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호라이즌 제로 던에 대한 실망감을 적은 글이니 호라이즌을 한창 재밌게 즐기고 계신 분들은 그냥 뒤로가기를 누르시는 걸 추천드립니다
저도 많이들 좋아하시고 있는 와중에 초치는 건 원치 않지만 여기가 호라이즌 팬카페도 아니고 제 의견 정도야 자유롭게 내비칠 수 있는 곳이니 한번 써봐요
이런 게 저뿐만은 아니겠지만... 씁쓸하네요...
평소에 제가 글 쓰던 거 몇번 봐오신 분들은 아실 겁니다 제가 호라이즌 제로 던을 매우 기대했었다는 걸ㅜㅜ
게임은 약 6시간 가량 플레이했습니다
근데 기대치가 너무 높았던 건지... 아니면 제가 생각했던 거와는 다른 방향성을 추구하는 게임인 건지... 적잖은 실망을 받았습니다
이유는 크게 2가지가 있어요
1. 최고난이도고 뭐고 한결같이 멍청한 AI
2. 도무지 집중이 되지 않는 스토리텔링
우선 첫번째는 플게에서도 이미 얘기가 돈 모양입니다만 그렇게까지 신경쓸 정도는 아니다 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보이더군요
사람의 생각은 각자 다르니 당연히 그 생각이 틀렸다고는 안 합니다 다만 저한테는 굉장히 크게 신경쓰일 정도라는 게 문제죠...
멍청해도 너무 멍청합니다;;;; 아니 무슨 대미지만 쌔고 애들이 뭔 제대로 된 대응을 못 해요
전 긴장감과 박진감이 넘치는 스펙터클한 전투를 기대했었는데... 기대치가 너무나 높았던 탓일까요? 아이고오...
그래도 네임드전은 괜찮더군요 이건 확실히 만족스러웠습니다 그러니 잡몹들도 이 정도까진 아니어도... 최소한의 난이도는 있어주었으면 해요... 이거 패치 안 되려나요ㅜㅜ
다음으로 두번째는 지극히 개인적인 문제라고 봐야죠
맨처음에 에일로이의 성장과정을 보여주는 구간은 몰입도 잘 되고 여러모로 좋았는데 성인이 된 후부터의 이야기는 뭔가 힘이 빠지는 느낌이 듭니다
이후부터의 전개가 그닥 궁금해지지도 않고 대화하는 것도 지겹기만 하네요... 보는 이가 지루해하지 않고 흥미를 느낄 수 있도록 극의 재미를 살려주는 스토리텔링의 감칠맛이있어야 하는데 호라이즌은 단순히 무미건조한 억양으로 구구절절 읆어나가는 기분입니다
위와 같은 이유로 인해 게임 플레이 내내 그다지 즐겁지가 않습니다... 막 아쉽고... 맥 빠지고...
때문에 원래는 제 몸이 성할 때까진 계속 달릴 예정이었던 것이 중간부터 할맛이 나지 않아 결국 종료하고 잠시 기분전환 겸 외출을 갔다온 뒤 이렇게 글을 쓰고 있습니다...
그래도 저 두 가지를 제외한 다른 요소는 훌륭했습니다 그래픽이라든지 특성 및 전투 기술 같은 게임 시스템이라든지... 하지만 저 두 가지 때문에 전체적인 인상이 좋지 못 합니다...
물론 앞으로 더 해보면서 인상이 역변할 수도 있겠죠
하지만 지금 당장으로서는... 머릿속에서 계속 '이게 아닌데...' 라는 생각이 반복되고 있습니다
다시 게임을 켜서 좀 더 플레이해보면 달라질 수도 있는 거지만 지금은 아직 힘이 나지 않아요...
아무튼 부디 엔딩을 봤을 때는 지금과는 다르게 만족스러운 결론이 나왔으면 좋겠군요ㅜ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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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크리쳐까지 난이도가 너무 높아져 버리면 하드유저가 아니면 너무 힘들어하지 않을까 싶네요. 블본이나 인왕이 최근에 나와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난이도에 대해서 모든게임이 쉽게 느껴지는 것 같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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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잡몹 AI가 아쉽긴 하지만 짐승이라서 지능이 딸려서 그런다라고 행복회로 돌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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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점 준 웹진도 있는데요 뭐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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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적들의 AI 보다 제 손가락이 더 고자라...감사하게 할거같습니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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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본적인 크리쳐까지 난이도가 너무 높아져 버리면 하드유저가 아니면 너무 힘들어하지 않을까 싶네요. 블본이나 인왕이 최근에 나와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난이도에 대해서 모든게임이 쉽게 느껴지는 것 같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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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제가 소울류 게임 같은 걸 하면서 이런 점에 대해 요구치가 너무 높아진 거 아닌가? 싶기도 합니다 | 17.02.28 11:5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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왜케 흥분하는지 참 이해불가네 도롸인가 ㅋㅋ 아님 아까 분탕질하던 색히인가 | 17.02.28 11: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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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찾아보니까 완전 변태색히네 ㅉㅉ | 17.02.28 12:12 | |
삭제된 댓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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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렵장인
이 글은 아쉬웠던 점 위주로 적은 글이니 감안해주셨으면 합니다 무조건적으로 마이너스 인상만 받은 건 아니에요ㅋㅋ 본문에도 짧게 적혀있듯 좋게 보는 요소들도 많이 있습니다 | 17.02.28 11:5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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낮? | 17.02.28 11: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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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판15는 아직 해보지 않아서 모르겠습니다 근데 파판15는 스토리에 대해 워낙 지적을 많이 받은 게임이고 호라이즌은 훌륭하다고 평가하는 분들이 많은 게임인데 결과는 명백하지 않을까요? | 17.02.28 12:0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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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 인왕 때도 그렇고 원래 분명한 이해를 돕기 위해서 좀 더 풀어써야 하는 글인데 그러면 너무 조잡해지다보니 어찌 추상적인 표현으로 끝내게 되네요ㅋㅋ;; 때문에 이런 글 가지고 다른 분들이 고민하시는 것도 좀 죄책감이 듭니다ㅜㅜ | 17.02.28 12:0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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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유하자면 호라이즌 제로 던의 스토리텔링은 매우 담백한 맛이라고 느껴집니다 신맛, 매운맛, 쓴맛 같은 강렬한 인상을 주는 토핑을 섞기보다는 간이 잘 된 음식을 먹는 것 같아요 개인적으로 이게 심심하게 느껴져서 구미가 당기지 않는 기분이네요ㅜㅜ ai의 경우는 시급히 패치를 해줬으면 좋겠어요 솔직히 이것만 해결되도 훨씬 재밌게 할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 17.02.28 12:08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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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런건 배고플때 먹으면 기똥차게 맛나는데.. 지금 워낙 괜찮은 게임들이 많아서 그런지도 모르겟어요~ AI멍청한건 개인적으로 저도 좀 병맛느끼는 편이라 얼마나 멍청할지 걱정이네요. 많은게임 해본건아니라서 생각나는건 라오어 할때 주변 적들 멍청해서 머지? 했던 기억이.. 전 목욜이나 금욜되야 배송될거 같은데.. 플레이 후기 잘 읽고갑니다~ 빨리 저도 해보고싶네요 | 17.02.28 15:4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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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대로 된 리뷰를 쓰려면 좋은 점에 대해서도 확실하게 설명해야 하는데 이건 그냥 푸념 비스무리한 글입니다ㅋㅋ | 17.02.28 12:1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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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점 준 웹진도 있는데요 뭐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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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데 저같은 경우 저 두 가지 요소로 인해 눈앞에 막이 낀 상태? 같은 거라 저것들이 해결되면 평가가 급등할 가능성이 꽤 높습니다 아무래도 저것들이 게임을 진행하는데 있어 가장 중요한 리드컨텐츠잖아요? 전체적인 인상을 만들어주는 요소라 우선은 엔딩까지 달려봐야 알 거 같습니다 | 17.02.28 12: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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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잡몹 AI가 아쉽긴 하지만 짐승이라서 지능이 딸려서 그런다라고 행복회로 돌리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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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는 적들의 AI 보다 제 손가락이 더 고자라...감사하게 할거같습니다.ㅋㅋ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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