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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본] 닌텐도가 스위치를 선택한 것이 옳은 이유.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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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요즘시대는 게임의.본질을 잊은듯해요.
17.03.21 23:45

(IP보기클릭)203.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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확실히 4슬림의 가격을 제가 정확하게 인지하지 않은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부분은 다소 오류일수도 있겠군요. 하지만 대중성에 들어간 어디서든 누구나 함께라는 부분을 감안하고 플4자체가 나온지 시간이 나름 흐른 기기라는 점도 생각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즉 '플스4와 스위치'는 현재 시작점이 다르다는거죠. 나중가면 뉴 스위치가 나오고 스위치의 가격이 떨어지겠죠. 그부분은 고려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전 스위치가 플스4와 경쟁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말씀드렸다 싶히 스위치가 경쟁하게 될부분은 모바일 시장이고 대중들을 끌어오는 거니까요. 모바일기기에 관해선 상당히 동의하는바입니다. 현재로썬 스위치가 모바일보다 메리트가 없는건 아니지만 아직 압도할만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스위치가 앞으로가 중요하다' 라고 했던거죠. 과금정책을 안쓰면서 모바일 시장을 이긴다... 결코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러니 현재 스위치는 모바일이 따라 절대 따라 올수 없는 게임을 만들어야합니다. 암즈, 스니퍼스니커즈(이거 맞나요... 항상 쓸때마다 햇갈려서...;;),원투 스위치가 그런게임이죠. 완전 다른 메리트로 대중을 사로잡으려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저역시 이것으론 아직 부족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의 닌텐도의 방향이 중요한거고, 독점 컨텐츠를 얼마나 잘 어필하고 함께하는 게임을 어떻게 남에게 권유하게 만들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17.03.22 00:19

(IP보기클릭)203.1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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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 그리고 위가 모자라다고 하셨는데 전 위는 매우 큰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각합니다. 전 저희 어머니가 게임을 잡고 하실진 몰랐거든요. 다만 위는 휴대성이 부족했죠. 이건 거치기의 한계지만 위의 장점에 휴대성을 더한게 스위치라고 생각합니다. 회사의 역량이라고 말씀하셨지만 이건 설명이 부족해서 뭘말씀하시는건지 잘모르겠네요. 혹시 기술력이라고 말씀하시면 그건 아닌것 같습니다. 닌텐도가 기술력을 못올릴 만큼 자본이 적은것도 아니고 능력이 떨어지는것도 아니란 생각이듭니다. 어느선까진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던 게임기가 가장 성능이 낮은게임기가 됬으니까요. 스위치가 그 역활을 정말 다할지. 예상이 들어 맞을진 별개의 이야기입니다. 성공할지는 아무도 몰라요. 또 모르죠. 게임에 대한 인식이 미동조차 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닌텐도의 목적이 적중하느냐 안하느냐는 또 다른 이야기까요. 닌텐도의 선택이 전 옳다고 생각합니다.
17.03.22 00:30

(IP보기클릭)203.132.***.***

BEST
그 컨셉이 기술보다 앞서 나가는 이유가 바로 제가말한 대중성 때문입니다. 게이머는 절대 대중이 아닙니다. 닌텐도의 상품은 결국 닌텐도의 목적의 부합해야하며 성능과 가격을 동시에 잡으면 물론좋지만 대중성은 성능이나 기술보다 가격에 메리트를 둬야하는게 사실입니다. 대중성을 왜 닌텐도가 중요시하는지는 이미 적어뒀으니 설명안하겠습니다만.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닌텐도가 하드웨어를 가장 중시하고 상품을 만드는건 좋지 않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17.03.21 23:45

(IP보기클릭)122.128.***.***

BEST
모바일에 대한 대처는 스위치 자체보다 모바일로 진출한 닌텐도 게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시겠지만 닌텐도 모바일 정책이 모바일로 낸 닌텐도 게임으로 유혹해서 유저들을 스위치나 3DS로 데려온다는 건데요. 이건 닌텐도가 자사의 게임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하기 어려운 정책이라 생각합니다. 포켓몬 고 -> 썬문으로 이어진 유저 이동을 봤을때는 어느정도 성과는 올릴수 있지 않을까 싶지만 실패와 성공 여부는 앞으로 지켜봐야겠죠.
17.03.22 00:43

(IP보기클릭)1.237.***.***

닌텐도가 아쉬운건 컨셉이 기술보다 너무 앞서나간다는 점이죠. 스위치도 성능하고 밧데리가 컨셉에 못따라와 주는것 같아서 2,3년뒤쯤에 뉴스위치같은게 나와야 기대에 맞는 기기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17.03.21 23:35

(IP보기클릭)203.132.***.***

BEST 다크데몬즈소울
그 컨셉이 기술보다 앞서 나가는 이유가 바로 제가말한 대중성 때문입니다. 게이머는 절대 대중이 아닙니다. 닌텐도의 상품은 결국 닌텐도의 목적의 부합해야하며 성능과 가격을 동시에 잡으면 물론좋지만 대중성은 성능이나 기술보다 가격에 메리트를 둬야하는게 사실입니다. 대중성을 왜 닌텐도가 중요시하는지는 이미 적어뒀으니 설명안하겠습니다만. 위에서 말씀드린것처럼 닌텐도가 하드웨어를 가장 중시하고 상품을 만드는건 좋지 않은 선택이라 생각합니다 | 17.03.21 23:45 | |

(IP보기클릭)203.132.***.***

다크데몬즈소울
아 물론 게이머가 중요하지 않다는것은 아닙니다. 다만 게이머에게도 어필할수 있는 부분이 확실히 필요하죠. 전 그부분이 엔비디아와 손을잡은 부분이라 생각하네요. | 17.03.21 23:46 | |

(IP보기클릭)39.7.***.***

정성 들여 쓴 글 잘 보았습니다.
17.03.21 23:43

(IP보기클릭)203.132.***.***

맥라떼
정성들여 봐주셔서 감사합니다^^ | 17.03.21 23:46 | |

(IP보기클릭)223.62.***.***

BEST
확실히 요즘시대는 게임의.본질을 잊은듯해요.
17.03.21 23:45

(IP보기클릭)203.132.***.***

루리웹-7041811266
저도 공감합니다. 게임의 본질은 기술이 아니라 재미입니다. 물론 기술이 좋은만큼 표현하는것은 늘어나도 이식이 좋아지는것은 사실이지만 결국 재미없으면 아무도 하지 않습니다. 다른 방향의 길을 제시해주는것은 필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17.03.21 23:47 | |

(IP보기클릭)1.240.***.***

전반적으로 동의 합니다 하지만 "아무것도 모르는 50살 정년의 여자에게 ps4와 닌텐도 스위치 둘중 하나를 고르라 한다면 뭘 고를까요? 당연히 닌텐도일겁니다. 이 여자가 성능에 대해 뭘알까요? 단지 스위치가 가격이 싸니 스위치를 선택하는거죠."부분의 중요한 오류 스위치가 플4슬림보다 비싸다는 점.(정가는 같고, 실 구매가는 훨 비싸죠) 에서 가격 책정에 뭔가 꼬임이 있었다는 겁니다 사실 이 문제는 스위치가 비싸다기 보다는 플4슬림이 너무 싼거지만 그리고 또 하나 지금 콘솔 업계에 가장 큰 위협으로 부상하고 있는 모바일 플랫폼에 대해 어떻게 대처하겠다는 것이 스위치에는 보이지 않습니다. 플스나 엑박은 이 문제를 아직 고민할 필요는 없죠 당장 모바일 게이머랑 콘솔 게이머는 접점이 작으니까요 하지만 닌텐도가 콘솔 유저의 확대를 원한다면 가장 먼저 끌어와야 하는 것이 모바일 게이머들인데 이 부분에 대한 대책이 스위치에 잘 보이지는 않습니다. 휴대가 가능하다는 점? 원래 스마트폰으로 게임 하던 사람들 한테 휴대가 가능한게 무슨 장점이겠습니까. 게임의 질? 일단 사서 플레이를 해 봐야 게임이 질이 높은지 낮은지를 알죠 슈퍼마리오 런이나 포켓몬 고의 어느정도의 성공을 더 적극적으로 이용할 수도 있을텐데(방법은 저도 모르죠 전 경영자가 아니니) 그런 고민이 별로 느껴지지 않습니다
17.03.22 00:08

(IP보기클릭)1.240.***.***

Lastship
저는 스위치가 충분히 잘 만든 콘솔 이라는 데 까지는 동의하지만 닌텐도라는 회사가 나아갈 방향을 제시한 정도라고 보지는 않습니다 (그정도 였던 기종은 NDS정도가 있겠죠 위도 솔직히 좀 모자라고..) 그냥 닌텐도가 낼 만한 게임기를 낸거에요 그 회사의 역량보다 뛰어나지도 모자라지도 않는 | 17.03.22 00:11 | |

(IP보기클릭)203.132.***.***

BEST Lastship
확실히 4슬림의 가격을 제가 정확하게 인지하지 않은부분이 있기 때문에 그부분은 다소 오류일수도 있겠군요. 하지만 대중성에 들어간 어디서든 누구나 함께라는 부분을 감안하고 플4자체가 나온지 시간이 나름 흐른 기기라는 점도 생각해봐야 할것 같습니다. 즉 '플스4와 스위치'는 현재 시작점이 다르다는거죠. 나중가면 뉴 스위치가 나오고 스위치의 가격이 떨어지겠죠. 그부분은 고려해야한다고 생각합니다. 더군다나 전 스위치가 플스4와 경쟁하지 않는다고 생각합니다. 말씀드렸다 싶히 스위치가 경쟁하게 될부분은 모바일 시장이고 대중들을 끌어오는 거니까요. 모바일기기에 관해선 상당히 동의하는바입니다. 현재로썬 스위치가 모바일보다 메리트가 없는건 아니지만 아직 압도할만하지 않습니다. 그래서 '스위치가 앞으로가 중요하다' 라고 했던거죠. 과금정책을 안쓰면서 모바일 시장을 이긴다... 결코 쉬운일이 아닙니다. 그러니 현재 스위치는 모바일이 따라 절대 따라 올수 없는 게임을 만들어야합니다. 암즈, 스니퍼스니커즈(이거 맞나요... 항상 쓸때마다 햇갈려서...;;),원투 스위치가 그런게임이죠. 완전 다른 메리트로 대중을 사로잡으려 한다는 생각이 듭니다. 하지만 저역시 이것으론 아직 부족하다는 생각이 드네요. 그렇기 때문에 앞으로의 닌텐도의 방향이 중요한거고, 독점 컨텐츠를 얼마나 잘 어필하고 함께하는 게임을 어떻게 남에게 권유하게 만들지가 가장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 17.03.22 00:19 | |

(IP보기클릭)203.132.***.***

BEST Lastship
아 그리고 위가 모자라다고 하셨는데 전 위는 매우 큰 성과를 거두었다고 생각합니다. 전 저희 어머니가 게임을 잡고 하실진 몰랐거든요. 다만 위는 휴대성이 부족했죠. 이건 거치기의 한계지만 위의 장점에 휴대성을 더한게 스위치라고 생각합니다. 회사의 역량이라고 말씀하셨지만 이건 설명이 부족해서 뭘말씀하시는건지 잘모르겠네요. 혹시 기술력이라고 말씀하시면 그건 아닌것 같습니다. 닌텐도가 기술력을 못올릴 만큼 자본이 적은것도 아니고 능력이 떨어지는것도 아니란 생각이듭니다. 어느선까진 최고의 성능을 자랑하던 게임기가 가장 성능이 낮은게임기가 됬으니까요. 스위치가 그 역활을 정말 다할지. 예상이 들어 맞을진 별개의 이야기입니다. 성공할지는 아무도 몰라요. 또 모르죠. 게임에 대한 인식이 미동조차 하지 않을지도 모릅니다. 하지만 닌텐도의 목적이 적중하느냐 안하느냐는 또 다른 이야기까요. 닌텐도의 선택이 전 옳다고 생각합니다. | 17.03.22 00:30 | |

(IP보기클릭)122.128.***.***

BEST
Lastship
모바일에 대한 대처는 스위치 자체보다 모바일로 진출한 닌텐도 게임들이라고 생각합니다. 아시겠지만 닌텐도 모바일 정책이 모바일로 낸 닌텐도 게임으로 유혹해서 유저들을 스위치나 3DS로 데려온다는 건데요. 이건 닌텐도가 자사의 게임에 대한 확신이 없다면 하기 어려운 정책이라 생각합니다. 포켓몬 고 -> 썬문으로 이어진 유저 이동을 봤을때는 어느정도 성과는 올릴수 있지 않을까 싶지만 실패와 성공 여부는 앞으로 지켜봐야겠죠. | 17.03.22 00:43 | |

(IP보기클릭)1.240.***.***

우울한날
그 부분을 제가 업급 하려다 말았는데 지금 닌텐도는 야심차에 모바일 진출한 것 치고 너무 따로 놀아요 슈마런이나 포켓몬 고 유저를 닌텐도 게임 세계로 끌어오긴 위한 어트렉션이 하나도 없다고 봐도 무방 더 공격적인 마케팅으로 포켓몬 고로 잡은 포켓몬과 썬/문에서 모험을 같이 떠날 수 있게 한다거나 할 수 있음에도 불구하고요 포켓몬고가 그렇게 전 세계적으로 성공 했는데 그걸 스타벅스나 롯데리아 만큼도 이용 못하고 있음 | 17.03.22 00:47 | |

(IP보기클릭)121.166.***.***

Lastship
포켓몬고는 닌텐도 게임이 아니니까요 닌텐도는 포켓몬 라이센스만 빌려준 정도입니다 | 17.03.22 00:57 | |

(IP보기클릭)1.240.***.***

수타면워즈
아는데 협업 할려면 왜 못합니까 의지만 있으면... 나이안틱이 무슨 거대기업도 아니고 솔직히 포켓몬 컴퍼니가 뻔히 갑일텐데 | 17.03.22 00:59 | |

(IP보기클릭)203.132.***.***

우울한날
모바일과 싸운다는 것은 단순 모바일과 모바일로 경쟁한다기 보다 더 넓은 의미로 게임 그자체를 대중에게 흥미를 불러일으킨다는 점의 경쟁으로 전 보고있습니다. 단순 같은 시장에서 경쟁하는것과는 다른 '게임인구 확대의 경쟁이죠. 말은 경쟁이라고 했지만 닌텐도는 경쟁 상대를 보고 싸우는 것이 아닌, 말그대로 마이웨이 적으로 '게임인구 확대' 그자체에만 집중하는게 아닐까요? | 17.03.22 07:39 | |

(IP보기클릭)223.62.***.***

정말 잘 읽었어요~ 혹시 작가 아니신지? ㅎ 개인적으로 스위치는 흥했으면 좋겠네요~~
17.03.22 00:21

(IP보기클릭)203.132.***.***

타키
저도 닌텐도의 팬으로써 정말 성공했음 좋겠습니다... 그러니 빨리 성공해서 정발도 빨리되길...ㅜㅜ | 17.03.22 00:22 | |

(IP보기클릭)175.223.***.***

게임인구의 확대가 목적이랍시고 계속 이런 방향으로 가다가는... 게임인구 확대도 실패하고 코어 게이머에게도 버림받는 낙동강 오리알이 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17.03.22 08:18

(IP보기클릭)175.252.***.***

글로브김
어째서 이런방향이 게임인구확대에 실패하게 되는건지는 말씀이 없으셔서 잘모르겠습니다만 그 방향성을 가진 회사가 하나 있어야 한다는건 매우 중요합니다. 새로운 길을 연다는건 모험성이 매우큰 부분이라 말씀하신 것처럼 위험 부담이 있지만 누군가 하지않는다면 업계에 새로운 발전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 17.03.22 08:58 | |

(IP보기클릭)175.223.***.***

아무것도 모르는 50살 정년의 여자에게 ps4와 닌텐도 스위치 둘중 하나를 고르라 한다면 뭘 고를까요? 당연히 닌텐도일겁니다. 이 여자가 성능에 대해 뭘알까요? 단지 스위치가 가격이 싸니 스위치를 선택하는거죠. 라고 하셨는데... 가격은 오히려 PS4가 저렴하구요 게임 구입에 상대적으로 돈을 많이 쓰는 코어 게이머의 경우... 3개의 콘솔 중 딱 하나만 구입할 수 있다면 뭘 구입할까요? 게임인구의 확대는 Wii 시절처럼 호기심에 기기는 구입할 수 있을지언정... 꾸준한 소프트 판매로는 이어지기 어렵습니다 몇번 해보고 장롱행일 뿐이죠
17.03.22 08:28

(IP보기클릭)175.223.***.***

글로브김
Ps4의 가격문제는 위 댓글에서 언급했으니 언급하지 않겠습니다. 그리고 wii는 호기심만으로 팔린 제품이 아닙니다. 위가 가족들에게 어필된정도만 봐도 호기심으로 팔린제품이 아니란걸 알수 있습니다. 비지니스 측면으로만 봐도 어떤 제품도 호기심만으로 성과가 올라간다는건 말이 안됩니다. 위가 잘팔렸던것은 결국 누가해도 재미있었고 쉽고 직관적이었기 때문이죠. 게임에대해 아무것도 모르시는 저희 어머니께서 위 스포츠 볼링이나 하자고 저에게 먼저 말을 거신건 호기심 때문이 아닙니다. 다만 위가 끝부분이 안좋았던건 그 다함께하는 컨텐츠가 줄어들기 시작했고 그 자리를 서드가 채워야했지만 그건 실패한 부분이었죠. 그리고 코어게이머는 당연히 ps4를 선택하는게 맞습니다. 다만 코어게이머들에게만 어필하기엔 이미 닌텐도가 앉을 자리가 없습니다. 돈을 아무리 많이 주는 게이머라고 하지만 같은 메리트를 가진 제품으로 출시 되었을때 이미 입지가 강한 제품을 고르게 되는건 당연합니다. 그런중 성능이 좋은 게임기를 내는것은 오히려 자기 무덤을 파는거죠. 반면 스위치는 같은 기준을 두고 보면 밀리지만 휴대성이라는 메리트가 있습니다. 코어게이머들 시장에 뛰어든다해도 지금의 선택이 최선이었다 생각합니다. | 17.03.22 09:07 | |

(IP보기클릭)14.53.***.***

뭔 글을 이렇게 길게... 그것도 루리웹에서. 띄어쓰기나 맞춤법은 좀더 신경쓰고 고치셔야 할 것 같습니다. 보기가 불편하네요. 뭐, 장황한 글의 길이에 비해, 전혀 전문가 스럽게 느껴지지는 않는 글이니, 현학적이거나 잘난 척 같은 것은 전혀 느껴지지 않는데 그렇게 느끼는 사람도 있나보군요. 본문 윗글을 보니... 내용 자체는 흥미롭습니다.
17.03.22 12:29

(IP보기클릭)175.223.***.***

★스페이스 카우보이
말씀하신바가 맞습니다. 전 결코 전문가가 아니고 제가 읽은 글에 의거해서 제가 생각한 글을 적는것 뿐이니까요. 맞춤법도 그렇고 작가가 아니기 때문에 완벽한 글을 쓸수도 없습니다. 하지만 긴글을 못쓸것도 없고 맞춤법을 맞추면 물론 좋지만 그건 제.능력 범위 밖인것 같네요... 뭐 잘난척으로 생각하시는 분들의 생각까지 제가 뭐 어떻게 할순 없죠. 어떻게 보면 그렇게 보일수도 있으니 그냥 그려려니 합니다. ㅎㅎ | 17.03.22 12:59 | |

(IP보기클릭)211.38.***.***

결론에 도달하기까지 굉장히 논리적이고 설득력이 있네요. 좋은글 잘 읽었습니다. 닌텐도 뿐 아니라 다른 기업에도 해당되는 글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17.03.22 14:59

(IP보기클릭)175.223.***.***

korn0603
맞습니다. 방향은.다르겠지만요 | 17.03.22 18:12 | |

(IP보기클릭)182.221.***.***

소니나 마소 중 하나가 콘솔을 그만둔다 해도 그냥 다른 한쪽이 그 지분을 가져가는 식이 될 것 같은데 확실히 닌텐도가 콘솔사업을 그만둔다면 그 지분을 가져갈 회사는 아직 없는 것 같아요. 그냥 콘솔게이머가 줄어들지언정 다른 회사가 가져갈 수 있는 포지션이 아닌것 같다는 생각?
17.03.22 22:05

(IP보기클릭)203.132.***.***

야리꿀라
지분에 관한 부분은 자세히 알지 못하지만... 다만 마소나 소니가 하던 사업을 닌텐도가 이어받진 않을거 같다는 생각이 들긴합니다. 너무 색깔이 달라서.. 마치 안드로이드가 망하면 애플이 지분을 가져가 안드로이드폰을 내놓는 느낌이네요 | 17.03.22 22:13 | |

(IP보기클릭)182.221.***.***

바리버리
그냥 닌텐도 게임이 아니면 게임을 안하는 사람이 많을 것 같아서..닌텐도 팬베이스에는 코어게이머도 있지만 그냥 닌텐도 게임만 하는 라이트 유저도 상당하니까요. 저부터가 위유가 정발되지 않으니까 보드게임을 취미를 바꿔서 한동안 보드게임만 즐겼었네요. 보드게임 중에도 1인플이 되는 게임들이 많아서 다행 ㅋ | 17.03.22 22:22 | |

(IP보기클릭)115.91.***.***

미사여구를 늘어놓아도 결국은 한계가 명확한 게임기죠. 너무 저사양이에요
17.03.23 00:29

(IP보기클릭)203.132.***.***

루리웹-1348181482
전 그게 너무 단편적인것만 보는게 아닌가 라는 말씀을 드리는겁니다. 물론 어떻게 받아드리시냐는 마음대로 받아들이시면 됩니다 결과는 나와봐야 아는거라는 말씀이구요. | 17.03.23 02:19 | |

(IP보기클릭)14.44.***.***

요즘 ps4 pro 에 비정상적으로 지나치게 치우쳐있는 한국콘솔계의 특수성을 고려해볼때, 정말 일침과 같은 날카롭고 신선한 지적의 글이군요. 이렇게 넓은 시각으로 읽을줄아는 유저의 글을 보니 참 반가운 기분이 듭니다. 좋은글 잘읽고 갑니다
17.03.24 15: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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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675315 기타 오렉게 1422 2024.04.17
30675314 기타 오렉게 1510 2024.04.16
30675313 기타 Rainmaker2 3 1448 2024.04.16
30675312 기타 머임마 1 1342 2024.04.14
30675311 기타 재수니 1262 2024.04.14
30675310 기타 CHRIS YOO82 1 1610 2024.04.14
30675309 기타 『류화영』 2 1984 2024.04.14
30675308 기타 닌텐도스위치샀음 836 2024.04.14
30675307 한국 루리웹-3301597862 1120 2024.04.14
30675306 기타 닌텐도스위치샀음 1 1555 2024.04.13
30675305 기타 루리웹-5472913737 2565 2024.04.13
30675304 기타 궁그미 903 2024.04.1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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