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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머] 일본이 한국 불매한다면 웃기는 이유 [14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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통신사끼리 경쟁하느라 서로 메시지도 못해서

라인으로 사용함 그러면서

일본기업이라고 바락바락 우김

(라인은 일본 네이버 자회사이자

한국국민연금공단이 최다주주임)

수정: 라인의 최다주주는 네이버가 맞고

네이버의 최다주주가 한국국민연금공단임



댓글 | 141


BEST
뭐 어때 씹덕들도 애니는 못버렸잖아 나도 음악은 못 버렸는걸
19.08.14 08:03
BEST
일본내 혐한여론을 의식한 언플일 뿐이고 실제는 한국인 개발자들이 다수 참여한 물건임 그놈의 혐한 반발 때문에 일본법인에서 일본인 개발자들이 독자적으로 만들었단 구라썰을 공공연히 펼치는거고
19.08.14 08:10
(1267000)

223.62.***.***

BEST
최대주주는 네이버가 75% 일탠데..
19.08.14 08:05
BEST
너무 강하게 말해서 유게이 명치가 뚫렸어!
19.08.14 08:08
(1270666)

211.246.***.***

BEST
불매하는 목적이 일본에 보복무역에 반대해서 경제적 타격을 준다는건데 선택적 불매? 그냥 본인이 보고싶으니까 포장하는거 밖에 더됨? 애초에 애니랑 만화산업에서 혐한이 일뽕이 얼마나 많이 나왔는데 문화랑 정치를 엮지말라는건지..
19.08.14 08:14
라인 개발자체는 일본에서 했다던데
19.08.14 08:03
(4816002)

175.223.***.***

루리웹-5467922837
회사 자체가 일본법인이지. | 19.08.14 08:05 | | |
루리웹-5467922837
라인 자체가 일본이 본사임 네이버의 자회사인 거고 | 19.08.14 08:09 | | |
BEST
루리웹-5467922837
일본내 혐한여론을 의식한 언플일 뿐이고 실제는 한국인 개발자들이 다수 참여한 물건임 그놈의 혐한 반발 때문에 일본법인에서 일본인 개발자들이 독자적으로 만들었단 구라썰을 공공연히 펼치는거고 | 19.08.14 08:10 | | |
루리웹-5467922837
엄연히 따지면 한일합작임.일본에서 만든건 팩튼데 그 회사 최다 지분이 한국기업이고, 경영 걸러도 통화기능은 한국에서 개발한걸 갓다붙임 | 19.08.14 08:10 | | |
(121688)

221.157.***.***

루리웹-5467922837
제로보드 게시판 프로그램 만들던 아조씨도 라인 팀으로 불려감 그 덕분에 제로보드 프로젝트가 ... 아... | 19.08.14 08:12 | | |
(1542148)

211.44.***.***

노트북클럽
ㄴㄴ. 개발 지시는 한국인이 했는데 프로그램 구성 등등은 일본인 개발자들이 했어. | 19.08.14 08:13 | | |
가사토끼
배그 국산겜 떡밥때도 이 얘기 나오지 읺았냐 | 19.08.14 08:16 | | |
(1542148)

211.44.***.***

루리웹-6016200397
뭐 배그나 라인이나 결국은 다국적 생산품이라는 결론이 나올 수 밖에 없는 거지. 근데 굳이 따지자면 라인은 일본 프로그램이라고 봐야 돼. 일본 국적의 기업에서(네이버 자회사긴 한데 등록은 일본에서 했으니까) 한국인의 기획을 가지고 일본인 개발자들이 만든 물건이니까. 백종원이 미국 레스토랑에서 새 메뉴를 개발해서 메뉴에 등록한 후에 미국 알바생들에게 만들게 하면 미국 음식인 거랑 마찬가지지. | 19.08.14 08:19 | | |
가사토끼
일본인 개발자도 아님 그냥 다국적 개발팀이 만들었고 한국지분이 큼 애초애 우리가 마이크로 소프트 코리아에서 한국 버전 윈도우 나왔다고 그걸 한국 소프트라고 안하는 것처럼 라인도 마찬가지임. | 19.08.14 08:21 | | |
Gustave Doré
오 뭔가 신박하게 꽂히는 비유네 | 19.08.14 08:22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네이버 측에서 밝힌 내용을 보면 개발 책임자가 일본인이었다니까 한국 지분이 크다고 할 수는 없지. 기획 지분에서는 한국 지분이 큰 건 분명하다. 마이크로 소프트 윈도우 이야기로 보자면 라인은 100% 일본제야. 왜냐면 ms 가 미국에 등록이 된 기업이니까 윈도우는 미국산인 것처럼, 라인은 일본에 등록된 기업에서 개발이 된 거니까. | 19.08.14 08:23 | | |
あかねちゃん
누구말이 맞는겨 둘다 뇌피셜음 아니지?? | 19.08.14 08:25 | | |
루리웹-1490779840
결론은 일본에서 개발된 한국 메신저라고 보면될듯 | 19.08.14 08:27 | | |
(94112)

220.144.***.***

가사토끼
먼 소리여? 라인 첨에 만들었을 당시는 네이버 재판에서 만들었음. | 19.08.14 08:28 | | |
(1542148)

211.44.***.***

스타트다운
nhn 재팬이 라인 코퍼레이션이야. 이 회사가 일본에 일본 기업으로 등록이 되어 있고. | 19.08.14 08:29 | | |
가사토끼
애초에 라인 자체 기획은 예전부터 잡혀있었고 그냥 그걸 어느 나라에 맞춰 타겟팅 하느냐에 따라선데 네이버가 네이버 재팬쪽에 개발 보내서 거기에서 개발 시킨건데 뭐. 애초에 네이버 제팬이라는 거 자체가 일본법인이지만 한국의 네이버 자회사란 소리고 거기에서 라인으로 이름만 바꾼 거니까 | 19.08.14 08:30 | | |
(1249786)

27.176.***.***

루리웹-1490779840
애초에 일본 언론에서도 이거 일본앱이다 아니다 한국앱이다 엇갈리다보니 끝이 안 남 | 19.08.14 08:30 | | |
(94112)

220.144.***.***

가사토끼
당연히 해당마라 법인이니 그나라에 등록돼 있지 현대차 인도법인에서 차 만들면 그게 인도차임? | 19.08.14 08:32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정확히 말하면 2007년에 일본 시장 재도전을 위해 파견된 신중호 CGO가 일본인 개발자들을 동원해서 개발한 거야. 위에서 말한 '한국인 개발진이 다수' 라는 건 완전한 허구야. 총 책임자는 한국인이지만 당시 네이버 재팬(현 라인 코퍼레이션) 직원들은 다수가 일본인이었으니까. 일본에서 라인 개발을 실질적으로 책임진 사람은 이나가키 아유미(稲垣あゆみ)라는 일본인이다. | 19.08.14 08:35 | | |
(1542148)

211.44.***.***

스타트다운
인도에서 새로 개발한 차면 현대에서 만든 인도산 차종이지. | 19.08.14 08:36 | | |
노트북클럽
구라썰인지 아닌지 어떻게암? | 19.08.14 08:36 | | |
(1542148)

211.44.***.***

스타트다운
베트남 국적의 부부가 한국에 와서 낳고 한국에 출생 신고 한 애는 법적으로 한국인이냐 베트남인이냐? | 19.08.14 08:39 | | |
(142408)

211.117.***.***

루리웹-5467922837
라인이 일본에서 만든줄알고 자랑스러워했다가 한국이 만든거 알게되서 멘붕온 일본기자의 기사번역. https://www.seoul.co.kr/news/newsView.php?id=20160704500101 | 19.08.14 08:45 | | |
(1542148)

211.44.***.***

브루스
저 기사는 '독자적인 건 줄 알았는데 총 책임자가 한국인 신중호더라' 라는 이야기잖아. 일본에서 만든 게 아니라는 기사가 아니야. | 19.08.14 08:46 | | |
가사토끼
일본 내에서도 라인이 일본꺼냐 한국꺼냐 결론을 낼 수 없고 국적을 따질 의미가 없다고 하고있는 상황인데 굳이 한국에 살고있는 사람이 지리멸렬하게 라인이 일본꺼라고 주장하는 이유가 뭘까 | 19.08.14 08:47 | | |
(1542148)

211.44.***.***

망상대리인
그야 개념적으로 따지면 일본제에 가까우니까. 사실 여부는 확실히 판단을 해야지. 사실 여부와 상관없이 마음에 드는 것만 찾아서 우기면 아베 같은 놈들이랑 다를 게 뭐냐? | 19.08.14 08:48 | | |
가사토끼
누가 한국인 개발팀이 다수라고 했는진 모르겠지만 일단 상대방 논지를 제대로 파악해줬으면 하는데...; 애초에 개발 책임이라고 하면 뭔 일본인이 다 해먹은 것처럼 보이는데 개발팀 중에는 한국인도 중국인도 있었고 계획 단계가 한국에서 이루어진 다음에 건너온 것이고 네이버 제팬 자체가 한국회사의 자회사이니 그냥 한국산 앱으로 본다는 것임 | 19.08.14 08:52 | | |
가사토끼
오히려 개념적으로 따지면 한국산 앱에 가깝지. | 19.08.14 08:53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그건 네가 아니고 원 댓글에 적힌 걸 말한 거야. 원 댓글의 추가 댓글이니까 곁들여서 언급한 거고....... 위에서도 말했듯이 다국적 앱이라고 판단해야지. 단지 한국산 앱이냐 일본산 앱이냐를 보면 '기획은 한국산, 개발은 일본산' 에 가깝고 개발 기업이 일본 국적으로 등록이 되어 있기 때문에 일본 앱에 가깝다는 거야. 위쪽에 말한 것처럼, 베트남인들이 한국에 와서 애를 낳고 한국에 출생신고를 하면 그 애는 한국인인 것과 마찬가지라는 거지. | 19.08.14 08:54 | | |
루리웹-5467922837
이거 이젠 논란거리도 아님 한국첫눈팀이 만들었고 캐릭터도 한국인이 만든거. 왜구혐한들도 라인한구거라고 쓰지말자고하는 ㅋㅋ | 19.08.14 08:55 | | |
가사토끼
ㄴㄴ 기획도 한국산이고 개발 자체도 한국 네이버의 자회사인 네이버 재팬에서 다국적 개발진의 참여로 만들어진, 말하자면 한국산 앱이지 마이크로 소프트 코리아도 마이크로 소프트 자회사인데 거기에서 한국인들 다수로 다국적 개발진이 소프트 내놓으면 그건 한국제인가? 그건 아니지. 다국적 기업에서 만든 거니 다국적 앱은 맞다고 할 수 있지만 엄밀하게 기획주체나 원본을 따져 보면 한국계라는 거고. 너 위에서는 일본제에 가깝다면서 왜 여기에서는 갑자기 다국적이라고 말하는지 모르겠다 야 | 19.08.14 08:57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내 두번째 댓글을 봐라. 거기에 다국적 앱이라고 먼저 말했다. 단지 개발진 다수와 실제 개발 책임자가 일본인이니까 개발적인 면에선 일본산에 가깝고, 거기에 개발 기업이 일본에 적을 둔 기업이니까 일본제에 가깝다는 거야.(기획적인 부분은 신중호 CGO로 인해 한국제에 가깝다고 이미 말했고.) | 19.08.14 09:00 | | |
가사토끼
애초에 기획적인 부분을 차치하고서라도 개발자늬 국적이 과연 소프트의 국적까제 정하는지도 모르겠음. 게다가 순전히 일본인으로만 이루어지지도 않았도. 다국적 앱이라지만 네이버라는 회사의 국적은 한국이고 그 회사 내에서의 개발이니 한국산 앱이 맞다고 생각함 | 19.08.14 09:03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네이버라는 회사의 국적은 한국이지만 라인 코퍼레이션(구 NHN 재팬)은 일본 국적이었잖아. 한국인 누군가가 연변에 밭을 얻어서 한국 종자인 청양 고추를 재배해서 한국으로 가져왔어. 이 고추는 중국산이냐 한국산이냐? | 19.08.14 09:06 | | |
가사토끼
그런 예로 들지 말자. 실제로 다국적 프로그램 기업이 얼마나 많고 사례가 널렸는데 굳이 그런 예를 듬? 구글만 봐도 미국기업으로 생각하고 구글 어플을 쓸 때 딱 미국 프로그램이라고 생각하진 않더라도 결국 구글의 본원지는 미국이고 우리도 굳이 구글의 어플 관련 국가를 하나 따져보라면 미국을 고를 거잖아? 라인도 마찬가지 라는 거지. 개발진도 다 한국 자회사 임원들이고 다국적 기업이래봤자 한국산이라는 것임. 그것도 한국인들이 기획했고 개발에 참여 안한것도 아닌데다 | 19.08.14 09:09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구글은 미국 기업이고 그 개발도 미국에서 이루어졌으니까 논란의 여지가 없지....... 구글 검색 엔진이 멕시코에 있는 자회사에서 만들어져서 멕시코에 먼저 등록이 됐으면 논란이 됐을 거다. | 19.08.14 09:13 | | |
가사토끼
아니지. 애초에 구글은 검색엔진으로 미국기업으로 이미지를 확립했음. 네이버도 마찬가지임. 네이버 사이트로도 구글만큼은 아니지만 한국회사라는 이미지는 충분히 만들어 놨고 네이버 재팬만 해도 그냥 한국회사 자회사쯤으로 생각하지 누가 일본회사라고 생각함? 구글이 구글 멕시코하는 자회사에서 xx 라는 어플을 내놓는다고 해도 아무도 멕시코 어플이라고 인정 안하지. 멕시코 개발자들이 다수 참여한다고 해도 기획이 구글이고 개발자들도 구글 직원인데다 개발자들 중에 미국인이 없던 것도 아니라면 더더욱. | 19.08.14 09:18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그리고 프로그램 쪽에서 비슷한 예를 찾아보면 이런 게 있지. 스타크래프트는 블리자드가 프랑스 게임회사 비방디의 자회사였을 때 다국적 개발진에 의해서 개발된 게임이야. 근데 이건 누구나 미국 게임이라고 인정하지 프랑스 게임이라고 인정 안하잖아. 라인도 마찬가지라는 거야. | 19.08.14 09:18 | | |
가사토끼
그 말대로면 일본 펩시에서 판매한 딸기펩시콜라도 일본 음료수로 봐야 되는건가? | 19.08.14 09:19 | | |
(1542148)

211.44.***.***

가사토끼
스타크래프트가 시기상 좀 애매하다 치면 확실한 디아블로 2도 있다. | 19.08.14 09:19 | | |
(1542148)

211.44.***.***

망상대리인
당연히 일본 음료수지. | 19.08.14 09:20 | | |
가사토끼
그건 뒤에 미국기업으로 옮긴 다음 스타크래프크의 이미지를 확립해서 그렇지. 스타크래프트가 만약 그대로 비방디가 대주주인 상태에서 이름만 바꿨으면 과연 미국 게임이라고 생각할까? | 19.08.14 09:24 | | |
가사토끼
애초에 스타크래프트는 블리자드가 미국회사라는 인식이 확립되었을 때 나왔으니 우리가 그렇게 인식하는 거지. 처음부터 프랑스 자회사인 걸 우리가 인식했을 때 나왔으면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 아무도 없음 라인과는 전혀 상반되는 상태에서 마찬가지라는 말을 써봤자 전혀 설득력이 없음. | 19.08.14 09:26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스타크래프트랑 디아블로 2 발매할 때 비방디가 대주주였어....... 디아블로 2 나오기 전에 비방디가 블리자드를 합병했다는 게 웹상에 널리 알려지기도 했고. 그때 '블리자드가 유럽 짱x 자회사라고?' 하면서 멘붕한 애들 많았다. 당시에 급식충이던 나를 포함해서 말이야. | 19.08.14 09:29 | | |
가사토끼
그건 발매할 때잖아? 라인은 아예 네이버 자체 내에서 만든 어플이고. 개발만 자회사에서 했고, 기획 자체는 한국에서 한 데다 결국 자회사도 한국기업 자회사니까. 네이버가 블리자드처럼 어디에 붙어있다 독립해서 게임 발매한 게 아니잖음? 그리고 스타크래프트나 디아블로는 라인이랑 비교하기엔 인식되는 지점이 너무 다름. 게임내에서 영어를 사용하는 것도 우리나라 인식엔 그렇게 비쳤을 거고. 비벙디라는 회사를 알고있는 사람이 많은 것도 아니었고. 인식적인 측면에서는 네이버는 명백히 한국회사인 것이 드러나 있고 거기에서 기획하고 자회사에서 개발했을 뿐인 라인을 일본 어플이라고 하는 게 더 모순되어보이지. 애초에 디아블로는 미국에서 미국인들이 만든 회사였는데 나중에 비방디에 인수된 것 뿐임. 이걸 애초부터 한국회사인 네이버랑 비교하자는 게 좀 어불성설 아닌가? | 19.08.14 09:35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디아블로 2는 합병된 이후에 개발된 거지. 합병을 1997년에 했으니까. 그리고 네이버가 아니라 네이버 재팬으로 놓고 생각을 해야지. 둘은 모회사-자회사 관계지 동일회사는 아니야. | 19.08.14 09:37 | | |
가사토끼
모회사 자회사 관계지만 결국 네이버의 지부격 성격이 강하고 인식 쪽으로도 그렇게 생각하는 경향이 있었지. 그래서 라인으로 사명도 변경한 거고. 애초에 라인 그 자체도 기획은 네이버 내부에서 했는데 굳이 자회사에서 했다고만 확정지을 만한 것도 없지 않나? 애초에 자회사에서 자체 기획과 개발을 했다고 해도 그게 해당 자회사의 국적이랑은 크게 연관이 없지만. 그것도 아니라면 더더욱 국적의 귀속은 한국으로 쏠리지 않을까. 그리고 애초에 미국에서 미국인이 만든 회사가 계속 게임 만들다 프랑스 회사에 인수되었다고 누가 프랑스 회사라고 생각을 함? 네이버 재팬이나 라인하고는 전혀 들어맞지도 않는 사례지. 네이버는 한국에서 한국인이 만든 회사고 그런 회사가 일본에 자회사를 차린 건데. | 19.08.14 09:45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처음부터 자회사였느냐 중간에 자회사가 되었느냐는 중요하지 않지. 라인이나 디아블로 2나 '개발 시점에서 다른 기업의 자회사였다' 는 건 동일하잖아. 최초 오픈도 각각 등록된 국가에서 했고. 내가 위에서 든 예시 있잖아. [베트남인들이 한국에서 애를 낳고 한국에 출생신고를 하면 태어난 애의 국적은? 이라는 거.] 더구나 프로그램은 속인주의가 적용되지 않아. 따라서 개발되고 등록된 곳이 곧 태어난 곳이고, 따라서 일본 앱에 가깝다고 보는 게 맞지 않겠어? | 19.08.14 09:53 | | |
가사토끼
중요하지. 오히려 인식적인 측면에서 더 중요함. 애초에 미국에서 미국인이 만든 회사라는 사실은 국적 이야기할 때 빼놓을 수 없는 사실인데 왜 중요하지 않음? 우리가 블리자드를 인식할때, 그리고 블리자드 게임의 정체성 그 자체에서 미국에서 미국인이 만든 회사라는 게 영향이 없다고 생각하나? 개발 시점에서 다른 기업의 자회사였다? 원래 그 기업의 일부로서 자회사인 것과 인수 합병되어 자회사인 게 어떻게 동등한 사례로 비교될 수 있지? 특히 국적을 따질 때는 더더욱 비교하기 어려운 상태 아닌가? 프로그램은 속인주의가 적용되지 않지. 그래서 개발자가 일본인이든 총책임자가 일본인이든 상관없이 한국기업에서 기획하고 그 자회사에서 개발한 라인은 한국산 어플일 수밖에 없다는 거고. | 19.08.14 09:59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아니, 그러니까 그 자회사가 일본 기업으로 등록이 되어 있으니까 일본산이라는 이야기잖아...... 블리자드가 만든 디아블로 2가 미국산인 이유는 미국 기업에서 만들어졌다는 것보다 미국에 1차적으로 등록이 됐기 때문이지. 네 논리대로라면 디아블로 2는 블리자드의 모기업인 프랑스 산이어야 돼. 법적으로 프랑스가 대주주라서 프랑스 기업이 되니까. 근데 미국 게임이잖냐. 인식상으로나 법적으로나. 프로그램이 실체를 갖추고 권리를 획득하는 건 등록된 이후야. 사람이 호적에 등재된 이후에야 국민으로서의 권리를 누릴 수 있는 것과 마찬가지지. 근데 라인은 그 최초 등록지가 일본 아니냐. | 19.08.14 10:47 | | |
가사토끼
그 모기업이 한국기업이고, 인식상으로나 법적으로나 한국계 기업의 분점격 형태로서의 자회사고 그게 처음부터 미국에 등록되었고 미국인이 만든 형태의 블리자드랑은 비교될 수가 없다고 분명히 말하고 있을텐데 왜 자꾸 "네 논리대로라면 블리자드는" 하면서 앵무새 짓만 하는지 모르겠네? 내 논리대로라면 블리자드는 아예 비교대상이 될 수가 없음. 전제부터가 다르니까. 그리고 말을 이상하게 하네? 1차등록지? 그래서 위에 말했잖아? 마이크로 소프트 코리아가 자회사로서 한국에 1차 소프트 등록하면 그게 한국산 소트냐니까? 그건 네 잣대지 남한테 이렇답시고 설득할 만한 객관적인 지표가 못 됨. 실질적으로도 기획과 개발 모두 한국회사와 그 분점격 형태인 자회사에서 만들어진 거니까. | 19.08.14 11:19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그런 경우면 당연히 한국산 소프트지. 소유권자가 MS 일 뿐이고. 등록지라는 개념이 왜 있겠냐? 한국인이 중국에 있는 농장에 한국 종묘를 심고 한국인들을 동원해서 재배해도 그건 중국산이야. 네 논리대로면 한국인이 소유한 중국 농장에서 나온 건 죄다 국산이겠다? | 19.08.14 11:36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너 혹시 소유권이랑 헛갈리는 거 아니냐? | 19.08.14 11:39 | | |
가사토끼
그럼 이런 논리는 어때? 한국에서 한국인이 만든 음식으로 성공한 식당이 일본으로 건너가 분점 차리고 일본인 요리사와 한국인이 같이 일하는 가게에서 나온 요리는 한식이 아니겠니? | 19.08.14 11:39 | | |
가사토끼
그러니까 그런 ~산 같은 게 네 잣대 아니냐는 거라고. 도대체 등록지를 주체로 해당 소프트의 국적을 결정하겠다는 논지는 그냥 네 자신의 주관적인 잣대 말고 뭘 근거로 하는지도 모르겠고. | 19.08.14 11:41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그거 내가 이미 위에 이야기 했잖냐. 백종원 한국인이지? 근데 그 백종원이 새 메뉴를 개발해서 미국에 있는 레스토랑에 전달해서 거기서 완성하고 팔게 했으면 어디 음식이냐고. 그 레시피의 소유권은 당연히 백종원에게 있지. 하지만 그 음식을 개발하고 메뉴로 등록한 곳은 미국이니까 미국에서 만들어진 미국산인 거다. | 19.08.14 11:42 | | |
가사토끼
백종원이 새 음식을 만들어서 미국에 있는 레스토랑에서 팔아도 한식이지. 니 논리대로라면 갓김치를 미국 레스토랑에서 레시피 전달해서 거기서 만들어 내면 미국 음식 되겠네? 스시는 한국 음식이었냐? | 19.08.14 11:43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한국 저작권 협회에 들어가서 프로그램 등록제도라는 걸 살펴보기 바란다. 간단히 설명해주면 대충 이런 거야. 프로그램 등록제도는 프로그램 저작물의 저작자, 창작 연월일, 개요 등의 사항과 권리 등을 '공적 장부에 등재' 해서 '외부에 공시' 하는 것을 말하는 거야. 한국 외의 다른 국가에서도 비슷하게 적용되는 제도다. 근데 라인의 경우는 일본에서 만들어져서 일본 장부에 등재한 상태로 외부에 공시를 했다고. | 19.08.14 11:44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넌 프로그램 소스 코드에 한국의 특징이 담겨 있다고 보니? 네 논리로 이야기를 해보자. 캘리포니아 롤은 어디 음식이지? 이게 일본 음식이냐? 자장면은 중국 산동성의 작장면의 한국식 바리에이션인데 왜 한국 음식임? | 19.08.14 11:46 | | |
가사토끼
그게 왜 일본 국적이라는 근거가 되는지도 모르겠네. 애초에 너 위에서는 일본에서 개발했으니 일본산 앱이라고 하다가 또 말바꾸는 거 앎? 애초에 프로그램 등록제도는 '권리'를 등록하는 거고 일본은 라인이라는 그 프로그램을 등록한 곳일 뿐이 전적으로 그 소프트의 국적이 일본이라고 하는 게 아님. 일본에서 "한국 회사가" 만들어서 등재를 했는데 왜 또 이상한 말 하는지 모르겠네? | 19.08.14 11:47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그러니까 소유권이랑 다르다고. 네가 말하는 '한국 회사가' 는 소유권 개념이야. 공시 자체가 일본에서 됐는데 일본산이 아니면 뭐냐? | 19.08.14 11:48 | | |
가사토끼
네 논리로 이야기 해보자? 아까는 네게 위에서 이야기한 논리라며? 왜 또 갑자기 내가 주장한 논리라고 하지? ㅋㅋ 캘리포니아 롤? 일본음식의 변형이고 자장면은 중국음식이 원류인데 왜 한국음식이라고 하지? 대외적인 인식은 한국에서 만든 중국요리 그 이상도 이하도 아님 결론은 중국요리라는 거고. 남 논리를 이해하지도 않았으면서 남 논리에 서서 말을 한다고 하네. | 19.08.14 11:49 | | |
가사토끼
개발 주체와 등록 주체의 국적에 따라서 결정한 것 뿐인데? 누가봐도 한국산이라고 생각하지 않을까? | 19.08.14 11:50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캘리포니아 롤은 일본 음식의 변형이지만 미국 음식이라는 게 일반적인 인식이다. 자장면은 한국에서 만들어진 중식이지. 중국의 스타일로 만든 한국 음식이다. 자장면은 '한국식 중화요리' 지 중국요리가 아니야. | 19.08.14 11:51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네 말은 Made in China 가 찍혀도 생산자가 한국인이면 한국산이라는 소리야. | 19.08.14 11:51 | | |
가사토끼
그건 인식의 차이지. 캘리포니아 롤을 마키의 일부로 보고 일식의 일종으로 보는 경우도 많고 자장면 역시 마찬가지지. 이건 문화의 분화로 봐야지 딱 이 요리는 어디어디다 라고 함부로 결정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시각도 나뉘기 때문에 국적을 정의하기도 힘듬. | 19.08.14 11:53 | | |
가사토끼
삼성휴대폰이 메이드 인 차이나라도 한국 회사가 주체면 그게 한국 제품이지 뭐임? ~산 이라는 말에 너무 집착하는 것 같은데 어디서 나는지보다 주체가 집중하는 것임 나는 | 19.08.14 11:54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애초에 개발 주체도 한국인이 아니라니까. 기획의 주체는 한국이 맞지만 실 개발의 책임자는 이나가키 아유미라는 일본인이야. 개발한 네이버가 그렇게 밝혔는데 전혀 엉뚱한 사람이 한국인이 개발 주체라고 하는 건 좀 이상하지 않냐? 게다가 등록 주체도 '네이버 재팬' 이고, 이 회사는 일본에 등록된 일본 기업이야. 단지 그 상위인 모회사가 한국 회사인 거라 라인의 소유권이 한국에 있는 거지. 소유권과 개발은 분리를 해라 좀. | 19.08.14 11:55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그러니까 그건 소유권 문제라고...... 삼성 휴대폰 같은 건 그 제품의 개발과 등록, 공시가 한국에서 이루어졌으니까 OEM 제품이라도 그 지적 권리는 한국 기업인 삼성에게 있지만, 관세 등이 적용되는 법적 문제로는 중국산인 것과 마찬가지지. | 19.08.14 11:57 | | |
가사토끼
개발 주체는 한국회사 내의 한국인과 다국적 개발진이지. 개발 책임이 일본인이면 뭐함? 어차피 한국 기업 자회사 임원인데. 개발한 네이버가 그렇게 밝힌 게 뭔 상관이지? 어차피 혐한 가득찬 일본에서 한국산 어플이라고 하면 묻히는 건 당연지사 아닌가? 게다그 등록 주체도 마찬가지로 한국기업의 분점격인 자회사고. 한국이 주체라고 해도 전혀 이상할게 없는데? 너도 아까 기획은 한국에서 했다면서요? 소유권과 개발 모두 한국기업과 그 분점격 자회사에서 이루어졌으면 한국 국적 맞는데 뭐가 문제라는 건지? | 19.08.14 11:57 | | |
가사토끼
그래서 삼성 휴대폰이 중국 것이라고 인정하는 게 누가 있지? 라인도 마찬가지임. 소유권에 따라서 인식도 거기로 이동하는 거고, 대체적인 인식상에서의 국적은 그렇게 정해지는 게 아니었나? 삼성 휴대폰을 보면 한국기업 제품이라고 생각하면서 저절로 한국과 연관되게 되고 라인도 마찬가지라는 거 | 19.08.14 11:59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말했잖아. 어디에서 개발했느냐의 문제랑 소유권 문제는 다르다고. 공시를 일본에서 했으면 Made in Japan 이 찍힌 거지. 내가 계속 말했잖아? 기획이라는 측면에서 보면 한국산이지만 실제로 개발을 하고 등록을 한 게 일본이니까 일본산에 가깝다고. | 19.08.14 11:59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90년대엔 한국 롯데는 한국 기업이라는 인식이 퍼져있었어. 근데 까고 보니까 그때도 일본 광윤사 아래 있는 일본 기업이었지. 인식이 결정한다는 건 굉장히 위험한 거야. 70년대 초 박정희에 대한 인식이 어땠냐? | 19.08.14 12:01 | | |
가사토끼
기획을 한국에서 하고 개발에도 한국인이 참여했지. 게다가 모든 게 한국회사와 그 자회사에서 이루어진 점을 고려할 때 한국 회사의 작품이고, 그러한 측면에서 한국 국적으로 인식된다는 것임. 실질적으로도 한국 기업인 네이버가 대주주인 건 말할 필요도 없고 굳이 삼성이나 애플 맛폰을 보면서 오 중국산이네 하지 않는 것과 마찬가지지 | 19.08.14 12:01 | | |
가사토끼
인식이 결정한다는 게 아니라 실제로 그렇게 인식된다는 말이고 그런 스탠스에서 일본산으로는 인식하기 힘들다는 뜻임. 오히려 네가 예로 든 롯데와는 정반대의 사례 아닌가? | 19.08.14 12:02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그 자회사가 일본에 등록된 기업이었잖냐. 내가 계속 말하잖아. 소유권은 다른 이야기라고. 삼성과 애플의 제품이 중국에서 만들어졌음에도 '한국' 내지는 '미국' 제품으로 인식되는 건 그 제품의 공시가 한국과 미국에서 이루어졌기 때문이야. 너 i10 아냐? 이거 현대에서 만든 차다. 근데 한국에 이거 안 나와....... 중고나 몇 대 돌아다니지. i10은 현대에 권리가 있지만 개발된 2014년에 인도산 차종으로 분류했다. | 19.08.14 12:04 | | |
가사토끼
자회사가 일본에 등록된 기업이지만 결국 네이버 재팬 자체는 네이버의 분점격 형태이고 소유를 한국에서 하는 것과 마찬가지지 과연 애플이 중국에서 공시를 한다고 해도 그게 중국 국적과 관련해서 인식할 사람이 얼마나 있을까? 그 기업이 애플인 걸 뻔히 알고 네이버인 걸 뻔히 아는데 그저 공시만 한다고 인식적인 측면을 설명할 수는 없을 텐데? 오히려 현대차의 사례는 공시 문제가 아니라 인지도, 실사용 측면의 문제같은데? | 19.08.14 12:08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그러니까 네가 말하는 건 소유의 문제라고. 소유라는 측면에서 보면 라인의 권리는 한국 기업 네이버에 있어. 이건 분명하지. 다만 등록지가 일본인 이상 일본산 프로그램이라고 봐야 한다는 거야. 게다가 위에서 말했듯이 '개발의 책임자' 는 일본인이었고. 여기에 '기획의 책임자' 가 한국인이었다는 점을 들어서 '한국의 지분도 꽤 있으니까 완벽한 일본산은 아니고......' 라는 게 가능한 정도지. 애플이 중국에서 개발한 제품을 중국에 등록하고 공시하면 거기엔 '중국 개발' 이라는 딱지가 붙어. 왜냐면 상품을 팔기 위해서는 그 세부 사항을 등록해야 하기 때문이지. 공시 자체가 그 상품의 특징과 국적을 나타나는 증표란 말이야. 대중의 인식과 실제에 괴리가 일어나는 부분은 많다. 그래서 대중의 인식이 판단의 기준이 되면 안되는 거야. 대중의 인식만으로 어떤 문제의 사실/거짓 여부를 결정하게 되면 어떤 문제가 나오는지는 알 거 아니냐. | 19.08.14 12:15 | | |
가사토끼
ㄴㄴ 소유의 문제인 동시에 인식을 이야기 하는 건데? 네이버 재팬이라고 하지만 누가 네이버를 일본회사라고 인식하고 있냐고. 라인의 권리는 당연히 네이버에 귀속되어 있지. 그 점에서 생겨나는 인식이 한국 국적이라는 거고, 공시나 개발에 상관없이 한국의 회사에서 기획하고 국적에 관계없이 그 자회사에 맞긴 것이므로 사실상 협동으로 개발되었고 그 회사의 국적이 한국인 이상 한국산 어플이라는 거지. 공시 그 자체는 상품의 생산지적인 특징 이외의 '국적'이라고 할 수 있을지는 모르겠는데. 대중의 인식과 실제에 괴리가 있는 부분은 많지. 다만 생산품은 회사에 귀속되어 있고 실제로도 우리는 그 회사를 토대로 생산품의 국적을 인식하지. 그리고 그 인식이 틀렸다고 말할 수 있느냐? 아니란 거임. 실제로 그 회사에서 개발하고 권리룰 가진 게 맞으니까 무조건 아니라고는 할 수 없지. 라인처럼 개발과 기획 모두에 한국이 총체적으로 관여했으면 두말할 필요도 없고. | 19.08.14 12:22 | | |
(4908153)

39.125.***.***

Gustave Doré
결국 너네 둘 댓글들 정리하자면 라인=한국꺼 (made in japan)이라는거 잖아 | 19.08.14 12:26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네이버와 네이버 재팬은 다르다니까...... 폭스바겐 그룹에 람보르기니가 들어가 있어. 근데 람보르기니를 독일차로 인식하니? 인식 및 법적으로 람보르기니는 독일차일까? 네가 말한 내용을 한번 더 보자. '생산품은 회사에 귀속되어 있고 실제로도 우리는 그 회사를 토대로 생산품의 국적을 인식하지' 라고 했지? 근데 내가 계속 뭐라고 했냐. 네이버 재팬은 '일본에 등록된 일본 기업' 이라고 했잖아. 그 회사는 일본 회사라고. 이걸 풀어서 쓰면 이렇게 돼. '라인은 네이버 재팬에 귀속되어 있고, 네이버 재팬은 일본 국적의 기업이므로 그 생산품인 라인의 국적도 일본이다.' 다시 말하지만 네이버와 네이버 재팬은 달라. 네이버는 한국 국적의 기업이고 네이버 재팬은 일본 국적의 기업이다. 단지 네이버 재팬의 모기업이 한국 기업인 네이버일 뿐이야. | 19.08.14 12:30 | | |
(1542148)

211.44.***.***

밀프좋아
어. 난 계속 그 말을 하고 있는 거야. 소유권은 한국이 가진 made in japan 이라는 거. | 19.08.14 12:30 | | |
가사토끼
네이버와 네이버 재팬은 다르지만 결국 대기업에 소속된 기업이고 네이버의 자회사라는 점인데다 한국인 임원들이 고위직을 차지하고 있다는 점에서 한국의 입김이 강한 동시에 완전히 별개라고는 할 수 없다는 것임. 애초에 나는 둘이 같은 회사라고 한 적도 없고 계속 자회사라고 말해왔는데. 다시 말하지만 네이버와 네이버 제팬은 다르지만 네이버는 다국적 기업이고 네이버 제팬은 그 일부일 뿐임. 다만 그 소속이 일본일 뿐이고 소속된 기업의 국적은 한국이고 인식 또한 그걸 따라간다는 것. 또한 라인은 그 모기업과 함께 만든 어플로 기획 자체도 한국 모기업인 네이버에서 되었고, 그 분점격인 네이버 제팬에서 개발되었으므로 한국산이라고 칭해도 무방하다는 것임. 그리고 람보르기니 이야기 꺼낼거면 위에서 말한 블리자드 이야기 또 나오는데? 내가 말했지? 기업에서 이름만 따로 붙여 자기업 만든 거랑 기업이 대기업에 인수된 거랑은 예시가 다르다고. | 19.08.14 12:36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자회사는 '별개의 기업' 이지 지사가 아니야. 그걸 먼저 인식해라. 자회사는 '별개의 법인격' 을 가진 별도의 회사다. | 19.08.14 12:37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네가 말하는 건 자회사가 아닌 지사 개념의 레벨일 때나 가능한 이야기다..... | 19.08.14 12:38 | | |
가사토끼
별개의 법인격 인정하지. 근데 네이버 재팬의 경우 라인도 그렇고 본사에서 이것저걱 기획안을 실험하거나 기획하는 모양을 보거나 하면 모기업과 굉장히 밀접한 관계를 취하고 있다는 거고. 법인격이 별개라고 해도 소유는 모기업이 하고 있는 형태니 완전히 타기업처럼 말할 필요는 없을 것 같은데 | 19.08.14 12:41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솔직히 네가 왜 네이버 재팬이 네이버의 일부니까 한국 기업이라고 우겨대는지 이해를 못했었는데, 이제 보니까 넌 지사랑 자회사를 같은 걸로 보고 있었구나. 아무래도 네가 잘 모르는 것 같으니 설명을 추가해주마. 지사는 본사에 완벽히 종속된 개념이야. 하지만 자회사는 그렇지 않아. 지사와 자회사의 차이점은 다음과 같다. 지사 - 본사의 법인격에 종속된 일부다.(팔, 다리) 주체성이 없다. 자회사 - 본사와 별개의 법인격을 가진 별도의 회사다.(고용인) 본사의 간섭은 받지만 주체적인 활동이 가능하다. 지사 - 본사의 정관을 그대로 따르며, 본사의 명의대로만 기업 활동을 할 수 있다. 자회사 - 본사와 별도의 정관을 가지고 있으며, 본사와 관계 없이 자회사의 명의를 이용해 기업 활동을 할 수 있다. 지사 - 인사 및 경영에 자주성이 없다. 자회사 - 인사 및 경영에 자주성을 어느 정도 획득하고 있다. 지사 - 모든 재산은 본사에 귀속된다. 자회사 - 독립적인 재산을 가지고 있다. 네이버 라인은 '네이버 재팬' 이라는 자회사의 독립적인 지적 재산이야. 단지 네이버가 네이버 재팬의 소유권 거의 모두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지분을 이용해서 간접 소유를 하고 있는 거지. | 19.08.14 12:44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지금 보니 알고 있는 것 같네.... 근데 법인격이 별개인 거 알면 국적도 따로 있다는 거 알텐데. 그렇다면 네이버 재팬은 일본 국적의 법인격이니까 그 소유물인 라인도 일본 국적이라는 게 네 주장에 부합하지 않냐? | 19.08.14 12:45 | | |
가사토끼
알고 있는데? 내가 언제 지사랑 자회사랑 같다고 했냐 갑자기 이상한데로 튀네 ㅋㅋㅋㅋ 그거랑 상관 없이 네이버 재팬의 지분은 실질적으로 네이버 소유고 둘이 연계하면서 내놓은 게 라인이라는 거지. 하지만 그 성격상 네이버라는 한국회사가 세운 일본에 세운 게 네이버 제팬이지. 별도의 회사라고 하지만 그 성격상 한국측의 입김이 강하게 작용한다는 것이고 실제로 라인도 그런 측면이 엿보인다는 것임. 또한 별도의 법인격을 가지고 있지만 모기업과 여러 형태로 협동하고 있고, 그 과정에서 기획을 애초부터 했던 라인을 그저 자회사의 형태로만 개발한 것이 일본산이라고 하기보단 한국회사의 기획과 지시, 그리고 둘의 협동을 통한 개발로 이루어졌으니 한국산 쪽에 더 가깝지 않겠느냐는 것이지. 뭐 아까부터 계속 같은 말만 하고 있지만 | 19.08.14 12:49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그러니까 소유권은 한국에게 있다는 거지. 하지만 넌 위에서 이렇게 말했잖아? '생산품은 회사에 귀속되어 있고 실제로도 우리는 그 회사를 토대로 생산품의 국적을 인식하지' 라고. 근데 네이버 재팬의 법인격이 일본에 있네? 네이버 재팬은 틀림없는 일본 회사고, 라인은 네이버가 아닌 네이버 재팬의 생산품이야. 그렇지? 그럼 일본 회사에 귀속되어 있으니까 일본산이지. 네이버 재팬의 소유주가 네이버 코퍼레이션이라는 건 그 다음 문제고. 메디치 가가 레오나르도 다 빈치를 후원해서 모나리자를 그리게 했지만 모나리자는 메디치 가의 작품이 아닌 것과 마찬가지지. | 19.08.14 12:53 | | |
가사토끼
뭐 사실 니 말도 일리가 없진 않음 완전히 원칙적으로만 보면 일본에서는 일본산이라고 주장할 수 있긴 함. 근데 결론적으로는 시각차에 따라 둘다 주장할 수 있는 것 같음 어떤 측면을 내세우느냐에 따라 달라지겠지만 다만 일본 내에서 개발되었지만 구상과 기획은 한국에서 했다는 점에서 그냥 한국 어플로 나는 보고 있고 아마 상당히 그렇게 생각하는 사람들도 많을 거라는 거임. 물론 나도 지금 그렇고 일본 내에서도 언론들이 한국산앱으로 일본산 앱으로 주장하는 경우가 나뉘더라고 근데 뭔상관이냐 결국 돈 버는 건 네이번데 그냥 여기까지 합시다 어차피 서로 보여줄 논리는 다 보여준 것 같은데 | 19.08.14 12:57 | | |
(1542148)

211.44.***.***

Gustave Doré
ㅇㅇ. 수고했어. | 19.08.14 12:58 | | |
가사토끼
댓글이 달려 있길래 첨언하자면 역시 내가 위에 쓴 댓글처럼 소유권과 인식상의 문제, 양 기업간에 교류관계 문제로 예를 들 수 있겠네 ㅅㄱ해라 | 19.08.14 12:59 | | |
가사토끼
ㅇㅇ ㅅㄱ | 19.08.14 13:00 | | |
BEST
뭐 어때 씹덕들도 애니는 못버렸잖아 나도 음악은 못 버렸는걸
19.08.14 08:03
BEST
킁카킁카로리팬티절인양파
너무 강하게 말해서 유게이 명치가 뚫렸어! | 19.08.14 08:08 | | |
킁카킁카로리팬티절인양파
솔직히 애니나 만화같은 문화는 불매하지 말아야한다고봄 문화는 정치적으로 이용되지 말아야해 | 19.08.14 08:09 | | |
(808883)

106.101.***.***

킁카킁카로리팬티절인양파
근데 뭐 문화 관련해서는 앵간해서는 그냥저냥 넘어가는 경우가 많긴하드라 레진코믹스 메갈때문에 안본다고는 하지만 남성향 작품들도 계속 연재하는거 보면 수요는 확실히 있다는거고... | 19.08.14 08:10 | | |
(1270666)

211.246.***.***

롯데리아VIP
그래서 에바는? | 19.08.14 08:11 |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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