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비스업, 반복 노가다, 생산직 공장 -> 그 후를 넘어서 상상해보지못한 직업들까지도(기본적인 의료 대처, 음악,미술 등 예술계, 기본적인 프로그래밍, 간단한 미용, 간단한 ㅇ 음식 등등)
이 모든게 이제 인공지능 로봇으로 대체될지도 모르겠습니다.
예시를 하나 들어보면
창구에서 고객들 돈관리하고 예금해주고,인출해주는 역활을 원래 은행원이 했었죠.
근데 ATM기계라는게 나오자마자 은행원들 고용하는 숫자가 현저하게 줄어들었습니다.
더 좋은 예시로 들어볼게요.
예전에 전화번호부 책에 택시전화도 있었고, 하물며 개인택시전화도 근근히 외우고 다녔었죠.
근데 요즘은 택시 어플, 카카오 택시가 나오자마자 어플이 주사용이 되어버렸습니다. (그것도 엄청 짧은시간에 말이죠)
말이 10년이지 이미 타 국가들은 진행을 하고 있습니다.
이게 되게 민감한 사안이 뭐냐면, 분명 인공지능 로봇이 인간보다 월등하지만
문제는 당장 취업도 안되고 직업의 개수는 점점 제한이 되어버리는 시대에
기존에 직장인들을 어떻게 해고시키느냐, 어떻게 해결하느냐에 대한 문제가 크기 때문에 로봇으로 대체하는걸 미루는거지
점점 남모르게 말도 안되는 이유를 대거나 정부에서 말도 안되는 정책을 내면서부터
이유있는 해고 통보를 할 날이 올지도 모르겠습니다.
실제로 AI 자동화 운전도 이미 테스트를 진행해오면서 문제없다는걸 입증받고 있고
앞으로 10년뒤에 어떤 세상이 펼쳐질지는 모르겠지만 중요한건
스마트폰 나온지 이제 10년되었다는겁니다.
10년동안 기존에 세상을 완전 탈바꿈 시켰다는거죠. -> 직업적인면, 기술적인면, 일상적인면, 소통하는면에 있어서 말이죠
그리고 기술력은 점점더 발전되고 빨라지고 있습니다.
전 IT업계 사람이라 그래도 다른 직업군보다는 어떻게 돌아가는지 , 어떤 기술들이 생산되었는지 알고있어서, 말씀드리자면
이제 인공지능 혼자서 그림과 음악을 자체 제작하는 -> 그것도 굉장히 빠른속도로 말이죠.
여러분들이 알고있는 인공지능 로봇이라하면 -> 어차피 인간이 명령하는것아니야? 인간이 이거 주면 이걸 만들어주는게 인공지능 로봇 아니야? 그럼 인간이 결국 주인이잖아
라는 생각을 하시는분들도 계시던데
인공지능 로봇은 -> 자기 혼자서 하는겁니다. 아무도 명령을 내리지않아도 혼자서 다해요. 그리고 실제로 현재 이렇게 진행되고있고, 시중에 판매하는 날만 남았다고 보시면 됩니다.
흔히 영화 아이언맨에서 나온 AI 비서 이런건 몇년전부터 활성화 되었구요. 이젠 이런 구식화된 기술을 다 뛰어넘은 진짜 인공지능 로봇이 개발되었고, 전문가들에게 입증받았고, 이 제품이 조만간 시중에 판매될 상황만 남은 상태라고 보면 되구요.
그렇다면 단순히 연봉이 얼마니 이런것보다 앞으로 흐름을 읽으려 공부해야할테고
이 흐름을 읽어야 나중에 해고통보를 받지않는 직업으로 취업될수도 있구요.
한국이 전세계를 지배하지 않는 이상 (그리고 실제로 가능성이 없기에)
선진국들이 먼저 인공지능 로봇으로 대체해버리면 -> 한국도 그 영향력을 무시할순 없을겁니다.
넓게보고 깊게 봤을때 이런점은 누구에게나 해당될수있는 고민이기에
올려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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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오늘 디트로이트 깨셨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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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 아는 사실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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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택시기사들 운전 개만도 못하게 하는거 보면 차라리 인공지능 택시기사가 믿음직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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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동 주행 차량은 이미 십몇년 전부터 연구중인 기술이고, 지금 기술 발전속도 보면 몇년 내에 상용화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미 상용화된 기술만 봐도 사고날거 같으면 자동 브레이크, 도로 노선 벗어나면 경고, 자동 주차등등인데, 여기서 조금만 더 나가면 주행까지 다 커버 가능할 겁니다. 제가 조건부라고 이야기를 한 이유가 자동운전으로 주행하다가 사고나면 누가 책임지는가 같은 문제가 애매해서 인데, 아마도 높은 확율로 자동주행도 운전석에 사람은 있어야 하고 사고날거 같으면 낚아체서 운전해야 책임 면피 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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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많은 중소기업들뿐 아니라 제조업쪽 기업들은 자동화로 넘어가는 추세입니다 윗분들은 사람은 투자해봐야 남는게 없다고들 까지만 기계는 기름칠만 잘해주면 절대 배신안한다고들 하더군요 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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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나라 택시기사들 운전 개만도 못하게 하는거 보면 차라리 인공지능 택시기사가 믿음직하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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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년전에는 뭣도 없었습니다;;;; 제가 요즘 의료계열 시스템 작업하고있으면서 의료연구원들,의사들이랑 대화자주하는데요. 그분들이 요즘은 IT,인공지능이 너무 발달되어서 요즘은 이런걸로 다 치료가 가능하다고 그러던데요. | 18.06.20 11: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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ㅋㅋㅋ 그럼 전문직들이 자기 잘산다고 뻐기겠수 ? 다 분위기 맞춰서 말해준겁니다. ㅋㅋㅋ | 18.06.20 11: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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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다가 AI 자동화 운전은 가장 큰 걸림돌이 사고 문제(삭의 책임)이고 이거 해결될려면 지난한걸로 아는데 개인이 사용가능한 수준이 되려면 한참 남지않았을까요? | 18.06.20 11:1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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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년안에 상용화 시킨다고 하던데요. | 18.06.20 11:1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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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래요? 좀 놀랍네요, 저거 쉬운문제가 아닐텐데, 혹시 출처를 알 수 있을까요? | 18.06.20 11:1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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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도 개발자 방에서 들은겁니다 뭐 카더라 통신이긴하지만 그쪽 업계랑 그쪽 관련된 회사에 계신분이 그런말씀 하시더라구요 | 18.06.20 11: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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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렇다면 제 개인사견으로는 좀 힘들거라 생각합니다. 자동운전의 경우 물리적으로 불가능한건 아닌데 갑자기 사고가 발생했을 때 브레이크 제동 만으로 탑승자가 죽거나 크게 다칠경우 핸들을 꺽어서 탑승자를 보호 해야 하는가? 핸들을 꺽으면 살 수있지만 인도로 돌진해 사람을 치게되는 경우는? 이런식의 윤리적딜레마가 해결되기 힘들다고 생각합니다. 보통 이런 딜레마는 답이 없는경우가 많으니까요. | 18.06.20 11:2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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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yHai
자동 주행 차량은 이미 십몇년 전부터 연구중인 기술이고, 지금 기술 발전속도 보면 몇년 내에 상용화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이미 상용화된 기술만 봐도 사고날거 같으면 자동 브레이크, 도로 노선 벗어나면 경고, 자동 주차등등인데, 여기서 조금만 더 나가면 주행까지 다 커버 가능할 겁니다. 제가 조건부라고 이야기를 한 이유가 자동운전으로 주행하다가 사고나면 누가 책임지는가 같은 문제가 애매해서 인데, 아마도 높은 확율로 자동주행도 운전석에 사람은 있어야 하고 사고날거 같으면 낚아체서 운전해야 책임 면피 식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 18.06.20 14:0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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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많은 중소기업들뿐 아니라 제조업쪽 기업들은 자동화로 넘어가는 추세입니다 윗분들은 사람은 투자해봐야 남는게 없다고들 까지만 기계는 기름칠만 잘해주면 절대 배신안한다고들 하더군요 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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