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첫 글을 여기 쓰네요.
공략...인지도 좀 헷갈리고 매우 뒷북이긴 하지만 8-1n 지역의 지휘런과 공습런을 비교하였을때 어느쪽이 경험치 획득량이 우위에 있는지 비교하는 글들을 봤었습니다.
결과적으로는 시간넉넉하면 지휘런이 공습런보다 우위에 있는 것으로 판명이 났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저는 그래서 지휘요정의 스킬레벨이 몇일 때부터 공습런보다 우위에 서는지 간단하게 계산해보았습니다.
전제조건은 크게 세가지 입니다.
1.어느쪽이든 런에 드는 자원은 아예 고려하지 않았습니다.
- 저는 거지런에 드는 자원 자체의 양이 크지 않아 신경을 쓰지 않기 때문에 오로지 획득 경험치량에만 집중하였습니다.
(하루종일 도는게 아닌 이상 한 두시간 도는 것은 군수지원으로 충분히 떼울 수 있기 때문이라 생각하였습니다.)
2.이득판단의 기준은 지령을 기준으로 계산하였습니다.
- 자원은 군수지원으로 획득하기도 하고 자연회복도 되지만 지령은 하루에 딱 60으로 제한된 귀중한 자원이므로 이를 기준으로 계산하였습니다.
3.경험치 환산량에서 자스타바는 제외하였습니다.
- 어차피 런 돌다보면 자연스레 100도 되고 하겠지만 8-1n에서 딜러의 경험치 획득은 애초에 고려하지 않는 점을 생각하였습니다.
굳이 더 자세하게 설명할 것도 없고 결론만 내면 되는 글이니 설명을 드리겠습니다만..
하루에 자스런 12판 (지휘런 지령 60소모 기준) 뛰실 시간이 되시는 분들은 심지어 지휘요정 레벨이 1이더라도 공습런보다 이득입니다.
자스를 리더에 세워서 편하게 런을 하던, 리더경험치를 다른 아이들을 받게 하더라도 이득입니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쪽에서 설명하겠습니다. 궁금하신 분들은 참고해주세요~
사진의 가독성이 떨어지는 점 먼저 양해 부탁드립니다.(클릭하시면 크게 잘 보입니다.)
크게 [1. 자스가 리더로 설 경우와 그렇지 않은 경우] (-> 진형변경을 통해 편하게 도시려는 분들을 가정했습니다.(단 이 경우에는 지휘요정이 둘 필요하죠.)를 나누고,
다음 [2.각 제대의 인형들의 링크를 기준으로 계산] 했습니다. (단, 모든 인형의 링크는 같은 것으로 간주합니다.(계산편의))
공습런의 메리트는 일단 리더가 MVP와 리더경험치를 곱연산으로 받아서 경험치량이 폭증할 수 있다는 것이었죠. 승객도 다섯이구요.
하지만 지령을 기준으로 계산하면 지휘런은 같은 지령 상태에서 공습런의 3배를 돌 수 있습니다. 그리고 모든 승객이 경험치 보너스를 받죠. (자스는 계산에서 제외)
공습런 : (판당 경험치)=(기초경험치)×[(리더)×(MVP)×1+4]×(링크배율)
지휘런<자스가 리더가 아닐경우> : (판당 경험치)=(기초경험치)×[(리더)×1+3]×(링크배율)×(요정스킬보정)
지휘런<자스가 리더일 경우> : (판당 경험치)=(기초경험치)×4×(링크배율)×(요정스킬보정)
의 공식으로 계산하였고 노란 영역은 60지령을 모두 소모하였을 때 공습런 대비 경험치 이득량을 산출한 것입니다.
보시면 지휘요정을 써서 60지령을 모두 소모하였을 때 얻는 총 경험치량은 공습런 대비 최소 2.27배 (자스리더+지휘요정 스킬랩1)에 달합니다.
리더경험치도 고려하고 지휘요정 스킬이 만랩이라면 최대 공습런대비 획득 경험치량은 2.83배까지 상승하죠.
골때리는 것은 지휘요정 스킬을 엄청난 양의 시간과 스킬칩을 투자해서 10랩으로 만들어도 경험치 획득량 상승은 크지 않다는 겁니다.
(어찌되었든 10레벨이면 1랩짜리 지휘요정보다 상당히 많은 경험치를 획득하긴 합니다만 그 정도로 스킬칩이 남아도시는 분들은 키울 인형이 별로 없죠...)
만일 지휘요정을 둘 이상 키우실 요량이시라면 자스를 리더로 해서 편하게 진형 바꿔가면서 키우셔도 됩니다. 스킬훈련은... 좀 고려해보세요.
결론은... 시간만 있고 자원을 정말 세세하게 신경 쓰시는 분이 아니시면 요정 스킬레벨이 1이라도 공습런보다 무조건 이득입니다.
(60전투니까 12번 뛰는데 집중하면 대충 30분 내외로 걸리니까 저는 개인적으로 추천합니다...)
(200지령 꽉 채워서 도시면 정신줄을 놓는 댓가로 레벨이 폭증한 아이들을 보실 수 있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즐소전하세요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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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휘공습런을 비교할때 지휘런이 좋은것은 인정하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공습런이 훨씬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한섭이 2년째를 향해 달려가는 와중에 초창기부터 시작하신 많은 분들은 현재 식물에 물 주듯이 소전을 하고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비교하기전에 몇가지 생각해야 할것이 있습니다. 첫번째로 중요한점이 무엇이냐면 공습런의 장점은 시간이 별로 안들어간다는 점입니다. 어차피 거지런 12판이상 도시는분들은 무조건 지휘런 추천해드리지만 현재 식물처럼 소전을 즐기시는분들에게는 시간을 아주 쪼금만 투자해서 아이들 경험치도 조금 먹이고 지령도 태울겸해서 손도 거의 안가고 진짜 금방끝나는 하루 4바퀴 공습런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실제 차이가 얼마나 나는가에 대해서입니다. 자원소모는 극히 적으니 몇판 더 돈다고해서 부담될 분들은 아무도 없을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공습런과의 비교시 단순 지령대비 경험치만이 아니라 시간대비 경험치획득을 비교하게 된다면 지휘런이 12판을 끝마칠 무렵 공습런이후 단순 자스런으로 전환한 경우와 큰 차이가 생기지 않게 됩니다. 세번째는 별거 아닙니다. 비수기로 들어간 소전에서 지령은 그렇게 큰 의미를 갖지 않는다는거죠. 이러한 점을 생각해서 비교해보면 전투요정을 바뀐건 아주 잘한짓지만 지휘요정 스킬은 아직도 쓰레기이기때문에 경험치 상승량을 더 올려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그냥 한마디로 우중비모인 상황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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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휘공습런을 비교할때 지휘런이 좋은것은 인정하지만 특정 상황에서는 공습런이 훨씬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한섭이 2년째를 향해 달려가는 와중에 초창기부터 시작하신 많은 분들은 현재 식물에 물 주듯이 소전을 하고있을거라 생각합니다. 그렇기에 비교하기전에 몇가지 생각해야 할것이 있습니다. 첫번째로 중요한점이 무엇이냐면 공습런의 장점은 시간이 별로 안들어간다는 점입니다. 어차피 거지런 12판이상 도시는분들은 무조건 지휘런 추천해드리지만 현재 식물처럼 소전을 즐기시는분들에게는 시간을 아주 쪼금만 투자해서 아이들 경험치도 조금 먹이고 지령도 태울겸해서 손도 거의 안가고 진짜 금방끝나는 하루 4바퀴 공습런이 더 좋을 수 있습니다. 두번째로는 실제 차이가 얼마나 나는가에 대해서입니다. 자원소모는 극히 적으니 몇판 더 돈다고해서 부담될 분들은 아무도 없을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렇기에 공습런과의 비교시 단순 지령대비 경험치만이 아니라 시간대비 경험치획득을 비교하게 된다면 지휘런이 12판을 끝마칠 무렵 공습런이후 단순 자스런으로 전환한 경우와 큰 차이가 생기지 않게 됩니다. 세번째는 별거 아닙니다. 비수기로 들어간 소전에서 지령은 그렇게 큰 의미를 갖지 않는다는거죠. 이러한 점을 생각해서 비교해보면 전투요정을 바뀐건 아주 잘한짓지만 지휘요정 스킬은 아직도 쓰레기이기때문에 경험치 상승량을 더 올려야 한다는 결론에 이르게 됩니다. 그냥 한마디로 우중비모인 상황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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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글 작성자입니다. 중간에 닉을 바꿨는데 작성자는 죄수번호로 나오네요.) 하와와님의 지적이 옳습니다. 자스런을 시간이 없어서 거의 못돌아서 자꾸 지령이 썩는 분들은 시간절약되는 공습런이 사실 더 낫다고 봐요.. 동일지령 소모시 지휘요정 경험치 상승량은 글에서도 분석했듯 그리고 하와와님 말씀처럼 스킬레벨에 비해 진짜 보잘것 없는 수준입니다.. 그냥 자스런을 더 많이 뛰니까 경험치가 많이 나오는 수준이죠. 게다가 거기에 들어가는 자료 양 생각해보면... | 19.04.07 20:56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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