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단 360게임은 이전에 나온게임이라도 기본적인틀은 요즘게임과 별다를게 없는 게임들 제법 많죠
대표적으로 포르자 호라이즌이나 기어즈 오브 워3 같은게임들. 최신작이랑 그렇게.큰 시스템차이도 없습니다.
고전게임이라고 하기에는 지금해도 충분히 플레이 재미를 보장하고 시스템도 세련된 게임들이죠. 뭐 그래도 360 하위호환은 고전게임이라고 치부할수도 있다고 칩시다.
근데 이번세대 게임들 라이브러리들은 과연 고전게임이라고 넘어갈수 있는 문제일까요? 자신이 산라이브러리가 계승이 되나 안되나는 개인적으로도 매우 큰문제입니다.
거기에 멀티플레이나 코옵이 되는 게임들은 온라인 서버 문제도 중요하죠. 당장 나온지 10년이 넘은 헤일로 리치나 기어즈3도 대전멀티도 가능하고 아는 라이브친구와 코옵도 가능하다는건 큰 매리트입니다. 근데 라이브러리도 계승란되고 서버도 닫아버리면?? 해당게임코옵도 못하는거죠.
마스터치프 컬랙션이나 헤일로5같은게임이 한 3년 에서 4년지났다고 서버닫아버리고 플레이 안된다면?? 고전게임 무슨 필요임? 새로 사면 그만이라고 간단히 말할수 있는 문제가 아닙니다. 하위호환은 고전게임 이라고 평가절하할건 아니라고 생각하네요. 사실상 하위호환이라기보다는 게임 라이브러리라고 생각하시면 이해가 쉬울겁니다.
구엑스박스게임도 360게임도 4K해상도로 돌리는 시스템의 발판이 완성된 지금과 가까운 미래에는 더욱더 중요해질겁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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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생각에는 하위호환은 아주 중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기준으로 예전 게임을 즐긴다는 측면도 있지만 미래에 차세대 기종이 나와도 현재 라이브러리의 게임은 언제든 즐길 수 있다는 의미로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을 바꾸면서 앱을 다 새로 사지 않아도 되듯이 말입니다. 곧 DL를 중심으로 한 MS의 게임유통방식에 탄력을 주는 방향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 다만 이게 곧 게이머에게 이익이 되는가는 별개이고 사람마다 각자의 견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소니에서도 PS NOW를 시도하는 것으로 볼 때... 하위호환 유사한 서비스를 어떤 형태로든 "다시" 도입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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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가 지난게임 팔아먹고는 있지만 하위호환에 부정적이지 않습니다. PS2 도 PS1의 하위호환지원. PS3 도 PS2의 하위호환을 지원했었습니다. PS4에서 PS3를 지원 못한건 기존기기들과 달리 PS4-PS3가 너무 구조가 달라서 였고 적당한 가격차이만으로 칲달고 구현하기엔 PS3구조가 너무나 괴랄하기 때문이었죠. 또 경쟁사도 하위호환지원 안하니 걸어볼만 하다고 느꼈을꺼구요. 하위호환은 신세대 기기발매시 동시발매게임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유입유저들 심리적장벽을 낮춰주고 기준유저들의 신기기 구입에 부담이 없도록 하는 하나의 상술이죠. 예전세대들 기기에서는 당연한 기능이었습니다. 첫번째모델에서는 가격부담있어도 넣었다가 이후 버전들이에 삭제하는 방식이요. 특히 이번에는 엑박쪽이 일찌감치 하위호환 발표도 했고 또 X86 CPU 구조라 하위호환시 추가비용이 들것이 없기 때문에 당연히 하위호환해줄겁니다.PS4Pro 기기로 테스트도 완료했을꺼구요. 특히 DL이 엄첨깔렸고 PS진영이 2배가까이 시장점유율이 높은데 하위호환을 버린다? 미친짓이죠. 하위호환을 버리면 신기기 발매시 기존 PS 고객들은 신기기 넘어갈때 MS 기기 vs PS기기 고를때 대등하게 고민할꺼고 하위호환이 보장된다면 기존 PS 고객들은 신기기 고를때 PS쪽에 10배는 더 비중을 두고 고를텐데(자신의 라이브러리를 버리고 MS진영으로 넘어갈 이유는 없죠) 2배 까이이 높은 기존기기 점유율 이라는 잇점을 생각없이 버리고 하위호환을 버릴리가 없죠. MS 입장에서는 이번세대에 점유율뺏긴게 뼈가 아프겠지요. X86 APU 에, 패키지-> DL 로 넘어간 이 세대기기 점유율이 향후 신모델들 점유율에 계속 영향을 끼칠꺼고 또 멀티기기 유지하는 사람들도 이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테니까요.(독점보다 재미있는 멀티플랫폼게임들이 늘어났죠.한기기만 있어도 왠만한 재미있는게임들은 다 할수있습니다) PS진영이 하위호환을 버리는건 MS에서 가장 바라고 있는일일겁니다. 다시 뒤집을 기회는 그것뿐이니까요. 아니면 EA를 먹고 FIFA 랑 NFL 을 가져오던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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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려 플스2때 게임 을 정가 4만원 가까이 팔아먹는 이겜도 좀비 부활인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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심지어 완다와 거상은 PS3 리마스터판도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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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 플5 하위호환 안 할 거라 보고 있어요. 지금까지 소니가 한 짓을 봤을 때 충분히 그럴 것 같아 보이거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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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5가 하위호환안하면 미친거죠. 근데.자꾸 소니에서 이상한소리를 해대고 있고 소니는 멀티서버 닫아버리는걸 꺼리김이 없죠 | 18.03.11 17:1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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엑원에서 고전 360 포르자 서버도 살려두고 있을때 소니는 그란6 서버 내려 버렸습니다 아이러니하게 그란6은 유저들에게 사후지원이 쩌는 게임이라고 친송받던게임인데 불구하고 말입니다. 그렇다고 새로 나온 그란 스포츠가 그란6 대체재를 할수있는 게임도 아닌데 말입니다. 거기에 최근 소니는 나온지 1년정도 인 게임 서버도 내려버렸죠 GRAVITY DAZE 2』 온라인 서비스 종료 공지 평소보다 PlayStation 4용 소프트웨어 『 GRAVITY DAZE 2』를 즐겨주셔서 대단히 감사합니다. 오늘『 GRAVITY DAZE 2』 온라인 서비스가 2018년 1월 19일(금)에 마무리 짓도록 결정되었습니다. 2017년 1월 발매 서비스 개시로부터 다수의 플레이어들에게 각별한 애정을 받게되어 운영 팀 일동은 진심으로 깊이 감사 드립니다. 또한 온라인 서비스 종료 후에도 오프라인 게임 플레이는 계속 즐길 수 있습니다. 이용 못하는 기능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아래를 참조하십시오. | 18.03.11 17:1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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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1 군단
전 플5 하위호환 안 할 거라 보고 있어요. 지금까지 소니가 한 짓을 봤을 때 충분히 그럴 것 같아 보이거든요. | 18.03.11 17:2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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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포5가 하위호환될지안될지는 가봐야아는거고 호환은 콘솔내에선 장점이지요. 피시는 콘솔하고 비교할수 없는 세상이 다른급이야기구요. 꼴등이라해봤자 결국 1등,2등인거고 판매량 차이가 많이 난다지만 심각한수준도 아닙니다. 아 물론 국내이야기한거면 맞고 현세대경쟁으로 이야기해도 진건 맞지만 3천만대 이상팔린기기니깐요. 그래서 차세대는 결국 가봐야아는거고 그때 마소나소니가 좋아질수도 나빠질수도있지만 나빠진다는가정만 이야기할필요도 없다 봅니다. 현시점에서 호환쪽으로보자면 마소가 소니보단 좋은건맞고요 | 18.03.11 17:23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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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니에서 하위호환 필요없다. 하위호환겜하는 사람거의 없다 같은 발언도 나왔고요 되더라도 소니 서버 정책만 봐도 과연 호환이 원할하게 이루어질지도 의심이 갈수밖에.없습니다 당장 언차티드 컬랙션을 내면서 모든 멀티와 코옵요소를 삭제한채로 발매한곳이 소니입니다 대체재가 없는 상태에서 그란6 서버 내린것도 그렇고 위에 언급한 그래비티.러쉬는 퍼스트게임인데 단 1년만에 서버를 내려버렸죠. 참고로 10년전게임인 헤일로 리치는 멀티와 코옵이 가능합니다 | 18.03.11 17:25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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거기에 무려 구액박까지 포괄하고 360겜 라이브러리를 가진데다가 (플스5가 하위호환 하더라도 플스3겜을 갑자기 지원하긴 여럽겠죠) 언급한 서버 정책이라던가 지금까지 노하우에서 ms쪽이 앞선것도 사실이고요 당장 상위호환을 콘솔최초로 도입해서 360겜을 4K로 돌리니까요. 플스 프로와 엑스박스원 엑스의 호환 비교해도 엑박쪽이 발달해있죠 | 18.03.11 17: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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하위호환에 대한 소니의 지금까지 인식이나 행동을 보면 하위호환 할 거라고 추정하는게 더 이상할 것 같은데! 하위호환 안해도 잘 나가고 있는데 굳이 많은 비용과 노력이 요구 될 마소 수준의 하위호환을 소니가 뭐하러 하겠음! | 18.03.11 17:3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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ㅡ마스터치프 컬랙션 엑스박스원 엑스 더욱 안정적으로 파티 관리 및 매칭 할 수 있도록 매칭 API가 업데이트됩니다. 향상된 해상도, 비주얼 향상 및 엑박 아레나, 사용자 정의 게임 브라우저 및 믹서 지원을 위해 8개의 모든 게임 (Halo 1 Classic, Halo 1 Anniversary, Halo 2 Classic, Halo 2 Anniversary, Halo 2 Anniversary Multiplayer, Halo 3, Halo 3 ODST, Halo 4) 엔진이 업데이트 됩니다. 여기엔 게임 텍스쳐 향상, 재컴파일 된 쉐이더가 포함됩니다. 업데이트가 출시 될 때 게임을 다시 다운로드해야 할 것입니다. 또한 게임 전환 시간이 더 빨라지고 UI 일관성이 향상 됩니다. 이전 세션이 끝난 후 더 빨리 게임에 참여할 수 있게 될 것입니다. 넷코드도 이제 NAT 설정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개량 되었습니다. 즉, 다른 사람들과 함께 게임을 할 때 문제가 적어졌다는 의미입니다. 또한 데디케이트 서버가 모든 경기 게임에 적용될 것으로 보입니다. 프로와 엑원 엑스 호환차이는 당장 이겜만 봐도 알수있습니다. 단순히 해상도만 올리는 수준이 아니고 게임을 갈아엎는 수준에 소니가 언차 컬랙션에서 멀티와 코옵을 삭제한것고ㅏ 다르게 저 나온지 한참된게임 멀티 넷코드를 손보고 유아이를 개혁한다는군요 | 18.03.11 17:4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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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음세대 넘어갈때 하위호환 프로세서는 지금 마소가 360게임 엑원으로 포팅하는거처럼 많은 비용이 들어가지 않을겁니다 X86으로 갈게 너무 뻔하게 보이니까요 고로 하위 호환기능 빼는데 세이브 되는 비용이과 호환을 시키고 라이브러리빨로 1위를 수성하는걸 봤을때 그어떤 뻘 소리를 했던지 간에 무조건 하위 호환 할거에요 | 18.03.19 14:22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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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어즈는 호드는 많이 바뀌었는데 켐페인은 너무 보수적인것 같습니다. 그래도 호라이즌은 2부터 완전 자유진행으로 바뀌어서 시스템 많이 바뀐편이죠. 그런대 360때 시스탬 완성된건 다른 회사개임들도 마찬가지입니다 콜옵도 그렇고 베필도 그렇고 유비겜들도 스셀블랙리스트가 요즘겜 시스템에 전혀 뒤쳐지지않습니다. | 18.03.11 17:28 | |
(IP보기클릭)175.223.***.***
오히려 블랙리스트는 요즘 유비갬들은 이겜에 비하면 시스템이 퇴화한.부분도 많다고 느껴질 정도로 시스템 완성도가 높습니다 | 18.03.11 17:3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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게임시스템이 똑같다는건 이 게임들을 정말 대충 플레이 하신 겁니다. 기어즈 1~4, 포호 1~3 까지 하면서 게임의 컨셉이나 느낌, 조작반응 방식이나 스킬까지 완전히 다른 게임입니다. 전 아직도 시리즈가 다 똑같다고 주장하는 분들의 의견에 의구심이 가득합니다. 한번 시리즈대로 주욱 진행해보세요. 같은 느낌 나는거 단 한개도 없습니다. | 18.03.11 19:09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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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0.15.***.***
4K 패치만 되면 거의 대부분 게임을 씹어먹을 정도죠. | 18.03.11 17:37 | |
(IP보기클릭)121.181.***.***
Red Dead Redemption 말씀하시는거면 지금 하위호환됩니다 | 18.03.11 17:39 | |
(IP보기클릭)110.15.***.***
저 분 얘기는 4K 지원 패치를 뜻하는 것 같습니다. | 18.03.11 17:40 | |
(IP보기클릭)121.181.***.***
‘하위호환만’ 이라고 하쎠서 4K호환까지는 유추를 못했습니다 | 18.03.11 17:41 | |
(IP보기클릭)175.124.***.***
죄송합니다 ㅋㅋㅋㅋ 4k 프레임등 지원패치 얘기였습니다 ㅜㅜ | 18.03.11 17:45 | |
(IP보기클릭)121.181.***.***
ㅎㅎ 죄송하실것까지야 ㅎㅎ | 18.03.11 17:47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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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218.153.***.***
네, 정상적인 글을 써도 그게 유일한 낙이라서 어쩔수 없어요. ㅎㅎㅎ | 18.03.11 18:00 | |
(IP보기클릭)125.181.***.***
(IP보기클릭)175.223.***.***
다음세대가 얼마 안남았는데 지금까지 산 라이브러리가 쓰래기통에 들어간다면. 그때도 좀비 운운할수 있을지 의문입니다. | 18.03.11 17:44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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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려 플스2때 게임 을 정가 4만원 가까이 팔아먹는 이겜도 좀비 부활인가요? | 18.03.11 17:48 | |
(IP보기클릭)175.223.***.***
좀비마냥 전세대 갬 부활시킨다길래 하는 말입니다. 리마스터나 리매이크냐 제가 따지던가요? | 18.03.11 17:55 | |
(IP보기클릭)175.223.***.***
서버 이야기는 밀봉님이 플5가 하위호환을 마소 앞지른다고 하시길래 한말이고요. 대채재가 없는 자사대표적인 프랜차이즈 그란6 서버도 닫아버리고 나온지 일년된갬 서버도 내려버리는대 하위호환애서 소니가 마소 앞지른다고 할수있을까요? 해상도 같은 문제도 상위호환까지 시작하는 마소가 앞서있는데 그겜을 즐기는데 중요한 서버만해도 양사가 차이가 큽니다. 근 10년전 게임도 4k해상도로 하면서 온라인코옵 즐길수 있는게 마소 하위호환이에요 하위호환해주고 라이브러리 유지해준다는게 단순히 그갬 할수있다는데서 끝나는거 아닙니다. 해당겜을 얼마나 쾌적하게 가능한한 많은 컨탠츠를 즐길수 있냐도 중요하죠 기어즈나 헤일로가 하위호환으로 혼자는 가능한데 서버를 내려서 협동플이 안되면.그게 좋은 호환이라고 하긴 어렵죠. 그러니 밀봉님 하위호환을 마소보다 앞서나간다는 말은 .공감하기 힘들다는 말입니다 | 18.03.11 18:09 | |
(IP보기클릭)202.136.***.***
흐음 리메이크라... 겉만 바뀐 게임을 리메이크라 하나요? 모던워페어도 겉만 바뀌어서 내놓았다고 리마스터라고 스스로 칭합니다만. 심지어 헤일로 애니버서리 1,2는 신과 구를 같이 넣어서 동기화 해서 리마스터&리메이크라는 개념으로 넣었는데 과연 완다와 거상이 리메이크라고 이야기하는게 단순 말 장난인지 진심인지는 모르겠네요. | 18.03.11 19:12 | |
(IP보기클릭)202.136.***.***
뭐죠 이건 ㅋㅋㅋ 갑자기 그딴거라는 말을 하는거 자체가 이상하네요. 참고로 PS2 시절에 정말 감동에 젖어서 한 게임입니다. 훌륭한 리마스터도 맞는거같구요. 그건 사서 해봐야 하니 잘 모르겠고... 단지 내용물이 말 그대로 똑같은데 리메이크라고 말할만한건 아니라는거죠. 훌륭한 리마스터라면 모를까요. 한참동안 안나오고 있지만 파판7 리메이크가 리메이크라 할만한 거구요. | 18.03.11 19:38 | |
(IP보기클릭)182.216.***.***
fkzndy
심지어 완다와 거상은 PS3 리마스터판도 있음 | 18.03.11 21:12 | |
(IP보기클릭)221.152.***.***
솔직히 완다정도는 봐줄만함 ㅋㅋ드래곤즈크라운 이딴것들이 문제지.. | 18.03.12 05:31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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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생각에는 하위호환은 아주 중요한 기능이라고 생각합니다. 현재 기준으로 예전 게임을 즐긴다는 측면도 있지만 미래에 차세대 기종이 나와도 현재 라이브러리의 게임은 언제든 즐길 수 있다는 의미로도 볼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마트폰을 바꾸면서 앱을 다 새로 사지 않아도 되듯이 말입니다. 곧 DL를 중심으로 한 MS의 게임유통방식에 탄력을 주는 방향으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 다만 이게 곧 게이머에게 이익이 되는가는 별개이고 사람마다 각자의 견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소니에서도 PS NOW를 시도하는 것으로 볼 때... 하위호환 유사한 서비스를 어떤 형태로든 "다시" 도입할 것으로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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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S 가 지난게임 팔아먹고는 있지만 하위호환에 부정적이지 않습니다. PS2 도 PS1의 하위호환지원. PS3 도 PS2의 하위호환을 지원했었습니다. PS4에서 PS3를 지원 못한건 기존기기들과 달리 PS4-PS3가 너무 구조가 달라서 였고 적당한 가격차이만으로 칲달고 구현하기엔 PS3구조가 너무나 괴랄하기 때문이었죠. 또 경쟁사도 하위호환지원 안하니 걸어볼만 하다고 느꼈을꺼구요. 하위호환은 신세대 기기발매시 동시발매게임이 많지 않은 상태에서 신규유입유저들 심리적장벽을 낮춰주고 기준유저들의 신기기 구입에 부담이 없도록 하는 하나의 상술이죠. 예전세대들 기기에서는 당연한 기능이었습니다. 첫번째모델에서는 가격부담있어도 넣었다가 이후 버전들이에 삭제하는 방식이요. 특히 이번에는 엑박쪽이 일찌감치 하위호환 발표도 했고 또 X86 CPU 구조라 하위호환시 추가비용이 들것이 없기 때문에 당연히 하위호환해줄겁니다.PS4Pro 기기로 테스트도 완료했을꺼구요. 특히 DL이 엄첨깔렸고 PS진영이 2배가까이 시장점유율이 높은데 하위호환을 버린다? 미친짓이죠. 하위호환을 버리면 신기기 발매시 기존 PS 고객들은 신기기 넘어갈때 MS 기기 vs PS기기 고를때 대등하게 고민할꺼고 하위호환이 보장된다면 기존 PS 고객들은 신기기 고를때 PS쪽에 10배는 더 비중을 두고 고를텐데(자신의 라이브러리를 버리고 MS진영으로 넘어갈 이유는 없죠) 2배 까이이 높은 기존기기 점유율 이라는 잇점을 생각없이 버리고 하위호환을 버릴리가 없죠. MS 입장에서는 이번세대에 점유율뺏긴게 뼈가 아프겠지요. X86 APU 에, 패키지-> DL 로 넘어간 이 세대기기 점유율이 향후 신모델들 점유율에 계속 영향을 끼칠꺼고 또 멀티기기 유지하는 사람들도 이전에 비해 많이 줄어들테니까요.(독점보다 재미있는 멀티플랫폼게임들이 늘어났죠.한기기만 있어도 왠만한 재미있는게임들은 다 할수있습니다) PS진영이 하위호환을 버리는건 MS에서 가장 바라고 있는일일겁니다. 다시 뒤집을 기회는 그것뿐이니까요. 아니면 EA를 먹고 FIFA 랑 NFL 을 가져오던가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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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제로 제가 본문에서 말했지만 360겜들은 고전겜들이라고 하기 민망합니다시스템적 완성도나. 여려먼에서요 콜옵도 360에서 시스템이 완성되어있죠..부족한건 해상도등 그래픽인데 이문제도 상위호환같은게 확대되면 해결될겁니다 | 18.03.11 18:47 | |
(IP보기클릭)222.102.***.***
단순히 그래픽만으로 전작들을 평가하기엔 무리가 있다 생각합니다. 게임의 재미가 그래픽만으로 있다면 인디게임들은 할만한 이유가 없는거고 하위호환도 가치가 없겠지요.. 한가지 요소를 넘어서서 다양한 요소가 포함되어 좋은작품이 나오기에 전세대 게임을 지금도 하는거라 생각합니다. 거기에다 마소는 아직은 타이틀수가 적긴 하지만... 상위호환을 해주니 이런 요소들이 점점 늘어난다면 결국 소니도 이런걸 무시 못하게 될거고 결국.. 엑원이니 플스니 떠나서 한명의 게이머로서 이득이라 생각합니다. 비록 게임할 시간은 점점 줄어들고 있지만.. 나중에 돈버니라 헥헥될 이유가 사라진다면 남는건 시간일테니깐요 -ㅅ-;;; | 18.03.11 18: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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