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그 for 카카오 소식을 듣고 슬프네요.
가만 보면 넥슨을 제외한 우리나라 중소회사가 게임을 못만드는 것은 아닙니다.
그런데 게임인기에 비해 최적화,서버문제를 지속적으로 풀어갈 자금이나 인력이 부족해지니 결국은 퍼블리서 회사들에게 맞기는 실정이죠.
결국 넥슨,카카오,넷마블 이런 회사들 입맛에 맞게 정책이 변하고, 그 게임은 캐시 좇망겜으로 변화됩니다.
검은사막은 카카오 달고서 망했고 북미,유럽에서 같은짓하다가 욕은 오질나게 먹었죠.
그런데 그 중소회사들이 예전만큼 역량 키우기가 힘든 부분이 우리나라에서는 게임관련 문화사업은 지원금이 1도 없습니다.
예전과 달리 요새는 다 한류쪽 몰빵이예요.
게임 이름을 빼야 지원 받을까말까 한 실정으로 알고 있어요.
게임 만드는 곳이 꾸준히 운영하면 좋지만 실상은 넥슨,카카오,넷마블같은 대기업이 운영을 합니다.
이래서 콘솔 게임이나, 온라인은 해외 게임만 하게 되네요.
(IP보기클릭)104.131.***.***
지금 유일한 플랫폼인 스팀판과 별개로 국내서비스를 위해 카카오판을 따로 낸다는건가요?? 아니면 스팀판과 카카오판 전부 카카오가 업데이트와 관리를 맡겠다는건가요?
(IP보기클릭)175.196.***.***
우리가 일본문화에 익숙한 이유가 애니,게임때문입니다. 일본 애니나 게임에 기모노, 사무라이 미화, 무녀, 평소 음식 등등 다 녹아 있어요. 반면 한류 한류 해봤자 중국 포함 동아시아권이 다예요. 드라마,영화는 자본이나 스토리때문에 서양권은 안미쳐요. 그나마 우리나라 문화를 자연스레 알릴 수 있는 수단이 온라인 겜이었는데.. 그 게임 개무시하고 돈만 받을려다 시기를 놓쳤어요. 그리고 한류만 밀어붙이니 중국이 수출제한 걸어도 머리 숙이는 겁니다. 한류 컨텐츠만 집중하면서 사실상 문화산업은 중국에 몰빵했거든요
(IP보기클릭)180.229.***.***
온라인게임에서 한국을 알릴만한 컨텐츠가 있었나요? 회사가 한국이라는거 말고는 딱히 없는거 같은데.. kpop이나 한드나 게임보다는 파급력이 크죠 . 게임보고 한국 관광 오겠습니까? 케이팝이나 한드 보고 한국에 호기심을 갖고 오는 경우가 더많죠. 정부도 그거보고 그 쪽에 몰빵하는거고..
(IP보기클릭)221.151.***.***
진짜 한류는 한국게임인데 수출액만 비교해놓고 보면 케이팝따위는 넘사벽으로 발라제낌
(IP보기클릭)180.229.***.***
그니까 현재 그런게임이 없잖아요 한국에 ㅋㅋ 오버워치나 롤이나 한국 서비스 하니까 한복이나 캐릭터 넣어주는거고 ㅋ 현재 한국게임에 한국정서 담아서 외국에 서비스 하는게임이 있냐고 묻고 싶습니다. 말씀하신 파판이나 페르소나 다 일본요소가 녹아있는데 한국게임중에 한국요소 녹아있는건 랜덤박스밖에 없지않나요? 정부가 왜 게임을 등한시 하겠습니까.. 현재 상황에선 게임보단 kpop,한드,영화가 영향력이 더큰건 맞죠. 게임이 잠재력은 크긴해도 저는 현재상황을 보고 말씀드리는겁니다.
(IP보기클릭)221.151.***.***
진짜 한류는 한국게임인데 수출액만 비교해놓고 보면 케이팝따위는 넘사벽으로 발라제낌
(IP보기클릭)180.229.***.***
케이팝보다 파급력은 없는게 사실이죠... 쥬륵 ㅠ_ㅠ | 17.08.17 12:33 | |
(IP보기클릭)175.196.***.***
우리가 일본문화에 익숙한 이유가 애니,게임때문입니다. 일본 애니나 게임에 기모노, 사무라이 미화, 무녀, 평소 음식 등등 다 녹아 있어요. 반면 한류 한류 해봤자 중국 포함 동아시아권이 다예요. 드라마,영화는 자본이나 스토리때문에 서양권은 안미쳐요. 그나마 우리나라 문화를 자연스레 알릴 수 있는 수단이 온라인 겜이었는데.. 그 게임 개무시하고 돈만 받을려다 시기를 놓쳤어요. 그리고 한류만 밀어붙이니 중국이 수출제한 걸어도 머리 숙이는 겁니다. 한류 컨텐츠만 집중하면서 사실상 문화산업은 중국에 몰빵했거든요 | 17.08.17 12:49 | |
(IP보기클릭)180.229.***.***
오리아나충격파
온라인게임에서 한국을 알릴만한 컨텐츠가 있었나요? 회사가 한국이라는거 말고는 딱히 없는거 같은데.. kpop이나 한드나 게임보다는 파급력이 크죠 . 게임보고 한국 관광 오겠습니까? 케이팝이나 한드 보고 한국에 호기심을 갖고 오는 경우가 더많죠. 정부도 그거보고 그 쪽에 몰빵하는거고.. | 17.08.17 13:02 | |
(IP보기클릭)175.196.***.***
그건 근시안적인 거죠. 한류 아무리 성행해봤자 아시아권이 끝 아닌가요? 서구권에서 드라마,영화,음악은 자금과 언어 인종때문에 사실상 영향 미치기 힘들어요. 반면 애니 게임쪽은 잘만 만들어지면 누구나 즐길 수 있어요. 그리고 한국 알리는데 전혀 상관 없다 말하시지만, 파판같이 판타지 소재게임도 일본요소가 전혀 없는 것은 아니죠. 파판뿐만 아니라 페르소나 등등 여러 게임이 만들어지면서 정말 자연스레 알리게 되는거예요. 가령 오버워치 한복스킨이나 화해탈 아나 스킨 있죠? 한국 전통의상 모르는 사람이지만 그걸보고 자연스레 알 수 있게 된다는 겁니다 | 17.08.17 13:15 | |
(IP보기클릭)180.229.***.***
오리아나충격파
그니까 현재 그런게임이 없잖아요 한국에 ㅋㅋ 오버워치나 롤이나 한국 서비스 하니까 한복이나 캐릭터 넣어주는거고 ㅋ 현재 한국게임에 한국정서 담아서 외국에 서비스 하는게임이 있냐고 묻고 싶습니다. 말씀하신 파판이나 페르소나 다 일본요소가 녹아있는데 한국게임중에 한국요소 녹아있는건 랜덤박스밖에 없지않나요? 정부가 왜 게임을 등한시 하겠습니까.. 현재 상황에선 게임보단 kpop,한드,영화가 영향력이 더큰건 맞죠. 게임이 잠재력은 크긴해도 저는 현재상황을 보고 말씀드리는겁니다. | 17.08.17 13:17 | |
(IP보기클릭)175.196.***.***
그리고 한류 무시하는 아니예요. 그런데 우리나라는 정부에서 지극하게도 한류에만 문화산업을 몰빵하는 것이 문제죠. 이러니 중국 의존도가 높아질 수 밖에 없고요. | 17.08.17 13:19 | |
(IP보기클릭)175.196.***.***
랜덤박스? 그거 다른나라는 규제합니다. 우리나라는 관심 자체가 없는거예요. 게임사도 잘못인데 중국 보면 규제할껀 규제하고, 키워줄건 키워줍니다. 우리나라는? 중국과 전혀 다른 상황이죠. 애초 관심을 안가지는게 문제라는 거예요 | 17.08.17 13:23 | |
(IP보기클릭)223.62.***.***
? 과금정책은 중국이 더하면 더했지 못하진 않는데요? vip 시스템도 중국에서 들어온건데 | 17.08.17 13:32 | |
(IP보기클릭)118.40.***.***
랜덤박스라도 저는 팀포나 오버워치 혹은 카스글옵처럼 게임플레이에 영향을 않주는 단순 치장용 스킨템들만 나온다면 문제가 없다고 생각합니다, 다만 카카오가 배그를 퍼블리싱한다고 하니 돈주고 사는 랜덤박스에서 공격력 50%증가 돌격소총, 헤드샷 5회 방지 헬멧 이런 밸런스붕괴템들이 나올까봐 걱정됩니다. 지금 대다수의 유저가 플레이하고있는 스팀판엔 영향안주고 따로 카카오판에만 이걸 적용한다면 그나마 문제가 덜해지는데.. | 17.08.17 13:34 | |
(IP보기클릭)104.131.***.***
지금 유일한 플랫폼인 스팀판과 별개로 국내서비스를 위해 카카오판을 따로 낸다는건가요?? 아니면 스팀판과 카카오판 전부 카카오가 업데이트와 관리를 맡겠다는건가요?
(IP보기클릭)113.130.***.***
아마 카카오가 관리하는 서버가 따로 생긴다는걸로 알고 있습니다. | 17.08.17 12:38 | |
(IP보기클릭)118.40.***.***
배그 제작진들 오피셜로는 스팀판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외국게이머들과 국내게이머들은 계속 스팀판을 아무 이상없이 이용 가능할거라고 하던데, 스팀판 서버를 이제부터 카카오가 주관한다는건가요? | 17.08.17 12:40 | |
(IP보기클릭)113.130.***.***
스팀판 서버말고 새로 카카오서버가 따로 생기는거 아닐까요? 자세한건 저도 잘 모르겠네요. | 17.08.17 12:44 | |
(IP보기클릭)159.153.***.***
말들어 보니 검은사막도 똑같이 했는거 같드라구요. 한국꺼 안하고 해외꺼 검은사막만 하니까 아이피 다 막아버리는식으로 막장 운영해서 배그도 비슷하게 할거라는 이야기가 많아요. | 17.08.17 14:14 | |
(IP보기클릭)175.22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