밑에 질문글 올렸다가
Rgb로하면 좋다고 댓글달아주신분이 계시길래
Rgb로 하고 파판15켜보니.....ㅎㄷㄷ
내가 지금까지 뭐한걸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쨍하고 밝고.....
이거 모니터에 적용하는가라고 알고 있었는데
왜 이런걸까요....정말 신기합니다
밑에 질문글 올렸다가
Rgb로하면 좋다고 댓글달아주신분이 계시길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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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지금까지 뭐한걸까라는 생각이 들 정도입니다
쨍하고 밝고.....
이거 모니터에 적용하는가라고 알고 있었는데
왜 이런걸까요....정말 신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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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21.151.***.***
해당 영상 만든사람입니다만 전 어짜피 하나밖에 설명 안 했습니다. ^^ 그리고 참고로 1. 표준/RGB 이 설정은 그냥 비디오레벨에 대한 이야기일뿐 '색' 하고는 광학적으로는 관계가 있을지언정 기술적으론 전혀 관계 없습니다. BT.709의 색 영역은 그냥 sRGB입니다. 2. 변환이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디스플레이를 통해 눈으로 보게되는 모든 이미지는 감마보정이 이루어지고 이 감마보정은 게임 인코딩시에도 제대로 이루어 져야 효율적인 빛 표현이 가능합니다. 사실상 세상에 linear 한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종의 LUT로서 무조건 있어야하는 과정입니다. 3. 표준/RGB 옵션은 그냥 상황에 맞는 설정이 있는겁니다. 이미 마스터 되어 레벨이 고정되어 있는 세상의 거의 대부분 영상 컨텐츠는 비디오레벨(표준)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대다수의 기기들이 이 표준을 기본설정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콘솔게임기의 기본설정도 표준(제한) 인 것이고 NVIDIA 드라이버에서도 HDMI가 연결되었을때 비디오레벨로 간주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그러면 무조건 표준(제한)으로 사용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표준(제한)/RGB' 는 자신이 가진 기기의 레벨을 그냥 맞추는 옵션일뿐이지 우열의 개념이 아닙니다.
(IP보기클릭)211.246.***.***
'영상은 RGB로 표현되며 RGB가 원신호입니다.' = '사람은 흙에서 와서 흙으로 돌아간다' 개념적으론 맞는 말씀입니다. 하지만 지금 여기에서 얘기하는건 이런게 아닌걸로 알고 썼습니다. 대중(소비자)이 접하는 90% 이상의 영상은 YCbCr (YUV, YIQ, YPbPr 뭐가 되었든), 루마 + 색차신호로 되어 있습니다. 뭐...디지털 제작과정중 RGB로 인코딩하는 몇몇 코덱 (animation, Prores444, DNXHD 350x 등등)을 제외하고 최종 결과물은 거의 대부분 그렇습니다. 무슨 손실을 말씀하시는지 모르겠지만 RGB에 대한 전기적 강도를 양자화 시킨 신호를 말씀하시는 것이라면 소비자가 이런 손실 신경써야 하는건 아닌 것 같습니다. 이런식으론 세상에 손실 안 되는건 없습니다. 이건 효율성의 문제입니다. 이런 맥락으로, 참고로 전세계 대부분 TV 방송국들에서 아직까지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마스터링 표준은 HDCAM이라는 '테입' 입니다. (물론 디지털적으로 바로 인제스트한 것이 특정 마스터링 포맷으로 끝까지 가는 경우도 있지만 애초 인제스트전 포맷이 HDCAM보다 못한 경우가 수두룩) 그런데 이 포맷의 산술적 래스터는 1440 x 1080 입니다. 8bit DCT압축에 색차 샘플 비율은 3:1:1 입니다. 극장 상영 영화를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방송영상들은 이정도 수준의 포맷을 거칩니다. 그러면 지금까지 전지구인은 정상적인 HD(소위 말하는 FHD) 방송을 본적이 거의 없다는게 됩니다. 지금까지 세계 어떤 방송프로그램이 되었든 고품질 영상이라고 보신 것들을 보시면서 '아~8비트라 손실되었군, 흠..래스터가 바뀐적이 있었군, 카메라에서 캡쳐된 이미지가 단 한번의 인코딩도 거치지 않고 내 TV까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것 보다 손실되었으니 구리군.' 이라고 말하는 것이 쓰레기삼성님께서 어떤 평행우주속의 계측기계라면 맞는 말 일 수 있어도. 인간으로서는 이상한 말이 되어버립니다.
(IP보기클릭)1.253.***.***
티비가 RGB 입력을 받나 보네요...아닌것도 있어서 시스템 화면 조정 화면으로 체크하는게 가장 좋겠죠..
(IP보기클릭)211.246.***.***
쓰고나니 좀 이상하게 보일것 같아서 ‘마치 감마보정처럼’ 혹은 그 일환으로 작동하는 lut 같은 것이라는 얘기입니다
(IP보기클릭)221.162.***.***
근데 노라부님이 이렇게 팩트를 알려줘도 저분 못알아들으실듯 ㅠ
(IP보기클릭)110.70.***.***
(IP보기클릭)27.119.***.***
모니터는 잘 모르겠지만 엑박 비디오 설정 가면 설정하는곳이 있습니다 | 18.07.17 09:15 | |
(IP보기클릭)27.122.***.***
(IP보기클릭)27.119.***.***
오 글쿤요 | 18.07.17 09:16 | |
(IP보기클릭)221.151.***.***
쓰레기삼성
해당 영상 만든사람입니다만 전 어짜피 하나밖에 설명 안 했습니다. ^^ 그리고 참고로 1. 표준/RGB 이 설정은 그냥 비디오레벨에 대한 이야기일뿐 '색' 하고는 광학적으로는 관계가 있을지언정 기술적으론 전혀 관계 없습니다. BT.709의 색 영역은 그냥 sRGB입니다. 2. 변환이 아닙니다. 여러분들이 디스플레이를 통해 눈으로 보게되는 모든 이미지는 감마보정이 이루어지고 이 감마보정은 게임 인코딩시에도 제대로 이루어 져야 효율적인 빛 표현이 가능합니다. 사실상 세상에 linear 한 것은 없다고 생각합니다. 일종의 LUT로서 무조건 있어야하는 과정입니다. 3. 표준/RGB 옵션은 그냥 상황에 맞는 설정이 있는겁니다. 이미 마스터 되어 레벨이 고정되어 있는 세상의 거의 대부분 영상 컨텐츠는 비디오레벨(표준)로 되어 있습니다. 그리고 대다수의 기기들이 이 표준을 기본설정으로 가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콘솔게임기의 기본설정도 표준(제한) 인 것이고 NVIDIA 드라이버에서도 HDMI가 연결되었을때 비디오레벨로 간주하는 이유도 바로 이 때문입니다. 그러면 무조건 표준(제한)으로 사용해야 하나요? 아닙니다. 그렇기 때문에 '표준(제한)/RGB' 는 자신이 가진 기기의 레벨을 그냥 맞추는 옵션일뿐이지 우열의 개념이 아닙니다. | 18.07.17 10:35 | |
(IP보기클릭)211.246.***.***
노라부
쓰고나니 좀 이상하게 보일것 같아서 ‘마치 감마보정처럼’ 혹은 그 일환으로 작동하는 lut 같은 것이라는 얘기입니다 | 18.07.17 10:59 | |
(IP보기클릭)221.162.***.***
노라부
근데 노라부님이 이렇게 팩트를 알려줘도 저분 못알아들으실듯 ㅠ | 18.07.17 11:03 | |
(IP보기클릭)223.38.***.***
동영상에는 티비로 rgb설정하면 색상이 일부 표현되지 않는다고 하셔서 모니터는 무조건 rgb로 설정하는줄 알았습니다 그런데 티비에 rgb설정하니까 더 선명하게 나오는 이유가 무엇인가요? | 18.07.17 11:16 | |
(IP보기클릭)221.151.***.***
그건 TV설정과 게임기 설정이 매치하지 않았을때 이야기입니다. 두 설정이 맞지 않으면 두 가지 중 하나의 일이 발생합니다. 1. 블랙/화이트 부분이 잘려서 디테일이 사라지거나 (즉, 컨트라스트가 과도하게 증가되거나) 2. 컨트라스트가 약해져서 전체적으로 '희끄므리'(?) 하게 되거나 둘 중 하나입니다. TV에서 RGB설정했을때 선명하게 보인다고 말씀하시는 이유는 둘 중 하나겠죠 1. TV의 블랙이 전체로 설정되어 있거나 (LG TV같은 경우 '높음') 2. 그냥 전체적으로 떡져 보이는게 어쨌든 컨트라스트는 강하니까 사물이 단순 명료하게 표현되어서 그게 냉동삼겹살님에게는 좋아 보이거나요 ^^ | 18.07.17 11:27 | |
(IP보기클릭)27.119.***.***
오 글쿤요 복잡하네요 그냥 왔다갔다 설정하면서 마음에 드는걸로 해야겠네요 ㅎㅎㅎ | 18.07.17 11:44 | |
(IP보기클릭)27.122.***.***
잘못 알고 계시는군요. 영상은 RGB로 표현되며 RGB가 원신호입니다. YCbCr로 변환하는건 과거 흑백TV 호환성이나 전송대역폭등이 고려되어 변환된 신호이고요 손실이 있을수 밖에 없고 4:4:4 크로마샘플링으로 했을경우에도 약간은 차이가 납니다. 그럼 전 밥먹으러 이만~ | 18.07.17 12:06 | |
(IP보기클릭)59.19.***.***
엑박 rgb/표준 이거 플스에보시면 rgb레인지(전체/제한)인가 하는게 있는데 그거랑 같은기능입니다. 엑박은 좀 어렵게 해놨네요... | 18.07.17 12:31 | |
(IP보기클릭)211.246.***.***
쓰레기삼성
'영상은 RGB로 표현되며 RGB가 원신호입니다.' = '사람은 흙에서 와서 흙으로 돌아간다' 개념적으론 맞는 말씀입니다. 하지만 지금 여기에서 얘기하는건 이런게 아닌걸로 알고 썼습니다. 대중(소비자)이 접하는 90% 이상의 영상은 YCbCr (YUV, YIQ, YPbPr 뭐가 되었든), 루마 + 색차신호로 되어 있습니다. 뭐...디지털 제작과정중 RGB로 인코딩하는 몇몇 코덱 (animation, Prores444, DNXHD 350x 등등)을 제외하고 최종 결과물은 거의 대부분 그렇습니다. 무슨 손실을 말씀하시는지 모르겠지만 RGB에 대한 전기적 강도를 양자화 시킨 신호를 말씀하시는 것이라면 소비자가 이런 손실 신경써야 하는건 아닌 것 같습니다. 이런식으론 세상에 손실 안 되는건 없습니다. 이건 효율성의 문제입니다. 이런 맥락으로, 참고로 전세계 대부분 TV 방송국들에서 아직까지도 가장 많이 사용되는 마스터링 표준은 HDCAM이라는 '테입' 입니다. (물론 디지털적으로 바로 인제스트한 것이 특정 마스터링 포맷으로 끝까지 가는 경우도 있지만 애초 인제스트전 포맷이 HDCAM보다 못한 경우가 수두룩) 그런데 이 포맷의 산술적 래스터는 1440 x 1080 입니다. 8bit DCT압축에 색차 샘플 비율은 3:1:1 입니다. 극장 상영 영화를 제외한 거의 대부분의 방송영상들은 이정도 수준의 포맷을 거칩니다. 그러면 지금까지 전지구인은 정상적인 HD(소위 말하는 FHD) 방송을 본적이 거의 없다는게 됩니다. 지금까지 세계 어떤 방송프로그램이 되었든 고품질 영상이라고 보신 것들을 보시면서 '아~8비트라 손실되었군, 흠..래스터가 바뀐적이 있었군, 카메라에서 캡쳐된 이미지가 단 한번의 인코딩도 거치지 않고 내 TV까지 직접적으로 연결되는 것 보다 손실되었으니 구리군.' 이라고 말하는 것이 쓰레기삼성님께서 어떤 평행우주속의 계측기계라면 맞는 말 일 수 있어도. 인간으로서는 이상한 말이 되어버립니다. | 18.07.17 13:02 | |
(IP보기클릭)211.36.***.***
(IP보기클릭)27.119.***.***
신기할정도로 화면이 쨍 해졌습니다 ㅎㄷㄷ | 18.07.17 09:16 | |
(IP보기클릭)1.253.***.***
티비가 RGB 입력을 받나 보네요...아닌것도 있어서 시스템 화면 조정 화면으로 체크하는게 가장 좋겠죠..
(IP보기클릭)211.62.***.***
(IP보기클릭)27.119.***.***
티비는 설정할게 없구염 엑박 설정들어가서 비디오 항목에 rgb설정 하는거 있어염 해보세요 | 18.07.17 15:52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