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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생] 개발자입니다.. 저의 생각이 잘못된건가요? [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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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 술을 먹었습니다.

 

서론이 술부터 시작하는데요. 죄송합니다.

 

저는 개발 10년을 한 개발자입니다.

 

SI 쪽 3~4년정도 나머지는 게임쪽에 일하고 있습니다.

 

정확히는 서버개발을 하고 있습니다.

 

오늘 20년차 개발 하신 1세대 개발자 분과 술을 먹다가 나의 사고 방식이 틀렸다고 이이갸 하시는 것에 충격을 먹고 글을 씁니다.

 

저는 개인적으로 개발자들에 대한 문서의 중요성을 밑에 연차들한테 강조하는 편입니다.

 

다른 중요한것을 강요하는것도 아니고 크게 문서를 잘 쓰라는 이야기가 아닙니다.

 

너희가 생각하는것을 종이에다가 끄적이는것 보다 문서로 만들면 훨씬 생각이 정리가 잘 될것이다.

라는 이야기입니다.

 

일단 저희 개발스탈은 개발 내용이 오면 일단 기능 명세서를 만듭니다.

 

어떤 기능을 구현을 해야할지에 대해서 정리를 하고(물론 제가 문서를 잘 만드는건 아니고 대략 이런 정도? 느낌으로 만듭니다.)

 

그리고 소스 분석을 합니다. 이 문서에 합당한 기능들이 있는지? 아니면 이렇게 구현하면 되는게 맞는지 분석 후

 

다시 기능명세서를 수정합니다.

 

그리고 개발을 시작합니다. 어떤 사람은 개발시점에 순서도도 그리고 하시는 분들 있는데, 그건 어디까지는 개인 취향이라...

 

그리고 나서 개발이 완료가 어느정도 되면 테스트 시트를 작성합니다.

 

사실 제 생각에서는 개발자들이 이 테스트시트는 꼭 만들었으면 하는 내용입니다.

 

내가 무엇을 개발했으면 그것에 대한 테스트 항목들을 나열하고 그것에 대해서 테스트 검증을 하는게 맞다고 판단합니다.

 

그것조차도 하기 싫은사람은... 정말...

 

여튼.. 테스트항목을 적어봅니다. 이게 위의 기능명세서 기반으로 작성되는 내용이라 그리 어려운 부분이 아닙니다.

 

그리고 테스트 진행

 

테스트 완료 후 테스트시트를 QA팀에 전달합니다.

 

내가 여기까지는 테스트했으니 나머지는... 무운을 빈다..라는 느낌이려나???

 

근데 이렇게 문서를 작성하는 부분이 20년차 개발하시는 분한테는 말도 안된다는 소리이십니다.

 

내가 생각하는게 잘못된것인지 개발 하시는 분들의 의견을 듣습니다.

 

제가 생각할때는 최소한의 개발자들이 할수 있는 놓치지 않고, 버그 최대한 적게 만들 수 있는 최대한의 방법이라고 생각합니다.

 

내가 여지껏 신입사원들한테 교육 한 것이 완전 잘못된것이라고 까이고 나서는 좀 화가나서 이건 정말 속상하네요.

 

그런거 할 시간에 코드나 많이 보라고

 

코드는 당연히 보는 것 입니다. 코드는 당연히 보지만 내가 본 코드에 대한 생각 정리를 문서로 하라는게 어디가 잘못된건가요..

 

하..... 정말.... 퇴사게이지가 점점 차오르네요.

 

문서작성하기 좋아하는 개발자 단 한명도 없습니다. (있을수도.. 죄송..)

 

내가 지금 개발하는 내용이 최대한 문제없이 만들기위한 노력입니다.

 

혹시 연차 있으신 개발자 분들에 이야기를 듣고 싶습니다.

 

만약 제가 잘못된거라면 좋은 의견을 주시고, 앞으로의 제 방침에 대해서 수정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 29


(520941)

113.144.***.***

BEST
1. 실력과 연차는 비례하지 않는다.(연구결과에 의한 결론) 2. 틀렸다고 말한건지 아니면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라고 말한건지에 따라서 많이 다름. 종합하자면, 님 네 상황을 모르고선 누구 말이 맞다고 말할수 없네요.
17.08.12 01:13
BEST
20년차 개발자니.. 90년대후반에 대학을 다니고 2천년대 초반에 직장생활을했으면 업무 스타일 각이 나옵니다. 자신의 밥그릇을 지기키위해. 될수있으면 문서화 하지 않습니다. (유지 보수로 본인 목숨 연장을 실현하는것..) 20년 버틴 원동력을 그것에 포인트로 삼고 생존전략으로 버틴 선배인겁니다.
17.08.12 07:58
BEST
전직 QA로서 보다보니 약간 답답한 댓글들이 있네요. 거창한 문서를 만든다는것도 아니고 간단한 기능명세서를 작성하고 일을 시작한다 내용인데 저는 기본중에 기본이라고 생각하네요. 진짜 정석대로면 기획단계에서 개발인원 및 QA가 기획서로만봐도 발생할수있는 이슈를 줄여주는게 맞습니다만 그게 안되면 프로그래머선에서 잡을수있는 이슈는 다 잡아줘야죠;; 요즘 소프트웨어는 개인의 재산이나 생명하고도 직결되어있는 부분이 많은데, 여러분이 사용하는 물건이나 차량 등의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기본적인 일의 틀도 잡지않고 마구잡이로 개발한다고하면 저는 그 제품 못쓸것같네요. 그리고 90년대에 개발하시던 1세대 개발자들은 품질관리라는 개념조차 없이 개발했고 아직도 그런분들이 많아서 업계가 개판이라고 생각하네요.
17.08.12 17:11
BEST
제 경험 상으로 볼때 문서를 너무도 좋아하시는 분의 경우를 봐서 누가 옳고 그르냐를 판단하기 어렵네요 물론 어느 정도의 문서 작성은 위에 분들 말씀대로 굉장히 중요하고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문서작성으로만 며칠을 낭비하는 분이 계시더라구요 일정도 빠듯하고 정신없이 급한데 누구는 문서로 며칠을 낭비하고 그래서 내가 일을 더 하게 된다면 당연히 20년차 분처럼 이야기를 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물론 고품질의 문서작성도 좋지만 어차피 문서 작성해놔도 나중에 이사람 저사람이 소스 만지면 그 문서 별로 도움이 안될때도 많기도 하구요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두분이 어느정도 중간지점을 맞추는게 옳지 않은가 싶네요
17.08.12 07:40
(4166174)

121.161.***.***

BEST
안녕하세요. 저도 게임 서버를 만들고 있는 사람입니다. 온라인니 편하게 형이라고 이야기 할께요. 형이 알려주신 작업 스타일은 정말 꼼꼼하고 체계적인 방법인거 같습니다. 여태 지금까지의 자세를 유지하면서 작업하셨다는거에 존경을 표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1세대 분과 의견차이가 있었다는 것은 아마 개발하는 환경의 차이라고 생각되네요. 서로간의 대화에서 빠진 부분이 개발 환경이 빠진거 같아요. 무조건 방법론으로 따지면 누가 옳고 그른지 판단할 수 없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처음 배우는 입장에서는 문서를 통해 배우고 코드를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형이 틀린게 아니라 1세대 분과 개발했던 내용, 환경, 그리고 스타일이 다른거니 너무 연연해 하지 마세요.
17.08.12 01:52
(520941)

113.144.***.***

BEST
1. 실력과 연차는 비례하지 않는다.(연구결과에 의한 결론) 2. 틀렸다고 말한건지 아니면 현실과 동떨어져 있다라고 말한건지에 따라서 많이 다름. 종합하자면, 님 네 상황을 모르고선 누구 말이 맞다고 말할수 없네요.
17.08.12 01:13
(467122)

27.35.***.***

E-마토
정확히는 그 개발자 분이 틀렸다고 말씀하시네요. 물론 그 분의 말씀이 틀린 말씀도 아니고 회사 돌아가는 구조상 힘든것도 아는데 30분에 1시간정도는 충분히 투자할 가치가 있는 일이라고 생각은 합니다. 제 입장에서 맨날 버그 땜에 왔다갔다하고 시간낭비하는거 보다는 좋다고 생각해서 하는 말이었습니다. | 17.08.12 01:26 | | |
(520941)

113.144.***.***

키고
현재 국내개발상황이라면 현실과 동떨어져있을 순 있을지 몰라도 틀렸냐하면 글쎄요.. 시대에 꽤나 뒤떨어지신 분이시군요. | 17.08.12 01:33 | | |
아예 테스트기반 프로그래밍이라는게 하나의 흐름이 되고 있는 현실에서(각종 ide툴에선 다들 제공하죠 안쓰는사람이 태반이긴해도...) 그런식을 틀렸다 단정하는 사람은 걍 현실을 못따라오는거... 애초에 테스트기반 프로그래밍이 나온이유가 이렇게 하는게 궁극적으로(유지 보수를 포함해서) 월등히 적은 시간을 사용한다는게 증명되서 나온건데, 무조건 틀렸다고 하면 뭐 답이 없음.
17.08.12 01:40
(63248)

49.1.***.***

저도 연차 비슷한 프로그래머 인데요. 문서작성 좋아하는 개발자 없는건 어디나 마찬가지일거 같네요. 그래도 문서는 꼭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작업에 대한 기본적인 문서화도 않되있는 상태에서, 문서작성할 시간에 공부나 더하라는 것은, 말도 않된다고 생각합니다. 결국 이 문서 또한 회사의 자산이 됩니다. 프로그래머 개인으로만 봤을땐, 문서 작업 없이 공부를 더하는게 이익 일수도 있겠네요;; 그런 이기적인 취지에서 문서작업 하지 말라는 이야기가 아니라, 문서작업에 너무 매몰되지 말라는 이야기 아니었을 까요?
17.08.12 01:50
(4166174)

121.161.***.***

BEST
안녕하세요. 저도 게임 서버를 만들고 있는 사람입니다. 온라인니 편하게 형이라고 이야기 할께요. 형이 알려주신 작업 스타일은 정말 꼼꼼하고 체계적인 방법인거 같습니다. 여태 지금까지의 자세를 유지하면서 작업하셨다는거에 존경을 표합니다.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1세대 분과 의견차이가 있었다는 것은 아마 개발하는 환경의 차이라고 생각되네요. 서로간의 대화에서 빠진 부분이 개발 환경이 빠진거 같아요. 무조건 방법론으로 따지면 누가 옳고 그른지 판단할 수 없죠.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처음 배우는 입장에서는 문서를 통해 배우고 코드를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도 좋다고 생각합니다. 형이 틀린게 아니라 1세대 분과 개발했던 내용, 환경, 그리고 스타일이 다른거니 너무 연연해 하지 마세요.
17.08.12 01:52
(33392)

125.191.***.***

문서화하면 나중에 유지관리보수도 쉬워지고 결과적으로는 시간절약이 이루어지는데.. 이해가 안가는군요. 20년차라는 분..;; 당장 6개월 지나서 코드봐도 인간의 기억력때문에 코드 다시 분석해야 하는데.. 기억력을 제외하고서라도 팀작업할때 다른 팀원에게 따로 설명할 시간도 줄일 수 있고.. 아 물론 코드를 문서같이 보기 쉽게(주석, 명확한 변수명) 작성하라는 뜻이었다면 문서작성에 시간낭비를 들이지 않아도 된다는 말에 동의합니다.
17.08.12 06:31
이런분이 많이 계셔야 하는데 ㅠㅠ 게임회사 QA일을 오래했지만 화이트박스 테스트를 해서 결과를 알려주거나 명세서를 받는 경우는 없었는데 ㅠㅠ ㅎㅎ 본인보다 연차가 높으신분은 설득이 어렵지만 신입같은 경우는 이러한 점을 널리 알려주시면 좋겠네요
17.08.12 07: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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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경험 상으로 볼때 문서를 너무도 좋아하시는 분의 경우를 봐서 누가 옳고 그르냐를 판단하기 어렵네요 물론 어느 정도의 문서 작성은 위에 분들 말씀대로 굉장히 중요하고 도움이 됩니다. 그런데 문서작성으로만 며칠을 낭비하는 분이 계시더라구요 일정도 빠듯하고 정신없이 급한데 누구는 문서로 며칠을 낭비하고 그래서 내가 일을 더 하게 된다면 당연히 20년차 분처럼 이야기를 할 수 있다고 봅니다 그리고 물론 고품질의 문서작성도 좋지만 어차피 문서 작성해놔도 나중에 이사람 저사람이 소스 만지면 그 문서 별로 도움이 안될때도 많기도 하구요 제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두분이 어느정도 중간지점을 맞추는게 옳지 않은가 싶네요
17.08.12 07:40
꼼꼼하게 원리 원칙대로 잘하시는거 같은데요. 아마 작업 스타일의 충돌이지 않을까 싶네요. 직접 한번 물어보세요. 세부적으로 어떤부분이 맘에 안 드시냐고. 그냥 상상해서 생각해보면 개발외에 문서 작업으로 다른 사람보다 시간을 더 쓴다거나, 코드 퀄러티에 집중하길 원하거나, 이런 부분이 불만으로 나오지 않을까요?
17.08.12 07: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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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년차 개발자니.. 90년대후반에 대학을 다니고 2천년대 초반에 직장생활을했으면 업무 스타일 각이 나옵니다. 자신의 밥그릇을 지기키위해. 될수있으면 문서화 하지 않습니다. (유지 보수로 본인 목숨 연장을 실현하는것..) 20년 버틴 원동력을 그것에 포인트로 삼고 생존전략으로 버틴 선배인겁니다.
17.08.12 07:58
(3938731)

122.216.***.***

개울섶민들레
공감합니다. 노하우가 공유 안되야 자기 위치를 지킬 수 있게 살아왔던 사람이니 살아남기 위해서는 자기 실력 키우는게 중요하다고 생각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자기 생존전략을 전수해주는 걸 보니 글쓴 분을 엄청 아끼시는듯(?) | 17.08.14 14:53 | | |
개울섶민들레
이 분 말씀이 가장 정답에 가까운 것 같습니다. 업무 효율이나 클라이언트 입장에선 글쓴이분 업무 스타일이 훨씬 좋죠. | 17.08.16 16:23 | | |
(231201)

182.212.***.***

Si인프라 사업에서 구축 pm을 하는데 작성자분이 제대로 하시는게 맞는거같은데;; 테스트시트없으면 최종기능검증에서 어차피 fail나는게 많아지고 fail처리하랴 요구사항 처리하랴 하다보면 업무 막바지되면 일에 수월해져야하는데 오히려 몰리게됨;;; 저도 문서작업은 싫어함;ㅋ
17.08.12 13:48
(1593972)

218.52.***.***

사실 제 생각에서는 개발자들이 이 테스트시트는 꼭 만들었으면 하는 내용입니다.   내가 무엇을 개발했으면 그것에 대한 테스트 항목들을 나열하고 그것에 대해서 테스트 검증을 하는게 맞다고 판단합니다.   그것조차도 하기 싫은사람은... 정말... ------------------------------------------------------------------------------------------------------------ 이부분을 봤을때도 글쓴분도 본인만의 생각이 있으신건데.. 20년차 개발자도 마찬가지 아닐까요? 뭐 누가 옳다 틀리다 라고는 할수 없을듯 하네요.. 본인 생각이야 어떻든 그냥 그 회사 전체적인 업무 스타일에 맞추는게 맞는거라고 봅니다.
17.08.12 14:10
(192923)

210.99.***.***

프로그램 개발과는 상관 없는 분야에 일하지만 모든 작업과 개발 과정을 문서화 하고 공유하는 것은 장래에는 좋은 일이지만 자기 개인의 가치를 올리는데에는 불편한 작업이라 딜레마인거 같네요. 1-2-3-4-5 공정에서 내가 하는 분야가 123 이고 다른 사람이 45 일때 123을 채계적으로 정리해줘서 45가 빨라지면 전체 공정이 빨라지는 좋은 일이지만 결과론적으로 경쟁사회에선 45 만 성과가 인정되고 123은 정리하느라 늦어진 시간 때문에 무능하단 평가를 받는거죠 머 ..
17.08.12 14:16
BEST
전직 QA로서 보다보니 약간 답답한 댓글들이 있네요. 거창한 문서를 만든다는것도 아니고 간단한 기능명세서를 작성하고 일을 시작한다 내용인데 저는 기본중에 기본이라고 생각하네요. 진짜 정석대로면 기획단계에서 개발인원 및 QA가 기획서로만봐도 발생할수있는 이슈를 줄여주는게 맞습니다만 그게 안되면 프로그래머선에서 잡을수있는 이슈는 다 잡아줘야죠;; 요즘 소프트웨어는 개인의 재산이나 생명하고도 직결되어있는 부분이 많은데, 여러분이 사용하는 물건이나 차량 등의 소프트웨어 개발자가 기본적인 일의 틀도 잡지않고 마구잡이로 개발한다고하면 저는 그 제품 못쓸것같네요. 그리고 90년대에 개발하시던 1세대 개발자들은 품질관리라는 개념조차 없이 개발했고 아직도 그런분들이 많아서 업계가 개판이라고 생각하네요.
17.08.12 17:11
(20746)

114.206.***.***

내가 되었건 남이 되었건 자기 주장만 내세우는 사람은 함께하기 힘든거 같네요. 상대하는 사람이 얼마나 지치겠어요. 극.혐. 입니다.
17.08.12 18:18
(1560790)

115.143.***.***

선배분 얘기는 QA팀이 할일을 뭐하러 본인이 하고 있냐는 얘기같은데요 사실 기능구현 명세서는 개발자가 작성하는게 아니라 기획단계에서 작성해서 회사의 공식문서로써 개발자나 QA팀에게 전달되야 하는거죠 만약 이러한 절차도 없이 그냥 주먹구구식으로 개발이 된다면 그런 회사는 빨리 나와야 합니다 이런경우 기획단계엔 없던 기능을 개발 중간중간 요구하는 경우가 많아서 결국 개발자만 고생하게 되거든요 회사차원의 공식적인 명세서가 없으면 기능을 추가할때도 명세서 수정 절차도 필요 없으니 발주업체에서 기능추가를 요구하기가 수월하니까요 그래서 보통 하청 개발사가 그런거 없이 개발하는 경우가 많죠
17.08.12 19:12
기능명세서라고 하시는거보면.. 개발하기 전에 어떻게 개발할지를 미리 그려놓고 개발하는 방식을 말씀하시는거 같네요. 이건 사람마다 스타일이 다른거같은게.. 저는 1안으로 생각하고 개발을 시작해도.. 2안이 생각나서 바뀌기도 하고 테스트하다보니 3안으로 우회하기도 하고 (제가 머리가 나빠서 그런지 모르겠지만..) 결과적으로 시작했던것과 다르게 가는 경우가 많아서.. 기능명세랄까 너무 구체적인 설계를 잡는건 시간낭비라고 생각하는 타입이네요.. ㅎㅎ; SI 라서 글쓴님과 상황이 달라서일수도 있습니다. 테스트같은 경우는 문서작성이 좋은게 빼먹지 않고 꼼꼼하게 테스트할 수 있어서 좋다고 생각합니다.
17.08.13 00:38
(467122)

27.35.***.***

해피카구라
당연히 저도 마찬가지입니다. 1안으로 개발하고 개발할 리스트 쭈욱 적어놓고 당연히 틀릴때도 많습니다. 최대한 그 삽질하는 내용을 줄여보자라고 시작한 작업이었습니다. 저도 SI 에서도 일해보고 게임쪽도 일해봤습니다. 그리고 제가 구체적인 설계를 하는것도 아닙니다. 문서 작성하는데.. 30분정도 ? 소요를 합니다. 아주 기본적인 내가 개발할 것에 대한 정리 및 기능들만 정리하고 한개 한개 퀘스트 클리어 하듯이 작업하는 스탈입니다. ㅎㅎㅎ(뭔가 개발도 게임처럼.. 쿨럭) | 17.08.14 01:04 | | |
(1275077)

175.197.***.***

그냥 업무 스타일인거 같네요. 팀 상황에 맞추면 되는 일입니다. 음... 본문 만으로는 일이 늘어나는 쪽으로 쓸데없이 나대지 말라 라는 느낌도 약간 있네요?
17.08.13 03:26
(467122)

27.35.***.***

SnowSlide_
뭐 그런 내용은 아니었습니다. 제가 워낙에 글쓰는 능력이 형편이 없어서.. 죄송합니다. | 17.08.14 01:05 | | |
SI 쪽이라면 문서 잘 작성해서 하는게 보통 맞긴한데 게임쪽이라면 최초 기획이 그대로 가는 경우는 거의 없어서요. 기획파트에서 테스트 도중에 "이렇게 바꾸고 싶다 " 라고 하면, 그거에 대한 문서를 또 만들고 해야해서 좋아하지 않는 경우도 있죠. 그냥 빨리 테스트 결과를 보고 싶은데 , 문서를 만들고 해야하니 기획자 입장에선 좀 빨리 진행이 안된다고 생각할수도 있죠. "이거 바꾸는데 그렇게 오래 걸리나?" 이렇게 생각하는 게임 기획자들이 좀 많습니다. 물론 기획자들이 먼저 가능하면 안바뀌게 하는게 맞긴한데 , 이해를 어느정도 해줄수 밖에 없는게 기획자들도 신이 아니라서 어느게 재밌는지 잘모릅니다. 알았다면 대부분 게임들이 재밌었겠죠. 저도 40 다 되가지만 문서는 거의 안만듭니다. 물론 제가 플밍 고수거나 그런건 아니구요. 제 방법이 좋다는건 아닙니다.
17.08.13 06:13
(4809112)

121.166.***.***

문서 작성이 나쁘진 않은데 기획자나 QA가 할 일을 본인이 하고 계시는 것 같네요.
17.08.13 11:05
(467122)

27.35.***.***

많은 분들의 이야기 감사합니다. 술먹고 이것 저것 두서 없이 정리 했었네요. 그냥 너무 제가 문서를 거창하게 만든다고 생각하시는거 같아서..... 제 기준은 이렇습니다. 1. 기획서를 읽고 개발전에 30분만 투자한다. 2. 30분 동안 기획서의 내용들 중 기능들을 나열한다. 3. 기능에 맞는 함수들이 기존에 시스템에 있는지 확인한다. 4. 3번을 하면 대략의 구조를 생각하면서 약간의 시스템 구상을 한다. 5. 개발이 완료되면 테스트 문서를 작성한다. (10분내외) 6. 개발중에도 단위 테스트를 진행은 하지만 최종적으로 QA 팀에 넘기기전에 테스트 문서를 보면서 하나씩 검증한다. 요정도 내용이 되네요.. 막상글을 써놓고 보니 내가 문서에 미친사람처럼 써놓은거 같네요. 허허허허허... 술먹고 쓴거라.. 두서는 없지만.... 거의 다들 반대하시는 분위기라 좀 슬프네요. 제가 뭔가 많이 잘못 생각한거 같다는 생각이 들고, 개발전에 30분투자해서 간단한 정리 문서 만드는게 비생산적이라고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고 그리고.. 생각보다 루리웹에 개발자들도 많다는 걸 세삼스럽게 느낍니다. 20년 넘으시는 분들도 많으시다니... 저는 아직 햇병아리네요. 많은 조언들 감사합니다. 앞으로 그 조언 잘 적용해서 개발에 임하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17.08.14 01:14
(467122)

27.35.***.***

아 그리고... 제가 미쳐 쓰지 못한말... 대한민국 개발자들 화이팅입니다!!!!!!
17.08.14 01:19
(25122)

211.184.***.***

글쓴 분 내용을 보면QA가 따로 있을 정도의 회사네요 그런 회사라면 문서가 필요하겠죠 기록만이 목적이 아니라 의사소통도 중요한 문서의 기능이니까요 그렇지만 다른 경우도 있어요 지금 있는 회사는 대표 빼고 저혼자 있다가 최근에 한명 더들어온 규모의 먀우 작은 회사입니다 개발을 하면 1년에 10건정도 하는데 당연히 기획 디자인 개발 검수 현장설치 테스트 AS까지 다 제가 해요 문서는 만들 시간도 없고 필요도 없어요 소스코드는 다 제가 기초부터 만든걸로 돌려가며 써서 몇년이 지나도 석할 일 없이 그냥 보면 다 알만하구요 이런 상황이다보니 기능명세나 업데이트리스트 이런 문서의 필요성은 전혀 못느끼네요 아 그리고 저도 90년대 초에 대학가서 20년가까이 일하는 그런 부류 맞습니다
17.08.15 09:46
(4905445)

121.159.***.***

그냥 그 분이 꼰대짓 한거 같은데여. 그냥 자기 방식이 우월하다 생각하고 자기보다 연차 낮은 사람 의견은 무시하는거죠. 반대로 님이 사회적 지위나 직장내 권력이 올라간 상태에서 그런 발언했으면 박수를 쳐줬을 겁니다. 이게 대한민국사회의 x같은 것이죠.
17.08.15 17: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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