7월 전 세계 선박 발주량 중 우리나라 조선사들이 절반 가까이 수주… 2위인 중국에 2배이상 앞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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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경제] 한국 조선업계, 7월에도 수주 실적 1위…업황 회복세 지속 [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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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P보기클릭)112.160.***.***
어젠가 엊그젠가...조선업노동자들 다 죽는다 란 기사를 본거같은데...뭐가 맞는건지..참...
(IP보기클릭)112.160.***.***
어젠가 엊그젠가...조선업노동자들 다 죽는다 란 기사를 본거같은데...뭐가 맞는건지..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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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은 선행지표를 따라가는 산업이 아니었던가요?(2-3년) 거칠게라고 표현하셨긴 합니다만 당장 유가올랐다고 수주량이 팍 뛰었다는게 이해가 잘 가지 않네요. 이런 마라톤 업종에서는 수주량이 올랐다는건 이미 해당업종 회복세라고 본다고 배웠는데 입에 풀칠하는 수준이라고 보기엔 좀 애매한것 같아서 여쭤봅니다. 해당분야 종사하시는것 같은 답변이시네요..^^; | 18.08.14 20:18 | | |
(IP보기클릭)153.184.***.***
음...업계 종사자는 아니고 선박을 전공 했던 사람입니다. 선박 시장은 다분히 편중화 되어있는데다 선종에 따라 마진률도 다릅니다. 중국은 벌크, 카고케리어 등 마진률이 낮은 선박(만들기 쉬움)에 집중하고 있고, 한국은 보통 유조선을 비롯한 석유/가스 관련 선박(마진이 높음)을 집중해서 수주하는 편입니다. 그러다보니 유가가 오르면 해당 선박을 필요로 하는 회사 즉 선주들이 주문을 하기 시작합니다. 왜냐하면 해양탐사, 시추 등 지상이 아닌 심해 유전이 채산성이 생기거든요. 최근 몇 년간 셰일가스/오일 등 유가폭락의 원인들로 인해 정유업체들이 심해유전 발굴을 통한 마진확보가 안되니 자연스럽게 수주량이 줄어들었습니다. 그렇다 보니 국내위주로 보면 자연스럽게 주력품목에 대한 수요가 줄어드는 것이지요. 자 그럼 현재는 어떤가 보면 아직 유가가 상승했지만 심해유전을 이용할 만큼의 마진은 아니라고봅니다. 배럴당 60달러 이상이 심해유전을 발굴할 가치가 있던가 그랬는데(자세히 기억이 안나네요).. 그럼 결국 석유/가스 관련 수주는 줄어드니 그나마 꾸준한 수요가 있는건 벌크/카고 캐리어류 인데, 이쪽은 앞서 말했다시피 중국이 파이를 먹고 있는터라 이걸 뺏어와야 합니다. 근데 마진률도 낮고, 선주 입장에서도 중국에서 싸게 만들 수 있는 걸 굳이 국내에서 비싸게 생산할 이유를 못느끼는 거죠. 그래서 결국 한국업체들 입장에서는 마진을 최대한 낮추는 조건으로 수주해오기는 하는데... 물론 수주를 함으로써 공장은 돌아가고, 산업은 유지되지만 마진이 낮아서 남는게 없으니 풀칠하는 수준이라는 의미입니다. | 18.08.14 20:33 | | |
(IP보기클릭)182.211.***.***
장문의 답변감사합니다. 기사에서 자주 언급하는 고 부가가치 선박 건조율에서는 이제 불황에서 벗어나는 시기라고 많이들 언급하는데 더 알아볼 필요가 있는 사안이네요..현실적인 답변 감사합니다.(--)(__) | 18.08.14 22:36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