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짤은 순수한불순물님의 귀여운 움자매
1. 성우배정 주기
소전은 인형 별 성우 배정이 참 이상합니다.
출시 후 거진 반년 후에나 목소리가 붙어요.
작년까지는 이해했습니다. 그 때는 회사가 중국에만 있었고 일본 소속사들과의 컨택이 쉽지 않았겠죠.
근데 이제 일본 지사도 생겼고 자칭 (준비)만전의 태세(웃음)로 임하겠다는데,
지금 목소리 배정조차 못 받은 신규인형들은 대체 뭐죠?
소전은 캐릭터를 팔아서 장사하는 게임입니다. 그런데 그 캐릭터에 목소리없다는 건 결함품을 파는 것과 같아요.
2. 히든스킨 라이브2D 적용주기
위의 문제와 비슷합니다.
소전의 히든 스킨은 전부 라이브2D입니다.
교환권 600장, 블랙카드 8장으로 교환하는 물건인만큼 신경을 쓴 것이겠죠.
근데 몇몇 히든스킨이 판매와 동시에 라이브2D적용을 받지 않습니다.
이것도 위와 같이 결함품파는 거랑 매한가지아닙니까?
물건이 완성되지 못 했으면 담당자를 쪼던 출시일을 미루던 해야하는데, 대체 무슨 똥배짱인지...
수영복 수오미하고 할로윈 와쟝은 라투디 적용에 1년 걸렸죠? (이 둘 출시 때는 게임 내에 라쿠디가 없었다는 걸 고려해도 너무 오래걸렸습니다.)
아동절 파세는 아직도 적용 안 됐고
'언젠간 추가될 텐데 너무 성내시는 거 아닌가요?'라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전 상품판매는 소비자와의 약속이라고 생각합니다.
판매자가 완제품을 제공하고 구매자는 제시한 대가를 지불하고 상품을 사가죠.
'추후 라투디 적용 및 성우 배정'이라 하는 건 제 입장에선 '나중에 돈 갚는다 기다려라'라는 소리로밖에 안 들려요.
3. 밸런스
밸런스에대해 언급될 때마다 가장 이해 안 되는 말이 있습니다.
'코레류 게임은 원래 밸런스 조절을 잘 안 합니다.'
우중이 뇌내 우동사리에 진짜 저딴 생각을 가지고 있다면 정말 어이없을 것 같네요.
무슨 코레류 게임은 밸런스 패치하면 역모죄로 잡혀간답니까. 아니면 '우리 부대는 원래 이렇다 너네가 참아라'도 아니고,
장르적 한계하기보다는 장르적 태업이라고 밖에 안 보입니다.
뭐 그래도 이해는 합니다. 지금 소전의 캐릭터는 238기 정도이고 그 많은 캐릭의 밸런스를 맞추는 건 사실상 불가능하죠.
(그렇다고 이게 2년 넘는 서비스 기간동안 밸패를 단 1번 했다는 행위의 면죄부가 될 순 없지만.)
그리고 소전은 인형 자체의 성능조절보다는 메타의 변화에의한 간접적인 밸런스 조정을 행해왔습니다.
근데, 저번 난류연속의 도펠죌트너(건담)는 대체 뭔지...
체력 9200, 화력 18(낮아보이지만 아군 링크 당 데미지 들어옵니다)에 스플뎀, 장갑 90, 쉴드 500, 평타가 유탄(회피, 장갑 무시),
그리고 시간 경과하면 전방위 유탄으로 제대를 걸레짝으로 만듭니다.
問 : 그렇다고 단독으로 나오나? 答 : X
問 : 그래도 히드라처럼 최후열에서 오겠지. 答 : 응, 아냐 전진배치
問 : 화력부대로 쉴드를 까면? 答 :보급이 안 되서 5번 전투하면 고자됨.
問 : 그래도 이속이 느린데 와리가리 전법쓰면.... 答 : 인식범위 길고 1초라도 늦으면 탱딜 다 뒈진다.
게다가 난류연속 랭킹전 때는 헬리포트도 사실상 봉인되서 수복도 불가.
피해가라고 만들었다기엔 1시 방향의 그 3만 도펠 때거지들은 진짜 대체 뭔지...
엄청 세게 만들었으면 약점이라도 있어야지,
우중이 이 새기는 닼솔을 좋아한다는데 어려운 게임의 본질을 모른답니까?
오히려 '어려운 게임'이라는 게 재미와 스트레스 사이의 오묘한 영역에서 나오는 희열과 달성감으로 하는 게임이라 진짜 만들기 힘들텐데.
'잘 모르겠지만 일단 어렵게 만들면 코어게이머들은 좋아하겠지? ㅎㅎ' 라는 심정으로 만들었나봅니다.
그 코어게이머도 빡친 상태로 리트라이해가면서 도펠 상대했죠. 게다가 도탄이 너무 많으면 난수변경까지해야했고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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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하는것도 한두번이긴하죠... 애정이 있을때나 쓴소리하는거지 사람들 다떠나면 방식을 바꾸려는건지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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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운 것과 짜증나는건 분명히 다른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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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하는것도 한두번이긴하죠... 애정이 있을때나 쓴소리하는거지 사람들 다떠나면 방식을 바꾸려는건지 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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답답하기만 하죠. 근데 이게 움짤도 있었군요. 짤줍짤줍 | 18.12.14 17:50 |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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어려운 것과 짜증나는건 분명히 다른데 말이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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닼솔과 블러드본이 명작인 이유죠. 어려움 속에서 나오는 짜증과 도전심에서 나오는 재미의 중간점을 절묘하게 잡았다는 것. | 18.12.14 17:56 | |