1초마다 한번씩 동작을 취하는게 아니다.
결국 해답은
버튼을 누를떄의 반응성 (이것은 마치 고급자전거가 폐달을 밝을때 그힘이 즉각적으로 전달되어 자전거가 조금더 잘나가고 싸구려 자전거는 힘을 주어도
먼가 힘이 분산되는듯하고.. 자전거거 먼가 한박자 늦게 폐딸에 힘이 전달되는 느낌과도 비슷()
도 물론 좋아야하지만.
결국 유저의 조작과 화면안의 캐릭터의 동작은 반드시 연속적으로 정확하게 이루어지지 않기떄문에
결국 유저들로 하여금.. 화면안의 캐릭터의 모션에 익숙해져야 하고.. 그 모션과 모션사이마다 높은반응성에 의한 조작으로
유저가 느끼기에는 물아일체가 되는듯한 좋은 배분의 아날로그적인 입력 알고리즘을 잘 이루어내는게
결국
손맛과 게임성의 끝이라고 본다.
이거는 결국 노하우와 계속해서 게임을 해보면서 수정 수정하는 장인정신이 없으면 힘든 과정이라고 보는데.
비단
액션게임이 아니라 알피지게임을 봐도
일본게임들은.. 어떻게보면 굉장히 직설적이고 단도직입적이며 하나만 파는 식의 스타일이다..
철저하게 게임성과 유저가 가장 몰입하는 부분만 자원을 밀집시키되 그외의 부분은 자원을 절약한다면
서양게임들은 마치 영화를 만들듯이 일단 한순간한순간 지나가고 별 게임에서 중요하지 않은 외적인 부분에도 자원을 많이 투자하는 편이다
어찌되었건
일본게임은 다회차 플레이하고픈 게임이 많지만
서양제작게임들은
희안하게
엔딩을 보고나면 두번다시 손이 안가게 되는것이..
그들의 소위 말하는
손맛..
너무나 못살리는게 사실이긴 하다.
일단
언차티드나 툼레이더 이런게임보면 반응성이 개ㅁㅁ이고..
그러다보니 게임성도 덩달아 떨어지고 온니 영상미에만 의존하는 게임들..
게임은 무엇보다 가장 중요한것이
손맛
결국 유저는 화면을 보기만 하는게 아니라
패드로 조작하기때문에
손맛의 중요성은
과거부터
현재까지
일본게임이 제대로 증명해주고있다
왜 게임에서 손맛이 중요한지
엔딩을 보고나서도 소장하고싶게
엔딩봐도 또 하고싶은 게임
그것이 바로 손맛이 좋은 게임이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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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인이 원숭이겜에 길들여져있다는걸 주구장창 써놨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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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오브워 : 뭐래 일뽕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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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 이렇게 뇌피셜을 장황하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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갓오브워는 무엇인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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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진짜 못 쓰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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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갓오브워가 데메크에서 영감을 얻어 나온 게임입니다... | 18.09.24 22:1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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뭐가 먼저 나왔고 영감을 주었느냐가 아니라, 양키는 못만들어가 이 글의 개요 아닌가요. | 18.09.24 22: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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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체적으로 일본액션겜이 손맛이 좋다는거는 인정합니다 다만 FPS나 오픈월드의 제작 노하우는 절대적으로 서양이 우위죠 일본겜 서양겜 다 장단점이 있고 특색이 있습니다. | 18.09.24 22: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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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쵸 왜 80년대 아케이드 게임부터 가정용 패밀리 콘솔 시대 부터 그부분을 짐작 할수 있죠 그래서 산타모니카에서 나온 플스투 갓옵1 을 보면 왜 대단한 액션 겜인지 알게 되죠 직관식 칼질 장르를 서양 스타일로 제대로 승화 시킨 부분도 대단한 부분 이였죠 뭐 여튼 크게 논점은 벗어 나지 않을려고 했는데 지금까지 액션 겜부터 총질겜 오픈월드 어드벤쳐 등등 보면 일본 서양 스탈일이 확실히 틀리고 각각 개성이 있다는 점이라는 부분입니다 | 18.09.25 20:4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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겁나게 깐다가 아니라 이 게시글이 먼저 서양겜을 겁나게 깐게 문제죠. 이 게시물이 '일본게임은 타격감이 좋은게 많군요'정도였으면 이런 댓글이 달리지 않았을 겁니다. 서양겜은 근데 못만듬 ㅋ 이라니까 이렇게 되었지. | 18.09.24 22: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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원래 어설프게 아는 사람이 더 당당한 법이죠 | 18.09.24 22:1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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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트맨, 미들어스, 단테스 인페르노, 다크 사이더스 등 찾아보면 많아요. | 18.09.25 20:3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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많지 않을뿐이죠~ 아 dmc 읓 데멕도 포함입니다. | 18.09.25 20:5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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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찌 됐든 서양 개발진들도 그부분이 부족 하다는 걸 인식 하기도 해서 플레티넘 같은 회사에 외주를 주기도 하죠 특히 액션 파트 부분이요 트랜스 포머 데바스테이션도 하나의 예죠 | 18.09.25 20:5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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님이 말한 겜들 액션파트 전부다 나사 한두개씩 빠져있던데;;; 나쁘다는건 아닌데 그렇다고 액션이 상쾌하지도 않음 | 18.09.26 09:2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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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감입니다. 같은 타입의 일본 액션 게임을 대항마로 세우면 액션성 면에서는 일본 액션 게임이 훨씬 낫고, 애초에 서양 액션 게임은 절대적으로 숫자 자체가 부족해요. 그냥 거기에서 차이가 발생한다고 생각합니다. 대신 서양 제작사들은 1/3인칭 슈팅 게임을 압도적으로 잘 만들죠. 그냥 서로 잘 하는 걸 서로 인정하면 어떨까 싶어요. | 18.09.26 18:0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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